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섭스입니다...
간만에 파워코멘더 튜닝에 대한 얇팍한 지식과, 동영상을 보여 드리려 합니다...
일단 제가 말씀 드리는 부분은 100% 믿을게 못되며, 저역시 드리머 형님이 알고 계신내용과 저의 얇팍한 지식을 겸하여 이렇게
내용을 전달할까 해요..ㅎㅎㅎ
아무래도 소프트웨어쪽으로 많이 알고 계시는 드리머 형님의 생각이 너무나도 크기 때문에 저도 배웠다고 생각합니다...
자 이제 여러분도 바이크에 대해 뭔가 퀄리티 있는 튜닝을 해보시기를 바라며 슬슬 시작하겠습니다.~ ㅋㅋㅋ
파워코멘더
이거슨 쉽게 ~ 내가 가지고 있는 흡배기시스템의 최적화를 하기 위한 도구라고 정의를 내리고 싶네요....
요즘 올레 KT에서 광고 많이 하죠~우리나라 사람들은 성질이 급하다~~~~~
맞습니다.. 성질도 급하지만, 시끄러운걸 무지 좋아합니다..
이유는 자기 합리화이죠~
(저도 바이크 타지만, 이건 라이더들의 합리화가 맞습니다. 자동차 운전자들은 절대 그렇게생각 안하기 때문에 이해해야 합니다.)
내 바이크의 소리가 커야 멋져보이고, 주위에 차들이 비싼바이크 지나간다고 알아주길 바라는??? (뭐 그것보다는
죠낸 비싼 내차가 지나간다 길을 비켜라^^ 너의 앞뒤 양옆에 내가 어디로든 빠져나갈테니 함부로 껴들거나 급정거 하지말라규...
이 표현이 맞겠네요~ㅋㅋㅋ)
순정 사일렌서는 소리가 작습니다 아니 작은게 아니라 타메이커 사일렌서가 더 큰거겠죠 ㅋㅋㅋ.
왜냐면 기본적으로 한모델이 나오면 같은 모든모델은 최초 바이크 세팅 연료비에 맞춰
동일한 출력이 나오기 때문에 모든 세팅이 기본적 출력이 나오도록 만들면서 소음 규제 및 환경규제 등등
모든 나라에 맞게끔 만들기 때문에 소리가 작다 볼수잇겠습니다...
오늘 해야할 일때문에 시간 없어서 정신없이 쓰다보니 서론이 너무 길었네요...
드리머 형님과 이야기 하면서 제가 알고있던 상식이 무너지는 이야기도 슬슬 해드려야 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머플러라고 불리우는, 이그저스트파이프+사일렌서로 이루어지는 배기장치의 주된 목적은
적절안 배압을 만들어서 엔진의 성능을 100%로 이끌어내며 고압,고온의 배기가스로 인한 큰 소음을
사일랜서 내에서 적절하게 여러번 감압+팽창시켜(상단의 사진처럼) 소음을 줄이는데 주 목적이 있습니다.
(디시인사이드 자료및 사진 펌)
배기가스가 보시는거처럼 사일렌서 속에서 돌고 돌다가 나올꺼라는게 쉽게 보일껍니다...
대부분의 머플러를 교환하는 이유는 존재감향상(소리↑), 고출력(배압이 낮은 모델로 교환하여 고회전에서의 출력향상도모)
경량화(순정머플러의경우보다 에프터파츠가 대부분 더 가볍습니다), 뽀다구정도의 이유로 교환을하는데
이경우 필연적으로 배기소음이 높아지게 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머플러 튜닝 ^^
결론적으로 이건 그렇게 출력이 좋아지지 않습니다.. 소리만 커지지요 ㅋㅋㅋ
순정배기 시스템에는 서브모터가 설치되어있어 빠르게 달릴때는 그만큼 막고있던 배기관 구멍을 열어주어 풀배기 출력을 내주며,
속도가 적을때는 구멍을 작게 열어줘서 흡기 공기에 배기압을 맞춰줘서 버벅거림 및 출력이 안떨어지도록 설계되어있습니다..
머플러 튜닝(일반 사일렌서튜닝)은 최대 출력 또는 최대로 출력을 내려고 할때 비로서 저항없이 뻥뚤어주기 때문에 약간의
출력차이가 있는거죠~
여기서 추가적으로 해야할건 흡기 튜닝입니다..
