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면의악한성향#금지된욕망#
하와는 왜 뱀의 말을 들었을까요?
하와가 지켜야 할 계명은 단 하나, 지식의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라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녀는 금단의 열매를 따 먹으라는 뱀의 말을 듣고 남편인 아담에게도 그렇게 하라고 권유했습니다. 많은 사람이 왜 하와가 뱀의 말을 들었을까 궁금해하는 비극적인 이야기입니다.
이 질문에 답하기 전에 토라에 "뱀은 하나님께서 만드신 모든 들짐승 중에서 가장 교활했다."(창세기 3:1)라고 기록되어 있어, 뱀이 자신의 교활함을 이용하여 하와가 선악과를 먹도록 유혹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자들은 뱀의 주장이 우리 자신의 악한 성향이 죄를 짓도록 유혹할 때 사용하는 전술과 유사하다고 설명합니다. 뱀의 속임수를 탐구함으로써 우리는 악한 성향의 작용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추가하기
탈무드(산헤드린 29a)는 하나님께서 아담과 하와에게 선과 악의 지식나무로부터 나는 열매를 먹지 말라고 명령하셨다고 지적합니다. (창세기 2:17) 그러나 하와는 뱀에게 여호와께서 먹지도 말고 나무도 만지지 말라고 명령하셨다고 말했습니다. (창세기 3:3)
하나님께서 아담에게 열매를 먹지 말라고 명령하셨지만, 아담은 열매를 만지지 않으면, 먹지 않을 수 있다고 합리화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하와에게 그 명령을 반복하면서 하나님께서 만지지 말라고 하셨다고 덧붙였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더한 사람이 아담이었는지 하와였는지에 대한 논쟁이 있습니다.)
하와의 말을 들은 뱀은 교묘하게 하와를 나무 속으로 밀어 넣어 나무를 만져도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을 것, 즉 나무에서 열매를 먹어도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을 것임을 보여주었습니다.
탈무드는 이 이야기를 통해 토라에 더하는 사람은 결국 토라에서 빼게 된다는 교훈을 알려줍니다. 하와는 금지 사항을 추가한 것을 하나님의 탓으로 잘못 돌림으로써 결국 죄를 짓고 금단의 열매를 먹게 되었습니다.
뱀이 먼저 먹었습니다.
하와는 선과 악의 지식나무로부터 나는 열매를 따 먹으면 죽는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랍비 돈 이삭 아바르바넬은 뱀이 아무런 부작용 없이 나무의 열매를 먹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이에 도전했다고 말합니다. 이에 하와는 뱀의 주장대로 계명의 '진짜' 이유는 "너희가 그것을 먹는 순간 너희 눈이 밝아져 신성한 존재처럼 될 것을 하나님이 알고 있기 때문"이라고 추측했습니다. (창세기 3:5)
(흥미롭게도 이 설명에 따르면 뱀은 실제로 말을 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성경에 나오는 뱀의 메시지를 암시하는 행동을 통해서였다고 합니다.)
금지된 쾌락의 매력
랍비 하임 이븐 아타르는 뱀의 첫 마디에서 뱀(과 악한 성향)이 사용했던 몇 가지 전술을 엿볼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뱀은 "여호와께서 참으로 '동산 나무의 실과는 먹지 말라'고 말씀하셨습니까?"라고 물으며 말문을 열었습니다. "(창세기 3:1)
자, 여기서 그가 말한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분명히 뱀은 다른 모든 나무는 먹어도 된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오히려 그는 모든 열매가 이 나무의 열매에 비하면 보잘것없고, 그 열매를 맛보지 않는 한 어떤 나무의 열매도 전혀 먹지 않는 것과 같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악한 성향은 허용된 것에 대한 욕망을 감소시키는 동시에 금지된 것에 대한 욕망을 증가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모든 것이 금지됨
뱀은 동산에 있는 다른 모든 나무는 지식의 나뭇가지에서 자란 것이라고 암시하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그 나무들도 먹지 말아야 한다고 추론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악한 성향이 사람들을 유혹하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악한 성향은 미츠바를 수행하는 데 따르는 어려움을 확대하고 강화한 다음, 뒤돌아서서 '극복할 수 없는 장애물' 때문에 미츠바를 제대로 지키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설득합니다.
집중의 문제
유대 현자들은 악한 성향의 의도는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과 반대되는 행동을 하도록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특정 미츠바를 지키는 것이 특별히 중요할 때, 악한 성향은 그 사람이 그 미츠바를 지키지 못하게 하도록 더욱 노력합니다. 따라서 뱀은 아담과 하와가 단 하나의 미츠바를 지킬 때, 모든 유혹의 힘을 다해 죄를 짓게 만들었습니다. 우리 삶에서 특정 미츠바가 특별히 어렵게 느껴질 때, 바로 그 미츠바가 우리가 집중해야 할 미츠바일 수 있습니다(Likkutei Sichot, vol. 3, p. 747).
하나님보다 더 잘 알기
유대 현자들은 아담과 하와가 동산에서의 삶이 "경작과 수호"를 통해 신성한 의식이 지속적으로 확장되는 것을 의미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고 설명합니다.
뱀은 하와에게 모든 과일이 금지되어 있을지도 모른다고 제안함으로써, 아마도 하나님께서 하와에게 창조물의 충만함을 박탈하고 하나님의 목적을 달성하는 능력을 제한하려 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와의 마음에 교묘히 심어주려고 했습니다. 뱀은 하와가 이 세상을 그의 집으로 만들기 위해 가능한 모든 수단을 사용하도록 내버려 두지 않았고, 사실상 그들의 노력을 방해했습니다.
"그분이 이 열매를 허락하지 않으셨다면 모든 열매도 허락지 않으신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이렇게 뱀은 하와에게 자신이 하나님의 목적을 달성하는 방법을 하나님 자신보다 더 잘 안다고 설득했습니다.
이것은 악한 성향이 일반적으로 작동하는 또 다른 방식입니다. 인간은 논리적 사고를 하는 존재이기 때문에 (적어도 처음에는) 죄를 짓도록 설득하지 않습니다. 대신 우리에게 하나님의 명확한 뜻을 어기는 것이 하나님의 진정한 목적을 성취하는 지름길이며, 죄악으로 여겨지는 행위가 실제로는 공로가 있다고 확신시킵니다.
이제 하와가 뱀의 말을 들었던 이유를 알았다면, 우리 자신 속의 교활한 속임수, 악한 성향을 더 잘 이해하고 인식하여 정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By: Rabbi Yehuda Shurpin / Chabad.org
그림: Sefra Lightstone
글: <월간샤밧>
※월간샤밧 티슈레이호와 <하나님의 시간표, 유대력>이 발간 되었습니다. 지금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신청:
http://www.israelacademy.co.kr/store
▶ 월간 샤밧을 만드는 사람들..
https://www.shabbat.co.kr/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