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뒤르케임에 의해 발전되어 파슨스에 의하여 체계화, 사회를 생물학적 유기체로 비유
2) 중심개념
(1) 구조와 기능
- 사회는 생물학적 유기체와 같이 여러 부분이나 기관으로 구성
(2) 통합
- 유기체는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통합된 존재로 한 부분의 변화는 다른 부분의 변화를 야기
(3) 안정
- 생명체가 건강하다는 것은 몸 전체의 균형이 잘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 사회도 혼란보다 안정 추구
(4) 합의
- 부분 간의 관계는 조화, 협동, 합의의 관계로 맺어지게 된다
3) 기능주의 입장에서 본 교육의 기능
(1) 사회화 기능
뒤르케임
- 보편 사회화 : 모든 구성원이 동일하게 배워야 하는 그 사회의 가치나 규범을 사회화 시키는 것
- 특수 사회화 : 개인의 적성이나 흥미에 따라 이루어지는 사회화의 방식
드리븐
- 성취의 규범 : 개인의 업적을 통한 성취가 중요
- 독립의 규범 : 자신의 일은 자신이 책임을 져야 한다는 규범
- 보편성의 규범 : 모든 아동은 똑같은 규칙의 지배를 받는다는 규범
- 특수성의 규범 : 정당한 사유가 있다면 예외도 인정받는다는 규범
(2) 사회적 선발과 배치 기능
- 개인의 능력과 적성에 따라 선발하여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기능
- 학력은 성취수준을 나타내며 학력수준에 따라 사회적 지위가 달라지는 것은 공정
- 학교의 교육내용에 관해서도 기능론은 우리 인류의 문화유산을 교과내용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마땅히 가르치고 익혀야 하는 것으로 인식
4) 기능론적 인력양성 이론
(1) 학습욕구이론
인간은 누구나 기본적인 학습욕구가 있기 때문에 교육이 필요하다는 입장
학교의 팽창이나 학력상승은 인구의 증가와 경제발전으로 인한 자연스러운 현상
(2) 기술기능이론
고학력사회는 고도산업사회의 당연한 결과
기술기능이론은 기술사회를 향한 발전과정에서의 갈등과 불화에 대한 측면은 외면하고 있다, 즉 과잉학력 현상을 설명하지 못한다.
(3) 근대화이론
서구 중심적 이론
(4) 발전교육론
교육과 국가, 사회 발전과의 관계를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이론
<발전교육론의 유형>
ㄱ) 국민통합론 : 국가의 형성과 국민통합의 필요성 때문에 교육이 확장되고 팽창한다고 보는 입장
ㄴ) 인간자본론
- 교육을 통해 사회경제발전에 필요한 인적 자본을 생산할 수 있다는 입장
- 학력과 노동생산성은 비례 / 노동시장은 완전경쟁시장
- 교육에 보다 많은 투자를 하도록 하는 데는 기여했으나 학력과 직업이 일치된다고 보기 힘들고, 교육적 투자가 교육과 수입 사이의 관계를 명확히 설명한다고 보기 힘들다
- 비판 : 과잉학력 현상을 설명해주지 못함, 선발가설(학력은 실질적 생산성이 아니라 상징적 지표에 불과), 이중노동시장이론(1차 시장 - 교육과 연수를 받고 고용되어 능력에 따라 사위이동이 가능한 노동자로 구성되어 있는 시장, 2차 시장 - 교육과 연수에 상관없이 승진의 기회가 전혀 주어지지 않은 노동자들로 구성되어 있는 시장)
2. 갈등론
1) 개요
마르크스의 사상이 근간이 되어 기존의 기능론적인 교육사회학 이론을 비판하며 등장
2) 마르크스의 사상
개요
- 마르크스는 사회를 건물에 비유, 사회는 토대와 상부구조로 이루어진 건물
중심개념
- 갈등 : 사회의 본질은 갈등
- 변화 : 사회는 변화가능성이 있다
- 강압 : 사회의 규칙과 질서는 강제적으로 부과된 것이다
교육의 기능
- 갈등이론가들은 현대의 학교교육은 불평등한 계급관계를 재생산하는 기능
3) 알튀세의 이데올로기론
