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공국2-05-01] 한국 문학사의 흐름을 고려하여 작품을 수용한다.
| 항목 |
1 | 한국 문학사가 전개되는 과정에 나타나는 특성을 파악하는 활동을 구성하고 있는가? ⭑갈래나 작품 형식의 변화, 향유층의 다양화 등 |
2 | 한국 문학사의 흐름을 고려하여 개별 작품의 가치를 이해하는 활동을 구성하고 있는가? |
3 | 작품에 관련된 한국 문학사의 중요한 사항이나 흐름을 조사하고 파악하는 활동이 있는가? |
4 | 한 작품이 다른 여러 작품들과 관계 맺는(상호작용하는) 양상과 그 관계들로 형성되는 문학사적 맥락을 고려할 수 있게 안내하고 있는가? |
5 | 적정한 범위와 수준으로 한국 문학사의 내용을 다루고 있는가? |
6 | 연표 중심의 암기형 지식 교육이 되고 있지는 않는가? |
7 | 한국 문학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학습 과정에서 다문화 배경 학습자 등 소수 학습자들이 소외되고 있지는 않은가? |
8 | 한국 문학사의 흐름을 보여줄 수 있는 대표적인 문학 작품을 선정하고 있는가? |
[성취기준 해설]
이 성취기준은 개별 작품을 한국 문학사의 흐름 속에서 파악하고 그 가치를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한국 문학사가 전개되는 과정에 나타나는 특성, 갈래나 작품 형식의 변화, 향유층의 다양화 등을 고려하며 작품을 수용하게 되면, 개별 작품의 가치와 의미를 더 입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된다. 한 작품이 다른 여러 작품들과 관계 맺는 양상은 물론 그 관계들로 형성되는 문학사적 맥락 속에서 개별 작품이 가지는 가치와 의의 등을 생각하면서 작품을 수용하도록 한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 개별 문학 작품은 다른 여러 작품들과 다양하게 상호작용하며 문학의 역사를 형성하게 된다. 작가 맥락, 독자 맥락, 사회・문화적 맥락과 함께 이러한 문학사적인 맥락을 고려하면서 작품을 대할 때 작품에 대해 깊이 있고 입체적인 이해가 가능해지므로 학습자들이 평소에도 개별 작품들의 문학사적 의미나 가치를 생각하는 습관을 가질 수 있게 지도한다.
• 한국 문학사의 흐름을 고려하며 작품을 수용하는 능력을 기르는 수업을 할 때 작품에 관련된 한국 문학사의 중요한 사항이나 흐름을 조사하고 파악하며 작품에 대한 이해를 심화할 수 있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때 한국 문학사 전반에 대해 지나치게 많은 분량의 내용을 다루거나, 연표 중심의 암기형 지식 교육이 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 한국 문학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학습 과정에서 다문화 배경 학습자 등 소수 학습자들이 소외되지 않게 유의해야 한다. 또한 소수 학습자들 역시 자신의 문화나 문학을 다른 학습자들에게 소개함으로써 상호 문화적 이해를 통해 서로를 존중하고 이해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한다.
[활동에 반영할 사항들]
- 한국 문학사가 전개되는 과정에 나타나는 특성, 갈래나 작품 형식의 변화, 향유층의 다양화 등을 고려하며 작품을 수용
- 한 작품이 다른 여러 작품들과 관계 맺는 양상, 그 관계들로 형성되는 문학사적 맥락 속에서 개별 작품이 가지는 가치와 의의
- 한국 문학사의 중요한 사항이나 흐름을 조사하고 파악하며 작품에 대한 이해를 심화할 수 있게
한국 문학사 전반에 대해 지나치게 많은 분량을 다루거나, 연표 중심의 암기형 지식 교육이 되지 않도록 유의
[참고]
- 성취기준 해설과 고려 사항이 자세하게 나와 있음.
- 2015 고등 국어 성취기준과 거의 같은 성취기준이므로, 2015 교과서의 해당 단원 참고.
| 2015 | 2022 |
고등 국어 | [10국05-03] 문학사의 흐름을 고려하여 대표적인 한국 문학 작품을 감상한다. | [10공국2-05-01] 한국 문학사의 흐름을 고려하여 작품을 수용한다. |
문학 | [12문학03-02] 대표적인 문학 작품을 통해 한국 문학의 전통과 특질을 파악하고 감상한다. [12문학03-03] 주요 작품을 중심으로 한국 문학의 갈래별 전개와 구현 양상을 탐구하고 감상한다. | [12문학01-03] 주요 작품을 중심으로 한국 문학의 범위와 갈래, 변화 양상을 탐구한다. |
- 2015 문학 ‘한국 문학의 전통과 특질’이 교과서에서 어떻게 구현되었는지가 ‘한국 문학사의 흐름’을 찾는 데 참고가 될 듯.
