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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강남 촛불 원문보기 글쓴이: 착한아이
11월 29일부터 열렸던 금속노조 현대차지부 대의원대회가 결국 비정규직 투쟁 지원 관련한 어떤 결정도 하지 못한 채 오늘 유예됐다.
현대차지부 이경훈 집행부의 노골적인 연대 회피 행태가 이런 결과를 낳았다.
원래 대의원대회 기타 토의 안건에 ‘비정규직 투쟁에 연대하는 정규직 조합원에 대한 신분 보장’ 안건과 ‘사측의 1공장 휴업 조치 시 즉각 생산 타격 투쟁 결의’ 안건이 상정됐다. 그러나 이 안건을 논의하기 전에 이경훈 지부장은 정족수 미달이라는 이유로 대의원대회 유예를 선언했다.
1공장 엄길정 대의원이 “밖에 있는 사람들 불러서 진행하면 되는데 왜 유예를 하느냐”며 항의했다. “대의원대회 5일 동안 예정돼 있고 이렇게 빨리 끝난 적도 없었다. 지부장이 뒤통수치는 거 아니냐”고 따지기도 했다. 몇몇 대의원도 함께 항의했다.
실제로 대의원대회 장소 밖에는 대의원 30여 정도가 있었기 때문에 그들을 불러들여 충분히 대회를 지속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경훈 지부장은 유예를 선언하고 망치를 두드리기 바빴다. 비정규직 투쟁과 관련한 실질적인 연대 투쟁 결정이 내려지는 것을 피하려고 한 것이다. 온갖 폭력 탄압을 뚫고 힘겹게 투쟁하고 있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뒤통수를 치는 작태가 아닐 수 없다.
결국 이경훈 집행부의 악의적 진행 속에 현대차지부 대의원대회는 비정규직 투쟁에 연대하기 위한 어떠한 결정도 하지 못한 채 끝났다. 처절하게 농성하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힘 빠지게 하는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런데 비정규직 파업에 대한 연대를 가로막는 이경훈 집행부의 작태는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이경훈 지부장은 오늘 금속노조 쟁의대책위원회에 참석해서도 연대에 찬물을 끼얹었다.
△12월 1일 열린 금속노조 쟁대위가 열린 회의장에서 ‘금속노조 비정규직 투쟁본부’활동가들이 팻말시위를 하고 있다. ⓒ조명지
오늘 금속노조 쟁의대책위원회(이하 쟁대위)는 지난 금속노조 대의원대회 결정에 따라 연대 파업의 구체적 시기와 방식을 결정하는 중요한 자리다. 회의장 앞에서는 기륭전자 김소연 분회장 등 ‘금속노조 비정규직 투쟁 본부’ 활동가들이 모여서 팻말 시위를 했다.
다함께 활동가들이 실무 지원을 도운 이 팻말 시위에서 비정규직 활동가들은 금속노조 쟁대위원들을 향해 “총파업이 비정규직 살리는 유일한 길입니다”, “신속하고 강력한 총파업을 결정해 주십시오”라고 호소했다.
이들은 쟁대위 회의장 안에도 팻말을 들고 참관해 신속한 연대 파업을 결정하라는 분위기를 형성했다.
쟁대위에서 논의한 연대 파업 초안은 ‘12월 3일 잔업 거부, 12월 8일 주ㆍ야간 4시간 파업’이었다. 이것은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절박한 마음에 비춰볼 때 충분하다고 볼 수 없었다. 그런데 이경훈 지부장은 이 안마저도 한사코 반대했다.
그는 이미 비정규직 노동자들에게 하던 협박, 즉 ‘연대 파업 결정하면 반드시 총투표에 부칠 것이고, 그러면 부결될 가능성이 크다’는 식의 협박을 쟁대위에서도 했다고 한다. 그래서 쟁대위는 아직도 구체적 결정을 못 내리고 밤늦게까지 계속 논쟁이 이어지고 있다.
이경훈 지부장은 현대차지부의 연대도 제대로 조직하지 않은 것도 모자라 금속노조의 연대 파업에도 초를 치고 있는 것이다. 금속노조 지도부와 쟁대위원들은 이런 이경훈 지부장의 압박에 흔들리지 말아야 하고, 이경훈 지부장을 분명하게 비판해야 한다.
