NHN: 네 개 게임이 모두 1,2,3,4, 등 - 동양증권
LINE 의 힘
- 11월 19일 글로벌 메신져 LINE을 통해 출시된 4개의 모바일 게임이 일본,대만,태국 무료게임 다운로드 순위 1~4위, 홍콩, 인도네시아 1~3등을 석권함. 국내 카카오톡과 같이 LINE을 통한 모바일 게임 출시가, 시장 점유율의 확대를 가져올지 여부에 대한 관심이 많았으나 해외 모바일 게임 사용자들에 대한 높은 관심을 모으는 데에 일단 성공한 것으로 판단됨
LINE 발 해외실적 모멘텀의 시작
- 동사의 LINE을 통한 모바일 게임 매출은, 무료 다운 뒤 게임 아이템 판매 매출임. 현재(11/20) 1위 다운로드 게임 ‘라인팝’이 일본 최고매출 순위 42위를 기록하며 빠르게 증가 중에 있음. 판매된 아이템은 국내와 달리 Naver jp가 100% 총액 매출 인식한 뒤, 그 중 앱스토어(또는 통신사)에 30%, 그 나머지를 게임 개발사와 약 5:5의 비율로 수익 배분하는 것으로 추정됨. 일본 모바일 시장은 스마트폰 보급률이 30% 수준의 아직 초기시장임.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바일 게임 시장은 약 6조원 규모의 거대 시장이어서, 향후 LINE메신져 게임매출 증가를 통한 동사 해외 실적의 빠른 성장이 예상됨
- 국내외 모두 스마트폰 확대에 따른 모바일 게임 공급 증가로 시장 경쟁이 심화되고 있어 그 수만큼 개별 게임의 성공확률은 낮아질 수 밖에 없는 반면, LINE과 같은 게임 플랫폼은 시장성장의 수혜를 안정적으로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 바, 향후 장기적이면서도 큰 규모의 수익이 라인을 통해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일본 최고매출 상위 5위 내 모바일 게임의 월 매출은 약 10억엔 규모인 것으로 알려짐
LINE 을 통한 국내 모바일 게임시장 전체 LEVEL UP!
- LINE은 12월 중 추가로 6개의 게임 출시가 예상되는 바, LINE을 통해 기출시 된 국내 모바일 게임사는 물론 후속게임 공급 개발업체에 대한 기대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