순정 에어필터는 말그대로 건식필터로 입자가 촘촘하여 불순물을 잘 걸러주지만
입자가 촘촘하기때문에 많은 공기를 받아들일수가 없는거죠~ 그래서 습식(오일을 묻힌) 튜닝필터로 바꿔주면
입자가 커서 많은 공기량이 들어오게 되기때문에 연비저하 및 출력상승을 맛보실수있는겁니다..
대신 흡기구에 미세먼지들은 좀 많이 들어갈꺼 같지만 튜닝 습식필터 가격을 보면, 고가이므로 그정도는 보완했으리라
생각드네요...
하프 시스템과 풀시스템의 차이는 서브모터의 사용과 미사용 그리고 촉매의 제거 및 빠른 열전도(티타늄??)등등을
고려할수있는데요~
하프 시스템은 서브모터도 사용하기 때문에 사일렌서만 바꾼격과 크게 다를게 없습니다만 중통에 촉매를 제거하였기 때문에
사일렌서 튜닝보다는 중통에서도 막힌게 없어지니 약간 더 뻥뚤렸다 보시면 됩니다..
풀시스템은 서브모터를 제거 또는 케이블을 빼버리고 중통의 촉매도 제거하고 머플러까지 뻥뚤어서 완젼 뻥뚤린 배기관이라
보시는게 젤 쉽게 이해하실수있습니다..
순정 배기 시스템에 사일렌서와 중통 촉매까지 털어내고, 서브모터만 빼도(와이어로 열고닫아주는 구멍을 다 열어놓으면)
풀시스템이라는 말도 되는거죠~ ㅋㅋㅋ
(추가 설명 드리자면 중통에 촉매까지 제거 되어야 풀시스템이 됩니다.)
그래서 사일렌서 그리고 중통, 매니폴더등등으로 배기 시스템 튜닝을 했다면 위에 다시말씀드린 흡기튜닝까지
대충 이해 하시리라 생각듭니다..
이제 마지막인 파워코맨더를 설명해야겠군요~
파워코멘더는 쉽게 본인이 달고있는 배기시스템의 최적화 출력을 내기위한 보정 장치로서
스로틀 반응에 대한 연료 분사량을 조절하여 최적의 조건으로 만들어 주는겁니다..
그럼 다이노젯에 올려서 세팅 잡는다는 말은 뭐지??
다이노젯 세팅은 앞바퀴를 고정해놓고, 뒷바퀴를 회전시켜 자기 입맞에 맞게 그리고 파워코멘더의 값을 변경하여
본인 스타일에 맞게(주행 성향에 맞게) 다시 세팅을 하는걸
다이노젯에 올렷다 라고 말하는데~ 이거역시 우리나라에서 재대로 할수있는 사람들이 있을까요?
순간순간 시간과 알피엠 영역대에서 연료분사량을 숫자로 입력해주면서 반응을 보면서 주입시켜야 하는데 그걸
우리나라 사람이??? ㅎㅎㅎ
각 머플러별 전세계의 최고의 전문가들이 만들어논 파워코멘더 맵이 훨씬 낫지 않을까요?
보기에는 멋지겠지요... 다이노젯에 올려서 수치반응을 보며 기록하고, 주입하고 ㅋㅋㅋ 뭔가 대단한걸 해보이는거 같은? ㅎㅎㅎ
근데 그런 기술력과 그런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우리나라사람이 과연 몇이나 될지...
아마 없다고 봐도 될듯한데...ㅎㅎㅎ.
또한 모터지피같은 경기가 우리나라는 열리지 않기 때문에 더더욱 전문 미케닉들이 없을꺼라 생각도 들구요~
파워코멘더의 맵핑에 대한 대답은 그냥 만들어진 맵을 쓰는게 최적화다 라는 결론이 나오네요...
마지막으로 파워코멘더 세팅중에 잘못알고 있던 상식과 의문이 갔던 부분중에 하나는 불안정한 아이들링 이였는데 이부분 역시
드리머 형님과 토론한 결과 답이 나왔습니다...
파워 코멘더 연료 세팅 값를 보면 한눈에 알아볼수있는데요 ..
