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앙) Flyer
https://youtu.be/6ItIZsLi-Vw
아무리 737-800이 오래된 비행기라지만 2중 3중의 백업 시스템을 가지고 있고
놀랄만한 신뢰성을 가진 CVR, FDR장치가 장착되어있음에도 불구하고
단지 새가 엔진에 충돌했다고 그 모든 시스템을 한번에 망가뜨리고
거기다가 CVR과 FDR까지 먹통이 되게 만들었다는 걸 믿으라고요???
CVR은 독립적인 배터리팩이 있습니다.
엔진이 정상적이든 비정상적이든 꺼져도 10분동안 무조건 동작하게끔 만들어져 있습니다.
동영상을 수십번 봤지만 제트 엔진음은 분명히 나고 있었습니다.
다시말해 적어도 하나의 엔진은 꺼지지 않았다는 소리죠.
그리고 그 4분동안 CVR이 먹통이 될 정도였다면 2개의 엔진 모두의 발전기가 멈추고
APU도 멈추고 배터리도 모두 꺼져야합니다. (배터리는 그냥 꺼지지 않습니다. 배터리 상태는 비행전에 무조건 체크합니다.)
그런데 그렇게 되면 정상적인 조작이 안됩니다.
아무리 737이 최후에도 수동 조작이 가능하다고 하나 절대로 동영상처럼 200노트 넘는 속도로 센터라인에 맞춰서
착지하는건 불가능합니다.
그럼 이건 뭘 의미하는가.
누군가 고의로 CVR, FDR의 CB를 당겼나? 입니다.
이런 행위는 당연히 불법이거니와 어떠한 체크리스트에도 명백히 없는 내용입니다.
그렇다면 누가 그랬을까요?
설마 착륙하느라 정신없는 와중에 조종사들이 일부러 그러지는 않았겠죠?
국토부에서 ATC 공개 안할때부터 대충 짐작은 갔습니다만 이제는 점점 더 이상한 쪽으로 흘러가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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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가닌가
자세한 내용 원글님께 감사드립니다. 저도 이 사건을 매우 심각하게 보고 있습니다. 원글님께 한가지 묻고 싶은것이, 사고기의 블랙박스 내용은 사고 이후에 제 3자가 손댈 수가 있는 구조인가요? 아니면 조종사만 블랙박스 CB를 작동시킬수가 있나요? 어찌되었든 ATC는 빨리 공개되기를 바랍니다. 설마 이것마저 지워지지는 않았을테니...
Flyer
@인가닌가님
블랙박스 내용을 누군가 손댔다면 손댄 것도 기록에 남습니다. 그리고 그런 작업을 할 수 있는 사람(?) 혹은 기관은 전세계에 손에 꼽을겁니다.
CB가 당겨진 상태였는지는 조종석 잔해를 분석하면 나오겠지요. 하지만 지금 조사하는 꼬라지를 보면 그것조차 제대로 조사가 이뤄질지 의문입니다.
폭발로 시신 찾기도 어려운 잔해더미에서 새 깃털은 기가막히게 찾는 사조위가 또 뭘 조작할런지요.
귤껍
사고 전 영업일 제주항공 1분봉 차트를 보면 누군가 시장가로 급하게 물량을 던진 흔적이 있어서 더 의심스럽죠. 무속에 의지하는 권력자들에 의한 대규모 인신공양이 아니기만을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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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어인
해당기종의 연식에는 블박용 보조배터리가 없다고 mbc 뉴스에 나오더라고요. 비행기 사고 조사는 몇년, 몇십년 걸린다고 합니다.. 지켜보시죠..
Flyer
@사이어인님 블박용 보조배터리라는 거는 없습니다. 원래 CVR이든 FDR이든 외부전원에서 공급받습니다.
737-800은 엔진1,2가 모두 멈춰도 60분동안 비행에 필요한 최소 동력을 공급해주는 28V DC BUS 배터리가 있습니다.
조류충돌 따위로 CVR과 FDR에 전원 공급이 끊긴다? 항공 엔지니어링 역사를 다시 써야할만큼 엄청난 문제가 터진겁니다. 말 그대로 있을 수 없는 일이라는 겁니다.
칼리아
Flyer님// 2010년 이후로 의무가 되었는데 해당 항공기 2009 년에 릴리즈되었고.. 지금도 CVR FDR 은 외부전원이 아니라 115v AC 로 공급받습니다.. 그래서 양쪽엔진이 다 나가면 둘다 끊어지구요 그걸 방지하기위해서 옵션으로 달았던겁니다. 비상용 배터리가 있지만 그건 블박이랑 CVR에 전원을 공급하지않아요
/Voll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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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대마왕
https://youtu.be/vsgiGqS96sk
그것이 앓고싶다 에서 영상분석 한 영상인데 한번 이것도 보시지요. 여기서는 두 엔진 모두 고장난 것으로 봅니다.
/Vollago
축꾸공
@소비대마왕님
2차 착륙시 엔진 소리나, 기수가 내려오지 않고 다시 들려지는 점, 속도가 줄지 않는 점을 보면 엔진이 그 순간에는 둘 중 하나라도 살아 있는 거 같습니다.
Quando
@축꾸공님 항덕들도 engine#2(우현)가 충분한 thrust는 내지 않더라도 살아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하더라고요.
PL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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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 참사는 끊임없이 무엇인가를 숨기고 있습니다
SHERLOCK
사고 직후부터 지금까지 사고 발생 과졍을 이상하리만큼 공개를 안 하고 있습니다.
사고 직후에 ats 교신 내용을 공개는 했지만 복행 순간까지만 공개했고,
이미 ats를 통해서 사고 직전의 4분간 전기계통 죽은 것도 사조위에서 인지하고 있었지만 공개를 안했죠.
사조위는 fdr cvr 분석에 의한 교차 검증까지 확인 후 공개하느라고 발표를 늦게 했다고 하는데요,
그러면 fdr cvr과는 무관한 ats는 왜 지금까지 공개를 안 하고 있는걸까요? 설마 관제사들이 그 시점에서 순간기억상실증이라도 걸려서 기억을 못 하는 건 아닐거잖아요. (그리고 제가 알기론 ats로 녹취 님기는 것도 항공법의 기본인걸로 압니다)
투명하지 않는 공개는 의혹을 키울 뿐이고 사조위는 충분히 공개할만 자료들도 공개를 하지 않았다는 사실이 드러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