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 노바(에쉴)소서
가. 스텟
힘 : 무기 및 방어구 착용치까지 올림/ 민첩 : 안 올림/ 생명력 : 안 올림/ 에너지 : 모두 올림
엽기적이죠? 블록률 75%를 위해 민첩을 올리는 것도 아니고, 생명 연장을 위해 피를 올리는 것도 아니고 오로지 에너지(마나)만 올리니까요? 이상하게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유는 두가지 때문입니다. 첫째 무한 노바를 시전할려면 마나량이 무척 많이 요구됩니다. 둘째 피 대신 마나가 막아줄려면 마나량이 높아야 됩니다. 참고로 제 에쉴소서는 마나량이 3500이상 4000을 위해 노력중입니다.
나. 스킬트리
콜드계열 : 없음
라이트닝계열 : 스테틱필드 1, 노바 20, 차지드볼트 1, 라이트닝 1, 체인라이트닝 1, 텔레키네시스 20, 텔레포트 1, 에너지쉴드 20, 라이트닝마스터리 20
파이어계열 : 윔쓰 20
노바소서의 경우 노바 20과 라이트닝마스터리 20만 주면 끝납니다. 그런데 왜? 텔레키네시스와 에너지쉴드를 만땅까지 주었는가? 궁금하시죠?
에너지쉴드란 몇 %의 비율만큼 라이프가 깎이는 것을 마나가 대신하여 깎이는 것입니다. 더불어 에너지쉴드는 피를 대신하기 때문에 2배로 깎인다는 취약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2배가 아닌 그 이하로 낮추기 위해서 텔레키네시스를 올리는 것이구요.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몬스터의 데미지가 1000 이라고 가정할 경우 에쉴 100%일 때 2000의 마나가 깎입니다. 몬스터의 데미지가 1000 이라고 가정할 경우 에쉴 95%일 때 피는 50이 깎이고 마나는 950의 두배인 1900이 깎입니다. 몬스터의 데미지가 1000 이라고 가정할 경우 에쉴 50%일 때 피는 500이 깎이고 마나는 500의 두배 1000의 마나가 깎입니다.
텔레키네시스를 올릴 경우 1레벨당 6.25%의 마나량 저감이 발생합니다. 최대치 20스킬을 올리면 125%의 마나량 저감이 됩니다. 거꾸로 말씀드리면 200%가 아닌 75%만 마나가 깎인다는 것이죠.
몬스터의 데미지가 1000 이라고 가정할 경우 에쉴 95%일 때 피는 50이 깎이고 마나는 950의 200%-125%=75%인 750이 깎입니다.
위 텔레키네시스를 올린 경우 잘 보세요~! 1000의 데미지가 라이프량이 아닌 마나량 750이 깎기네요. 더불어 물리데미지 뿐 아니라 원소데미지 역시 같이 적용 되구요.
에쉴의 특징 : 에쉴은 물리데미지, 원소데미지 모두 적용된다. 에쉴은 데미지리듀스, 저항력과 무관하다.(물리리듀스, 저항력이 있기전에 마돌이 우선적 적용됩니다.) 에쉴은 마나가 바닥나면 없어진다.
네 그렇습니다. 에쉴은 물리데미지나 원소데미지나 똑같이 데미지로 적용됩니다. 더불어 물리리듀스가 아닌 텔레키네시스로 인하여 데미지리듀스 효과까지 있습니다.(약 25% 데미지리듀스)
거꾸로 말하면 라이프 대신 마나량을 높여도 라이프 올린 것과 같다라는 답이 나오기도 합니다.(에쉴의 최대 마돌효과는 95%) 또 마나량이 빨리 회복된다는 것은 라이프가 회복된다는 것과 상통하게 됩니다. 그래서 윔쓰를 만땅 찍는 것입니다.
에쉴노바 소서의 에너지쉴드와 노바가 궁합이 맞는 이유도 있습니다. 노바소서는 마나량이 어마어마하게 들어갑니다. 그 마나량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2500~3500정도의 마나가 필요합니다. 더불어 마나 사용과 함께 노바를 계속 시전하려면 마나회복률이 무척 높아야 합니다.
즉 노바소서의 마나량과 에쉴소서의 마나량은 같은 맥락에서 동일한 목적을 가지게 됩니다. 같은 라이트닝 계열이라는 장점도 동일하게 작용하구요. 마나리젠(윔쓰)도 동일하게 필요한 부분이구요.
