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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격강점의 측정, 청소년을 위한 강점 덕목 (VIA-청소년판) 검사 도구,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보충자료
마재훈(2019), 긍정심리학 기반 성격강점 증진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경도 지적장애 중학생의 자기결정 능력과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를 중심으로
성격강점의 측정
지적장애 중학생을 포함한 모든 사람에게 자기결정 능력과 안녕감을 촉 진할 수 있는 핵심덕목과 강점이 있다면, 먼저 자기가 가지고 있는 강점을 확인하 는 것이 첫 번째 해야 할일일것이다.
(1) 미국 성격강점 온라인 검사: https://www.viacharacter.org
Peterson과 Seligman(2004)은 24개의 성격 강점을 평가하기 위한 자기보고형 검사인 VIA 강점척도(VIA-IS: Values in Action Inventory of Strengths)를 개발하 였다. VIA-IS는 각 강점당 10문항으로 구성되어 총 240문항의 성인용 검사이다. 피검사자는 각 문항의 내용이 자신의 상태와 얼마나 유사한지를 5점 척도상에서 평정한다(권석만, 2009). VIA-IS는 현재 영문판으로 공개되어 있으며 지필식 검사 뿐만 아니라 인터넷(www.viacharacter.org)을 통해서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세계 30개 이상의 언어로 제공되며 무료, 온라인 성격강점 측정 검사이다. VIA 검사는 10~17세 청소년에게 시행할 수 있도록 청소년용(VIA-Youth)으로도 개발되어 있다. 이 검사는 좀 더 쉬운 어휘로 기술된 198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 으며 각 강점은 6~12문항으로 평가된다. VIA-IS와 마찬가지로 이 검사는 응답자가 5점 척도상에서 평정하게 되어 있다(한수진, 2017). 이후에 청소년용(VIA-Youth) 검사는 24가지 성격강점에 각각 4가지 항목으로 구성된 96개 문항 검사지로 개발되 었으며, 지적 및 발달장애인을 위한 보충 자료를 개발하였다(Shogren, Wehmeyer, Forber-Pratt, & Palmer, 2015).
(2) 국내 성격강점 검사
① 청소년용 성격강점 검사(CST-A)
우리나라에서 표준화한 검사 도구로 청소년용 성격 강점 검사(Character Strengths Test for Adolescents: CST-A)는 Park과 Peterson(2005)이 청소년의 성 격 강점을 측정하기 위하여 Seligman의 성인용 VIA-IS를 변형한 VIA Survey for Youth를 고안하였지만, 현재 VIA-Youth가 한국어로 번안되어 있지 않고 우리나라 청소년에게 적합하지 않았기 때문에 권석만, 김지영, 하승수(2012)가 우리나라의 실정과 문화에 맞게 표준화하였다.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계발하였으며, 24개의 성 격강점에 주관적 행복도, 사회적 선호도 척도를 포함하여 26개 하위 척도에 각각 7 개의 문항으로 측정하며, 모두 182개의 문항으로, 리커터 4점 척도로 평정한다.
② 한국아동 성격강점검사(KICS)
한국아동 성격강점검사(Korean Inventory of Character Strengths for Children: KICS)는 인간의 행복증진을 궁극적 목표로 하는 긍정심리학에 기반하여 아동의 긍정적 성품인 성격강점을 자기보고식으로 측정하는 검사로 아동이 자신의 대표강 점을 발견하고 인식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업, 일, 놀이, 진로 탐색, 문제해결 등 일상생활에서 대표강점을 활용하고 계발하도록 이끄는 유용한 도구이다(김광수 외 2015).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으로 계발하였으며, 24개의 하위척도에 각 4~ 5개의 문항으로 측정하며, 모두 118개 문항으로, 리커터 5점 척도로 평정한다.
