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I법칙
광고 작성상의 rule의 하나로 5개의 I가 붙은 말로 표현하는 것. ① idea(다른 회사 보다 아이디어가 좋은가?), ② impact(화제 시킬 만큼 임펙트가 있는가?), ③ interest(흥미를 유발 할 수 있는가?), ④ information(흥미를 확신할 만한 정보가 있는가?), ⑤ impulsion(구매를 충동시킬만 한가?).
ACCOUNT EXECUTIVE
AE 의 약칭. 대행사를 대표해서 광고주와의 연락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 광고주의 account 을 집행하는 사람을 의미. 광고 대행사의 연락 부장. 영업부장급. 광고의 전문지식은 물론, 광고주가 속한 산업의 양태도 물론, 제품 지식에도 정통하고 또 대리점 내부의 제기능을 활용해서 제작 스텝과 광고주의 소통을 목적으로 하는 등 마케팅과 크리에이티브 산업에 정통한 능력이 요구된다.
ACCOUNT SUPERVISOR
일반적으로 광고 대행사 내부의 몇 명의 AE를 통괄 하는 사장. AE와 같은 경우도 있다.
A.D
① 인쇄 매체에서는 art director의 약칭. ② 전파 매체에서는 assistant director(프로그램 제작. 연출을 담당하는 director 보좌)의 약칭.
ad. coverage
도달 범위. 광고매체의 도달 지역, 또는 광고에 접촉하는 세대수, 인원수, 전파 매체에서는 각국의 service area (청취, 시청가능지역), 인쇄 매체에서는 발행부수이다.
ad man
광고인. 광고에 관계한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
Advertisement
광고물. 단 인쇄된 광고물을 가리키는 것이 보통이다. advertising은 광고 활동 전반을 가리키는 것에 반해 advertisement는 광고물 그 자체를 말한다.
AIDA 법칙
인간이 행동을 일으키기까지는 주의 (attention)하고, 흥미 (interest)를 갖고, 욕망(desire)을 느끼고, 그리고 행동 (action)을 하는 것이라는 사고방식. 1898년 E.S 루이스의 재창에 의한다. 욕망과 행동 사이에 기억(memory)하는 단계가 있는 것으로서 AIDMA 또는, 확신(conviction)을 넣어 AIDCA라는 것이 있다. 커뮤니케이션 단계의 기초가 되었다.
물건을 사기전의 인지 부조화(물건을 사기 위해서 더 많은 정보를 원함→확신 광고), 물건을 산 후의 인지 부조화(물건 구입에 만족을 하지 못하므로 보완 광고를 행함), 소비자 행동(action)이후에 나타나는 반응으로 brand royalty(연속 구매), brand switch(구매 전환)을 생각 할 수 있다. →IDMA법칙
AICCA 법칙
AIDMA → IDMA 법칙
AIDMA 법칙
사람이 행동하기 까지 주의(attention), 흥미(interest), 욕망 (desire), 기억(memory), 행동(action)의 순위가 있다는 법칙. 미국의 클렌드 홀이 제창, 광고 판매에 있어서 격언이 되었다. 그후, D.A사이에 확신 (conviction)을 넣은 AIDCA가 나타났다.
appeal
소구. 행동을 일으키게 하려고 행하는 작용. 실제 광고업계에서는 appeal이란 단어를 많이 사용하며, 강하게 appeal하는 이벤트 등의 기법은 M/S에 자신있는 선발 업체일수록 많이 사용한다.
appeal point
소구점.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장 어필하고 싶은 점. ※전환점 (turing point), 구매 시점(sale point)
art director
A.D 광고 표현을 통괄하는 사장. 광고의 컨셉에 따라 표현을 결정하고 디자이너, 카피라이터, 일러스트레이터, 포토 그래퍼 등의 제작 스텝을 지휘하고, 광고를 만들어가는 제작 책임자. 크리에이티브 차원에서 인쇄 매체를 총괄함.
art supervisor
크리에이티브 관리자. 제작에 있어서 아트 방면의 관리를 담당하는 사람. 미국처럼 제작 스텝이 세분화되어 있지 않은 일본에서는 creative director가 겸하고 있다. art supervisor < creative director
BGM
back ground music. BG, BGM 이라고 줄여서 말한다. ① 업무중의 직장, 판매점 등 에 조용하게 흐르는 음악, ② 방송에서는 대사나 코멘트 사이에 흐르는 음악
billboard
게시판, 금속제 또는 목재의 틀에 광고면을 붙인 간판. 일본에서는 페인트로 칠해서 장식한 간판이 많지만 미국에서는 고속 도로의 연선에 설치하고 여러 장의 포스터를 경쟁시키는 큰 것이 많다. → seat poster
비스료 등으로 된 총 계산 금액
block ad
일본에서는 여러 현에 걸쳐서 하는 광고. 지방 광고와 전국 광고의 중간 정도의 경제권을 대상으로 하는 광고동 (참고: 블록 誌)
body copy
광고 본문. 캐치프레이즈에 의해 주의를 끌고 이것을 받아서 광고 상품에 대해서 설명하는 문장.
build-up ad
신제품 발매시에 사전 광고나 publicity 등에 따라 미리 평판을 높이려고 하는 광고. 또는 판촉 활동
caption
사진이나 일러스트레이션에 붙은 설명 문장. 그림풀이라고도 한다.
catch phrase
헤드라인. 광고 속에서 독자의 주의를 끄는 글귀(표어). 광고 카피의 하나. 광고 표현의 기점으로서 주목이 높은 위치에 두어 독자의 흥미를 돋우고 거기에 본문 카피를 읽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갖는다. 영어로 되어 있지만 영, 미에서는 catch line이라고 하고 있다.
ceiling display
천장에서 매달려 있는 형식의 디스 플레이. 점내 장식을 위한 것이나 소형 광고판 같은 것도 있다. hanger display 라고도 한다. POP광고의 형태로 유통시장(소매상)을 지원. 소비자 리마인드(충동구매를 자극하기 위해 행함) ceiling display 는 ceiling pop의 하나로 hanging pop와 banner pop 가 있다. pop 란 설치 장소 따른(전략적 활용 의미) 구분으로서 점두 pop가 일반적이다.
