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 어휘1]
감각적 : 감각 기관으로 포착된 외부의 자극에 의한.
감동적 : 무엇에 깊이 느끼어 마음이 움직이는.
감상적 : 어떤 일이나 현상을 슬프게 느끼는.
감성적 : 외부의 자극에 의해 반응하는.
감정적 : 사물의 현상에 느끼어 움직이는 마음의 작용 중에서 쾌·불쾌·기쁨·노여움 따위의.
개성적 : 낱낱의 물건이나 또는 한 사람의 인간에게 특유한 특징이나 성질·성격·성향의.
개연적 : 일정한 조건 아래서 어떤 현상이 발생할 만한.
개인적 : 단체나 집단에 대하여 그것을 구성하는 개별적인 사람의.
객관적 : 개인적 주관을 떠나 냉철한 마음으로 대상을 바라보는.
격정적 : 강하고 또 급격하여 누르기 어려운 정서의.
경세적 : 세상 사람을 깨우치는.
고답적 : 실사회와 동떨어진 것을 고상하게 여기는.
고백적 : 비밀이나 생각하는 바를 사실대로 솔직하게 말하는.
고전적 : ① 조화·전통·형식을 중히 여기는. ② 예술 작품에서 고전주의의 입장을 취하고 있는
공리적 : 어떤 행위가 자기에게 이로울 것인가 아닌가를 먼저 생각하는.
공상적 : 현실적이 아닌, 또는 실현될 가망이 없는.
공시론 : 같은 시간, 곧 동시성 위에 존재하는 현상을 파악하는 이론 ↔ 통시론
과장적 : 사실보다 지나치게 나타내는.
과학적 : 구체적인 사상과 그것을 통일하는 보편적인 법칙에 관하여 객관적인 진리를 인식하고, 또 그것을 응용하는.
관 념 : 대상에 대한 인상이나 의식 내용.
관념적 : ① 현실을 무시한 추상적인. ② 철학적
관능적 : 육체적(성적) 쾌감을 자극하는.
관조적 : 고요한 마음으로 대상을 관찰하고 음미하는.
괴기적 : 이상하고 (불가사의하고) 야릇한.
교술적 : 사물을 객관적으로 묘사하고 설명하여 감흥을 자아내는
교훈적 : 앞으로의 행동이나 생활에 있어서의 지도적인 구실이 될 만한.
구비적 : 말로 전해져 퍼져 내려오는 민요나 판소리따위.
구상적 : 구체적 ↔ 추상적
구체적 : ① 직접 경험·지각할 수 있는. ② 일반적·추상적·보편적에 대립적인(개념).
국수적 : 제 나라 것만 우수하다고 생각하는.
극 적 : ① 연극적 (대화·행동) ② 깜짝 놀랄만한.
낭만적 : 비현실적인.
내성적 : 겉으로 나타내지 않고 마음속으로만 생각하는 성격인.
냉소적 : 쌀쌀한 태도로 업신여겨 비웃음.
논 리 : ① 말이나 글의 조리. ② 생각하여 분별하는 이치.
논 거 : 의견이나 주장의 타당성을 뒷받침 해주는 증거.
논 증 : 상대의 신념이라 태도, 의견 등을 필자가 생각하는 방향으로 변화시키려는 진술 방식.
달 관 : 사소한 일에 얽매이지않는, 세속을 벗어난 경지.
당위적 : 마땅히 행해야 하는.
대 응 : 짝을 이뤄 서로 응함. = 상응 = 호응
대조적 : 서로 반대적으로 대비되는.
대중적 : 널리 일반 민중을 중심으로 한.
도식적 : 이미 이루어진 틀이나 공식에 맞추어 보려는.
독백적 : 혼자서 중얼거림.
명 제 : 어떤 사실의 진위나 의견, 주장, 판단 등을 문장으로 나타낸 것.
모 순 : 앞뒤가 서로 맞지 않음.
목가적 : 서양의 시골 냄새가 나는.
향토적 : 한국적 시골 냄새가 나는
전원적 : 시골 생활의 자그마한 것들에 애정을 쏟는
묘사적 : 보고 들은 것이나 마음에 느낀 것을 그림이나 소설 따위에서 예술적·객관적으로 재현.
문 화 : 인류가 모든 시대를 통하여, 학습에 의해서 이루어 놓은 정신적, 물질적인 衢셈?성과.