③ 간편 VIA 검사
청소년용 단축형 성격강점 척도는 Park과 Peterson(2005)이 청소년용으로 만든 VIA Survey for Youth를 각 강점의 특성을 가장 잘 반영하는 질문으로 문항 수를 축소한 것으로(신현숙, 2011) 강점별로 2개의 항목 모두 48문항으로 김미선, 박성 희, 김진영(2013), 김현정(2014), 박혜경(2010), 소선숙(2012), 하미연(2015), 홍경아 (2017) 등의 연구에서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경도의 지적장애 중학생을 대상으로, 서울대행복연구센터(2014)에 서 사용한 단축형 성격강점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질문 문항이 짧고 간단하며 역 채점 문항이 없어 이해가 쉬워 적절할 것으로 판단하였다.
(3) 지적 및 발달장애인을 위한 검사
① 청소년 성격강점 검사(VIA-Youth)와 지적 및 발달장애인을 위한 보충 자료
지적 및 발달 장애 학생을 포함하여 장애가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VIA-Youth 사용을 위한 예비 작업을 조사하기 시작했다Shogren, Wehmeyer, Lang, & Niemiec(2014). VIA-Youth는 원래 장애가 없는 청소년을 위해 개발되었으므로 장애가 있는 청소년 이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생과 교사들과의 협력 을 통해 VIA-Youth는 자기보고 평가와 같이 질문에 답하거나 지원을 제공 한다면, 지적 및 발달장애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평가가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다고 제안했 다. 연구자들은 장애 학생들에게 질문 및 표현에 대한 지원과 수정이 필요할 수는 있지만, 같은 검사 항목으로 신뢰할 만한 연구 도구임을 밝혔다(Shogren et al., 2015).
② 발달 장애인에 대한 성격강점 평가척도(ASPeCT-DD)
발달 장애인에 대한 성격강점 평가척도(The Assessment Scale for Positive Character Traits-Developmental Disabilities: ASPeCT-DD)는 또 다른 성격강점 평가 도구로 긍정적 성격 특질을 측정할 수 있는 연구 도구이다(Woodard, 2009). 우리나라는 아직 표준화 작업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 도구는 보호자 및 지원 제 공자가 완료 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으며, 지적 및 발달장애인이 표시한 공감과 용 기를 포함한 10가지 특성을 평가한다. 이 도구는 VIA-IS 및 VIA-Youth와는 다르 며, VIA의 24가지 강점 분류에 선행한다. 왜냐하면 긍정 심리학 분야의 초창기에 논의된 긍정 특성에 대한 문헌 검토를 기반으로 하였기 때문이다. ASPeCT-DD는 보호자와 지원 제공자가 성격강점을 이해할 방법을 제공한다. 또한 VIA-IS 또는 VIA-Youth와 함께 사용할 때, 성격 강점에 대한 자기보고 및 기타 보고가 가능하 며 강점 기반 개입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4) 질문과 관찰을 통한 강점의 발견
강점을 확인하는 세 가지 질문으로 당신이 과거에 한 행동이나 활동 중 가장 자 랑스럽게 여기는 것은 무엇인가, 현재 당신을 신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앞으 로 가장 기대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를 들 수 있다. 강점 발견을 위한 행동 단서로는 억양이 변화무쌍해지고, 말하는 속도가 빨라지 며, 자세가 꼿꼿해지고, 눈이 커지고, 눈썹을 치켜뜬다. 미소를 짓거나 큰소리로 웃 으며, 손짓을 많이 하고, 더 유창하게 말하고 비유적인 표현이 증가한다.
P.S.
이 후의 글은 위의 글 (3) 지적 및 발달장애인을 위한 검사 ① 청소년 성격강점 검사(VIA-Youth)와 지적 및 발달장애인을 위한 보충 자료를 번역한 글입니다.
