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021 토요영어
Unit 105 Comparison 1 (cheaper, more expensive etc.)
둘 이상의 사람이나 사물의 성질, 상태, 수량, 정도 등을 비교할 때 형용사나 부사의 형태를 변형하여 비교급(더 ~한), 최상급(가장 ~한)으로 표현한다. 오늘은 ‘비교’의 첫 번째 시간으로 형용사와 부사가 비교급으로 쓰일 때 어떤 형태로 변하며, 어떻게 쓰이는지 공부한다.
오늘의 영작
1. 그는 이 반에서 다른 어느 학생보다 키가 크다.
2. 두 소년 중에 키가 큰 쪽이 그녀의 아들입니다.
3. 우리는 목적지에 꽤 빨리 도착했다. 우리는 가는 길이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생각했다.
4. 한 발만 더 내 디디면 낭떠러지로 떨어질 것입니다.
영작해설
1. ‘그는 이 반에서 다른 어느 학생보다 키가 크다.’에서 ‘다른 어느 학생보다 키가 크다’는 ‘비교급 + than any other + 명사’를 쓴다. 즉 ‘taller then any other student’이다. ‘그는 ~보다 키가 크다’는 ‘he is taller than ~’이다. 형용사가 짧은 단어(한 음절)인 경우의 ‘tall’을 비교급으로 바꾸면 ‘~er’를 붙인 ‘taller’이다. 예를 들면 cheap ⟶ cheaper, fast ⟶ faster, large ⟶ larger, thin ⟶ thinner 이다. 또한 형용사가 두 음절 이상으로 긴 경우에 형용사 바로 앞에 more를 붙인, more serious, more often, more expensive, more comfortable로 쓰인다. 연결하면 ‘He is taller than any other student in this class.’
1. 그는 이 반에서 다른 어느 학생보다 키가 크다.
He is taller than any other student in this class.
2. ‘두 소년 중에 키가 큰 쪽이 그녀의 아들입니다.’에서 주어인 ‘두 소년 중에 키가 큰 쪽’은 ‘the taller between the two boys’로 ‘the taller’의 ‘the’는 최상급에 쓰이는데 이 문장에서 ‘두 소년 중에 한 명’이 비교급의 최상급 표현인 ‘the taller’이다. ‘between the two boys’의 ‘the’는 대화자간에 서로 아는 ‘그 두 소년’이다. ‘그녀의 아들입니다’는 ‘is her son’이다. 연결한다.
2. 두 소년 중에 키가 큰 쪽이 그녀의 아들입니다.
The taller between the two boys is her son.
3. ‘우리는 목적지에 꽤 빨리 도착했다. 우리는 가는 길이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생각했다.’에서 ‘우리는 목적지에 꽤 빨리 도착했다.’는 ‘rather quickly’를 쓴다. rather는 very(매우)보다 뜻이 약한 표현으로 ‘생각보다 잘(너무) 한다.’라는 즉 ‘더 오래 걸릴 것으로 생각했는데 꽤(너무)’의 의미로 쓰였다. 연결하면, ‘We arrived at the destination rather quickly.’이다. ‘우리는 가는 길이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생각했다.’에서 ‘우리는 생각했다’는 ‘we expected’이며 ‘가는 길(여정)’의 의미로 ‘the trip’이다. ‘시간이 더 오래 걸릴 것으로’는 to부정사를 쓴 ‘to take longer’이다. 연결하면, ‘We expected the trip to take longer’로 to부정사가 목적보어로 쓰인 5형식 문장의 예다. 연결한다.
3. 우리는 목적지에 꽤 빨리 도착했다. 우리는 가는 길이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생각했다.
We arrived at the destination rather quickly. We expected the trip to take longer.
4. ‘한 발만 더 내 디디면 낭떠러지로 떨어질 것입니다.’는 실제 사실의 반대인 가정법문장이다. 조건절에는 과거 복수 동사를, 주절은 would + 동사원형을 쓴다. ‘take a step further’이고 가정법으로 바꾸면 ‘If you took a step further’이다. ‘낭떠러지로 떨어질 것이다’는 ‘you would fall over the cliff’이다. 연결한다.
4. ‘한 발만 더 내 디디면 낭떠러지로 떨어질 것입니다.
If you took a step further, you would fall over the cliff.
본문공부
1. 형용사, 부사를 비교급, 최상급으로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1) 한 음절인 대부분의 형용사와 부사는 +~er/~est를 붙인다(tall → taller → tallest).
2) e로 끝나는 형용사, 부사는 +~r/~st를 붙인다(nice → nicer → nicest).
3) y로 끝나는 형용사, 부사는 y를 없애고 ~ier/~iest를 붙인다(easy → easier → easiest)
4) 단모음 +단자음으로 끝나는 형용사, 부사는 자음을 한 번 더 쓰고 + ~er/~est를 붙인다(hot → hotter → hottest).
5) 2음절 이상인 형용사나 부사는 more/most를 쓴 후 원급 형용사/부사를 쓴다(famous → more famous → most famous).
2. 두 음절의 아래와 같은 몇 개의 형용사는 ~er/more +원급을 쓴다.
예) clever, narrow, quite, shallow, simple
3. 몇몇의 형용사들과 부사들은 불규칙한 비교의 형태를 취한다.
예) good/well → better → best
bad/badly → worse → worst
far → farther/further → farthest/furthest
the 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