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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ep MB Specifications Engine: 60 hp @ 4000 rpm (54 net hp) Torque 105 lb-ft (95 net) @ 2,000 rpm 3.125 x 4.375 bore x stroke 6.48:1 compression ratio Champion QM2 or AutoLite AN7 plugs, .030 in Carter WO-539S downdraft carburetor Borg & Beck 11123 clutch Warner Gear T-84-J gearbox, 3 forward speeds First gear: 2.665, second 1.564, top 1.0 Reverse 3.554, OTGR 4.880 (high) 9.614 (low) Spicer ovoid axle; 4.88 hypoid-bevel final drive Ladder type chassis frame Bendix hydraulic brakes (all four wheels) Mechanical parking brake on transfer case 30-35 psi in 6.00/16 tires 80 inch wheelbase; 131-132 inch length 62 inch width, 8.25 inch ground clearance MB curb weight, complete, ~ 2,453 lb Max trailer load, 1,000 lb; payload, 800 lb |
[MB는 4기통 2.2ℓ 54마력 엔진을 얹고 60%의 등판능력과 450kg의 견인능력, 최고시속 90km의 성능을 자랑했습니다.그러면서도 차체 무게는 고작 250킬로그램 즉 1/4 톤의 무게에 불과했죠 그리하여 초기에는 이 차량을 1/4톤 차량 혹은 쿼터 (quarter)(; 영어로 "4분의 1"(1/4)을 뜻한다) 라고 불리웠다.]
[새로운 다목적 차량은 가볍고 튼튼했으며 4X4 방식의 4륜구동으로 어떤 험지도 돌파가 가능했다. 또한 추가로 트레일러를 장착하면 탄약이나 식량 유류품등 다양한 물자를 어디든지 이동이 가능했다. 그런 이유로 미국을 비롯해 영국군과 소련군에까지 거의 연합군의 발로 단기간에 널리 이용되게 된다]
우리가 흔히 지프라고 (JEEP) 라고 불리게 된 이유로는 (언제부터, 어떻게 쓰이게 되었는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포드 GP에서 왔다는 설과 당시 인기 만화 뽀빠이의 애완견인 에서 따왔다는 설도 있습니다. (원래 지프는 윌리스와 포드 두 회사에서 생산하였으며 윌리스는 MB로, 포드는 GP라고 이름을 붙였고 GP가 지프가 되었다는 의견도 있다. 한편으로 뽀빠이의 애완견인 유진 더 지프에서 나왔는데, 유진의 순간이동 능력에 빗대어 기동력이 좋다는 의미로 미군들이 가져다 붙였다는 주장도 존재)
[훗날 지프라고 불리게 된 이 차량은 어떤 지형이라도 돌파가 가능할정도로 우수한 기동력과 범용성을 보여주며 단기간에 연랍군의 중요장비로 떠오르게 된다]
이후 각종 전투에서 지프는 작은 차체와 기민한 기동력으로 유럽 전선에서 연합군이 승리를 거둘수 있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으며 전투에 가장 이상적인 소형차임을 입증하게 됩니다.
[지프는 특히 무게가 가벼워 사진과 같은 글라이더에서 1대 탑재가 가능하며 적진에 공수할수 있었고 공수부대원들은 이런 장비를 특히 좋아했다 가볍고 빨라 단시간에 적진을 돌파할수 있었기 때문이다]
[일부 차량은 영국군에 공여되기도 하였는데 독창성이 뛰어난 영국군은 이를 적극 활용 개조하여 사막의 정찰용도로 널리 이용했다. 대표적인 애용부대가 바로 영국군 특수수대인 SAS 이다]
특히 산악전과 기습작전에 기대이상의 성능을 발휘하여 연합군의 사랑을 독차지한 차량이 됩니다. (JEEP의 초기 선전용 영상중에는 미국의 유명한 국회의사당 계단을 오르는 영상과 기사도 있었다)
[지프는 개발 초기부터 험지에서의 운용을 염두한 차량이라 뛰어난 돌파력을 가지고 있었는데 홍보영상중에는 이처럼 미국의 유명한 국회의사당 계단을 오르는 영상과 기사도 있었다 그만큼 우수한 험지돌파능력을 잘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진중 하나이다]
또한 지프는 전선상황에서 사용 용도에 맞게 앰브란스, 인원, 화물수송용으로 개조되어 사용되기도 하였습니다.
[지프가 뛰어난 성능을 발휘할수 밖에 없던 이유중 하나가 바로 기본샤시가 매우 튼튼하다는 점이다. 전형적인 I자형의 샤시는 튼튼하게 설계되어 있었고 여기에 4기통 2.2ℓ 54마력 엔진을 얹고 4X4방식의 4륜구동으로 60%의 등판능력과 450kg의 견인능력, 최고시속 90km의 성능을 자랑했습니다.그러면서도 차체 무게는 고작 250킬로그램 즉 1/4 톤의 무게에 불과하여 어디든 쉽게 돌파가 가능했다]
Jeep MB Specifications |
[기본샤시위에 어떤 차체를 얹느냐에 따라 다양한 타입이 등장할수 있는 범용성도 이 차량의 특징으로 원래의 취미대로 지프는 정찰용도롤 비롯해 연락 및 환자수송 그리고 특수용도등 다양하게 사용이 가능했다]
전쟁이 길어지고 지프에 대한 수요가 많아지자 더이상 한곳에서 모든 수량을 제작하기에는 어려웠고 곧 새로운 제작회사가 필요했습니다.