청소년을 위한 강점 덕목 (VIA-청소년판),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보충자료
청소년을 위한 강점 덕목 (VIA-청소년판) www.viacharacter.org
1. 청소년을 위한 강점 덕목 (VIA-청소년) 가. 청소년을 위한 VIA 목록(VIA-청소년) 나. 교사와 지원 기관이 VIA 청소년을 이용 할 수 있는 방법 다. 일반 권장 사항 라. 편의 제공 마. 인지 지원 바. 항목 별 편의 제공 | 2.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지원 가. VIA Character Strengths 설문조사 나. VIA Character Strengths설문조사 결과 다. 지적 장애인 지원 라. 보충 척도의 개발 |
1. 청소년을 위한 강점 덕목 (VIA-청소년)
지적 장애와 발달 장애를 가진 청소년을 지원할 때 VIA-청소년 검사를 완성시키기 위한 보충 자료
청소년을 위한 VIA 목록(VIA-청소년판) :
지적 발달 장애를 가진 청년들을 지원할 때 VIA 청소년판 검사를 완성시키기 위한 보충 자료
장애 센터와 캔자스 대학의 발달 장애 센터 (Kissas University Center for Disability)의 연구원은 지적 및 발달장애 청소년들과 함께 VIA 청소년을 검증하기 위한 노력에 참여해 왔다. VIA-Youth는 24가지 성격(유머, 창의력, 사회적 지능 등)과 6가지 덕목 (지혜, 용기 등)을 평가하는 96가지 짧은 문장으로 구성된다. 청소년은 각 진술을 나타내는 점수를 5점 척도로 평가한다. VIA 청소년을 마친 후, 청소년들은 가장 높은 등급의 성격강점과 덕목에 대한 정보를 얻는다. 이 정보는 성격에 기반한 강점 기반 개입을 구축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VIA-Youth는 원래 장애가 없는 청소년을 위해 개발되었으므로 장애가 있는 청소년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생과 교사들과의 협력을 통해 VIA-Youth는 자기 보고 평가 같은 질문에 답하거나 지원을 제공 한다면 지적 발달 장애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평가가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교사 및 기타 지원 제공자가 지적 및 발달 장애가 있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VIA 청소년을 의미있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적 발달 장애가 있는 청소년과 협력 할 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핵심 쟁점을 제공하는 안내서를 개발했다. 이 문서의 목적은 지적 발달 장애가 있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VIA 청소년을 완료 할 때 교사 및 기타 지원 제공자에게 일반적인 제안을하는 것이다. 아래에서는 가능한 적응에 대한 편의사항, 효과적으로 지원을 제공하는 방법 및 필요한 경우 인지적 요구를 단순화하기 위한 제안을 제공한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지원을 고려하면 지적 및 발달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VIA 청소년으로부터 의미 있는 정보에 접근하여 지침을 작성하고 계획을 지원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학생들은 자신에 대한 정보를 탐구하기 위해 눈을 뜨게 되었습니다."
- 특수교사
교사와 지원 기관이 VIA 청소년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
학교와 지역 사회는 청소년을 위한 인성 개발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VIA-Youth를 검증하기 위해 함께 일한 교육자 및 기타 지원 담당자는 다양한 방법으로 척도를 사용하여 그들이 지적 발달 장애가 있는 청소년 학생의 성격을 탐구하기 시작했다.
VIA-Youth의 정보는 선생님이 학생과의 "대표 강점"(즉, 가장 높은 강점)과 목표 설정 및 향후 계획을 안내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대표 강점에 대한 대화를 시작하는 데 사용되었다. 일부 교사는 VIA-청소년 결과를 사용하여 목표와 미래의 계획(예: 대학 및 취업 선택에 대해 생각할 때나 사회 활동 및 레크리에이션 활동 및 리더십 역할에 대해 생각할 때 이러한 감점을 고려함)을 파악하도록 안내했다. 다른 교사들은 사회-정서적 학습과 관련된 교육의 맥락에서 VIA-Youth를 사용했고 인성 개발에 대한 비판적인 성찰에 참여했다. 우리 연구의 특수 교육 교사는 설문 조사를 완료하고 대표 강점을 검토 한 후 학생들이 강점과 미래 목표에 대해 더 많은 대화에 참여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또한 학생들이 이 정보를 사용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강점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문제 해결에 참여했다. 학생들이 이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됨에 따라 자신감과 자신의 강점을 알게 되었고 동료 학생들의 강점을 파악할 수 있게 되었고, 모든 학생들이 보다 긍정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하도록 도왔다.