미동적 : 약간 움직이는.
반어적 : 일부러 어떤 말을 실제와는 반대로 표현하는. 아이러니.
배타적 : 남을 배척하는.
변증법 : 모순 또는 대립을 근본 원리로 하여 사물의 발전 법칙을 설명하려는 논리.
보수적 : 재래의 풍속·습관·전통 등을 중시하여 그대로 지키려는. ↔ 진보적
본 질 : 근본 바탕, 중심 내용
봉건적 : 봉건제도 특유의 전제적·계급적·인습적인.
부 연 : 덧붙여 설명함.
분석적 : 어떤 현상이나 사물을 분해하여 그 사물을 구성하고 있는 개별적 성분·요소를 파악하는.
비약적 : 단계나 순서를 차례대로 밟지 않고 껑충 뛴.
비유적 : 그와 비슷한 다른 성질을 가진 현상이나 사물을 빌어 뜻을 명확히 나타내는 일.
비장미 : 슬픔 속에 훌륭한 뜻을 지님.
비 판 : 인물·행위·판단·학설·작품 따위를 평가·검토하여 그릇된 점을 밝혀내는 일.
비 평 : 대상의 가치나 영향을 따져 말함.
비현실적 : 현실과는 동떨어진.
사실적 : 현실로 있는, 실제로 존재하는 일의.
사실적 : 사물의 실제의 상태를 있는 그대로 그려내는.
사색적 : 깊이 생각하고 이치를 더듬는.
산문적 : 글자의 수나 운율 같은 거의 제한이 없이 자유롭게 기술하는.
상대적 : 사물이 다른 것과의 관계나 대립·비교 등의 상태에 놓여 있는 ↔ 절대적
상보적 :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상상적 : 어떤 사물이나 현상에 관해 마음속에 그려보는.
상 술 : 자세하게 설명함.
상 징 : ① 추상적인 사물을 구체적으로 나타내는 것.
② 보조관념 : 원관념 = 1 : 多
③ 원관념은 숨어 있다.
상투적 : 늘 버릇이 되어 쓰는 예사로운 성격
서경적 : 경치를 펴는.
서정적 : 잔잔하고 아름다운.
서사적 : 사건을 있는 그대로 적는.
서술적 : (어떤 내용을) 차례를 좇아 말하거나 적는.
선험적 : 논리상 경험에 앞서서 인식의 주관적 형식이 인간에게 주어져 있다고 주장하는.
설명적 : 상대편이 잘 알 수 있도록 밝혀서 말하는.
수사적 : 독자에게 감동을 주기 위하여 문장·사상·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언어 수단들의 선택과 그의 이용 수법.
수의적 : 자기 마음대로 하는.
순종적 : 거슬리지 않고 순순히 복종하는.
순행적 : 차례대로 진행되는. ↔ 역행적
숭고미 : 존귀하고 높은 가치를 지닌 대상이 갖는 미.
시사적 : 현재의 정치·경제·사회와 관련된.
신분적 : 개인이 속하는 일정한 사회적인 지위의.
신비적 : 사람의 힘이나 지혜로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영묘한.
신 앙 : 초자연적인 절대자·창조자에 대한 신자 자신의 태도.
심리적 : 마음의.
심미적 :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유미, 탐미
심 상 : 기억과 연상을 통해 마음속에 떠오르는 느낌이나 모습. 이미지.
암시적 : 어떤 것이라고 꼭 집어서 밝히지 않고 넌지시 깨우쳐 주는.
애상적 : 슬퍼하고 가슴 아파하는.
여성적 : 여성답거나 또는 여성에 특유한.
역동적 : 움직이는. 동적.
역사적 : 역사에 기초하는.
역 설 : 두 가지 사실이 얼핏 보기에는 서로 충돌하는 것 같으나 이치에 맞음.
역학적 : 부분을 이루는 요소가 서로 의존적 관계를 가지며 또 서로 제약하는.
염세적 : 세상이 싫어짐. ↔ 낙천적
예속적 : 남의 지배 아래 매인.
예술적 : 인간의 정신적·육체적 활동을 빛깔·모양·소리 등에 의하여 미적으로 창조, 표현하는.
예 지 : 사물의 본질을 꿰뚫는 뛰어난 지혜.
