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힌급행전철 - 케이큐 쿠리하마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13.4km(호리노우치~미사키구치)
궤간 : 1435mm
역수 : 9개 역(호리노우치~미사키구치)
단선/복선구분 : 호리노우치~케이큐쿠리하마 / 케이큐나가사와~미우라카이간 구간 복선, 나머지 구간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00V)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보안장치 : C-ATS
최고속도 : 110km/h
케이큐 쿠리하마선은 호리노우치~미사키구치 구간을 잇는 노선으로, 1954년에 일본에서 최초로 CTC를 도입한 노선이기도 하다. 원래 케이큐 본선은 호리노우치에서 우라가 방향으로 갈라지지만, 케이큐의 거의 모든 우등열차는 본선을 타지 않고 호리노우치역에서 쿠리하마선으로 직통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쿠리하마선이 케이큐의 본선으로 되어 있다. 현재는 종별에 관계없이 전 열차가 전 역에 모두 정차하고 있다.
보통열차는 평일 출근시간대에만 운전되는데, 현재 보통차는 케이큐쿠리하마 이남으로 가지 않는다. 특급은 이른아침, 아침 출근시간대, 평일 퇴근시간대, 심야에 주로 운전되며, 그 외 시간대에는 모두 쾌특열차가 운전되고 있다. 낮시간대의 쾌특은 케이큐선 내의 열차와 도에이 아사쿠사선 / 케이세이 오시아게선 방면 직통열차가 20분 간격으로 상호 교대 운전되고 있으며, 아침시간대에는 상행 쾌특이 가나자와분코 이남에서는 특급으로 활용되는 경우도 있다.
보통열차의 경우 4~6량편성으로 운전되고, 특급이나 쾌특은 주로 8량으로 운행되는 경우가 많다. 거의 케이큐 차량이 운행되고 있으며 아침 출근시간대에는 잠시 도쿄도교통국 5300형의 모습도 만나볼 수 있다. 예전에는 케이세이 차량도 있었지만 현재 쿠리하마선을 운행하는 케이세이 차량은 없다. 아직 단선 구간이 남아 있기 때문에, 쿠리하마선 내에서는 본선만큼 스피드를 낼 수 없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호리노우치 -> 미사키구치)
상행열차 동영상(미사키구치 -> 호리노우치)
3. 역사
1942/07/01 - 요코스카호리노우치~쿠리하마(가정차장) 구간 개업.
1943/09/21 - 쿠리하마(가정차장)~현 쿠리하마역 구간 개업.
1954/06/15 - 요코스카호리노우치~쇼난이타 구간 복선화.
1954/06/25 - CTC화.
1959/03/15 - 쇼난이타~케이큐쿠리하마 구간 복선화.
1963/11/01 - 케이힌쿠리하마~노비(현 YRP노비역) 구간 개업.
1966/03/27 - 노비~츠쿠이하마 구간 개업.
1966/07/07 - 츠쿠이하마~미우라카이간 구간 개업.(당초부터 복선)
1975/04/26 - 미우라카이간~미사키구치 구간 개업. 전 노선 개통.
1980/06/27 - 케이힌나가사와~츠쿠이하마 구간 복선화.
2009/02/14 - 보안장치를 C-ATS로 갱신.
2018/12/08 - 케이세이차량 직통운전 부활.
4. 운행 형태
1999년 이후로 케이큐 쿠리하마선의 전 열차는 등급은 다르지만 각역정차로 운용되고 있었으나, 2015년 12월부터 상행 전용의 <모닝 윙>호가 운행을 시작하면서, 16년만에 쿠리하마선 내에 통과역이 있는 열차가 부활하였다. 주행하는 열차는 거의 대부분이 케이큐 소속 차량이며, 아침 출근시간대에 일부 도에이 아사쿠사선 소속 차량이 운행되는 경우가 있다. 평일 아침 상행 열차의 경우, 미사키구치->가나자와분코 구간의 B쾌특열차의 경우, 요코하마역에 7:30~8:30에 도착하는 시나가와방면 선두차가 여성전용차로 지정되어 있다.