일반 권장 사항
누구든지 지원할 때, 특히 지적 발달 장애가 있는 청소년을 지원할 때 VIA 청소년을 완료하려면 설문 조사를 완료한 청소년의 시각을 반영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다음을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 학생들이 질문에 대답하도록 하십시오. - 대답을 제공하거나 대답하지 마십시오. 학생이 질문에 답할 수 없거나 대답할 원하지 않는다면, 질문을 완성하기보다는 건너뛰어도 좋습니다.
• 학생이 스스로 VIA-Youth을 만나는 경우, 학생의 응답을 살펴보고 모든 질문에 대해 한 가지 응답이 표시되지 않았는지 확인하십시오. 이 경우 학생은 평가 척도를 이해하지 못했을 수 있으며, 의미 있는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 더 많은 지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가능한 지원은 아래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 가능한 한 중립적인 자세를 유지하십시오. 때로는 청소년이 미묘한 표정이나 몸짓을 미묘하게 취할 수 있습니다. 학생의 반응에 반드시 동의하지 않더라도, 우리가 찾고 있는 것은 학생의 반응과 관점입니다. 학생이 그 질문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면, 학생의 관점을 반영하는 보다 의미 있는 응답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질문이 평가하는 성격의 정의 또는 예를 자유롭게 제공하십시오.
또한 VIA-Youth를 이용하는 청소년의 지원 요구에 따라 유용한 특정 편의 제공 및 인지 지원이 있습니다. 청소년은 www.viacharacter.org에서 VIA-Youth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편의 제공
• 위치표시를 사용하십시오.: 학생이 종이나 화면에서 읽고 쓰고 있는 라인을 계속 추적 할 수 있도록 위치 표시를 사용 하십시오 (예: 읽을 단어와 줄 위에 펜을 붙이십시오. 응답을 못하는 경우 하는 추가 질문을 보이지 않게 하고, 빈 종이를 사용하십시오.).
• 학생의 답변을 쓰거나 클릭하십시오. : 만약 학생이 당신이 하기를 원하는 것이고 응답이 더 쉬운 경우라면. 학생의 답변을 큰소리로 말하면서 글쓰기 또는 클릭하십시오.
• 질문지를 확대하십시오.: 학생이 www.viacharacter.org에서 설문 조사를 할 때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큰 텍스트 버전의 질문 및 리커트 척도(또는 컴퓨터 화면 확대)를 확대하십시오.
인지 지원
• 더 작은 섹션으로 나누십시오. : VIA-Youth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완료 될 수 있는 더 작은 섹션으로 나눕니다. VIA-Youth를 한 번에 끝내지 않아도 되므로 학생은 필요할 때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 학생이 큰 소리로 읽게 하라.: 이해를 돕기 위해 학생들에게 큰 소리로 읽게 하십시오. 학생들에게 이 일이 옳은지 물어보십시오.
• 중립적인 격려의 말을 하십시오 (즉, "최선을 다해 생각하는 것은 좋습니다", "남은 페이지가 몇 개 더 있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문맥을 부여하거나 단어를 정의하십시오. 대답하는 방법에 대한 힌트 없이 단어를 정의하거나 항목에 대한 문맥을 부여하십시오. 학생의 생활과 관련된 사례를 제공하십시오. 정직의 성격에 관한 질문은 정직을 정의하고 다음과 같은 예를 제공 할 수 있습니다 (학생이 최근 경험 한 것을 토대로 함).
예: "정직은 화장실에서 당신 것이 아닌 5 달러를 돌려주었을 때처럼 진실을 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학생이 자신이 들은 마지막 대답에 응답하지 않고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이런 일이 일어나고 있다고 생각되면 응답 선택의 순서를 변경하고 학생이 대부분의 시간 동안 마지막 선택에 응답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학생이 한 가지 일관된 응답을 사용하여 응답 하는지를 주의 깊게 관찰하십시오. 이런 일이 의심되는 경우, 평가를 중단하고 학생에게 그 항목과 답변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요청하십시오. 이것은 청소년이 휴식을 필요로 하는 징후이거나 평가 척도를 이해하기 위해 더 많은 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 학생들은 평가를 더 잘 표현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았습니다.