CF
commercial film. CF 또는 FC 로 말한다. 모든 영상 기술을 구사할 수 있고, 몇 개라도 프린트 할 수 있기 때문에 오늘날 커머셜의 거의 대부분을 이루고 있다. 일본에서는 commercial 이라고 함.
circulation
coverage. 광고매체의 도달 범위로, 매체 가치의 평가에 이용한다. 각 매체별의 circulation 측정은 다음과 같다. 신문, 잡지에는 발행 부수 또는 판매 부수, TV, 라디오의 소유 세대수, 라디오 세트 보유수, 또는 어떤 전파가 항상 시청·청취되는 TV, 라디오의 소유 세대수, 옥외 광고에서는 거기에 접촉한다고 생각되는 교통량, 교통 광고에 서는 역이나 공항의 승차인수, 극장 광고에서는 영화관의 입장객수이다.
classified ad
안내 광고. 항목마다 분류(classified)되어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사면 광고, 안내 광고- 누구누구야! 돌아와라 용 서......)
class media
어떤 특정층만을 대상으로 한 매체. 고급지를 가리키는 것도 있다. 부인 잡지, 샐러리맨 잡지에서는 아직 class media라 고 말할 수 없고(대상층 이 넓은 것), 광고 잡지, 건축 잡지, 교계지(업계지)처럼 짜여진 층을 대상으로 하는 것. 업계 전문지나 업계 관련지 등
client
의뢰주, 단골손님 매체, 광고 대행사가 자사와 거래가 있는 광고를 말한다. 광고주를 총칭 할 때는 advertiser라고 한다. →광고주
cluster analysis
동일 분석. 서로 유사성이 높은 제품을 가능한 동일 그룹에, 유사성이 낮은 제품군을 가능한 다른 그룹에 속하 도록 분할하는 방법. 이 그룹을 클러스터라고 한다. 시장 세분화 전략에 이용된다. 1937년 홀징거가 개발하고 1939년에 트리이인이 발전시켰다.
CM
commercial message. 줄여서 CM, 간단히 커머셜이라고 한다. 민간 TV, 라디오 방송 중에서 행해지는 광고의 총칭. 모든 광고 메시지 를 통틀어서 가리킨다. 인쇄 매체나 영상 매체 또한 포함한다.
CM director
CM의 연출자. commercial director 이라고도 한다. commercial film 의 제작업자. TV 국에서는 생방송 CM 을 제작하는 director가 있다. 기업의 광고부와 일정한 연계를 취하고, 스스로 idea를 낸다든지 하는 일을 한다.
coding
부호화 하는 것 . 기호화하는 것의 의미로 광고주의 아이디어를 제작 부문에서 구체적으로 카피, 일러스트레이션, 또는 소리에 심볼화 하는 것.
color image
색채에 의해 전달되는 인상. 색채에 의해 상품을 개성화하고 구매층의 기호에 매치시켜서 광고. 상품의 이미지를 확립 한다.
c
copy
모사(模寫), 베낌, 원고의 의미. 광고에서는 광고 문장을 말함. 인쇄 매체에 있어서 캐치프레이즈, 바디 카피, 리드 등으로 라디오, TV CM 코멘트 원고 등을 포함하고 있다. 또 원고의 의미가 있으므로 광고 원고를 말하기도 한다
continuity
영화 시나리오, TV 의 방송 작가가 쓴 대본(스크립트)에서, 거기에 상세하게 배우의 움직임, 카메라 앵글, 음악, 음향효과까지 쓴 대본, 스토리 보드 용지와 같은 곳에 쓰여지는 것도 그림 콘티라고 한다. 생방송 CM 이나 커머셜 필름 제작에도 이용한다. 간결하고 쉽게 상황 설정이 되어야 한다.
copy format
한 회사의 광고물 또는 광고 캠페인 시리즈 광고 등. 카피 부분의 표현법에 대해서의 기준을 결정하는 틀. 전체의 통일감을 갖는 것에 유용하게 쓴다. 광고를 format에 의해 약간씩 바꿔서 쓰기도 한다.
copy strategy
카피 전략. 카피에 관한 광고 전략. 어떤 컨셉을 채용할까. 채용한 컨셉을 어떤 광고 테마에 연결시킬 것인가. 이 광고 테마를 어떻게 디자인할까 등이 전략의 요점이 된다.
C. I
corporate identity. 특정의 기업을 인지시키는 것. 이른바 기업의 신분증명서이다. 기업 이 미지의 표현을 명확히 하기 위해 기업의 건축물, 운송 기관, 광고 그밖에 편지, 봉투류까지 일반 감각 기관에 접촉되는 것을 어떤 색채 또는 형태에 의해 통일성(차별화, 입체화) 을 갖게 하는 것. symbol mark, logotype, corporate color, corporate voice 등에 의한 것이 많다.