- 문학사의 흐름을 어떤 기준으로 나누었는지 소단원 구성, 작품 선정 등 특히 참고.
성취기준 | 고등 국어 [10국05-03] 문학사의 흐름을 고려하여 대표적인 한국 문학 작품을 감상한다. |
학습 요소 | 문학사의 흐름(시대별 대표작) |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③ 문학사의 흐름을 고려하여 대표적인 한국 문학 작품 감상하기를 지도할 때에는 단편적인 지식 학습에 머물지 말고 연속성 있게 작품을 감상하며 한국 문학 고유의 특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
국어 자료의 예 | 문학사적으로 주요한 위상을 가지며 학습자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한국 문학 작품 |
재구성 | ④ 문학사의 흐름에 관해서는 문학을 역사적 실체로 보는 관점에 근거하여 선정하되, 문학이 언어라는 매체의 변화에 조응하면서 역사나 시대 상황, 사회적 삶의 변화와 상호 작용하며 각각의 시대에 고유한 역할을 수행해 왔다는 점을 이해할 수 있도록 내용을 선정하고, 단편적인 문학사적 지식을 습득하는 데 치우치지 않도록 한다. |
* 2015 고등 국어 교과서 관련 단원
출판사 | 단원 구성 | 수록 작품 | 비고 |
해냄 (정민) | 6. 우리 문학의 숨과 결 (1) 노래 문학이 걸어온 길 (2) 이야기 문학이 걸어온 길 | - 가시리(고려가요), 상춘곡(가사) - (활동) 아리랑(경기 민요), 진달래꽃(김소월), 슬픈 인연(박건호) 만흥(윤선도), 우포늪(황동규) - 주몽 신화(삼국유사), 춘향전 // (활동) 태평천하(채만식) | [03] 문학사의 흐름 [05] 주체적인 관점, 문학을 생활화 |
미래엔 (신유식) | 6. 한국 문학의 흐름 (1) 옛 노래 세 편 감상하기 (2) 고전소설 감상하기 (3) 현대시 감상하기 (4) 현대소설 감상하기 | - 제망매가(월명사), 이 몸이 죽어 가서(성삼문) 동짓달 기나긴 밤을(황진이) - 심청전(고전 소설) - 남신의주 유동 박시봉 방 - 삼포 가는 길(황석영) | [03] 문학사의 흐름 |
천재교육 (박영목) | 6. 한국 문학의 이해 (1) 가시리/진달래꽃 (2) 상춘곡/울타리 밖(박용래) (3) 춘향전 | - 가시리, 진달래꽃 - (활동) 신아리랑/시조(이조년), 목계장터(신경림) - 상춘곡/울타리 밖(박용래) // (활동) 시조(송시열) - 춘향전 // (활동) 봉산탈춤/봄봄(김유정) | [03] 문학사의 흐름 |
천재교육 (이성영) | 8. 문학과 삶 (1) 이별, 그 영원한 주제 (2) 자연과 문명 (3) 현실과 세상살이 | - 가시리(고려 속요) / 유리창(정지용) - 관동별곡(가사) / 경부철도노래(최남선) -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윤흥길) | [03] 문학사의 흐름 [05] 주체적인 관점, 문학을 생활화 |
비상교육 (박안수) | 8. 한국 문학의 빛깔 (1) 시조 두 수 (2) 속미인곡/진달래꽃 (3) 허생전 | - 동짓달 기나긴 밤을(황진이), 님이 오마 하거늘(미상) - (활동) 제망매가(월명사) 속미인곡/진달래꽃 // (활동) 가시리(고려 가요) - 허생전 // (활동) 고향(현진건) | [03] 문학사의 흐름 |
비상교육 (박영민) | 8. 삶 속에 흐르는 한국 문학의 강 (1) 청산별곡 (2) 시조 세 편 (3) 홍계월전 | - 청산별곡 (활동) 정선 아리랑(민요), 산이 날 에워싸고(박목월) - 눈 맞아 휘어진(원천석), 동짓달 기나긴(황진이) 두터비 파리를(미상) - (활동) 제망매가(월명사), 흥부전(미상) - 홍계월전 // (활동) 사씨남정기(김만중) | [03] 문학사의 흐름 [05] 주체적인 관점, 문학을 생활화 |
