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안녕하세요.
올해 중학교 입학하는 아들이 오늘 입학식인데 학교에 가지 않았어요. 6학년 겨울 방학 전부터 학교 가기 싫다고 자주 결석했고, 공부도 하기 싫다며 학원도 다 중단했습니다. 방학 동안은 스트레스 안 받게 최대한 아들에게 맞춰주고 쉬게 해줬어요. 어릴 땐 순한 아이였는데 고학년 되면서 반항하고 엄마에게 말도 심하게 하는데 제가 감당하기 힘에 부칩니다. 다른 아이들도 사춘기엔 다들 그런다고 하지만 등교 거부하는 건 정말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달래도 보고 혼내도 보고 했지만 잘 다니겠다 했다가 막상 등교 시간이 되면 늦장 부리고 학교 앞에 가면 차에서 안 내리고 버텨요. 결국 울고불고하다가 오늘도 그냥 집으로 왔어요. 이유를 물어보면 상관하지 말아라, 엄마가 없어졌으면 좋겠다고 합니다. 새 학기인데 또 계속 등교 거부할까 봐 불안합니다. 너무 답답하고 힘이 드네요. 상담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입학식날 등교 거부를 하는 아들을 보는 엄마의 마음이 얼마나 괴로우셨을까요? 어머님께서 마음의 중심을 잡고 서두르지 말고 지혜롭게 대처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매일 등교 문제로 실갱이 하거나 아이의 눈치를 보는 행동의 반복은 도움이 되기보다 문제를 더 악화시키기도 합니다. 자녀의 문제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해 보입니다. 등교 거부하는 사춘기 학생들은 학교 부적응이나 우울과 불안, 대인관계의 문제가 동반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이런 결과들은 일시적인 문제에 의해서 생기는 것이 아니라 유아기나 아동기부터 개인적인 어려움 혹은 부모님이 미처 알아차리지 못하셨던 개인 내적인 우울과 불안 등이 누적되어 표출되는 것 중의 한가지 문제가 등교 거부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중학생(특히 중1)은 학생의 성별, 혹은 개인차에 따라서 다르지만 아동기의 특성과 청소년기의 특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끊임없이 반항하지만 자아정체감을 찾기 위해서 노력을 하고 어떨 때는 어른 스러운 듯하지만 아이들 처럼 순진하고 순수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머니께 드리고 싶은 말씀은 청소년기의 특성이 굳어질수록 연령이 많아질수록 회복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됩니다. 전문가를 찾아 학생의 전반적인 심리를 평가한 후 적절한 치료를 시작하실 것을 권유 드립니다.
"학교 가기 싫어하는 우리 아이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1. 대화를 통한 문제 파악
아이와의 충분한 대화를 통해 왜 학교에 가기 싫은지 그 이유를 파악하는 것이 첫걸음입니다. 단순한 질책이나 강요는 오히려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우선 아이가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들어보고 학교 가기 싫다는 말을 단순한 반항으로 여기는 것이 아닌, 그 뒤에 숨겨진 감정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2. 학교와의 협력
등교 거부 문제가 발생하면 학교와의 협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교사와의 상담을 통해 아이가 학교에서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를 함께 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교 내 무료 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이 겪는 심리적 부담을 해소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긍정적인 학교 경험 유도
학교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긍정적인 경험으로 바꿀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학교에서 즐거운 활동에 참여하거나, 아이가 관심 있는 분야의 동아리 활동을 지원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심리적 문제가 깊거나 지속적인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심리검사를 통해 아이의 심리 상태를 평가하고, 적절한 치료와 상담을 제공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비슷한 문제를 겪고 있는 또래들에게 자신의 감정을 얘기하고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가족행복학개론 "부모의 '대화습관'이 자녀의 인격을 형성한다“
[상담 후기] >> 학교 부적응 청소년이 소장님 개별 상담을 종결하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한영희,and 조아미. "고등학교 청소년의 등교거부 경향성에 대한 연구." 미래청소년학회지 6.4 (2009): 23-44.
한영희. "청소년의 정신건강이 등교거부 경향성에 미치는 영향." 국내박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대학원, 2009. 서울
이소희,노경선,김창기,and 고복자. "등교 거부 청소년의 환경 및 심리 상태." 신경정신의학 39.6 (2000): 1036-1044.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백연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