CPM
Cost Per Mill. 매체간의 가치 비교에 가장 자주 이용된다. 매체를 여러 번 사용할 때는 gross CPM 또는 net CPM 이 사용된다. 천명당이라 하지 않고, 천보당으로 계산하는 것도 있 다.
creative director
CD. 크리에이티브 부문의 총괄자. copy supervisor 나 supervisor의 상위에 있는 사람
creative review board
광고 심사 위원회. 광고 대행사에 있어서 광고 표현의 질적인 것을 체크하는 기관. 사내 광고 심사위원회로 위원들은 대개 10년차 이상의 간부 사원, 자문 교수, 광고 관련 Professionalist 등으로 사내의 자체적인 광고 분석을 실시한다.
creative strategy
표현 전략. 광고 전략의 컨셉이 결정된 후 그것을 어떻게 표현할까 하는 표현 타입이나 전체의 방법들을 종합적으로 작전을 세우는 것. art에서 copy까지 모든 것을 말함. ※copy strategy- 헤드라인이나 카피 결정까지
creativity
창조성. 광고 제작 또는 광고 표현의 의미에도 사용한다. creative가 차별화 되어야 하지만 차별화가 전부는 아니고 마케팅에서 시장조사가 기본이 되어서 마지막 과정에서 빅 아이디어를 찾아내야 한다.
cubic design
3차원적 표현에 의한 디자인. illust design, product design, package design, display design 등. 평면 디자인에 대응하는 말.
demonstration
실연(實演)판매. 백화점, 슈퍼, 소매점 등에 특설해서 상품의 해설을 하고 판매하는 것. 시음식회, 시식회
design policy
기업에 있어서 건조물, 상품, 광고, 심벌 등의 종합적인 디자인 방침. 기업 이미지를 디자인적으로 통일하는 것. design policy 의 수집에 따라 house style 이 실현화된다.
directmail campaign
광고 목적을 한 번의 DM 으로 달성하려 하지 않고 시간을 두고 시기마다 발송하는 등 장기적으로 DM 을 행하는 것. mass media에 연속해서 광고 하는 것으로서 구체적인 message 전달로 신용성 인지율이 높다.
dodge 이론
빙산이론. 미국의 shewood dodge 의 광고는 그 기업, 상품에 대하고 친밀성이 있을 때, 효과가 크다는 이론. 빙산은 해면 밑에 80%가 숨어 있고, 이 부분 이 소위 기업, 상품의 친밀성 이다. 친밀성은 이미지, 높은 상기, 기억의 3개로 이루어진다. 광고가 해면 위의 얼음에 도달해서 효과가 크게 되는 것은 이 해면 밑의 3 요소와 동조할 때이다.
duplication
같은 개인 또는 세대에 광고 매체가 중복되어 도달하는 것.
end use ad
최종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광고. POP 등이 그 예 ↔ 전문 광고, 산업재 광고(기계류).
family package
메이커 전 상품 또는 같은 계열 상품의 package에 형태, 색채 등 어떤 공통성을 갖게 하는 것. home package 라고도 한다. CI개념 도입. 같은 계열의 제품은 같은 CI를 씀(예, 샤넬, 빌리코스)
field survey
현장 조사. 임시 조사. 광고가 실제로 노출된 시점에서 조사하는 것. 시험실 조사에 대응하는 말.
format
책의 크기, 체재의 의미. ① 광고에서는 디자인의 스타일이나 형태. ② 전파 매체에서는 내용은 별개로서 프로그램의 조합, 구성을 말한다.
DAGMAR
(Defining Advertising Goal for Measured Advertising Result). 1959년, 미국 전국 광고주 협회는 어느 기업에 있어서 광고비는 증대하는 경향이 있으나 그 효과에 대해서 명확한 방법이 없기 때문에 광고 효과 측정에 관한 통일 기준을 만드는 작업을 추진할 것을 채택했다. 이 작업을 담당한 것이 경영 consultant 인 Colley.R.H 이다. 그는 광고주 협회에 가입한 광고주의 실태 조사를 실시하고, 거기에서 이 목표에 따른 광고 관리 방법을 이끌어 내고, 1961년 DAGMA란 이름으로 발표했다. DAGMA는 광고 관리 방법이지, 광고 효과 측정 기술은 아니다. 이 방식에 의하면 광고 효과 측정을 명확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free appeal
무료라는 것을 강조하는 소구법. 광고에 무료로 견본, 경품, 초대권 등을 보내는 것을 광고하는 것. 기업이나 상표를 친숙하게 한다든지 독자의 반응에 의해 제품에의 관심의 정도를 노리는 것도 할 수 있다. (참고: 프리미엄 광고)
GRP
gross rating point. TV, RADIO 전파 매체의 시청률. 프로그램 또는 CM의 연 시청률. 1 회의 시청률이 10%로 10 회 방송되면 GRP는 100%이다. 전파 매체에서 광고 효과 측정 방법: GRP=reach(세대수)× frequency(회수)
hanging car card
전철 내의 통로 위 천장에 매달려 있는 광고. 차내 광고의 하나. B3 횡장의 크기가 보통. 한 차량 한 장을 모든 차에 걸어 놓는다. 기간은 2-3일 교통 광고 중 가장 주목율이 높다고 되어 있다.
heavy-viewer
장시간 시청자. 단시간 시청자는 light- viewer라고 하지만 엄밀한 시간의 구분은 없다.
hot media
"인간의 감각에 자세한 정보를 보낼 수 있다. TV, 라디오는 hot media이고 전화는 cool media이다. 맥루한의 용어 "cool media"에 대응하는 말. hot media는 받는 사람의 참가 의식이 결여되고, cool media는 반대로 받는 사람이 보완하는 부분이 크다.
house organ
기업 또는 단체가 PR을 목적으로 하여 사내, 사외를 대상으로서 발행되는 booklet 또는 신문. 사내(종업원)용의 것을 사내보, 사외(고객, 예상 고객)용의 것을 PR誌(사외보) 라고 한다. company paper, company magazine이라고 한다.