예찬적 : 존경하고 찬탄하는.
외경심 : 숭고한 가치를 지닌 대상(절대자, 생명 등)에 대해 두려워하고 존경하는 마음.
운명론적 : 모든 자연 현상이나 사람의 일은 선천적으로 정해져 있어서, 결코 사람의 힘으로는 변경 못시킨다는.
운 치 : 고상하고 우아한 멋.
유기적 : 여러 부분이 모여서 전체를 구성하여, 그 각 부분 사이에 긴밀한 통일을 이루어 부분과 전체가 필연적 관계를 가지고 있는.
원형상징 :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모든 이에게 거의 동일한 느낌을 주는 내용.
유심론적 : 정신적인 것만이 참된 실재이며, 물질적인 것은 그 현상·가상에 지나지 않는다고 하는.
유의적 : 의지를 가지고 행하는 것.
유추적 : 어떤 사물에서 다른 사물의 성질이나 상태를 미루어 짐작하는.
의 식 : ① 깨어 있음 ② 생각 ③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생각
의지적 : 목적을 자각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이상적 : 생각할 수 있는 가장 완전한.
이성적 : 본능이나 감상적인 충동에 의하지 않고, 이성에 의한.
이지적 : 사물을 분별·이해하는 슬기를 지닌.
인간성 : 인간다운 면. 인간의 본성.
인 습 : 버려야 할 옛 풍습이나 습관. cf)전통-계승해야 할 것
인 식 : 깨달아 앎.
일반적 : 전체에 두루 해당되는. 추상적·보편적
임의적 : 강제나 제한이 없이 마음이 내키는 대로하는.
자조적 : 스스로 자기를 비웃는.
자주적 : 간섭을 받음이 없이 자기 뜻과 책임 아래 처리하는.
적층적 : 개인의 창작이 아니고 여러 사람들의 이야기가 모아진.
전 개 : 내용을 발전시켜 펼치는 것.
통속적 : 일반에게 널리 통하는 대중적이며 보편적인.
통시적 : 역사(시간)적으로 파악하는.
퇴폐적 : 풍속·도덕·문화 따위가 문란하여 건전하지 못한.
특수성 : 각각의 것이 지니고 있는 성질. ↔ 보편성
풍류적 : 속된 일을 떠나서 운치가 있고 멋스럽게 노는.
풍 속 : 오랜 이전부터 전해 오며 지켜지고 있는 생활상의 여러 가지 습속.
풍자적 : 문학 작품 따위에서 현실의 부정적 현상이나 모순 등을 꾸짖는.
필연적 : 그렇게 될 수밖에 없는. ↔ 우연적
함축적 : 말이나 글 가운데 많은 뜻이 집약되어 있는.
해설적 : 어떤 문제를 알기 쉽게 풀어서 설명하는.
해학적 : 우습고 익살스러운.
향토적 : 일정한 지방에 특유한 자연과 풍속 또는 생활 등을 전제로 한.
허구적 : 실제로는 없는 사건을 작자의 상상력에 의하여 창조해 내는.
현실적 : 존재하거나 또는 실현되어 있는.
현학적 : 학식의 두드러짐을 자랑하여 뽐내는.
형식적 : 내용을 따르지 않고 겉발림으로 하는.
형이상학적 : 초감각적인 세계를 진실의 실제라고 생각하고, 이것을 순수한 사고에 의하여 인식하려는.
형이하학적 : 감성적 현상을 대상으로 한.
환상적 : 현실적 기초도 가능성도 없는 헛된 생각이나 공상.
회의적 : 어떤 일에 의심을 품는.
희화적 : 익살맞게 그린.
[주요 어휘2]
•간과(看過) : 깊이 유의하지 않고 예사로 보아 넘김. (예) 간과할 수 없는 문제
•간주(看做) : 그렇다고 침. 그런 양으로 여김.
•간파(看破) : 보아서 속내를 알아차림. (예) 남의 속셈을 간파하다.
•개선(改善) : 좋게 고침. (예) 생활 개선 / 대우 개선
•개악(改惡) : 고쳐서 도리어 나빠지게 함 ↔ 개선(改善)
•거시(擧示) :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 보임.
•견지(見地) : 사물을 관찰하는 입장. 관점. (예) 대국적 견지 / 교육적 견지
•견지(堅持) : 굳게 지님. (예) 전통을 견지하다.
