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그라운드골프 왕초보입니다
경기규칙 제9조(타구방법)에는 "경기자는 클럽의 헤드로 올바르게 쳐야 하고~~"라고만 되어있지 옆치기, 앞치기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습니다. 또한 알기쉽고 즐거운 그라운드골프 책자p34(타격방법)에도 볼과 발의 위치에 대해 스퀘어스탠스,오픈스탠스,클로즈스탠스에 대해서만 설명되어 있습니다. 즉 옆으로치기에 대해서만 나열되어 있습니다
문제의 제기 : 본인이 다년간(?) 게이트볼에서 앞치기에 익숙해 있는 탓인지 퍼팅(마무리샷)은 앞으로치는게 정확도가 높아서 앞치 기로(물론 헤드의 페이스로) 연습을 했더니 주변 동호인들이 규칙위반이라고 다들 말리고 있습니다
질문1 : 앞치기로 하면 규칙 어디에 위반되는 건가요?
질문2 : 규칙에는 헤드로 치라고만 되어 있는데 헤드의 페이스가 아닌 부분(例:헤드의 옆면,뒷면,모서리 등)부분으로 타격하면 규칙 위반인가요?(참고로 게이트볼에서는 경기규칙에 타격위반이라고 명시되어 있음)
첫댓글 안녕하세요
문의주신 앞치기라는게 헤드 모서리로 타격을 하신다는 말씀이신가요??
제가 문의드린 내용중 "앞치기"라 함은 타격자세중 일반적인 옆으로 치는 자세와 구분해서 사용한 말로 헤드 페이스로 치되 테이크백을 양발 사이로 뒤로 한 뒤 다운스윙을 하는 자세(게이트볼 타격폼)로 아무래도 스윙폭이 작기 때문에 긴 거리에는 적합하지 않을지 모르나 짧은거리(퍼팅 정도)는 가능할 것 같아 규칙에 어긋나지 않으면 시도해 보고 싶어서 문의한 것이며, 헤드 모서리로의 타격여부에 대한 질의는 타격자세와 관계없이 가능한지 여부가 알고 싶습니다
앞치기나 헤드 어느 부븐으로 타격해도 규정상 문제가 되진 않습니다. 다만 에티켓 상 자제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관련 사항은 앞으로 협회에서 검토하고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늘 궁금한 내용이였습니다. . 가끔 게이트볼 운동을 하셨던 분들이 하는것을 보았습니다. 정확도는 있는것 같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국제규정[일본]에 의하면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국제규정에서는 본내용을 설명하고 있는 내용이 있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번 확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국제협회 규정 [영어판 내용]
Q18: Is it okay to straddle the intended line of play between the ball and the hole post and hit the ball in that position?
A: It is not allowed to straddle the intended line of play between the ball and hole post, or any extension of the intended line of play.
Such violations attract a penalty of one additional stroke.
Such swings are viewed as violating the rule of hitting the ball correctly with the head of the club, similar to pushing or sweeping the b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