이는 그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더 나은 응답을 하도록 도왔습니다.
특수교사
• 일관성 문제 또는 응답 불일치가 있는 경우 등급 척도 수정을 생각하십시오. 교사가 수행 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a. 등급 척도를 수정하십시오. 청소년이 응답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등급 척도를 수정하십시오.(즉, "나와 비슷하게 보이지 않는다" 응답을 보여주기 위해 "아니오" 처럼 찡그린 표정을 "나와 매우 같다"와 같은 반응을 보여주기 위해 "예"와 같이 웃는 얼굴 그림을 사용). 그러나 이러한 아이콘이나 그래픽은 학생에게 연령에 맞는지 확인하십시오.
b. 등급 척도의 내용 설명을 수정하십시오. "나와 매우 같다"에 대한 큰 글꼴로 "나와 비슷하게 보이지 않는다"는 작은 글꼴로 척도의 내용 설명을 수정하십시오. 이러한 연계를 설명 할 때 크기 차이를 나타내기 위해 두 손으로 몸짓을 사용합니다.
c. 리커트 척도 응답 형식을 변경하라. 리커트 척도의 응답 형식을 예, 아니오로 변경 한 다음 학생을 주의 깊게 지지하여 5점 척도로 등급을 확인하십시오. 앞서 언급 한 전략을 시도해 보는 것이 좋지만 경우에 따라 학생이 예, 아니오 형식을 사용하여 보다 안정적으로 대답할 수 있습니다. 응답 형식을 예, 아니요로 변경하면 학생이 요청한 내용을 기억할 수 있도록 항목을 다시 읽는 것이 중요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필요한 경우:
»항목 읽기 : # 2. 나는 인생이 매우 흥미롭다고 생각한다.
»응답을 두 부분으로 나누십시오.
»묻기 : 이것은 당신과 같은 사람입니까, 그렇지 않은 사람입니까?
응답이 "당신과 같지 않다"면 왼쪽에서 다섯 번째 응답을 표시하고 다음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응답이 "당신과 같이"인 경우 가장 긍정적인 답변을 확인하기 위해 긍정적인 반응을 거치게 됩니다.
> 묻기: 이것은 당신과 매우 같습니까? (예/아니오 응답을 기다리십시오)
> 항목을 읽으십시오: 2. 나는 인생이 매우 흥미롭다고 생각합니다.
> 묻기: 이것은 주로 당신과 비슷합니까? (예/아니오 응답을 기다리십시오)
> 항목을 읽으십시오 : 2. 나는 인생이 매우 흥미롭다고 생각합니다.
> 묻기 : 이것은 당신과 대개(다소) 비슷합니까? (예/아니오 응답을 기다리십시오)
> 항목을 읽으십시오 : 2. 나는 인생이 매우 흥미롭다고 생각합니다.
> 묻기 : 이것은 당신과 조금 비슷합니까? (예/아니오 응답을 기다리십시오)
> 항목을 읽으십시오 : 2. 나는 인생이 매우 흥미롭다고 생각합니다.
> 묻기 : 이것은 당신과 전혀 다릅니까? (예/아니오 응답을 기다림)
항목 별 편의 제공
• 일부 항목은 지적 발달 장애를 가진 일부 청소년들에게 혼동을 줄 수 있다. '하지 않음'또는 '할 수 없음'과 같은 부정어가 포함 된 항목은 종종 어려울 수 있다. 항목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단어를 바꿀 수 있다. 항목의 단어를 바꿀 때는 점수를 조정할 수 있도록 이 항목을 수정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온라인 버전의 경우 컴퓨터 득점이 가장 높은 등급의 강점을 효과적으로 식별하기 위해 반대 응답을 표시 한다.(학생이 4에 응답하면 점수는 2이다).
교사가 자주 언급해야하는 항목의 예가 여기에 있습니다.