이데올로기는 인간 존재를 결정짓는 물질적인 것으로 사회적 조건에 의하여 생성된다
<상부구조의 개념>
- 억압적 국가기구 : 강제적인 힘의 행사를 통하여 계급갈등을 규제하는 기능을 수행, 예) 군대, 경찰, 교도소
-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 : 이데올로기의 조정과 통제를 통하여 계급갈등을 규제하고 기존 질서를 유지, 예) 학교, 가정, 언론
- 학교는 가장 대표적인 이데올로기적 국가기구
- 학교는 지배계급의 의도대로 모든 계급의 취학연령 아이들을 받아들여 몇년씩 그들에게 지배 이데올로기로 포장된 일정량의 지식과 기술, 가치를 습득시켜 자본주의적 생산력과 생산관계를 재생산하는 기능을 담당
<상대적 자율성>
- 마르크스와는 달리, 알튀세는 상부구조가 전적으로 경제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 상부구조의 고유한 효과를 인정
- 그러나 상부구조는 고유한 효과가 있지만, 최종심급의 결정 요인은 경제라고 봄
4) 부르디외의 문화재생산론
문화적 지배가 학교교육을 통해 사회의 불평등한 계급구조와 계급관계를 재생산한다는 것이다
<상징적폭력>
- 지배계급의 문화가 일방적으로 모든 계급에게 지식으로 강요되는 것
<문화자본의 개념과 종류>
문화자본 : 문화는 생산 분배 소비되는 경제적 자본의 운동 원리와 비슷하게 문화 시장을 형성할 뿐만 아니라 소유한 문화형태에 따라 화폐적 가치를 지니는 데 이를 문화자본이라 함
- 아비투스적 문화자본 : 어렸을 때부터 자연스럽게 체득된 지속적인 성향
- 객관화된 생태로서의 문화자본 : 책이나 예술품 등
- 제도화된 상태로서의 문화자본 : 졸업장, 자격증
<아비투스적 문화자본>
아비투스란 각각의 계급 혹은 사회계급 내의 파벌들이 그들의 특징적인 문화양식이나 지배유형을 발전시켜 그 관점을 갖고 아동을 사회화 시키고, 그들의 세계관을 형성해나가는 것
아비투스는 내면화된 문화자본으로서 계급적 행동유형과 가치체계를 반영하고 있음
5) 윌리스의 저항이론
개요
- 학생들은 학교가 전파하고 주입하는 이데올로기를 수동적으로 수용하는 존재가 아니라 대항하고 거부하는 주체적 존재
- 학교는 사회계급들의 이데올로기가 충돌하며 대결하는 헤게모니의 쟁찰이 벌어지는 곳임을 드러내 보이는 것
간파와 제한
- 간파 : 장차 속하게 될 직업과 그 속에서의 위치를 파악, 학력 이데올로기 모순 간파
- 한계 : 다른 이데올로기는 간파하지 못함, 지위와 계급 되풀이, 사회이동에 한계
6) 지위경쟁이론
개관
- 학력이 지위획득의수단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경쟁적으로 높은 학력을 취득하므로 학력은 계속 상승
- 졸업장 병, 과잉학력, 학력 인플레이션 현상을 설명해 줄 수 있다
지위문화
- 학교는 특정한 지위문화가 전달되는 곳
3. 신교육사회학(교육과정사회학)
1) 개관
- 학교교육과정, 내부의 문제 관심
2) 상징적 상호작용론
- 미드에 의해서 발전한 논의로, 의사소통과 언어에 관심을 가짐
- 상징적 상호작용론에서는 개인의 자아의식 형성은 사회에서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본다
3) 영의 지식과 통제
지식은 보편적 진리가 아니라 사회적으로 인정된 상대적인 것으로 본다
<주지주의 교육과정에 관한 비판>
지배집단의 추상적 지식은 일상세계에서 습득될 성질의 것이 아니라 개별적인 지적 탐구를 통해야만 이해할 수 있는 것
4) 번스타인의 언어사회화와 계급
하류계급과 중류계급의 의사소통방식의 차이가 학교의 사회 계급 재생산과 관련
<계급에 따른 언어사회화>
정교화된 어법 : 문법, 논리, 인과, 일반화된 단어 / 중류계급이 쓰는 언어의 형태로 인과적 논리적 관련을 가지고 있음