해당 머플러마다 다르지만 거의 모든 머플러의 알피엠 영역대에서 1000알피엠 미만은
모든 수치가 0 이기 때문에 기본 아이들링상태에서의 연료 보정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잘못알고있는 상식 극~~~뽁)
이건 서브모터가 있어야지만 순정 ECU에 세팅된 조절값으로 일정한 아이들링이 가능하다는것이지요~
아래 동영상을 보시면 파워코멘더 맵 주입방법, 맵 찾는방법 테스트 방법을 드리머형님의 간지나는 육성으로 들으실수있으니
소리를 크게 하시고, 잘 보시면 무지 쉽구나? 라고 생각드실껍니다....
태백이나, 영암이나 주행전 노트북들고 요로코롬 세팅잡아준다면, 이정도만해도 무쟈게 짜세 나오지 않을까요? ㅋㅋㅋ
저도 내년 목표중 하나는 태백주행을 해보는건데요~
드리머 형님이랑 함 가보려구요~ ㅋㅋㅋ
글쓰다보니 시간 엄청 지나버렸네요~ 일해야 하는디 ㅠㅠ
제가 지금 일을 좀 해야해서 여기서 줄여야 겠습니다.~
빠듯한 시간에 글을 주저리 쓰다보니 앞뒤가 맞는지 안맞는지 ㅋㅋㅋ
암튼 정신없이 쓴거라 이해 바라구요~
동영상 보시고 이해 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섭스는 이만~~~
설명자:드리머(간지나는 목소리 꺄아악^^)
촬영자:섭스(아이폰 3Gs라 화질이 ㅋㅋㅋ 개거품 입니다..ㅋㅋ)
협찬차량:드리머형님의 1호기 SP
협찬물건:드리머 형님의 소니 노트북 및 스넵온 공구들 ㅋㅋㅋ
참고사항: 이 작업은 야간에 실시하여, 어둡기 때문에 볼륨도 좀 올리시고, 자세히 보시길 바래요~
어제 저녁에 테스트한 따끈한 동영상입니다..ㅋㅋㅋ
아참 제가 찍은 동영상보니 맵주입 방법등이 안나와있네요 ㅠㅠ 동영상은 맛배기 라고 보시고 맵설명만 하다 끝났네요 ㅠㅠ
아래 주입방법을 글로 설명드릴테니 이해 안되는 부분이 있으시면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동영상중 이해 안가는 부분이 바로 맵 저장인데요~
기존에 들어있던 맵이 레오빈스 하프시스템 맵인데~ 프로그램 돌릴때 분명 확인할수있을텐데 안보이더라구요~
그래서 구닥다리 방식으로 맵을 열때 해당맵의 이름을 확인하고자 000000으로 저장하고 다시 불러온겁니다..ㅋㅋㅋ
요부분과 프로그램 구동 동영상만 보시고 아래 순서만 이해하시면 공부하는데는 지장없으실듯요^^
파워코멘더 맵 주입방법(기존맵은 어떠한 맵이든 새로 주입시에 전맵은 삭제됩니다.)
1. 바이크 장착상태에서 바이크 전원을 받고 맵 주입
가. 컴퓨터에 파워코멘더 프로그램 실행
나. 바이크 시동
다. 파워코멘더에 연결한 USB케이블을 컴터에 연결
라. 컴퓨터와 바이크의 동기화(연결-시리얼 번호인식 및 알피엠수치,기존맵 표시)
마. 시동 OFF (키온상태)
바. 프로그램 좌측 상단에 메뉴를 누루고 맵 찾기
사. 미리 다운 받아둔 원하는 맵 을 찾아서 실행
아. 화면에 나타난 원하는 맵을 파워코멘더로 보내기
자. 끝^^
차. 테스트로 다시 가에서 라까지만 확인하시면 됩니다.
2. 집이나 다른 곳에서 파워코멘더만 가지고 맵 주입
(별도의 9볼트? 12볼트 같은뎅... 암튼 파워코멘더 전원 공급용 베터리가 필요합니다.)
- 1번과 모든 사항은 같으며, 파워코멘더 전원은 8핀 잭중 4번과 5번을 베터리에 연결하면 시리얼 번호를 인식하면 동기화됨
(이건 안해봐서 잘 모르겠으나 이렇게 하면 된다고 드리머형님이 알려줬어요^^ 1번 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