•결연(決然) : 태도가 매우 굳세고 결정적이다.
•계발(啓發) : 슬기와 재능을 널리 열어 깨우쳐 줌. (예) 기술을 계발해야 한다.
•고무(鼓舞) : 격려하여 기세를 돋움. (예) 고무적인 사실
•고수(固守) : 곧게 지킴 (예) 생각을 고수하다.
•고조(高調) : 의기(意氣)를 돋움. 어떤 분위기나 감정 같은 것이 한창 높아진 상태. (예) 사기를 고조시키다. / 고조된 분위기
•공생(共生) : 서로 같은 장소에서 생활함.
•관조(觀照) : 대상의 본질을 주관을 떠나서 냉정히 응시함. (예) 인생을 관조하다.
•괴리(乖離) : 서로 등져 떨어짐. (예) 인심의 괴리
•구연(口演) : 말로 진술함.
•구현(具現•具顯) : 구체적으로 나타냄
•규명(糾明) : 자세히 캐고 따져 사실을 밝힘. (예) 책임을 규명하다.
•기여(寄與) : 이바지하여 줌. (예) 국가에 기여하다.
•낙관(樂觀) : 일이 잘 될 것으로 생각됨. (예) 일의 성공 여부에 대해서는 낙관하고 있다.
•남상(濫觴) : [(양쯔강)같은 대하(大河)도 근원은 작은 잔을 띄울만한 세류(細流)라는 뜻에서] 사물의 처음, 시작 (예) 우편 제도의 남상
•단견(斷見) : ⓛ 세상 만사의 단멸을 주장하여 인과 응보를 인정하지 않는 견해 ↔ 상견(常見) ② 우주의 진리는 볼 수 없으니 그것이 아주 없다는 견해
•당착(撞着) : 앞뒤가 서로 맞지 아니함. (예) 자가 당착
•도래(到來) : 닥쳐옴
•도모(圖謀) : 어떤 일을 이루려고 수단과 방법을 꾀함. (예) 친목을 도모하다.
•도야(陶冶) : 심신을 닦아 기름. (예) 인격 도야
•도외시(度外視) : 가외의 것으로 봄. 안중에 두지 않고 무시 (예) 도외시하여 문제로 삼지 않다. ↔ 문제시
•도출(導出) : (어떤 생각이나 판단, 결론 따위를) 이끌어 냄. (예) 주제의 도출
•도출(挑出) : 시비를 일으키거나 싸움을 돋움
•마각(馬脚) : 말의 다리. 간사하게 숨기고 있던 일을 부지 중에 드러내다. (예) 마각을 드러내다.
•매진(邁進) : 씩씩하게 나아감. (예) 목표 달성을 위해 매진하다.
•모색(摸索) : 더듬어 찾음. (예) 방법을 모색하다.
•모호(模糊) : 흐리어 분명하지 못하다. (예) 모호한 대답
•몰각(沒却) : 없애 버리거나 무시해 버림. (예) 당초의 목적을 몰각하다.
•몽매(蒙昧) : 어리석고 어두움. (예) 무지몽매
•무상(無相) : ① 일정한 형태나 양상이 없음. ② 형상에 구애됨이 없음. 집착을 떠나 초연한 지경 ↔ 유상(有相)
•묵과(默過) : 말없이 지나쳐 버림. (예) 부정 행위를 보고 묵과할 수는 없다.
•문외한(門外漢) : 그 일에 전문가가 아닌 사람. 직접 관계가 없는 사람.
•미답(未踏) : 아직 아무도 밟지 않음. (예) 전인(前人) 미답의 땅
•미시(微示) : 분명히 말하지 않고 눈치만 보임.
•박절(迫切) : 인정이 없고 야박하다.
•반영(反映) : 어떤 일에 반사적으로 일어나는 영향을 드러냄. (예) 민의를 반영시키다.
•반의(反意•叛意) : 뜻에 반대함. / 배반하려는 의사
•반향(反響) : 어떤 일의 영향을 받아 다른 것에도 이와 같은 사태가 생기는 현상. (예) 대단한 반향을 불러 일으키다.
•방관(傍觀) : 어떤 일에 관계하지 않고 추이(推移)를 보고만 있음. (예) 수수방관하다.