제한된 어법 : 문법 논리, 인과가 없고 일반화되지 않은 단어 / 하류계급이 쓰는 언어의 형태로 막연한 상투적 표현을 주고 받음, 정서적 유대 때문에 서로의 의사소통이 이루어짐
언어의 차이 -> 가정에서의 언어 사회화, 가정에서 차이가 발생함, 어릴때 차이는 성인이 되어 바뀌지 않음
"언어는 사회적인 유전자다"
<교육과정의 유형>
분류화 :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있는 각 교과들의 독립성 정도 / 집합형 코드 - 분류화의 정도가 강한 것, 통합형코드 - 분류화의 정도가 약한 것
구획 : 과목 내 또는 학과 내의 조직의 문제 / 강함 - 시시콜콜 다 넣기, 약함 - 내용이 덜 엄격
<보이는 교수법과 보이지 않는 교수법>
가시적 교수법(보이는 교수법)
- 지식의 전달과 성취를 강조하는 것으로 보수적 교수법 / 성취를 중시, 교사 주도의 교육, 명확한 기준과 정교한 측정방법에 의한 객관적 평가 방법을 중시 / 하류계층 선호
비가시적 교수법(보이지 않는 교수법)
- 학습자의 내적인 변화를 중시, 학습자 중심의 성격, 지식의 획득과 자질을 강조, 상류계층 선호, 아동의 내적인 상태와 과정을 고려하는 평가 중시
CHAPTER 2. 사회이동과 교육
사회이동의 개념
사회적 위계체제 속에서 한 개인이나 집단이 하나의 사회적 지위에서 다른 사회적 지위로 이동하는 것
2. 사회이동의 유형
1) 이동 방향에 따라
수직적 이동 : 개인 및 사회계층 조직 내에서 어떤 사람의 지위가 상하로 변하는 것
- 상승이동, 하강이동
수평적 이동 : 사회적 위치가 동일한 수준에서 횡적으로 이동하는 것
2) 시간 주기에 따라
세대 간 이동, 세대 내 이동
3) 사회구조 변화에 다라
구조적 이동 : 성업구조의 변화로 파생되는 사회이동
순환이동 : 구조적 변화가 없이도 일어나는 사회이동
3. 사회이동과 교육체제
1) 터너의 교육체제 연구
(1) 경쟁적 이동 : 개인의 자질과 노력에 의해 결정되는 이동, 학생선발의 시기를 돨 수 있는 한 연기, 우등생고 열등생의 엄격한 분리를 피함
(2) 후원적 이동 : 기득권을 인정하고, 그 사회가 정한 엘리트의 기준에 맞는지의 어부에 따라 사회 이동이 결정되는 것
2) 호퍼의 유형론
(1) 경쟁적 이동 : 지방분권적, 비표준화된 방법, 만기 선발, 개인의 노력과 자질에 의한 선발(보편주의와 개인주의)
(2) 후원적 이동 : 중앙집권적, 표준화된 방법, 조기 선발, 생득적 속성에 의한 선발(특수주의와 집단주의)
4. 사회이동에 관한 두 관점
1) 기능론적 관점
(1) 개요 : 학교교육은 능력이라는 성취요인에 의해 지배되는 것으로, 결과적으로 개인의 사회적 이동을 돕는 것
(2) 블라우와 던컨의 지위획득모형
아버지의 교육, 직업같은 가정 배경요인과 사회적 지위와는 직접적으로 별 상관이 없고 단지 간접적으로 가정배경이 학교교육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보았다
2) 갈등론적 관점
(1) 개요 : 학교교육은 사회적 지위 이동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 학업성적은 성취요인이 아니라 귀속요인, 학교를 통한 계층의 이동은 일어나지 않는다
(2) 콜맨 보고서
- 학교가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별로 공헌을 못하고 있으며, 사회적 평등을 위한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
- 학생의 가정배경은 학생의 학업 성취에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
(3) 젠크스의 학교교육효과 연구
- 가정배경과 자녀의 교육 간에 상관관계가 있다는 결과
(4) 보울스와 진티스의 학교교육효과 연구
- 학교교육은 사회적 불평등이 반영되어 이를 재생산하는 조직체
CHAPTER 3. 교육과 평등
교육기회균등의 의미
01. 교육기회균등의 의미