이처럼 금속노조 대의원대회 결정을 거부하고 연대를 가로막는 행동을 계속할 경우, 금속노조 지도부는 이경훈 지부장을 징계해야 한다. 이미 이경훈 지부장은 연대 단체 활동가 폭행으로 민주노조 운동의 명예를 심각히 훼손했다.
그리고 현대차 사측은 이런 틈을 이용해 비정규직 노동자들에 대한 폭력 탄압에 매달리고 있다. 사측의 공세에 노동부장관 박재완도 힘을 실어 줬다. 그는 오늘 라디오 인터뷰에서 불법 파견을 정규직화하라는 현대차 비정규직의 정당한 파업을 “불법 파업”이라고 비난했다. 그리고 이에 연대하려는 금속노조 파업도 “불법”이라고 비난했다. 정작 불법 파견을 저지른 정몽구는 전혀 문제 삼지 않았다.
박재완은 심지어 “엄격히 법률적으로 보면 소송을 제기한 두 명의 해당 근로자에 한해서만 [정규직화] 효력이 지속된다”는 황당한 주장도 했다. 소송을 진행해서 대법원 판결을 받은 두 명만 정규직이고 나머지 1만여 명의 비정규직 노동자는 해당이 안 된다는 억지 논리를 내세우며 정몽구를 두둔한 것이다. 정몽구를 편드느라 법률적 상식도 거부하는 것이다.
그는 “공장을 점거한 이런 상황 자체는 우리가 해소를 시켜주는 것이 정부의 기본 의무로 무정부 상태를 그대로 방치할 순 없다”며 경찰력 투입 협박도 했다. 법도 무시하는 부패한 재벌을 위해 노동자를 짓밟는 게 ‘정부의 기본 의무’라며 자신들의 더러운 본질을 실토한 것이다.
한편, 금속노조 정책연구원 이상호 연구위원은 11월 30일 민주노총과 야5당이 공동주최한 토론회에서 “제3의 공정한 중재자”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독립적이고 집행력을 가지는 노사정 대표자가 참가하는 특별위원회”를 제안하며 본격적인 중재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나 파업을 파괴하려고 전방위적인 압력을 넣고 있는 정부와 사측은 결코 “독립적”일수도 “공정”할 수도 없다.
더구나 지금 금속노조 지도부가 주력해야 할 일은 ‘중재’가 아니다. 지난해 쌍용차 파업 때, 얼마 전 KEC 파업 때, 금속노조 지도부가 중재에 주력한 결과는 양보 교섭 압박이었고, 점거 파업 해제 결정이었다. 그것은 노동자들의 사기를 꺾으며 투쟁의 기회를 놓치는 결과만 낳았다.
금속노조가 연대 파업 건설에 총력을 기울여야 하는 지금, 금속노조 연구위원이 이런 주장을 한 것은 매우 우려스럽다. 지금 필요한 것은 중재가 아닌 연대 투쟁이다.
금속노조는 대의원대회 결정대로 즉각 실질적이고 강력한 연대 파업을 해야 한다. 현대차지부 이경훈 집행부도 그 결정을 충실히 따라야 함은 물론이다.
하지만 이경훈 집행부가 그러기는커녕 금속노조의 연대 파업마저 방해하고 나선 지금, 현대차 현장 활동가들의 구실이 매우 중요하다.
현장 활동가들은 이경훈 지도부를 단호하고 분명하게 비판하며 현장에서 연대 행동 건설에 나서야 한다. 현장조직들도 마찬가지다. 지도부가 뭉그적거리며 투쟁을 회피하는 지금, 아래로부터 투쟁을 조직하고 강제하는 것이야말로 현장조직이 존재하는 이유임을 망각해선 안 된다. 무엇보다 말보다는 행동이 필요한 때다.
전주ㆍ아산 공장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오늘도 투쟁을 계속했다.
비정규직 투쟁에 연대하려고 아산 공장 정규직 현장위원들이 공장 안과 밖에서 천막 농성을 시작했다. 현장위원 90여 명으로 구성된 공동현장위원회는 정규직으로 투쟁을 확대하려고 천막 농성을 결정한 바 있다.