•배격(排擊) : 남의 의견. 사상, 물건 따위를 물리침 (예) 기회주의를 배격하다.
•배치(背馳) : 서로 반대가 되어 어긋남. (예) 이론과 실제가 배치되다.
•백안시(白眼視) : 나쁘게 여기거나 냉대하여 봄. 푸대접함. (예) 사람을 백안시하다.
•변개(變改) : ① 변경(變更) - 바꾸어 고침 (예) 명의(名義) 변경 ② 변역(變易) - 변하여 바꿈, 변하여 바뀜
•변색(變色) : 빛깔이 변함. 성이 나서 얼굴빛이 달라짐
•변환(變換) : 성질•상태 등을 바꿈
•본령(本領) : 가장 본질적이고 근원적인 것 (예) 민주 정치의 본령은 주권재민에 있다.
•봉착(逢着) : 서로 맞닥뜨려 만남. (예) 새로운 국면에 봉착하다.
•부각(浮刻) : 사물의 특징을 두드러지게 나타냄. (예) 현대 문명의 위기를 부각시킨 노작(勞作)
•부합(符合) : 둘이 서로 꼭 들어맞음.
•분란(紛亂) : 어수선하고 떠들썩함.
•비견(比肩) : (어깨를 나란히 한다는 뜻으로) 낫고 못함이 없이 서로 비슷함. (예) 그와 비견할 만한 사람이 없다.
•비호(庇護) : 감싸 보호함. (예) 특정인을 비호하다.
•사주(使嗾) : 남을 부추기어 시킴. 사촉(唆囑)
•사장(死藏) : 활용하지 않고 간직하여 둠. (예) 능력을 사장시키다.
•상충(相衝) : 맞지 않고 서로 어긋남. (예) 의견이 서로 상충되다.
•섭렵(涉獵) : 여러 종류의 책을 널리 읽음. (예) 고대사 문헌을 섭렵하다.
•소급(遡及) : 지나간 일에까지 거슬러 올라가서 미침. (예) 월급을 소급 인상함.
•쇄신(刷新) : 묵은 나쁜 폐단을 없애고 새롭게 함. (예) 관기(官紀) 쇄신
•숙성(熟成) : 익어서 충분하게 이루어짐.
•시사(示唆) : 미리 암시하여 알려 줌. (예) 그 사건이 시사하는 바가 크다.
•십상(十常八九) : 열 가운데 여덟이나 아홉이 됨. 거의 다 됨을 가리키는 말. 십중팔구 (예) 그렇게 급하게 먹다가는 체하기가 십상이다.
•아집(我執) : 자기 중심의 좁은 생각이나 소견 또는 그것에 사로잡힌 고집. (예) 아집이 세다. / 아집을 버리지 못하다.
•야기(惹起) : 끌어 일으킴. (예) 중대 사건을 야기하다.
•양양(洋洋)하다 : 사람의 앞길이 한없이 넓어 발전할 여지가 매우 많고 크다. (예) 양양한 앞길
•양양(揚揚)하다 : 득의(得意)하는 빛을 외모와 행동에 나타내는 기색이 있다. (예) 의지가 양양
•언급(言及) : 하는 말이 어떤 문제에까지 미침. 어떤 일에 대해 말함.
•여담(餘談) : 용건 밖의 이야기. 잡담.
•역설(逆說) : 대중의 예기(豫期)에 반하여 일반적으로 진리라고 인정되는 것에 반하는 설. 또, 진리에 반대하고 있는 듯하나, 잘 음미하여 보면 진리인 설. 패러독스
•예기(豫期) : 앞으로 닥칠 일을 미리 기대하거나 예상함. (예) 예기하지 못한 사건.
•오만(傲慢) : 잘난 체하여 방자함.
•와전(訛傳) : 그럿 전함. 유전(謬傳)
•왜곡(歪曲) : 비틀어 곱새김.
•외경(畏敬) : 공경하고 두려워함. 경외(敬畏)
•원망(怨望) : ① 남이 한 일을 억울하게 또는 못마땅히 여겨 탓함. ② 분하게 여겨 미워함. 유감으로 생각하여 불평함. ③ 지난 일을 언짢게 여기고 부르짖음.
•유리(遊離) : 다른 것과 떨어져 존재함. (예) 대중으로부터 유리된 문학.