이런 이유에서 피 대신 마나를 투자하는 노바+에쉴 소서가 가능한 것입니다.(궁합이 맞는다는 것이죠.) 마나를 무한정 올리다 보니 피통이 좀 낮을 수도 있습니다. 차암에 피가 좀 받침이 되면 좋지만 안된다면 유닉 모나크도 생각해 보심 좋습니다. (물리리듀스를 어째든 35%까지 낮울 수 있으니까요.)
제 경우는 마나량이 3600정도인데 모나크 안써도 에쉴이 지켜줍니다.
약간의 반론을 하자면 궁합이 안 맞는 스킬구조도 있습니다. 에쉴의 특성상 리듀스나 저항력을 무시하고 에쉴부터 터집니다. 즉 에쉴이 먼저 터진다는 것은 그만큼의 데미지가 마나로 날라간다는 것입니다. 이때 마나량이 확보되지 않으면 에쉴소서가 아니죠.
제가 완성한 에쉴소서는 데미지를 받았을 때 라이프 대신 마나가 깎인다는 것은 같습니다. 다만 이 마나통이 통째로 날아가진 않습니다. 몇 대 맞아도 마나량이 충분히 확보가 되며 마나량이 조금 줄어들어도 마나리젠을 통해 금방 회복된다는 것입니다. 즉, 무한 마나란 뜻이죠.
저의 반론 : 일부 파볼소서, 오브소서, 피소서가 에쉴소서라 불리는데 전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마법시전이나 스킬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일리가 있지만 첫째 피소서가 에쉴 적용되면 마나가 바닥날 것인데 계속 맞고 있을 것도 아닌데 텔레포트나 마법시전은 어떻게 하죠? 마나가 바닥났을텐데...
둘째 파볼소서나 오브소서 대부분의 차암을 파이어나 콜드스펠을 쓸텐데... 에쉴 수치가 얼마나 높아야 되는데(최대치 95%까지 올릴려면 라이트닝 스펠참 도배해야죠.) 스킬 확보가 가능할런지...
셋째 라이트닝 계열도 아닌데 라이트닝 스펠 참을 도배할 수도 없을 뿐더러 노바소서도 아닌데 무한 마나 찍을 이유가 있을런지 의문입니다. 노바소서야 마나량이 높아 마나량을 높인다지만 다른 소서의 경우 그렇게 높은 마나 량을 필요로 한 기억은 없는 듯 합니다.(소서만 20~30번 이상 키운 것 같네요.)
정리된 의미 : 에쉴소서나 노바소서는 엄청난 마나량을 요구합니다.(따라서 마나를 많이 찍는게 이상한 것이 아니죠.) 더불어 라이트닝 스킬치가 높을수록 효과가 높아집니다.(에쉴 최대치는 95%입니다.) 마나량이 높고 마나리젠이 높으면 마나회복 속도는 엄청납니다.(고로 에쉴로 마나깎여도 금방 회복된다는 것) 진정한 에쉴소서는 밸트에 있는 물약을 먹을 일이 없다는 것(몇 대 맞아도 노바 때리면 라이트닝데미지의 특성상 패힛유발, 범위공격 노바라 잡는 속도도 빠름) 가짜 에쉴소서와 진짜 에쉴소서를 경험해보시기 바랍니다.
다. 아이템
무기좌1 : 룬워드 스프릿트(올2스킬, 35패캐, 최대112마나), 룬워드 오크의심장 프레일(올3스킬, 40패캐, 30~40올레지), 유니크 Eschuta's Temper 엘드리치오브(소서리스3스킬, 15~20%라뎀증가, 40패캐)
마나량 때문에 룬워드 스프릿트가 가장 좋고, 오크의심장이 두 번째로 추천됩니다.