△12월 1일 아산 공장 민주광장에 정규직 현장위원들이 설치한 천막을 사측이 강제철거하고 있다 . ⓒ사진 제공 현대차아산공장사내하청지회
이들은 공장 안 민주광장과 정문 앞에 천막을 설치했다. 그러나 관리자 2백여 명이 무차별 폭력을 행사하며 천막을 뜯어 갔다.
이 과정에서 갈비뼈가 부러지는 등 노동자 3명이 다쳐 병원에 실려 갔다.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이에 굴하지 않고 주야간 4시간 파업을 이어 갔다.
그동안 주간 6시간, 야간 전면 파업을 벌여온 전주 공장에서도, 오늘 사측은 파업 이후 처음으로 대대적인 파업 파괴 시도를 했다.
10시 트럭부 점거가 예고된 상황에서 사측은 9시부터 트럭부를 봉쇄하고 버스부와 통합부 조합원들의 진입을 막고 대체인력을 투입하려 했다.
이 과정에서 여러 노동자가 눈 옆이 찢어지고 허리를 다치는 부상을 입었다.
전주 공장은 그동안 정규직의 연대가 활발히 벌어졌다. 그래서 생산에 실질적인 타격을 줄 수 있었다. 사측은 반격을 할 필요가 있었고, 대의원대회 때문에 정규직 대의원들이 없는 시점을 노린 것이다.
이 소식을 듣고 정규직 현장위원 50여 명이 달려와서 함께 사측 관리자와 싸웠고, 결국 라인을 계속 점거할 수 있었다.
잔인한 폭력과 온갖 거짓말로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투쟁을 짓밟던 현대차 사측과 보수 언론이 이제는 악랄한 마녀사냥까지 시작했다.
12월 1일 민영통신사인 <뉴시스>는 “현대차가 사노위, 노동전선 등과 싸우고 있다”는 기사를 내보냈다. <뉴시스>는 “외부세력 개입으로 현대차 사태가 난항을 겪고 있다”며 “사노위(사회주의노동자정당건설 공동추진위원회)와 노동전선 … ‘다함께’” 등을 외부세력으로 지목했다.
“자본주의는 폐지돼야 한다고 주장하[는]”는 이들 단체가 “공장 안팎에서 투쟁을 선동하고” 있고 “비정규직 사태를 울산에서 전주로 확산시키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 “‘다함께’는 … 기관지인 <레프트21>과 연계해 사태 개입 능력을 높이고 있[다]”고 했다.
비정규직 노동자들과 함께 힘겹게 싸우고 있는 연대 세력과 노동자들의 진실을 보도하려는 좌파 언론을 ‘불순한 의도를 가진 외부세력’으로 몰아가는 것이다.
<뉴시스>는 다함께 등이 “과거 쌍용차 옥쇄파업에도 가담한 자들”이며 “상황을 점차 극단적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비난했다.
“결국 모든 민형사상 책임은 하청노조 간부들과 선량한 조합원들에게 돌아갈 것”이라며 연대 단체들과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이간질하려는 사악한 시도도 잊지 않았다.
나아가 “정규직 노조는 지난 28일 농성장에서 쇠파이프를 끝을 갈아 만든 쇠창과 신나, 석유 등을 발견[했다]”며 ‘외부세력’의 위험성을 부각하는 조작까지 했다.
그러나 현대차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설움을 같이 아파하고 함께 눈물 흘리며 투쟁하고 있는 연대 단체들은 결코 ‘외부세력’이 아니다. 연대 단체들은 현대차 투쟁 속에서 8백50만 비정규직의 희망을 보고 달려온 이웃이고 친구이고 동지들이다.
따라서 우리에게 “쌍용차 옥쇄파업에도 가담했다”는 것은 결코 비방이 될 수 없다. 억압받는 노동자들이 정당한 싸움을 벌이는 곳에 언제나 함께했다는 칭찬일 뿐이다.
지금 진정한 외부세력은 사측이 동원한 용역깡패이며, 용역깡패와 합동 작전을 펴고 있는 폭력 경찰이다. 비닐 한 장을 덮고 자면서도 정규직화의 꿈을 잃지 않는 노동자들에게 경찰력 투입을 위협하는 이명박 정부가 진정한 외부세력이다.