[지프에는 물자수송용도로 별도의 트레일러를 장착하면 약 400킬로그람 정도의 물자를 더 운반할수 있었으며]
[전시에 마땅한 차량이 없었던 VIP용 차량으로도 이용되었다. 사진은 아이젠아워 연합군 총사령관을 테으고 이동중인 모습]
[가장 유용했던것은 바로 엠블런스 타입으로 차체 후방에 들것을 싣으면 최대 두명의 중환자와 한명의 경상환자들을 위험한 전장터에서 후방으로 안전하게 이동시킬수 있어 부상자를 살리는데 지대한 공헌을 하기도 하였다]
이에 포드가 GPW라는 이름으로 생산을 시작했다. 이를 가르켜 앞서 생산된 차량을 윌리스 MB (Willys MB (slat grille)1942~1945) 로 포드사에서 생산된 차량을 Ford GPW (1942~1945)으로 구분하게 됩니다.이들 차량은 Willys MB가 35만대 포드사 차량이 28만 대가 전시중에 생산되었습니다.
[전장터에서 지프에 대한 요구가 빗발치자 윌리사에 이어 포드가 GPW라는 이름으로 생산을 시작했다. 이를 가르켜 앞서 생산된 차량을 윌리스 MB (Willys MB (slat grille)1942~1945) 로 포드사에서 생산된 차량을 Ford GPW (1942~1945)으로 구분하게 됩니다.이들 차량은 Willys MB가 35만대 포드사 차량이 28만 대가 전시중에 생산되었다. ]
[포드사에서 생산된 차량은 사실상 윌리스사의 MB모델과 같다 (미육군이 제시한 표준모델이기 때문에.) 하지만 주생산을 읠리사에 빼앗긴 포드사 입장에서는 남의 회사차량을 똑같이 생산하는건 미국을 대표하는 자동차회사로서 무척 배아픈일이였다. 그리하여 포드사에서는 윌리사 제품보다 더 정교하고 튼튼하게 제품을 잘 만드는대신 포드사에서 생산되는 차량 부품하나하나에 포드사의 마크를 새겨넣는일을 하게된다 이들 차량은 Willys MB가 35만대 포드사 차량이 28만 대가 전시중에 생산되었으며 그결과인지 현재 포드사의 차량이 더 많이 남아있다고 한다]
그리고 포드사는 비록 입찰 경쟁에서는 탈락하였으나 차량 중량을 감량한 피그미(Ford Pygmy 당시 포드 GP로 불림)를 임대조건으로 영국에 파견했다. 이는 후에 영국을 대표하는 4WD "랜드로버"를 태어나게 한 모태가 되게됩니다.
[포드사는 비록 입찰 경쟁에서는 탈락하였으나 차량 중량을 감량한 피그미(Ford Pygmy 당시 포드 GP로 불림)를 임대조건으로 영국에 파견했다. 이는 후에 영국을 대표하는 4WD "랜드로버"를 태어나게 한 모태가 되게되었다. 이후 포드사는 꾸준히 이 차량을 생산하며 전후에서 비슷한 차량을 생산하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M38 시리즈이다 이는 전후 윌리사가 지프(JEEP) 라는 상표를 등록하여 다른회사에서 사용못하게 하자 대신 M38 이라는 명칭으로 부르게 되는데 이 차량은 한국전쟁을 비롯해 베트남전까지 널리 이용되었다]
[앞서 이야기했듯 영국군은 공여된 지프를 이용 자기나름대로 개조하여 사막에 적합하게 사용하였는데 특히 SAS 는 이 차량을 개조하여 사막에서 정찰 및 기습용도로 널리 이용하여 악명을 떨치게 된다. SAS용 차량의 특징은 라지에이터를 개조하여 사막에서 귀중한 물을 재활용하는 장치를 장착한것과 장기간의 작전을 염두해둔 다량의 재리캔 탑재 그리고 치고 빠지는 게릴라 전술에 적합한 다수의 기관총의 탑재등이다]
실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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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박스 및 외형
2. 내용 및 특징
제품구성은 앞서 소개한 AF35S17번 M38A1 U.S. 1/4 TON 4x4 UTILITY TRUCK 과 같습니다. 여기에 106밀리 무반동포 부품이 추가된 구성 입니다.
AF35S17번 M38A1 U.S. 1/4 TON 4x4 UTILITY TRUCK 에 대한 리뷰는 아래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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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38A1C 는 M38 유틸리티 트럭에 106밀리 무반동포를 얹은 지원차량입니다.
개발은 한국전이 한참이던 1952년부터 개발되어 기존의 M38A1 모델에 C 타입 이라는 이름이 주어졌습니다.
M38A1C 는 한국전과 베트남전 비롯 중동전에도 투입되어 적진지를 공격하는데 맹활약하였으며 일부국가에서는 아직도 현역으로 사용되는 무기중 하나 입니다. (대표적으로 한국군도 여전이 애용중)
차에 장착할때는 전용 삼각대와 같이 장착되며 부분적으로 발사각도와 방향을 바꿀수 있다. 후방석에는 무반동포 포탄을 적재 공간이 작기 때문에 탄만 실을 별도 차량이 동승하기도 한다. 포발사시 가스를 빼는 구멍이 숭숭 뚫린 포탄에 주의!!
한국군에도 여전히 애용중 주로 동부산악지역에 투입되어 있습니다.
최근에는 레토나 차량에 장착되어진 KM424 모델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1) 106밀리 무반동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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