human approach
인간성에 호소하는 표현법. 어린이, 한 가정의 단란 등 누구에게나 교감시킬 수 있는 사진이나 일러스트레이 션을 eye catch로서 소구하는 방법
humor ad
질이 높은 우스운 표현에 의해 상품의 친근감을 주어 효과를 높이려 하는 광고
Identification
동일시한다. 동일로 인정한다는 의미. 同定(동식물의 분류학상의 소속을 결정)
illustration
광고, 도서, TV 등에 이용되는 삽화, 도해, 설명도 등 회화적인 것의 총칭. 일러스트라고 축약하는 것도 있다.
image ad
이미지 광고. 경쟁 상품과 특별하게 차이가 없다고 의식되고 있는, 또는 의식되어 질 듯한 상품이나 특별히 내세워 강조할 만한 특징이 없다고 판단되는 또는 판단될 듯한 상품에 어떤 특정한 이미지를 강조해서 특정 지우려는 광고 인상 광고와 같은 의미. 제품간의 차별화가 용이하지 않을 경우 사용.
image profile graph
기업, 브랜드, 상품 등의 이미지를 분석하고 그것을 알기 쉽게 그래프화 한 것. mental profile이라고도 한다.
image research
이미지 조사. 기업, 상품, 브랜드 등에 대해서 일반적으로 어떤 이미지를 갖고 있는 가를 알아보는 조사. 조사 방법에는 투영법, 자유 연상법, 평정법, 심층 면접법, 집단 토의법, semantics differential 법, cip 법, D 측도법, 인자분석법 등이 있다.
image up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것. 이미지 전략의 요점은 이미지를 실상에 접근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이미지가 낮은 상품. 기업을 실상과 같은 형태로 가지고 가는 것이 image up이다. 이미지를 실상으로 보이게 하는 광고는 과대 광고이다.
informative ad
정보 광고. 품질 표시 광고. 설명 광고. 제품을 구체적으로 설명 (성능, 특별한 장점, 사용법 등)하고, 구입 지표가 되도록 만들어진 광고. 남의 눈에 띄는 것을 2차로 하고 소비자를 위해 제품의 상세한 설명에 중점을 둔 광고. 도입기, 후진 시장에서 주로 사용한다."다국적 광고론 "(김염제)에 의하면 상품의 가치는 물질적 가치와 기호적 가치 로 나뉘며 시장이 성숙, 선진화 될수록 사회, 문화적 소구가 중심이 되는 컨셉이 등장한다.
insert
① DM에서는 봉투에 넣어지는 인쇄물. ② 신문, 잡지에 철한다든지 속에 끼워 넣는 광고. ③ 영화에서는 장면과 장면 사이에 정지 화면을 끼워 넣는 것. 지역성이 매우 강한 분야에서 주로 사용하는 매체이다. 예를 들어 백화점이나 체인점포 등을 들 수 있다.
☞ ①brochure - 가장 상위 개념. 기업 브로쉬 (20p이상). ②catalogue - A4로 4∼8p분량으로 상품 안내서에 사용. ③ pamphlet- B5이하의 규격으로 4∼8, 보험 안내 팜플렛. ④leaflet- 접지 형식으로서 1,2쪽의 낱장. 팜플렛보다 작은 페이지. ⑤insert-가장 하위 개념, 전단. 낱장.
jingle
commercial song 이라 고도 하지만 본래는 짧게 連呼(연호)하려는 듯한 상태의 것을 말 한다. BGM
jumble display
아무렇게나 던져 놓은 진열. 백화점이나 슈퍼 의 한구석에 놓고, 상품을 아무렇게나 너저분하게 넣은 진열법, 또는 그 기구. 뒤죽박죽한 상태 라는 뜻으로 연말 연시 때, 신제품 발매시 축제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이 방법을 쓴다. ※데몬 스트레이션- 시음회, 시식회, 샘플링- 견본을 사용해 보라는 식
label
포장 용기 또는 상품 그 상품의 브랜드, 품질, 서비스 등을 게시한 표찰
leaflet
1장형의 인쇄물. 찌라시 나 접지용, DM용 등. (참고)카다로그, flyer
lettering
수작업 문자. 활자와 사진 식자에 의하지 않고 특이성을 주기 위해 쓴 문자의 로고 타입, 캐치프레이즈 등
local brand
제한된 지역에 판매되는 상품의 상표 national brand에 대응하는 말
local communication media
어떤 지역을 대상으로 한 매체. 농협이 실시하고 있는 유선방송. CATV 등. 한 도시를 대상으로 한 지방지. 지역 단위로 이용하는 찌라시 등을 포함 한 것도 있다.
local sponsor
지방 방송 광고주 (참고) 전국 광고주.
logotype
2개 이상의 문자를 편성해서 마크로 지정한 것. 또는 회사명이나 상품명을 특정의 스타일로 표현한 문자.