모닝 윙 - 2015년 12월 7일에 운행을 시작하였다. 평일 아침에 상행 전용으로 운행한다. 착석통근을 목적으로 하는 열차로 JR의 홈라이너와 비슷하다. 쿠리하마선 내의 정차역은 미우라카이간역 뿐이며, 미우라카이간, 요코스카츄오, 가나자와분코, 카미오오오카, 시나가와, 센가쿠지의 극히 적은 정차역을 가진다.(요코하마역이나 케이큐카마타역도 통과) 카미오오오카~시나가와 구간의 전 역을 통과하는 위엄을 보여주는 이 열차는 승차하는 데에 윙 티켓(300엔) 또는 윙 패스(1개월 5,500엔)가 필요하다.
케이큐 윙 - 평일 야간에 하행 방면으로만 운전된다. 퇴근시간대에 운행되는 JR의 홈라이너와 비슷한 성격의 열차로, 모닝 윙호보다는 정차역이 많으며 쿠리하마선 내에도 각역에 정차한다. 착석정리권(300엔)이 필요하며, 2017년 5월 1일부터는 모닝 윙호와 케이큐 윙호가 전 좌석 지정석으로 바뀌게 된다. 카미오오오카 이남 지역은 일반적인 쾌특과 정차역이 같으므로 착석정리권을 사지 않아도 승차가 가능하다. 전용차량으로 2100형이 운전되고 있다.
쾌특 - 호리노우치역에서 본선으로 직통할 때는 쾌특으로 운행하지만, 쿠리하마선 내에는 각역에 정차한다. 이른 아침 / 심야를 제외하고는 전 시간대에 편성되고 있다. 운행 초기에는 츠쿠이하마역은 통과했지만 1999년 이래로 각역정차가 시작되었다. 행선지는 본선 직통열차의 경우 센가쿠지, 시나가와, 인바니혼이다이, 인자이마키노하라, 케이세이타카사고, 아오토, 오시아게, 나리타공항 등 매우 다양하며, 남쪽의 경우 케이큐쿠리하마에 종착하는 열차와 미사키구치행 열차가 골고루 배치되고 있다. 공항선 직통열차의 경우 하네다공항~케이큐쿠리하마/미우라카이간 구간에 소수 운행되고 있다. 그 외에도 호리노우치/케이큐쿠리하마~미사키구치 구간을 운행하는 선내운전 쾌특열차도 존재한다.
특급 - 쿠리하마선 내에서는 쾌특과 다를 바 없이 각역에 정차하지만, 주로 이른 아침과 심야시간대에 배치되고 있다. 그리고 아침 출근시간대의 대부분 열차도 특급이다. 쾌특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행선지를 가지며, 특히 일부 열차는 도에이지하철 5300형 열차가 운전되는 경우도 있다.
보통 - 평일 아침시간대에만 운전되고 있으며, 시나가와/하네다공항/케이큐카와사키/가나자와분코~케이큐쿠리하마 구간을 운행한다. 케이큐쿠리하마 이남 지역에는 보통열차가 운전되지 않는다. 차량은 4량/6량편성이 주로 운행된다.
5. 운용 차량(평일 1왕복은 케이세이 차량 운용. 케이세이차량은 제외)
케이큐 1000형 - 8량편성. 전 등급으로 운용.
케이큐 1000형 1300번대 - 6량편성. 쾌특/특급/보통으로 운용.
케이큐 1000형 1600번대 - 6량편성. 쾌특/특급/보통으로 운용.
케이큐 1000형 1400번대 - 4량편성. 쾌특/특급/보통으로 운용.
케이큐 1000형 1800번대 - 4량편성. 주로 쾌특/특급/보통으로 운용.
케이큐 2100형 - 8량편성. 주로 쾌특, 쾌특 윙호, 쾌특 모닝 윙호로 운용.
케이큐 600형 - 8량편성. 주로 쾌특, 특급으로 운용.
케이큐 1500형 - 6량편성. 주로 쾌특, 특급, 보통으로 운용.
케이큐 1500형 - 8량편성. 주로 쾌특, 특급으로 운용.
도쿄도교통국 5300형 - 8량편성. 도에이 아사쿠사선 직통열차. 주로 쾌특, 특급, 에어포트급행으로 운용.
도쿄도교통국 5500형 - 8량편성. 도에이 아사쿠사선 직통열차. 주로 쾌특, 특급, 에어포트급행으로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호리노우치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케이큐 본선(KK61) - 우라가 방면
3/4번 승강장 - 케이큐 본선(KK61) - 요코하마/케이큐카와사키/시나가와 방면
JR쿠리하마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번 승강장 - JR요코스카선(JO01) - 요코하마/도쿄/치바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