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8:1
만일 그 첫 언약이 흠이 없었더라면 둘째 것을 구할 여지가 없었을 것이나
히8:8
그들에게서 흠을 발견하시고 그분께서 이르시되, 주가 말하노라, 보라 날들이 오리니 그때에 내가 이스라엘 집 및 유다 집과 새 언약을 맺으리라.
히8:10
그 날들 이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과 맺을 언약은 이것이나 곧 내가 내 법들을 그들의 생각 속에 두고 그들의 마음속에 그것들을 기록하여 나는 그들에게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게 한 백성이 되라라. 주가 말하노라
히8:13
그분께서 새 언약이라고 말씀하심으로써 첫 언약을 낡은 것으로 만드셨으니 이제 쇠하고 낡아 지는 것은 곧 사라지기 마련이니라.
* 뛰어난 대제사장
+예수님은 ----> (상속언약의 보증이 되심) 거룩하시고, 해가 없으시고, 더러움이 없으시고, 죄인들로 분리되어 하늘들보다 더 높이 되시다, 그러므로 우리에게 합당하셨다 (히7:22-26)
+예수님은 ---> 일을 끝마치시고 앉으셨다, 구약 성먁에는 의자가 없다. 성막의 제사장들의 일은 결코 끝나지 않는다. 완성된 구원을 제시하지 못했다. 동물의 피는 죄지은 양심을 깨끗케 할 수 없다. 죄를 덮어 줄 뿐이다.
+예수님은 ----> 왕좌 우편에 앉으셨다. 심판의 권위 시110:1, 하늘을 통과하여 하늘 성소에서 왕과 제사장의 직무를 동시에 가지신 상속언약의 보증이 시다.
* 히브리서 수신인들은 예루살렘에 눈에 보이는 성전이 있고 그 성전에는 희생예물을 드리는 제사장들이 있음을 마음에 지울 수 없으므로 옛 모세의 율법으로 되돌아 간다는 것은 쉬운 일이였다. 이러한 유대인들은 보이지 않은 하늘의 성소에서 뛰어난 대제장이신 예수님이 대제사장으로 약속을 믿기 어려워 배도하는 일이 늘어 났을 것이다. ----> 하늘에 있는 것들의 본보기와 그림자를 섬기는것
* 첫 언약 ---> 아브라함과 그의 씨 , 시내산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과 맺은 언약 출24:3 " 주께서 이르시는 모든 말씀들을 우리가 행하리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순종하지 않았다.
* 새 언약 ---> 인간의 충실함에 있지 않고 하나님의 신실한 약속에 의존한다. ' 하나님께서 직접 '내가 '하겠다는 약속'
* 그들에게 흠을 발견하시고 ---> 첫 언약도 하나님의 약속에 흠이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흠이 있다는 것.
율법의 흠이 아니라 인간의 죄악된 성품에 문제가 있다. 율법은 사람의 마음을 변화 시킬 수 없기 때문에 오직 은혜만이 할 수 있다는 것.
* 율법은 행위가 따라야 되지만 은혜는 믿음이 따라야 한다, 롬11:6
* 율법은 외적으로 돌판에 기록되었지만 새 언약은 사람의 마음에 하나님의 말씀을 기록했다 고후3:1-3
* 하나님의 은혜로 내적인 변화가 가능하며 결과적으로 순종의 마음을 가지고 그리스도를 닮아 가게 된다 고후3:18
오늘날 신자들의 영적 오류 ---> 은혜로 구원받고 율법을 따라서 생활의 삶을 완성하는 자들 , 새 언약으로 구원받고 옛 언약으로 성화되기를 원하는 자들이 대부분이다. ------> 이런 자들은 ' 은혜에서 떨어져 나간다' 갈5:4
* 구원에서 떨어져 나간 것은 아닐 수 있지만 하나님의 은혜를 통한 하나님의 영적인 축복에서는 떨어진 것이다.
* 율법의 의를 성취하려면 우리안에 계신 성령님께 순종해야 된다. 성령님께 순종한다는 것은 전적 은혜로 되는 것이다. 롬8:1-4
* 그 날들 이후에 ---> 야곱의 고난의 날들, 7년 환난기,
* 이후에 ---> 약속된 하늘의 왕국, 천년왕국,
* 히브리서의 1차 수신자는 유대인으로서 새 언약에 해당되는 민족이다. 행1:8
* 이스라엘 민족은 여전히 옛 언약의 지배를 받고 , 사람의 손으로 만든 성전과 제사장들과 함께 종교행위로 만족감을 느꼈을 것이다예루살렘은 성전과 함께 주후 70년 로마 티투스에 의해 멸망되었다. 유대인들은 성전이나 자기들을 섬길 제사장들이 없어다,호3:4,5
* 예수그리스도에 의해 영원한 구원 히5:9) 영원한 속죄 (히9:12) 의 새 언약은 결코 쇠하거나 사라지지 않는다. 예수그리스도만이 주실 수 있는 놀라운 새 생명을 소유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