Madison Avenue
뉴욕시 맨하탄의 동부를 약 10㎞에 걸친 가로명(街路名). 미국 광고업계의 다른 명칭. 이 거리의 200번지에서 650번지에 이르는 구획. "廣告橫丁"이라 불리고, J.W.Tomson, BBDO, 영 앤 루비컴, 그레이 어 드벤티지 등 일류 광고 대행사가 모여 있다. 증권 업계를 월스트리트라고 하는 것과 같은 표현
mail order
통신판매. 점두나 세일즈맨이 아니라 스페이스 광고나 DM에 의해 직접 판매하는 것.
mail survey
질문지를 우송하고 회답을 반송해 받는 조사 방법. 광범위하게 조사할 수 있고 회답자가 편하게 기입할 수 있는 이 점 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회수율이 낮은 결점이 있다.
marketing
상품 또는 서비스의 생산자에서 소 비자에로의 흐름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기업 활동. 구체적으로 ①제품계획 ② 판매촉진 ③광고선언 ④시장조사 ⑤물적유통 ⑥가격전략 ⑦제품 차별화(product differentiation) 등의 전활동을 유기적으로 실시하는 것.
marketing communication
마케팅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media mix
상정된 광고 대상에로 유효하게 광고 메시지가 도달하도록 각 매체의 특성을 감안해 편성을 결정하는 것 (참고) 매체 계획
media schedule
광고를 출고하는 매체명, 광고(방송)일, 광고의 스페 이스(time)등 광고 실시의 일정 또는 그 일정표
media vehicle
vehicle은 탈것의 의미. 광고의 탈 것 결국 매체 특정의 상품의 상표를 말하고 신문이라면 A신문, TV라면 모 방송이라고 지명할 수 있는 것. 매체 type 의 하위개념. 매체 unit이 상위 개념
merchandising
넒은 의미로는 마케팅과 같은 의미로 풀이되고, 좁은 의미로는 상품 계획 또는 판매 활동, 스폰서가 TV, 라디오 광고의 의의를 유통 업자에게 알리는 것이나 신문, 잡지 광고물을 전시용으로 다시 만들어 내는 것도 가리킨다.
mobile ad
여러 종류의 물체를 조합해서 밸런스를 맞추고 천장에 매달아서 작은 바람으로 흔들려 움직이는 모빌이라는 것을 광고에 이용한 디스플레이.
mood ad
상품의 hard cellmotor를 주체로 하지 않고 분위기에 의해 욕구를 자극하려고 하는 기법.
multi policy
어떤 기업이 하나의 상품에 대해서 품질, 포장, 가격이 다른 것을 만들고, 다른 브랜드 또는 유통 업자의 브랜드를 붙인다든지, 브랜드가 없는 상품을 판매하는 방법.
naming
이름을 붙이는 것. 상품명을 붙이는 것
non-personal communication
사람을 매개로 하지 않는 커뮤니케이션. 매스컴, DM, PR지 등에 의한 커뮤니케이션
non-verbal communication
언어에 의하지 않는 커뮤니케이션, 광고의 표현 수단으로서 사진, 일러스트레이션, 그림, 도표 등 visual communication (시각전달) 의 범위에 포함된 것을 수단으로 하는 커뮤니케이션
novelty
신기(新奇), 신안(新案) 물을 의미. 광고에서는 , 광고주가 회사명을 넣어서 증정하는 것 의 총칭. 기증 광고, 파렐라, 연필, 재떨이, 라이터 등의 다수가 있고 또는 아이디어를 집중시키면 무수하게 생각할 수 있다. 할인 가격으로 제공하는 것도 있다.
one word headline
한마디의 헤드라인
opinion leader
어떤 그룹의 방향 설정을 하는 사람. 커뮤니케이션의 중개자가 되는 사람. 소비생활면의 그룹의 리더를 마켓 리더라고 한다. 2단계 정보의 흐름 (two-step flow of information)이론에 의하면 송신자로부터 나온 정보는 먼저 매스커뮤니케이션 미디어를 통한 사회 속의 소수의 부분에 도달하고, 그후에 opinion leader와 그 밖의 수신자와의 개인적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메시지의 전달, 즉 정보의 2단계 흐름이 생기는 것이다. 소수의 부분인 opinion leader는 사회, 경제적 분류에서 보면 사회적 지위, 교육 정도가 높고 자유업에 종사하는 사람. 심리적 분류에서 보면 혁신 적, 모험적인 사람이 이에 속한다.
package
포장. commercial package와 industrial package는 상품을 보호하는 동시에 디자인적 표현에 의해 점두 효과를 높이고, 구매에 자극을 주는 package. industrial package는 소위 packing 으로, 생산자에서 소매점까지 수송에 적합한 포장을 말한다.
pamphlet
표지도, 속도 같은 종이로 인쇄된 가제본의 소책자. 1장의 인쇄물(리플렛)과 책에 가까운 booklet 의 것에 중간정도의 것. 영업 안내, 제품 안내, 입사 안내 등에 많다.
panel
① 어떤 광고 중에서 특히 눈에 띄게 하기 위해 붙여진 테두리. ② 디자인 용어로는 종이를 붙이기 위한 틀, 조판, 또는 포스터 등을 붙이는 계시 장소. ③ 조사 용어로는 패널 조사항을 참조
panel survey
특정의 조사 대상을 설정해 일정 기간 계속해서 조사하는 방법. 어떤 기간에 걸쳐 조사하기 위해서 계열적인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조사 대상이 되는 그룹을 패널이라고 한다.
pin-up
벽에 pin으로 고정시켜 놓은 것. 또는 고 정시킬 수 있는 것. 미인이나 누드, 유행의 차, 자동차 사진이나 포스터 등 잡지의 접지 사진이나 광고 포스터, pin-up 되도록 의식적으로 제작된 것도 많다. plans review board와 creative review board가 있다.
POP광고
point of purchase ad. 구매 시점 광고. 구매 시점, 즉 소매점의 안팎에서 하는 광고, display 류의 총칭. 매스컴 매체에서 하는 광고가 넓게 일반에게 주지되어 욕망을 환기시키는 광고라고 하면, 이것은 직접 구매에 결부된 광고로서 상승적 효과가 기대된다.
