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이 밖에서 노는 시간이 죄수보다 적다는 말이 있다.
자연과 함께 놀아야 할 아이들이 그만큼 밖에서 노는 시간이 적다는 표현일 것이다.
입시위주 교육을 따라가는 많은 학부모들 때문에 아이들이 놀 시간이 적다는 이유도 있겠지만, 놀 수 있는 공간은 잘 마련되어 있는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때이다.
학교는 교실과 운동장 그리고 일부 다목적 공간이 있다. 공부는 교실에서 체육은 체육관에서 주로 이루어진다.
체육을 하던 운동장 쓰임새는 날로 줄어들고 있다. 이 운동장을 아이들이 흙과 놀 수 있는 공간으로 차츰 바뀌어가고 있다.
경남지역에서는 진주 대곡초등학교, 밀양 밀주초등학교 운동장이 아이들이 숲과 놀 수 있는 공간으로 바뀌었다.
두 학교를 이어 창원 대원초등학교도 '상상숲' 이름으로 아이들이 흙과 놀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운동장을 학교숲으로 바꾸는 공통적인 특징은 주민들도 함께 이용하게 하는 것이다.
창원 대원초등도 담장을 활용하여 주민들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해놓았다.
운동장을 학교숲을 바꿀려면 많은 예산을 들인다는 생각을 할 수 있지만, 많은 예산을 들이지 않고 하는 방법도 있다.
함안 칠서초등학교는 기존 사용하던 모래놀이터 규모를 키우고, 놀이 시설을 늘려놓았다,
창원 교방초등학교는 주로 유치원생들이 쓰던 모래놀이터에 햇볕가리개나 그늘막을 설치해서 여름에도 모래에서 놀 수 있도록 했다. 아이들은 놀이공원에서 탈 수 있는 신나는 놀이기구도 좋아하지만, 나무통이나 가지, 작은 언덕 하나면 있으면 놀이를 만들면서 논다. 문제는 아이들을 어떻게 놀릴 것인가? 무엇과 놀게 할 것인가? 에 따라서 놀이시설기구나, 예산도 다를 수 있다. 예산이 적으면 적은대로 할 수 있는 방법이 많다는 것이다.
창원 대원초등학교 '상상숲'은 아이들이 그늘에서 모래와 놀 수 있도록 했고, 아이들이 숨어서 놀거나 책을 볼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다. 학교담장과 연결해서 만든 공연무대, 정자 느낌이 드는 쉼터들도 있다.
네모난 책상 네모난 교실, 네모난 아파트에서 주로 살아야 하는 아이들에게 다양한 공간을 보고 자라는 것도 살아있는 예술 공부이다.
아이가 학교가는 즐거움이 흙과 친구들이 어울려져 놀 수 있는 있는 것도 우리 아이 행복이다.
**진주단디뉴스에 실린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