“상황을 점차 극단적으로 몰아가고 있”는 것도 바로 이들이다. 이들의 폭력 탄압 속에 이미 많은 노동자들의 살이 찢기고 이와 뼈가 부러졌다. 황인화 동지도 이들의 폭력과 핍박에 시달리다 분을 참지 못해 몸에 불을 붙였던 것이다. 이들이 바로 황인화 동지 살인미수범들이다.
더구나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투쟁은 결코 ‘외부세력이 선동한 결과’가 아니다. 지금 노동자들이 보이고 있는 놀라운 투지는 지난 수년간 온갖 차별과 천대를 받으면서 차곡차곡 쌓여 온 분노가 활화산같이 폭발하는 것이다. 노동자들은 지금 스스로의 의지와 판단에 따라 영웅적인 투쟁을 벌이고 있는 것이다. 노동자들을 ‘외부세력의 꼭두각시’로 묘사하는 것은 심각한 왜곡이자, 모독이 아닐 수 없다.
이처럼 노동자들을 독립적 인격체로 여기지도 않는 자들이 ‘선량한 조합원들에게 피해가 돌아갈 것’이라고 말하는 것은 가증스럽기 짝이 없다. 이들이 바로 징계, 고소고발, 손배, 폭력 탄압을 통해 ‘선량한 조합원들에게 피해’를 가하고 있는 장본인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우리를 더욱 분노하게 하는 것은 <뉴시스>가 이런 마녀사냥을 벌일 수 있게 도움을 준 것이 바로 현대차지부 이경훈 집행부라는 사실이다.
이경훈 집행부는 최근 비정규직 투쟁에 연대하기는커녕, 연대를 차단하고 투쟁을 통제하려는 시도를 거듭해 왔다. 이경훈 집행부는 ‘정규직화 요구를 포기하고 교섭을 전제로 점거 파업을 중단하라’는 요구를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거부하자 더욱 노골적으로 배신적 본색을 드러내 왔다.
금속노조 대의원대회 때 연대 파업을 반대하는 입장을 취했고, 금속노조의 연대 파업 결정 이후에도 ‘총투표를 하겠다’며 사실상 연대 파업을 파괴하려 하고 있다.
심지어 점거파업 중인 노동자들에게 ‘우리의 통제를 따르지 않으며 음식을 넣어주지 않겠다’는 협박까지 했다.
나아가 이경훈 집행부는 11월 30일 ‘조합원 동지들께 드리는 글’에서 “외부인이 순박한 조합원에게 연대의 차원을 넘어서 직접 참여하고 있다”며 연대 단체들을 비방했다. 그리고 “농성장의 안전 점검을 하면서 발견된 시너통과 파이프를 갈아서 만든 창”을 운운하며 외부세력의 위험성을 조작했고, 이어서 “외부인[을] … 본격적으로 색출”하겠다고 했다.
이런 이경훈 집행부의 기가 막힌 작태가 있고나서 바로 다음 날 <뉴시스>가 연대 단체 마녀사냥을 시작한 것이다.
따라서 이경훈 집행부는 이제 더는 “아름다운 연대”를 운운할 자격이 없다. 이경훈 집행부는 당장 이런 배신적 작태를 중단하고 연대의 의무를 다해야 한다.
비정규직 노동자들과 함께 투쟁하는 연대세력에 대한 모든 비방과 마녀사냥도 중단돼야 한다.
다함께는 어떤 탄압과 마녀사냥에도 굴하지 않고 끝까지, 우리 모두의 미래를 위한 현대차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투쟁에 함께 할 것이다. <레프트21>도 끝까지 노동자들의 편에서 진실을 보도하겠다는 다짐을 꺾지 않을 것이다.
8백50만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희망을 위한, 차별과 고용 불안 없는 우리 모두의 미래를 위한 현대차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투쟁이 계속되고 있다.
현대차 사측은 노동자들의 투쟁과 요구에도 불구하고 교섭에 응하기는커녕 오히려 관리직과 용역깡패를 동원해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폭행ㆍ납치하고, ‘외부세력’ 운운하며 정당한 투쟁을 깨뜨리는 데 혈안이 돼 있다.
주류 언론은 정몽구의 편에서 현대차 손실만 부각하며 노동자들을 공격하고 있고, 노동부ㆍ검찰ㆍ경찰은 노동자들에게 강경 대응과 경찰력 투입 협박을 하고 있다.