POS
point of sales. 판매 시점 광고. 구매 시점 광고(POP 광고)와 같은 의미. 일본에서는 POP광고라는 말이 이용되고 있다.
PR agency
PR 활동의 업무를 전문으로 행하는 대행사. 기업에 있어서 PR의 인식이 깊은 데에 따라 PR 기술의 고도화, 대상의 다양화에 의해 전문 staff의 필요성이 인식되어 일본에서도 전문 대행사가 계속 생기고 있다. PR counseling 업무와 PR 활동 업무가 있지만 대행사와 어느 한쪽을 행하는 대행사가 있다. 최초의 PR agency는 1904년에 NEW YORK에서 설립된 파카리社
premium campaign
판매 촉진 을 위해 상품에 경품을 붙이는 캠페인. 경품류 및 부당 표시 방지법의 규제를 받는다.
presentation
제시하는 것. 광고 거래에 있어서 광고 활동에 관한 계획안을 제출하는 행위. 광고 대행사, 매체사 또는 production 이 광고주에게 또는 매체나 production이 광고 대행사에 하는 presentation이 있다. 또 광고 활동 전반에 걸친 presentation 과 표현 또는 조사 했던 부분에 관한 presentation이 있다. 여러 개의 회사가 경쟁하는 presentation은 당선할 확률이 적기 때문에 speculative(투기적) presentation이라 불린다.
press release
기업이 자사의 뉴스 중 사회적으로 선도 가치가 있다고 생각되어지는 것을 퍼블리시티로 기사화해서 보도 관계에 배포하는 것. 또는 배포하는 문서.
pre-test
본 조사를 실사하기 전에 소구의 샘플 로 실시하는 사전 조사. 또는"카피 테스트"로 광고 게재 전에 실시하는 테스트(참고: post test)
product concept
어떤 상품을 소비자에게 소구하기 위한 기본적인 사고방식. 이것에 따라 상품을 개성화 해서 유사 상품과의 차별화를 꾀하고 예상 고객층을 설정할 수 있고 판매 계획을 세울 수 있다. 자동차를 운항구라는 컨셉으로 팔 것인가, 움직이는 응접실로 팔 것인가 또는 high life의 심벌로서 팔 것인가에 의해 판매 계획이 변해 간다.
program commercial
프로그램 제공자(스폰서)가 그 프로그램에 넣은 커머셜. 보통 프로그램 前, 中, 後에 넣는다.
promotion agency
sales promotion agency. 판매촉진에 필요한 모든 업무를 대행하는 광고 대행사. 매스컴 광고매체는 취급하지 않고 각종 demonstration, 판매점에 대한 지도, 진단, POP광고, 판매원 교육, 훈련, DM 제작 등을 대행한다. SPA라고도 한다.
PR誌
magazine for public relations. PR를 목적으로 발행된 잡지. 본래는 사내보, 사외보를 포함하지만 일본에서는 사외보의 의미로 사용하는 일이 많고 양쪽을 포함하는 경우로 house organ 이라고 한다.
psychograph
심리학적 특성(life style, 상표 충성도), 시장 세분화의 한 방법
publicity
기업에 있어서 유리한 정보를 각종 정보기관에 문제삼을 수 있도록 하는 광고 활동. 예를 들어 신제품 발매 뉴스를 각 신문사, 잡지사에 보낸다든지 하는 것으로 광고가 아니라 기사로서 받아들여지기 쉬운 요소를 주장한 원고를 흘린다. 그밖에 연구소의 설립, 개발 중인 연구, 회사 간부의 사회적 발언 등을 모든 기회를 받아들여 기사든지 사진으로서 지면이나 TV, 라디오의 화제가 되도록 하는 광고 활 동. PR의 유력한 수단의 하나
public opinion
어떤 공적인 문 제에 대해서 자유로운 토론, 선택의 결과에 의한 그 집단 성원의 의견
public relations
법인 또는 개인 의 생존, 번영을 위해 자 기가 둘러싸인 환경과의 사이에 양호한 관계를 수립해 유지하는 것. 또 그 것을 위한 모든 활동. 특히 그 중에서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한정하는 것도 있다. PR이라고 줄여서 말한다. 때론 광고 활 동과 혼동되지만 PR은 경영 기능(management function)이고, staff 기능으로 이해 되고 있다. 광고는 마케팅 수단 또는 넓 게 봐서 경영 수단이다.
public release
기업이 publicity 으로서 각 정보기관에 배포하는 인쇄물, 또는 사진 문장은 기사로서 받아들여지기 쉽게 배려 된 다.
pull 전략
pull strategy. 직접 소비자에게 작용해서 자사의 상품을 지명 구 매하게 하려는 전 략. push 전략에 대응하는 말
push strategy
유통 경로 (도매 업, 소매업)을 push하는 것에 의해 판매 촉진의 효과를 올리려고 하는 전략. pull 전략이 소비 자에 게 호소하는 것에 대응하는 용어. 유통 경로를 촉진 강화하는 것. (display, 머천다이징, sale promotion).
rational appeal
소비자의 이성에 소구하는 것. 정서 소구. 감정 소구에 대응 하는 말
reach
도달, 도달율. 복수회 광고를 게재할 때, 한 회라도 그 광고에 접한 사람의 수의 대상 자 수에 대한 비율을 순수 도 달율, 중복 도달율(gross)라고 한다. 후자를 전자로 나눈 값을 도달 빈도(frequency)라고 하고 3개로 매체평가를 실시한 다.
