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인재육성평생교육진흥원이 KT 충남충북 IT서포터즈와 함께 ‘영상으로 배우는 생활문해교육’ 온라인 콘텐츠를 제작하고 17일 공개했다고 밝혔다
생활문해는‘단순히 읽고 쓰고 셈하는 능력을 넘어서 정보매체에의 접근 등 변화하는 생활환경에 대한 이해과 적응력을 향상시키는 교육’을 의미한다.
이번에 제작·공개한 콘텐츠는 디지털 및 교통 활용 분야 총 9개 강좌로 일상생활에 적용 가능한 스마트폰 기초 활용법과 세종버스앱 활용법, 세종 어울링 자전거 대여 방법 등을 담고 있다.
온라인 교육콘텐츠 내 수어통역 서비스를 제공하여 성인비문해자 외에 청각 및 언어 장애를 지닌 장애인까지 시청이 가능토록 하여 일반인과 장애인의 통합교육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공개된 온라인 콘텐츠는 진흥원 공식 유튜브 ‘세종e채널’과 사이버평생학습관 ‘세종e배움터’에 탑재해 코로나19로 대면교육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해교육 기관·단체에 비대면 교육 자료로 활용이 가능하다.
박영송 원장은 “이번에 제작된 생활문해교육 온라인 콘텐츠가 문해교육 현장에서 많이 활용된다면 비문해자 누구나 시·공간에 구애 받지 않고 학습할 수 있을 것”이라며 “KT IT서포터즈와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우리 시 성인비문해 학습자의 기초학습권 보장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