현대차 사측이 정부에게 긴급조정권 발동을 건의했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고, 노동부 장관 박재완은 “심각한 국가사태 발생했는데도 아직 불법점거가 해결되지 않고 있다”며 연평도 사태를 이용해 노동자들을 압박하기도 했다. 현대차 비정규직 투쟁에 대한 지배계급의 전방위적이고 총체적인 공세가 거세지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의 선택은 분명하다. 우리도 전체 노동자ㆍ민중 진영의 모든 힘을 집중해서 현대차 비정규직 투쟁에 연대해야 한다. 금속노조는 15만 금속 노동자들과 약속한 대로 신속하고 실질적인 연대 파업에 나서야 하고, 민주노총은 ‘민주노총의 간판을 걸겠다’는 약속대로 강력한 연대 투쟁을 건설해야 한다.
여론조사에서 국민 다수도 대법원 판결을 지지(67퍼센트)하고 현대차가 즉각 협상에 나설 것(88퍼센트)을 바라고 있지 않은가.
지난 11월 15일 투쟁이 폭발한 때부터, 이미 이 투쟁은 울산을 넘어 전국적 투쟁의 초점이 됐다. 추위와 배고픔도 견뎌 내며 현대차 울산 1공장 점거 투쟁을 지속하는 노동자들의 투지가 수많은 사람들의 심금을 울리며 투쟁을 전국으로 확산하고 있다.
그런데도 현대차지부 이경훈 지부장은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투쟁에 계속해서 찬물을 끼얹고 “외부세력 색출” 운운하며 연대 확산을 차단하고 있다. 금속노조 대의원들의 압도적인 결정도 부정한 채 1공장 농성자들에게 ‘농성 해제’를 강요하고 있다.
심지어는 “(이번 투쟁에서) 손 떼겠다. 그러면 음식물 반입도 안 된다”는 협박도 서슴지 않고 있다. 이는 민주노조 운동의 대의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배신적 행위다.
이런 이경훈 집행부의 태도를 분명하게 비판하고 바로잡아야 할 금속노조 지도부도 우유부단하고 투쟁 회피적인 태도를 취하며 이경훈 집행부의 꽁무니를 쫓고 있다. 금속노조 지도부는 최근 쟁의대책위원회를 열고 원래 12월 초에 하겠다던 금속노조 연대 파업을 간부 파업으로 축소해 버렸다.
현대차지부 이경훈 지부장은 당장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투쟁에 찬물을 끼얹는 배신적 행위를 중단하고 연대 파업 건설의 의무를 이행해야 한다. 금속노조 지도부는 더는 투쟁을 ‘중재’하려 하지 말고, 실질적인 연대 파업 건설에 주력해야 한다.
현대차 비정규직 투쟁은 이미 전국적 투쟁이다. 그리고 그 진원지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김밥 한 줄로 배를 채우고 비닐 한 장만 덮고 잠을 자며 버티고 있는 울산 현대차 공장이다.
따라서 이 투쟁을 지지 엄호하기 위해 울산에서 대규모 연대 집회를 개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연대 활동이다. 그런 집회는 투쟁하는 노동자들이 사기를 유지하고 단단히 버틸 수 있도록 고무할 것이고, 이경훈 집행부가 더는 연대를 차단하지 못하게 촉구하며 정규직 노동자들이 연대 투쟁에 나서도록 자극할 수 있다.
그래서 12월 4일 전국민중대회를 울산에서 개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져 온 것이다.
민주노총과 진보정당, 모든 진보민중단체 들은 최근 ‘현대자동차 비정규직 투쟁 승리를 위한 공동행동’(이하 공동행동)을 구성했고, 12월 4일 민중대회, 서울 양재동 현대차그룹 본사 앞 농성, 매일 저녁 서울 도심 촛불 집회를 결정했다. 그리고 논의에 참가한 다수의 단체들은 12월 4일 울산에서 민중대회를 개최하자고 주장했다.
그러나 민주노총 지도부는 “현대차 비정규직 투쟁을 전국적 쟁점으로 부각하고, 전선을 확대하기 위함”이라는 근거를 대며 전국민중대회의 서울ㆍ전주ㆍ울산 분산 개최를 결정했다. 이 결정은 현대차 비정규직 투쟁에 함께하려는 진보민중단체들의 바람을 거스른 것이다.