원래 항목 | 수정 |
4. 나는 쇼가 아닙니다 | 나는 쇼이다. |
17. 나는 종종 감사하다고 느끼지 않는다. | 나는 고맙고 감사하다. |
31. 나는 내가 성취 한 것에 대해 자랑하지 않는다. | 나는 내가 성취 한 것을 자랑한다. |
58. 나는 일할 때 뭔가에 100% 미만을 주지 않는다. | 내가 일할 때 뭔가에 100%를 준다. |
항목에는 이해하기 쉽지 않은 특정 단어가 포함될 수 있다. 이 단어들은 덜 구체적으로 쓰이는 경향이 있으며, 교사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유용한 단어를 찾았다.
원래 항목 | 수정 |
5. 나는 곤경에서 빠져나올 수 있다면 덜 정직할 것이다. | 나는 곤경에서 벗어나기 위해 거짓말을 한다. |
25. 나는 열정이 많다. | 나는 많은 것에 흥분한다. |
31. 나는 내가 성취 한 것에 대해 자랑하지 않는다. | 나는 내가 한 일에 대해 자랑하지 않는다. |
청소년이 일반적인 성격에 대한 판단을 요구하는 항목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예: 한 항목이 "내가 뭔가를 할 때 100% 미만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메시지가 표시되는 경우) 항목을 읽은 다음 "마지막으로 당신이 뭔가를 일한 것을 생각해보십시오. 정말 열심히 했습니까?"
궁극적으로, 지적 발달 장애를 가진 젊은 사람들은 VIA 청소년을 완료하기 위해 다른 지원이 필요할 수 있다. 중요한 목표는 청소년 관점을 자신의 강점에 두어 이 정보가 중재 및 지원 계획에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다. VIA 청소년을 완료하기 위해 지적 발달 장애가 있는 청소년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선택을 해야 할 수도 있다. 현재 청소년을 지원하기 위해 사용하는 전략에 대해 생각하고 VIA 청소년을 완성하기 위한 출발점으로 동일한 지원 및 편의를 고려하는 것이 좋다. 경우에 따라 여러 가지 선택사항을 시도한 후에도 설문 조사를 담당하는 사람은 자신이 받고 있는 답변이 유효하지 않거나 청소년의 관점을 대표하지 않을 수도 있다. 이 경우, 청력 장애을 잘 알고 있는 신뢰할 수 있는 정보원에게 질문에 대한 답을 듣는 것이 좋다. 또는 설문 조사를 담당하는 사람은 개인의 반응이 자신의 능력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VIA 청소년 사용을 중단 할 것이라고 간단히 결정할 수 있다. 이 경우 성격 강점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정보원의 관점을 수집하는 다른 선택사항이 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강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은 학생들이 자신을 더 잘 이해하고 그들이 잘하는 일을 어떻게 활용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성장과 발전을 도모 할 수 있는지 이해하는 좋은 방법이다.
제 학생들은 자기 자신에 대해서 나눌 수 있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자기 자신을 어떻게 인식 하는지를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인식 하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산뜻했습니다.
이 일을 하는 것이 재미있었습니다!
2.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지원
가. VIA Character Strengths 설문 조사
출처:DALLE 성격강점 검사를 하는 학생
성격강점 평가는 일반 대중이 수년 동안 사용했지만 지적 발달장애인은 사용되지 않았다. 이것은 결함 기반의 평가와 중재에 계속 중점을 두는 결과 일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지적 장애 영역에서 강점 기반 접근법으로 나아가는 첫 번째 단계는 지적 장애가 있는 청소년의 성격강점을 이해하고 구축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평가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우리는 학교에 다녔고 특수 교사와 함께 학생들과 함께 VIA-청소년을 완료하도록 요청했다. 우리는 우리의 연구에서 적절한 개별 지원을 통해 지적 장애가 있는 청소년이 VIA 청소년 설문 조사에 의미 있게 대응하고 자신의 성격에 대해 배울 수 있음을 발견했다.
많은 청소년들이 교사들에게 VIA 청소년에 사용되는 단어의 정의나 구체적인 예를 제공하게 함으로써 많은 혜택을 얻었다. 즉, 추상적인 개념을 버리고 그것을 보다 구체화 했다.