reason way copy
"왜 사지 않 으면 안되는가","왜 이 상품은 좋은가"의 이유를 설득하는 형태의 광고 수법. 미국 근대 광고가 확립된 초기의 광고 이유의 하나. 이유 광고
recruiting ad
신졸자를 대상으 으로 한 구인광고. 매체는 대학 신문, 학생 잡지, 학생용 기업 안내 등
reminder ad
신문광고 중 영업 광고가 아니라 임시로 출고되는 광고. 구인광고. 사망 광고. 결산 광고. 선거 광고 등
review board
광고 대행사에 있 어서 모든 작업의 feed back 기관(일 종의 자문기관)
rotator
이발소의 노 상 간판처럼 폴 사인을 회전시킨 간판
rough lay-out
디자이너의 발상 을 정리한 thumbnail 속에서 가장 적당하 다고 생각되어지는 것을 실제 광고가 되는 사이 즈로 그 린 것. 거의 레이 아웃이 결정된 단계 에서 실시한다.
sales promotion ad
판매촉진 을 위한 광고. 신문 잡지 광고나 TV, 라디오의 경우처럼 매스컴 매체에 하는 광고가 아니라 판 매에 직결 한 광고의 총칭. DM 이나 접지 광고, 지역이 한정된 옥외 광고, 영화 광고, 소매점의 점두에서 하는 POP 광고 등을 말한 다. SP 광고라고도 줄여서 말한다.
sales promotion agency
SP 의 기획, 실시를 광고주에 대행해서 행하는 회사. 하지만, 실제로는 판매촉진에 관한 모든 자 료를 개발, 제작하 는 서비스 면을 제공하는 회사이다. POP, DM, 견본 배포, sales show, 소비자의 그룹화, 판매점 지도 등 많은 분야가 있 다.
sample test
실물 견본을 무 료 로 제공하고, 그 사용의 결과를 듣는 테스트 법, 메이커 명이나 상품명을 알리지 않고 테스트하 는 것도 있다.
selling point
appeal point. 상 품 자체가 갖는 디자인, 특 징, 기능 소재 등의 매력에 따라 소비자의 마음을 붙잡는 것. sales point 라고도 한다.
series of ad
하나의 테마로 여러 번에 걸쳐서 하는 광고. 잡지 광고에서는 시리즈 적인 형태를 취하는 것이 많다. 수많은 광 고 노출 속에서 광고 인지율을 높이기 위 해서 사용한다. 시리즈 광고는 컨셉이 하나로 일치 되었을 때 포지셔닝이 용이하 다. SP 및 매 스미디어와 연계해서 행함. 예)다시다 광고
(참고)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전개 순서(시 대별) product 위주의 차별화 전략(USP) - brand image - positioning - 책임주의 - brand personality brand personality : 고도로 포지셔닝된 고급 기업 이미지의 창출 (brand image + positioning) 예를 들면, SONY社의"It's a SONY"캠페인
shop curta in ad
점포 입구에 걸려 있는 발의 의미에서 점포명(회사명)또는 상 품명만의 광고
show room
자사 제품을 전시 하고, 試用(시용), 실연, 즉매해서 PR 하기 위해서 설치된 장소. 일시적으로 백화점 등을 빌려서 하는 장소와 恒久的(항구적)인 것이 있 다. 예) 자동차(즉흥적. 감동적으로 함)→매장 전략+ 4 P+ 신용카드 회사 등과 연 계 해서 행함.
sizzle ad
sizzle 이라는 것은 쇠고기 등을 구울 때 지글지글하는 소리. 술을 따르는 쪼르륵 쪼르륵 하는 소리 등을 형용한 말. 관능을 자극해 욕구를 일으키게 하 는 수법을 취하는 광고.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관능적 으로 자극하여 충동구매를 촉구 확 대해석 하면 섹스어필 (ex 미스쾌남) 광고 도 포함된다.
slogan
표어. 광고 에서는 기업 의 주장이나 상품의 특징을 짧은 언어로 나타낸 것. 반복해서 사용하는 것이기 때 문에 읽기 쉽 고, 말하기 쉽 고, 기억하기 쉽고, 리듬감이 있는 것이 좋다. 상품명을 넣어 지은 것 과 그렇지 않은 것이 있다.
space
신문, 잡지 광고명의 크기. 종 00 cm x 횡 00 cm 라든가, 신문에서는 3단 8개 분할, 반 5 단 등이다.
space broker
광고주의 의뢰에 의해 매체사에서 신문, 잡지의 스페이스 를 구입하고, 광고주의 광고를 개재하기까지 서비스를 제 공 하는 광고 대행 사. 대행사 발생 전 에도 광고 대행사는 거의 space broker 였다. 참고)space broke → house agency → full agency → special advertising agency.
split-run ad
다른 내용을 서로 바꿔 인쇄한 신문광고. 한 번의 인쇄로 다 른 내용의 광고가 일부 인쇄되도록 輪轉機(윤전기)의 판을 고안해 준다. 고가의 광고 내용의 효과를 비교하는데 사용된다. 미국에서는 단지, 지역이나 대상자 각각에 대해서 나 오게 하는 다른 광고를 나타내는 것도 있다.
sponsor
전파 매체의 광고주. 본래는 후원자의 의미로 전해서 프로그램 제공자 즉, 광고주이지만 그 밖의 매체 광고주의 의 미 에서는 사용하지 않는다. 참고)advertiser → client
sponsored program
스폰서가 제공하는 TV, 라디오 프로그램. 줄여서 sponsored. pro(대부분의 프로그램) 또는 제공 프로그 램이라고 한다. 그에 대해 방송국의 자주적으로 제작하는 프로그램을 sustaining pro.(구형 방송) 라고 한다.
spot CM
spot 이라고 줄여 말한 다. TV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사이에 방 송한다.(60초). station break spot, guide time 의 spot 등의 총칭. 프로그램 CM에 대응해서 말한 다.