지금 왜 우리가 현대차 비정규직 투쟁의 핵심 무대인 울산으로 힘을 집중하지 않고 여러 곳으로 힘을 분산해야 하는가. 현 시점에서 “전선을 확대”하는 핵심 고리는 점거파업을 지속하는 노동자들의 자신감을 높이고 현대차 정규직 노동자들의 연대를 늘리는 것이다.
또, 현대차지부 이경훈 집행부가 농성 해제 압박, 연대 단체 활동가 폭행, 연대 파업 회피 등 노골적으로 배신적 작태를 저지르는 상황에서, 수많은 노동자와 활동가 들이 모여 아래로부터 압력을 형성해 이경훈 집행부를 압박하는 것이다.
따라서 민주노총 지도부는 민주노총 노동자들을 실질적으로 조직하고 동원해 울산에 결집시켜야 한다. 그리고 나아가서는 민주노총의 전국적 파업을 추진하며 지금의 투쟁을 지지ㆍ엄호해야 한다.
현대차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영웅적 투쟁을 지지하는 모든 이들은 12월 4일 울산으로 집결하자.
금속노조는 11월 22일 열린 정기 대의원대회에서 현대차 사측이 “11월 30일까지 불법파견 교섭에 나오지 않을 경우 금속노조는 12월 초 1차 총파업 투쟁을 전개한다”고 결의한 바 있다.
연대 파업의 구체적 시기와 방법은 12월 1일 금속노조 쟁의대책위원회(이하 쟁대위)에서 결정할 예정이었다. 그런데 어제(12월 1일) 밤 늦게 쟁대위에서 금속노조 지도자들이 내린 결정은 극히 실망스러운 내용이다.
쟁대위는 ‘농성장 침탈 시 전면 총파업, 12월 3일 2차 잔업 거부, 12월 8일 간부 파업’을 결정했다. 그리고 8일까지 성과가 없을 경우 이후에 다시 파업 일정을 결정하기로 했다.
△12월 1일 금속노조 쟁의대책위원회의 결정은 부끄러운 결정이다. 지금 현대차 비정규직 조합원들에게 절실힌 필요한 것, 대의원대회에서 민주적으로 결정한 것은 금속노조 조합원들의 연대 파업이었지, 형식적인 간부 파업이 아니었다. 금속노조 박유기 위원장은 ‘직무 유기’ 행보를 중단해야 한다. ⓒ조명지
현대차 울산 1공장을 점거하고 있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금속노조의 연대 파업을 절실히 기다려 왔다. 비정규직 투쟁 승리를 바라는 전국의 수많은 노동자들도 금속노조의 연대 파업을 기대하고 있었다. 그리고 이 투쟁이 승리하려면 생산에 실질적인 타격을 주는 연대 파업이 매우 중요한 상황이다.
이런 점에 비춰 볼 때, 금속노조 지도자들은 정말 부끄럽고 실망스러운 결정을 내린 것이다. 지금은 생산에 타격도 안 가는 형식적인 간부 파업 정도가 아니라 실질적인 연대 파업이 필요한 시점이기 때문이다.
금속노조 지도자들은 쟁대위 회의장에서 “총파업이 비정규직을 살리는 길입니다”라는 팻말을 들고 파업 결정을 호소한 ‘금속노조 비정규투쟁본부’ 소속 활동가의 절절한 호소도 매몰차게 외면했다.
현대차 사측과 주류 언론, 경찰과 정부까지 나서서 온 힘을 다해 파업을 파괴하려고 달려드는 마당에, ‘간부 파업’ 결정은 정말이지 초라하다.
지금 점거 파업하는 노동자들은 김밥 한 줄과 비닐 한 장에 의지한 채 힘겨운 투쟁을 벌이고 있다. 조합원 일부는 서울까지 상경해 용역 깡패들의 폭력에도 굳건하고 당당하게 맞서 싸우고 있다. 이들의 초인적인 투지와 용기는 많은 사람들의 심금을 울리고 있다.
그런데 쟁대위는 이들에게 희망을 주기는커녕 실망만을 안긴 것이다. 따라서 금속노조 쟁대위를 이런 방향으로 이끈 주요 지도자들은 비판받아 마땅하다.
