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롬비아는 중남미국가중 인구3위, 국토면적 4위로 현재 진통을 겪고 있는 반군과의 갈등만 해결된다면 향후 우리의 수출.투자 진출이 크게 증가할 나라로 손꼽히고 있다. 지난 5월 26일 콜롬비아의 차기 대통령으로 당선된 알바로 우리베 벨레즈 대통령은 공식취임(8월 7일)을 앞두고 반군 게릴라 문제 해결, 공직자부정.부패 척결, 외국인투자유치활성화, 만성적인 실업률 해결, 총체적인 경제난 극복 등을 위해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앞으로 '우리베 함대'의 정치.경제 향방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이와 관련, 콜롬비아의 향후 경제적잠재성을 기대해 볼 때 아직 우리의 수출은 미미한 수준에 머물고 있어, 대 콜롬비아 유망품목 및 수출확대 가능 품목을 중심으로 우리의 현지시장 입지강화노력이 요망된다.
10대수출유망품목은 CCTV 등 보안장비, 자전거, 비데오빔(시청각기구), 스포츠화, 사무용가구, PC 및 주변기기, 문구류, 의료기기, 플라스틱레진, 자동차부품 등을 들 수 있다. 이들 10대품목을 1차, 2차로 나누어 개략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ㅇ CCTV
콜롬비아의 CCTV 등 안전시스템 제조산업은 낙후되어 있으며,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임. 특히 미국계 기업의 독점에이젼트 계열회사들에 미국산을 수입, 대부분 자국시장에 유통시키고 있다.
일반적으로 은행 등 고객에게 안전시스템 거래제의를 할때에는 CCTV를 비롯, 화재탐재시스템, 도난경보장치 등과 함께 A/S, 기타 품질보증에 관한 일체의 서비스를 패키지로 묶는 것이 보통으로 관련품목의 패키지 수출전략도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한국산 제품의 수입실적은 여타국가와 마찬가지로 매우 미약한 편이나, 현지 바이
어들 평에 의하면, 한국산 제품의 기술수준, 디자인 등에 대해서는 매우 높게 평가하고 있다. 다만 현지바이어들의 기존 브랜드에 대한 보수적 밀착성, 우리제품의가격경쟁력, A/S, 품질보증기간 및 소량주문에 대한 우리수출 업체의 거부감 등이 현지바이어들과의 신규거래에 대한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어, 이에 대한 우리업계의 탄력적인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ㅇ 자전거
콜롬비아의 수도 보고타시는 보고타 시민을 위한 주말 싸이클 전용도로를 실시중에 있으며, 시민들은 싸이클 런닝, 롤러스케이트, 스케이트보드, 스쿠터, 조깅 등 다양한 레져활동을 갖는데, 보고타 시민의 약 30% 이상이 주말자전거전용도로를 활용한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고 한다.
자전거의 자국산 제조산업은 발달되어 있는편으로 연간 약 7만대 내외의 자전거를 생산해 내고 있다. 수입시장 동향을 보면 주로 인근국의 칠레, 미국 및 최근 대만, 중국산의 약진이 두드러지고 있으며, 90년대 중반 콜롬비아 정부의 수입개방화 정책 이후 다양한 모델, 재질, 가격대의 수입산 자전거가 유입되고 있으며, 소비자의 구매력도 상당 수준 끌어 올리고 있다.
우리 한국 아동들이 생일 선물로 가장 선호하는 것이 컴퓨터라는 통계발표 이후 수년간, 이에 대한 폭발적인 수요를 이미 경험햇듯이, 이곳 어린이들이 선물로 가장 갖고 싶어 하는 것이 자전거라는 것을 상기한다면, 이제라도 콜롬비아에 대해 자전거를 비롯한 스포츠.레져용품에 우리의 수출신호탄을 겨냥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ㅇ 비데오빔
콜롬비아는 최근들어 비데오빔 등 최신 시청각기기를 활용한 정부기구, 일반 회사등의 회의진행, 각종 판촉설명회, 대학강의 등이 늘어나면서 관련 시청각 기기의 수요 및 수입추세가 확대되고 있다. 특히 비데오빔 기기(PC등과 연결한동영상 제공)의 경우 자국산제품이 전무하여 전량 외국산에 의존하고 있다.
주재국 시장진입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브랜드이미지 홍보 이외에도 성능,가격, 디자인, 특히 지속적인 A/S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현지의 유력에이젼트 또는 유통상의 발굴이 중요한 것으로 분석된다.
ㅇ 스포츠화 및 원부자재
콜롬비아에는 약 3-4백개의 외국산,국내산브랜드가 함께 경쟁하고 있으며, 고가신발은 미국,이태리,스페인산이, 중저가형 신발은 중국, 대만, 베트남, 한국산 등의 수입산이 콜롬비아 자국산 브랜드와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동양산 신발류의 50% 이상이 파나마 등을 통한 밀수로 반입되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으나 콜롬비아 정부의 밀수단속 강화로 향후 정상수입 신발이 증가될 것으로 기대됨. 특히 현지인들의 특정 스포츠 선호도에 맞추어 축구화, 테니스화, 조깅화 등에 대한 바이어들의 관심이 높은편이다.
참고로 신발 원부자재의 경우 우리의 진출가능성이 높은분야이다. 콜롬비아산 신발에 이용되는 대부분의 자재는 자국산경쟁력이 높은 피혁 등을 이용한 가죽신발류로, 기타 스포츠화에 대한 원부자재 공급은 매우 열악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비교적 가격이 높은 스포츠화 완제품을 수입하기 보다는 아웃솔, 인솔, PU. PVC, 기타 합성섬유/ 가죽으로 마감처리한 신발원부자재를 수입, 자국에서 완제품형태로생산하여 마진을 높이려는 바이어가 상당수 있다
ㅇ 사무용가구
콜롬비아의 가구제조 및 유통업체는 크게 하류층 을 대상으로 한 저가제품과 중산층, 특히 상류층의 기호에 맞는 가구제조 및 유통업체로 양분되어 있는데, 상류층 대상의 가구는 자체 대형 Showroom을 구비하고 소비자의 색상, 디자인, 용도 등에 신축적으로 대응하며, 사업을 운영해 나가고 있다.
소비자의 선호도를 볼 때 전통적 개념의 목재가구는 점차 그 인기를 잃어가고 있으며, 최근 철재가구 및 주방 또는 OA용 조립식 가구들이 편리성, 공간활용성 등 면에서 점수를 확보해 나가고 있으며, 경기회복과 함께 사무용가구의 업그레이드 시기가 도래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우리가구업게의 적극적인 시장진출이 권장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