station ad
라디오, TV의 방 송국이 하는 자국의 광고. 주로 자국의 프로그램 을 소개하는 광고가 많다. 국(局)과 스폰서의 tied up 광고도 있다. 예) 여러분의 문화 방송, MBC
station break
라디오, TV 방 송의 프로그램의 바뀔 때를 말하고, 국명 고 지(局名告知), spot광고와 commercial에 사용되는 시 간, stable 라고 약칭한다.
sticker
셀로판 등에 인쇄된, show window 나 show case또는 전철이나 버스 문이나 창에 붙인 인쇄물.
still animation
스틸 사진(보통 사진)을 사용해 촬영, 편집 기술에 의 해 움직임을 주는 애니메이션, 기억한 효과를 내는 방법. CM 에 주로 사용된다. 리얼하게 표현함.
store sign
가게를 표시하는 간판. 옥외 광고의 하나. 점포 앞에 세워 둠.
story board
TV CM 의 흐 름 을 몇 개의 장면의 스케치를 패널에 그린 것. 스폰서의 presentation 이나 제작 전의 검토용으 으로 제작된다.
stylist
코디네이터. 탤런 트나, 패션모델의 복장, 머리형, 화장법 등을 설정해 지시하는 사람. 시대 고정이나 현대 풍속에 정 통한 감각이 요구된다. 새로운 직업으로서 일본에도 정착하고 있다.
sustaining program
자주(自主) 프로그램. 상업 방송국이 자주적으로 제작비를 부담해서 방송하는 프로그램. 간략하게 sus.pro (스폰서드 프로그램: 스폰서가 제공하는 TV, 라디오 프로그램, 간략하게 스폰서드 프로 또는 제공 프로그램이라고 한다.) 이것에 대 해 방송 국이 자주적으로 제작하는 프로그램을 sustaining pro. 라고 한 다.
synergy effect
마케팅 수단 의 조합을 가장 유효하게 했을 때의 상승 효과. 시너지는 의학 용어로 약, 생체 조직 등의 상승 작용 을 말한다. 각 조직의 효율을 극대화시킴. (생산+판매+영업....)등 등의 믹스를 통합해 상승 효과 를 유발시킴.
task method
광고 목표를 달 성하기 위해 필요한 예산을 계산하는 방 법. task 는 과제의 의미. 가장 정통적인 광고 예산 설정 방 법. (참고) 과업 기준법
teaser approach
사전 광고. 놀리는 사람, 조롱하는 사람의 의미에서부터 호기심을 일으키게 하는 듯한 표현이나 반복 DM 등으로 최초에는 발신자가 목적을 숨기고, 2 회 3회 째에 차례로 알게 하는 것 등.
tied-up ad
상승 광고. 2개 이 상의 광고주가 각각의 상대의 이점을 고려해 서 공동으로 실시하는 광고. 식품 과 영화 항공 회사 와 화장품 회사와 같은 이업종(異業種) 간 의 것을 말한다. 2종간에 주로 하는 광고로 경쟁 광고 라 한다. 동일 품종이 몇 개 기업과 함 께 하는 광고는 경합 광고라 한다.
total communication
광고, PR, publicity, 판매촉진 등이 한 부분으로서 활동하고, 그것들의 힘이 종 합되어 전체적인 커뮤니 케이션이 완 전하게 된다는 사고방식
trade character
기업 또는 상 품을 표시하는 독특한 인물이나 동물을 그림 풔 인형으로 창작하고, 반복 사용하는 것에 의 해 그 기업이나 상품과 결부시키려고 하는 것. eye catch 에 trademark의 성격을 갖게 하는 것.
traffic audit
교통량의 정기적 조사. 철도역에서의 traffic audit는 오리콤이 발 표하고 있다.
traffic circulation
교통량, 옥 외 광고, 교통 광고 등 의 접촉 기회를 갖는 것은 보행자나 교통기관의 이용자 이지만, 그것들의 한 매체 의 보행 자 수, 교통기관 이용자수, traffic 이 라고 줄여서 말한다.
trickledown theory
상품의 보 급이 상급 계 층에서부터 차례대로 하급 계층에 침투해 간다는 이론. 소비자 행동에 관한 고전 적 이론이 지만 지금도 상당한 타당성이 인정된 다. 보급 될 때 opinion leader에서 일반적 소비자, 그 다음 소극적 소비자에게 침투한 다.
USP
Unique(독특한) Selling(판매) Proposition (제안)의 약어로서 광고는 독특한 판매를 할 수 있는 제안을 하지 않으면 안된다 라는 설. 미 국의 광고 대행사 테드 베에츠의 사장 Rosser Reeves의 광고론에서 나온 말
whispering CM
속삭이는 듯한 CM의 메시지. 속삭이듯이 얘기를 해 청취자에 게 귀를 기울여 듣게 해 주위를 끄는 방법
wide spread ad
대형 광고. 예 를 들어 신문에서는 2페이지 폴러 광고, 잡지에서는 여러 페이지에 걸친 multiple ad. TV, 라디 오 에서 는 1시간 이상의 프로그램(wide 프로그램이라고 한다)등
word of mouth
사람들의 입에 서 입으로 전해지는 소문, 평판 따위.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커뮤니케이 션. 소위 우물가의 쑥 덕공론 에서부터 opinion leader라 불리는 사람들의 커뮤니케이션도 word of mouth이고, 기업이 소비자를 모아서 하는 회합이나, 강좌도 모인 사람들뿐만 아니라 그 사람들의 word of mouth 를 기대하고 있다. 이것은 이미 알 고 있는 사람인 것만으로 신용성, 파급효과를 높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