쟁대위 결정은 금속노조 대의원대회 결정 사항에도 어긋나는 것이다. 대의원대회는 분명히 “12월 초 총파업”을 결정했다. 그러나 쟁대위는 은근슬쩍 ‘총파업’을 ‘간부 파업’으로 바꿔 버렸다. 최고 의결기구인 대의원대회에서 압도적으로 가결된 사항을 쟁대위에서 무의미하게 만들어 버린 것은 노동조합 민주주의에 역행하는 처사다.
이런 통탄스러운 결과를 낳는데 가장 큰 구실을 한 것은 바로 현대차지부 이경훈 지부장이다. 이경훈 지부장은 이날 쟁대위에서 시종일관 연대 파업에 반대하는 주장을 폈다. 그는 파업에 반대하면서 정부나 사측의 논리와 구분도 안 되는 온갖 역겨운 논리를 늘어놓았다.
“파업을 결의하는 것은 좋지만, 그러다가 하루아침에 아작 날 수 있다.
“29일부터 바깥 동력이 급격히 떨어지고 있다.
“현장의 4백 명이 똘똘 뭉쳐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동지는 간 데 없고 깃발만 나부끼는 상황은 없어야 하는 것
“[불법파견 정규직화는] 확정된 판결이 아니다.
“감성에 젖지 말고, 규약과 규정을 보고 이야기하자.
“선동꾼은 모두 외부인”
이경훈 지부장의 논리는 정말 듣고 있기 괴롭다. 도대체 투쟁의 동력을 떨어뜨리고 농성자들의 사기를 꺾고 동지들을 이간질한 장본인이 어찌 감히 “동력이 떨어지고 있다”, “4백 명이 뭉쳐 있지 않다”고 말한단 말인가.
금속노조 대의원대회 결정 사항을 정면으로 거스르는 사람이 어찌 감히 “규약과 규정”을 들먹인다 말인가.
이경훈 지부장은 연대 단체 활동가를 폭행한 것에 대한 반성도 없이 쟁대위 자리에서도 뻔뻔스럽게 ‘외부 세력’을 비난하는 유인물을 돌렸다. 이런 상황이야말로 정말 ‘동지는 간 데 없는’ 상황이 아닐 수 없다.
다행히 쟁대위에서 좌파적 목소리도 있었다. 금속노조 김형우 부위원장은 “2차, 3차 총파업 계획까지 논의하자”며 오히려 파업 수위를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금속이 싸움다운 싸움을 해봤나. 이번 기회에 한번 해보자. 현대차와 금속노조가 단호하게 결단하고 가야 연대 대오도 붙을 것이다. 지금이야말로 금속노조의 역할이 필요한 시기다. 또한 지금의 비정규직 투쟁이야말로 금속노조의 유일한 희망이고 돌파구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런 주장은 큰 호응을 얻지 못했다. 박유기 위원장을 비롯해 금속노조 주요 작업장의 대표자들은 마땅히 이경훈 지부장을 비판하며 김형우 부위원장의 주장을 지지해야 했다. 그러나 금속노조 주요 지도자들은 무기력하게 침묵하며 이경훈 지부장을 추수하는 잘못된 태도를 취했다.
특히 금속노조의 좌파 노조 지도자들이 무기력한 태도를 보인 것은 정말 유감스럽다. 대표적인 좌파 노조 지도자인 기아차지부 김성락 지부장이 이 중요한 회의에 직접 참가해서 투쟁을 주장하지 않고 부위원장을 대신 보낸 것도 아쉬운 일이다.
좌파 노조 지도자들이 단호하게 투쟁을 지지하면서 나머지 노조 지도자들에게 좌파적 압력을 넣어야 하는데, 거꾸로 이경훈 지부장의 우파적 압력이 나머지 노조 지도자들의 손발까지 묶는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금속노조는 지난해 쌍용차 투쟁 때 제대로 된 연대를 건설하지 않아서 쌍용차 노동자들을 고립시킨 과오를 되풀이해선 안 된다. “금속노조가 당신들을 버렸다”는 사측의 역겨운 선무 방송이 쌍용차에 이어서 현대차에서 되풀이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뒷걸음치는 노조 지도자들을 투쟁으로 몰아 세우기 위한 현장 활동가들의 구실이 더욱 더 중요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