- 능력주의 사회의 신념을 반영하는 개념
02. 평등의 유형
- 형식적 평등, 실질적 평등
03. 후센의 교육평등의 개념 구분
(1) 보수주의적 평등관
- 귀속적 신분사회의 계급이념
(2) 자유주의적 평등관
- 능력주의 사회의 이념을 반영
- 모든 사람이 귀속적 지위에 상관없이 자신의 능력과 노력에 따라 균등하게 기회를 가질 수 있는 권리를 보장
(3) 보상적 평등관
- 보상교육 실시를 주장
2. 교육평등관의 유형
01. 기회의 평등
- 학교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누구에게나 동등하게 주자는 것
(1) 허용적 평등 : 모든 사람에게 동등한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는 관점
- 신분, 성별, 인종에 따른 입학제한 철폐
(2) 보장적 평등 : 취학을 가로막는 경제적, 지리적, 사회적 제반 장애 요소를 제거하자는 평등관
- 사회경제적 분배 구조를 변화시키는 데에까지는 미치지 못함
- 무상의무교육실시, 장학금 및 학비보조제도
02. 과정의 평등
- 교육시설이나 교사의 질, 교육과정과 같은 교육조건 등에 있어서 학교 간 차이가 없어야 한다
- 고교 평준화 제도, 교육내용의 지역 편중 해소
03. 결과의 평등(보상적 평등)
- 누구나 최저능력면에서 격차를 내지 않도록 하는 일종의 학력의 평준화방식
- 학습부진아 보충교육, 빈민층 자제에 대한 보상교육 실시
3. 교육격차의 인과론
01. 문화환경결핍론
(1) 문화실조론
- 학교에서 적절한 학업성취를 하지 못하는 아동들을 배워야 할 것을 배우지 못한 결핍된 존재로 본다
- 문화실조 이론가들은 학업성취를 결정하는 요인을 학생들의 사회문화적 환경의 차이에서 찾는다
- 서구 산업사회의 백인 중산층 문화를 가장 이상적인 것으로 봄
(2) 문화다원론
- 문화에 있어서 우열은 존재하지 않으며 다만 다를 뿐이라고 주장
- 학교에서 교육과정을 특정한 계층의 문화로 구성할 것이 아니라, 여러 집단과 계층의 문화를 고루 다루어야 한다
(3) 콜맨의 사회적 자본과 학업성취
- 경제적 자본 : 가족의 부나 소득으로 측정
- 인간 자본 : 부모의 교육수준으로 측정
- 사회적 자본 : 부모가 자녀들에게 투자하는 시간과 노력으로, 부모와 자식 사이의 관계를 의미
ㄱ) 가족 내의 사회적 자본 : 부모가 자녀들에게 투자하는 시간과 노력으로, 부모와 자식 사이의 관계
ㄴ) 가족 밖의 사회적 자본 : 부모의 사회적 활동과 각종 모임이나 조직에의 참여가 가족 밖에서 발견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사회적 자본
(4) 교사결핍론
1) 교사의 기대와 학습풍토
- 교사가 아이들에게 어떤 기대를 하냐에 따라 아이들의 성적이 달라진다
2) 머튼의 자기충족예언
- 한 예언이 형성되면 그 예언이 인간행동에 구속력을 가하여 예언 실현을 위한 강력한 수단이 된다
예) 플러시보 효과
3) 로젠탈과 제이콥슨의 피그말리온 현상 연구
- 학생 개개인에 대한 교사의 기대가 어떻게 형성되는가
4) 브로피와 굿의 교사 편견의 원천 연구
- 성, 경제적 배경, 인종, 검사점수 결과, 학생에 대한 부정적 언질, 학교형태, 외모, 말투, 단조성, 후광효과, 좌석위치, 능력별 학급편성과 진단 분류
-> 칭찬의 양과 질을 줄임, 비언어적 단서가 줄어들음
5) 하그리브스의 학생 유형화 과정 연구
- 모색 단계 : 교사가 학생을 처음 만나 그들에 대해 가정하기 시작하는 단계
- 명료화 단계 : 교사가 학생에 대한 인상을 명료화하는 단계
- 공고화 단계 : 교사가 학생을 범주화하여 공고화하는 단계
[출처] [2024 임용 준비] 임용 교육학 공부 기록 13 - 교육사회(교육사회학 이론, 사회이동과 교육, 교육과 평등)|작성자 옹쌤라이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