창비 (최원식) | 5. 문학의 수용과 생산 (1) 정읍사/십 년을 경영하여 (2) 춘향전 (3) 눈 | - 정읍사, 십 년을 경영하여 // (활동) 창 내고자(시조) - 춘향전 - 눈 // (활동) 꺼삐딴 리(전광용) | [문학-03] 문학사의 흐름 [문학-04] 문학의 사회・문화적 가치 |
금성 (류수열) | 9. 문학사의 지평에서 (1) 고대~고려시대의 문학 (2) 조선시대의 문학 (3) 근·현대의 문학 | - 주몽신화 (일연) // (활동) 청산별곡. 송인 - 관동별곡 (정철) // (활동) 강호사시가 (맹사성), 춘향전 - 절정 (이육사) // (활동) 아홉 켤레 구두로 남은 사내 (윤흥길) | [03] 문학사의 흐름 |
지학사 (이삼형) | 9. 우리 문학의 길을 따라 (1) 옛 노래의 향기 (2) 옛이야기의 맛과 멋 (3) 현대문학의 시선 | - 가시리(고려 속요), 속미인곡(가사) - (활동) 먼 후일(김소월) - 춘향전(고전 소설) // (활동) 태평천하(채만식) - 절정(이육사) - (활동) 이 몸이 주거 가서(성삼문), 수난 이대(하근찬) | [03] 문학사의 흐름 |
좋은책 (민현식) | 7. 우리 문학의 전통과 가치 (1) 우리의 노래 (2) 우리의 이야기 | - 제망매가(월명사), 십년을 경영하여(시조) - 동짓달 기나긴 밤을(시조), 관동별곡(정철) - (활동) 하관(박목월), 만흥(윤선도) - 유자소전(이문구) | [03] 문학사의 흐름 [04] 사회・문화적 가치 |
동아 (고형진) | 9. 한국 문학의 이해 (1) 제망매가 (2) 오우가 (3) 속미인곡 (4) 춘향전 (5) 향수 | - 제망매가 // (활동) 사모곡(고려가요) - 오우가 - 속미인곡 // (활동) 진달래꽃(김소월) - 춘향전 // (활동) 태평천하(채만식) - 향수 | [03] 문학사의 흐름 |
- ‘문학사의 흐름’과 ‘주체적인 관점. 문학의 생활화’ 성취기준이 함께 적용된 교과서 단원: 해냄, 천재(이), 비상(박)
[2015 교과서 작품]
출판사 | 문학사 단원(고전 / 현대) |
비상 박영민 | 3단원 (합 3편) [고려가요 / 시조 / 고전소설] 청산별곡 / 시조(3) / 홍계월전 |
창비 최원식 | 3단원 (합 4편) [고전운문 / 고전소설 / 현대시] 정읍사(시조) / 춘향전 / 눈 |
비상 박안수 | 3단원 (합 4편) [시조2 / 가사+현대시 / 고전소설] 시조(2) / 속미인곡(진달래꽃) / 허생전 |
지학사 이삼형 | 3단원 (합 4편) [옛 노래 / 옛이야기 / 현대문학] 가시리(속미인곡) / 춘향전 / 절정 |
천재 박영목 | 3단원 (합 5편) [고려가요+현대시 / 가사+현대시 / 고전소설] 가시리+진달래꽃 / 상춘곡+울타리 밖 / 춘향전 |
천재 이성영 | 3단원 (합 5편) [이별 / 자연과 문명 / 현실과 세상살이] 가시리+유리창 / 관동별곡+경부철도 노래 / 아홉 켤레의 구두 |
미래엔 신유식 | 4단원 (합 5편) [옛노래2 / 고전소설 / 현대시 / 현대소설] 제망매가(시조 2) / 심청전 / 남신의주유동박시봉방 / 삼포가는 길 |
교학사 김동환 | 4단원 (합 4편) [향가 / 고전소설 / 현대시 / 현대소설] 제망매가 / 춘향전 / 거울 / 흰 철쭉 |
신사고 민현식 | 중단원 (합 4편) [우리의 노래 / 우리의 이야기] 제망매가 / 시조(2) / 관동별곡 / 유자소전 |
동아 고형진 | 5단원 (합 5편) [향가 / 시조 / 가사 / 고전소설 / 현대시] 제망매가 / 오우가 / 속미인곡 / 춘향전 / 향수 |
금성 류수열 | 3단원 (합 6편) [~고려 /조선 / 현대] 주몽신화(+청산별곡) / 관동별곡(+춘향전) / 절정(+수난이대) |
해냄 정민 | 중단원 (합 6편) [노래문학 / 이야기문학 / 문학의 가치(시·소설)] 가시리+상춘곡 / 주몽신화+춘향전 / 눈+꽃가마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