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 |
기 간 |
교육주제 |
강의 내용 |
1 |
11/13 화 |
옛이야기의 세계 |
-어린이의 현실과 이야기문화 -우리 신화 바로보기 -옛이야기의 서술 특성 -옛이야기 들려주기 |
2 |
11/20 화 |
지식 정보책의 이해 |
-질문을 동반하는 지식정보 -위인전인가, 인물이야기인가? -인물이야기 잘 고르는 법 -지식정보책 잘 읽는 법 |
3 |
11/22 목 |
그림책 깊이 읽기 |
-그림책의 성격과 특성 -그림책의 서사구조와 그림읽기 -그림책의 심리학 -좋은 그림책 고르는 법 |
4 |
11/27 화 |
그림책과 작가 이야기 |
-그림책의 역사 -그림책의 구성원리 -그림책과 작가의 삶 -그림책의 인생 읽기 |
5 |
11/29 목 |
여러 빛깔 동시 |
-어린이들의 동시 체험 -시의 즐거움을 어떻게 알려줄까? -여러가지 활동으로 시 체험하기 -시를 즐기는 문화 만들기 |
6 |
12/3 월 |
동화와 인생이야기 |
-동심천사주의와 교훈주의의 허상 -아동관의 근대 -동화책의 장르 구분하기 -동화속 아이들의 내면세계 |
7 |
12/4 화 |
만화책에 빠진 아이 구하기 |
-만화에 대한 지독한 오해 -만화의 장르적 특성과 장점 -만화책 보는 아이 제대로 이해하기 -만화로 하는 독서교육 |
8 |
12/10 월 |
역사책 어떻게 읽을까? |
-신화와 이야기의 재현 -우리 신화와 그리스 로마 신화의 근본적인 차이 -단군신화의 재해석 |
9 |
12/11 화 |
멋진 판타지 |
-판타지란 무엇인가? -판타지 세계의 법칙 -환상의 힘, 미하엘 엔데 <끝없는 이야기> -불안한 희망, 크리스티네 뇌스틀링거 <머릿속의 난쟁이> |
10 |
12/17 월 |
초등교과서와 문학 |
-국어교과서 이야기 -교과서에 실린 동화의 문제점 -교과서 시 살펴보기 -교과연계도서와 원작 읽기 |
11 |
12/18 화 |
삶을 가꾸는 글쓰기 |
-아이들이 글쓰기를 싫어하는 까닭 -어떤 글이 좋은 글일까? -아이들에게 배우는 글쓰기 -글쓰기에 관한 네 가지 질문 |
12 |
12/21 금 |
책읽기의 바른 이해- 우리 아이 행복한 책읽기를 돕는 부모의 지혜 |
-아이들의 독서경험 -주도적인 독자 만들기 -즐겁고 의미있는 책읽기 -함께하는 책읽기 |
<강사 : 정봉남>
현) 한국어린이도서관협회 이사,
북스타트 코리아 상임위원,
광주광역시 도서관정보서비스위원회 위원,
책읽는공부방만들기 슈퍼바이저,
냉이꽃 피는 글방․ 책문화예술연구소 대표
전) 아이숲어린이도서관장,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독서아카데미 강사
쓴책) <아이책 읽는 어른> (큰곰자리)
∙대 상: 마음이 넓어지길 원하시는 분 모두
∙시 간: 오전 10:00 ~ 12:00
∙참가비: 광주시민센터회원:3만원, 비회원:5만원
(참가비는 식사비입니다)
∙모 집 : 방문 및 전화,인터넷 접수
∙장 소 : 어린이 도서관 아이숲(풍암동 롯데슈퍼 4층)
*자세한 사항은 아이숲카페, ☎(062)652-1279,010-6285-3501로 문의해주세요.
|
첫댓글 박선미 010 7665 3464
송윤희 010-2334-1104
장미라 010-2045-9323
정현화 010-2063-1978
김유정 010-8620-7272
정민초 010-5204-5312
양경아 010-8600-4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