•유추(類推) : 유사한 점에 의해 다른 사물을 미루어 추측함.
•인지(認知) : 어떠한 사실을 분명히 인정함 . (예) 실태를 인지하다.
•일가견(一家見) : 어떤 문제에 대하여 개인이 가지는 일정한 체계의 전문적 견해. (예) 일가견을 피력하다.
•잔존(殘存) : 없어지지 않고 남아서 쳐져 있음. 살아남음. (예) 잔존병력
•전가(轉嫁) : (자기의 허물이나 책임 따위를) 남에게 덮어씌움. (예) 책임을 전가하다.
•전도(顚倒) : 엎어져서 넘어짐. 위와 아래를 바꾸어서 거꾸로 함. (예) 주객(主客)이 전도되다.
•전도(前途) : 앞으로 나아갈 길. (예) 전도가 양양하다. / 장래 전도가 유망한 청년
•전락(轉落) : 나쁜 상태나 처지에 빠짐. (예) 창부(娼婦)로 전락하다.
•정채(精彩) : 활발한 기상. 정신의 활기
•제재(制裁) : 도덕•관습 또는 규정에 어그러짐이 있을 때 사회가 금지하기도 하고 도의상 나무라기도 하는 일. (예) 여론(輿論)의 제제를 받다.
•조소(嘲笑) : 비웃는 웃음. 비웃음 (예) 조소의 대상이 되다.
•조응(照應) : 서로 비추어 대응함. 원인에 따라 결과가 생김.
•조짐(兆朕) : 좋거나 나쁜 일이 생길 기미 (예) 심상찮은 조짐이 보인다.
•좌시(坐視) : 옆에 앉아 보기만 하고 참견하지 않음. (예) 좌시할 수 없는 일.
•종요롭다 : 없으면 안 될 만큼 요긴하다.
•지엽(枝葉) : 중요하지 않은 부분 (예) 지엽적인 문제
•지양(止揚) : 어떤 사물에 관한 모순이나 대접을 부정하면서 도리어 한층 더 높은 단계에서 이것을 살려 가는 일 (예) 이러한 방식은 지양하고 새로운 방식을 살려 보도록 합시다.
•지향(指向) : 정해지거나 작정한 방향으로 나가는 것. 또는, 그 방향. (예) 지향 없이 가다.
•초연(超然)하다 : ① 어떤 수준보다 뛰어나다. ② 세속(世俗)에서 벗어나 있어 속사(俗事)에 구애되지 않다. (예) 돈 문제에 초연하다. / 초연히 살아가다.
•촉진(促進) : 재촉하여 빨리 나아가게 함.
•추세(趨勢) : 일이나 형편의 전반적인 형세 (예) 시대의 추세에 따르다.
•추이(推移) : 일이나 형편이 변하여 옮김. 또는 그 모습 (예) 일의 추이를 지켜보자.
•취지(趣旨) : 근본이 되는 종요로운 뜻. 취의(趣意)
•타개(打開) : 얽히고 막힌 일을 잘 처리하여 나아갈 길을 엶.
•타파(打破) : 규정이나 관습 같은 것을 깨뜨려 버림. (예) 악습(惡習)을 타파하다.
•토로(吐露) : 속마음을 모두 드러내어 말함. (예) 심정을 토로하다.
•파급(波及) : 어떤 일의 여파나 영향이 차차 다른 데로 미침
•피력(披瀝) : 심중의 생각을 털어 내어 말함. (예) 견해를 피력하다.
•함양(涵養) : 서서히 양성(養成)함. 학문과 식견을 넓혀서 심성을 닦음. (예) 도덕심을 함양하다.
•호도(糊塗) : (근본적인 조처를 하지 않고) 일시적으로 얼버무려 넘김. 어물쩍하게 넘겨 버림. (예) 사건의 진상을 호도하다.
•혼돈(混沌) : 사물의 구별이 확실하지 않은 상태
•호소(呼訴) : 제 사정을 관부(官府)나 남에게 하소연함.
•회의(懷疑) : 인식이나 지식에 결정적인 근거가 없이 그 확실성을 의심하는 정신 상태. (예) 지금까지 해 온 일이 과연 옳은 일인지 회의가 느껴진다.
•회자(膾炙) : 널리 사람의 입에 오르내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