다른 청소년들은 몇 번의 세션을 통해 VIA-Youth의 완성을 하게 했거나 사람들이 질문을 크게 읽도록 했다.
다른 학생들은 5점 척도로 답변을 제공했기 때문에 등급을 이해할 수 있는 지원을 받았다. 예를 들어, 우리는 평가 척도를 인쇄하고 웃는 얼굴과 같은 그림을 사용하여 "나와 매우 같습니다"라는 반응과 "나 않습니다" 반응을 나타내는 얼굴을 나타냈다. 우리는 청소년이 사용한 것과 일관되게 하려고 했다. 정기적으로 또는 통신 시스템의 일부로 자신의 감정을 전달할 수 있었다.
나. VIA Character Strengths 설문 조사 결과
전반적으로, 우리는 VIA-Youth가 지적 장애가 있는 청소년과 함께 안정적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성격 강점에 대해 의미 있는 토론 기회를 제공 할 수 있음을 발견했다. 교사들은 상당한 이점을 발견했다. 교사는 설문조사를 완성 할 때 학생들이 전에 생각하지 못했던 성격의 강점에 대해 배우기 시작했으며, 자신이 가지고 있었던 것을 깨닫지 못했다고 이야기했다. 교사는 또한 학생들에 대해 새로운 것을 배웠고 교실에서 이 지식을 사용하여 학생들이 반응 한 방식과 현재와 미래에 가장 의미 있는 학습 기회 유형을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을 확인했다.
문제가 되는 결과 중 하나는 모든 성격에 걸쳐 지적 장애를 가진 청소년이 장애가 없는 동료보다 자신을 낮추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결함 기반 평가에 대한 전통적인 초점 때문에 지적 장애가 있는 청소년의 성격 강점에 대한 토론과 지식이 부족할 때 발생한다. 전반적으로, 현장에서 지적 장애인을 위한 강점 기반 지원 및 중재로 전환하려는 경우, 우리는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평가 도구가 필요하며 이를 수행하는 방법을 찾아내는 전략이 필요하다.
다. 지적 장애인 지원
우리는 VIA 웹 사이트 www.viacharacter.org에서 사용할 수 있는 지적 장애가 있는 사람을 지원하는 방법을 요약한 교사, 부모, 카운슬러 및 기타 지원 직원을 위한 보충 자료를 개발했다. 우리는 강점 기반 접근 방식을 계속 추진하고 지적 장애 청소년을 지원하는 사람들이 점점 더 강점에 관한 대화를 시작하고 성격 강점에 대한 이해를 계획에 반영 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라. 보충 척도의 개발
교사와 지원 기관이 VIA 청소년판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
학교와 지역사회는 청소년을 위한 성격강점 개발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VIA-Youth를 검증하기 위해 함께 일한 교육자 및 기타 지원 담당자는 다양한 방법으로 척도를 사용하여 그들이 지적 발달 장애가 있는 학생의 성격을 탐구하기 시작했다. VIA-Youth의 정보는 선생님이 학생과의 "성격 강점"(즉, 가장 높은 강점)과 목표 설정 및 향후 계획을 안내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성격 강점에 대한 대화를 시작하는 데 사용되었다. 일부 교사는 VIA-Youth 결과를 사용하여 목표와 미래의 계획 (예: 대학 및 취업 옵션에 대해 생각할 때나 사회 활동 및 레크리에이션 활동 및 리더십 역할에 대해 생각할 때 이러한 장점을 고려함)을 파악하도록 안내했다. 다른 교사들은 사회-정서적 학습과 관련된 교육의 맥락에서 VIA-Youth를 사용했고 성격 개발에 대한 비판적인 성찰에 참여했다. 우리 연구의 특수교사는 설문 조사를 완료하고 성격 강점를 검토 한 후 학생들이 강점과 미래 목표에 대해 더 많은 대화에 참여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또한 학생들이 이 정보를 사용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강점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문제 해결에 참여했다. 학생들이 이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됨에 따라 자신감과 자신의 강점을 알게 되었고 동료 학생들의 강점을 파악할 수 있게 되었고, 모든 학생들이보다 긍정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하도록 도왔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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