무기우1 : 룬워드 스피릿트 모나크(올2스킬, 25~35패캐, 저항력3가지, 최대112마나)
무기좌2 : 룬워드 콜투암스 프레일/ 크리스탈소드(올1스킬, 배틀오더스6스킬 추천)
무기우2 : 룬워드 스피릿트 모나크(올2스킬, 25~35패캐, 저항력3가지)
투구 : 유니크 그리핀의아이 다이어뎀(올1스킬, 25패캐, 15~20%라이트닝저항력깎기, 10~15%라이트닝데미지증가), 레어 써클릿(2소서 20패캐, 마나 높은것, 저항력 등)
갑옷 : 룬워드 명예의굴레(올2스킬, 저항력+65, 20힘)
밸트 : 유니크 어레카니드메쉬 스파이더웹섀시 (1스킬, 20%패캐)
장갑 : 유니크 프로스트번 건들릿(마나증가 40%), 유니크 메이지피스트 라이트건들릿(20패캐, 마나리젠 25%, 파이어스킬 +1), 셋트 트랑울즈크로 헤비브레이서(20%패캐, 콜드저항력 30%)
마나량 때문에 프먼장갑이 유리함, 그 외 메이지피스트장갑이 2순위
신발 : 국부츠(달려, 저항력, 패힛, 마나)
아뮬렛 : 레어 및 크래프트 2소서10패캐/마나/레지 아뮬렛, 국아뮬렛(2스킬10패캐 마나높은것)
링1 : 유니크 조던 링
링2 : 유니크 조던 링
소서리스 일반 패스트캐스팅 : 9패캐(12프레임), 20패캐(11프레임), 37패캐(10프레임), 63패캐(9프레임), 105패캐(8프레임), 200패캐(7프레임)
노바소서 패캐셋팅법
룬워드 스프릿트(35패캐), 룬워드 스피릿트 모나크(35패캐), 레어 써클릿(20패캐), 레어 및 크래프트 아뮬렛(10패캐), 룬워드 명예의굴레 또는 수수께끼 갑옷(0패캐), 유닉 프로스트번장갑(0패캐), 유닉 거미밸트(20패캐)로 120패캐 8프레임
오크의 심장(40패캐)이나 유니크 다이어뎀(25패캐)의 경우에도 패스팅의 저하는 없음, 특이사항은 마나량이 높은 아이템 착용이 중요하다는 것, 예로 프로스트먼장갑 40%마나증가를 사용합니다.
라. 인벤토리
매직 그랜드차암 9장 : 소서리스 라이트닝스펠1스킬 45피
유닉 라지차암 1장 : 지옥의횃불(토치) 소서리스3스킬/스텟20/저항력20
매직 스몰차암 10장 : 20피17마나 또는 17마나 무옵션
유닉 스몰차암 1장 : 애니힐러스 올1스킬/스텟20/저항력20/경험치10%
마. 용병타입
나이트매어 액2의 시티가드 수비용병을 추천합니다. 홀리프리즈 오오라를 발동하여 상대를 둔화시킴으로 안정적 사냥에 기여합니다. 적이 느리고 본 케릭터가 빠르니 공격력도 향상되고 상대의 공격도 둔화가 되기 때문입니다. 무기로는 룬워드 통찰력과 무공 두가지를 같이 추천합니다. 마나 3500대로 노바를 시전해도 약간씩은 마나소비가 있습니다. 마나 자체가 요동이 없을려면 통찰을... 라이트닝 이뮨시는 무공으로 처리하면 좋습니다. 사실 두가지 무기가 없어도 사냥 속도는 무척 빠릅니다. 가능하면 통찰력을 추천합니다.
바. 특 징
옛날 옛날 옛적에 오브노바소서가 유행한 적이 있습니다. 오브로 얼리고 노바로 주변의 몬스터를 파파팍 잡는 스타일 이였죠. 이 후 노바의 약화로 인하여 키우는 유저수가 급격히 줄어들었습니다.
에쉴이란 기술도 마나 고갈량이 많아 키우다 실패한 유저도 많았구요.
이 두가지를 같이 사용하면 머... 바보겠죠? 실패작들으 모임이랄까...
하지만 두가지의 장점을 하나로 모으고 엽기적인 올마나로 간 결과 에쉴노바란 파괴적인 케릭터가 나왔습니다. 엽기적이고 아이템도 이것저것 필요한 것이 많지만 한번 제대로 키우신다면 올마나 케릭터로도 육성이 가능하구나 느끼실 수 있습니다.
특별한 것 없습니다. 그냥 몬스터 모인곳에 가서 노바 난사하세요. 마나통 커서 마나 안달고 맞아도 대부분은 에쉴이 적용되 마나 쪼금 줄다 다시 금방 회복됩니다.
5번만에 성공한 케릭터 같네요. 피로 올리다 마나로 올리다 마나로 만땅 올리다 블록형 민첩올리다... 스킬도 이놈하다 저늠하다... 결과는 성공한 것 같습니다.
올마나 케릭이란 매력도 있고 소서의 마나회복 장점을 이용해 마나 자연치유 장점도 있고, 나름 즐거움이 있는 케릭터입니다.
아 듀얼용은 불가합니다.
아 갑옷은 힘좀 높여 명굴로 바꿀 예정입니다. 그러면 레지는 많이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