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걷기 치료법 ‘기적의 걷기 치료법 530’이라는 제목으로 방영한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과연 가능한가? '저강도 운동’인 걷기를 장시간 하는 것은 달리기와 같은 ‘고강도 운동’을 단시간 하는 효과를 뛰어넘는다. 치료에까지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1주일에 5번 30분 걷기, 즉 ‘기적의 걷기 치료법 530’의 놀라운 효과들을 확인해보자. ‘걷기’로 새 삶을 찾은 사람들 우리 몸 속에는 200여개의 뼈와 또 600개 이상의 근육이 일제히 움직이기 시작하고, 모든 장기들이 활발한 활동을 하게 된다. 규칙적인 걷기로 체중 감량, 심장병 치료에 큰 효과를 보았다. 거의 22㎏의 체중이 빠지고, 매일 걷는 것만으로도 건강상태가 훨씬 좋아졌다. 제 생명을 구해 주었거든요. 다리 절단 후 의족 사용하나 걷기 운동으로 15㎞ 속도로 뛰기 가능. 골반에 균형을 잡고 근육과 골격을 제대로 사용할 줄 알게 된다면 기적적으로 척추가 바로 서고 자세교정이 됩니다.” 복덕방을 운영하며 지금도 읍내 다닐 때 전혀 차를 타지 않는다. 3살 때부터 걸었다고 하니 한 100년은 걸어다닌 셈이다. 다리근력 테스트에서 놀라운 결과를 나타내었다. 보통 60∼70대 할아버지 정도의 근력을 갖고 있었다. 총체적인 신체적 연령 수준은 80세 전후에 해당했다. '530 걷기’를 실천하라 지형의 기복이 심해서 많이 걸을 수밖에 없고 공기가 맑고 건조한 환경이다. 이것은 얼마나 많이 걷고 움직이느냐가 장수와 직결된다는 것을 뒷받침해준다. 얼마 전 “뛰지 말고 걸어라”(Walk, Don’t Run)는 제목의 기사를 실었다. 걷기는 각종 성인병에서 벗어날 수 있는 필수운동이기 때문에 매일 30분 정도의 걷기를 권고하고 있다. 이 밖에도 수많은 의학 논문들에서 공통적으로 얘기하는 성인병 치료법이 바로 1주일에 5일, 30분씩 걷기이다. 즉 지속적인 저강도 운동을 강조하는 이유를 무엇일까요? 걸을 때 35.85인 수치가 달릴 때는 71.26으로 2배정도 증가했다. 세포를 늙고 병들게 한다. 저강도 운동인 걷기에 비해 웨이트 트레이닝이나 마라톤은 최소 3배 이상 증가한다. 30분 기준으로 칼로리 소비량을 비교해보면, 걷기는 142칼로리가 소비된 반면 뛰기는 250칼로리로 2배정도 많았다. 운동시간이 길어질수록 지방이 소비된다. 비만의 원인인 체지방을 연소하는데 달리기보다 효과적이다. 소비율이 낮았다. 칼로리 소비가 높고 심폐지구력, 근력 향상에 효과적이다.
●‘걷기’에 대한 몇 가지 궁금증 8(八)자 걸음은 괜찮은가요? 약간 벌어진 11자 걸음이 좋다. 뒤로 걷기가 좋다는데 정말인가요? 관절염 예방에 도움이 된다. 러닝머신 위에서 걷는 것은 어느 정도 효과가 있나요? 경사지게 하고서 걸으면 효과적이다. 아침과 저녁, 어느 때 걷는 것이 더 좋을까요? 특히 당뇨환자는 야간운동을 해야 효과적인 혈당조절이 가능하다. 성인병 환자는 아침운동을 피해야 한다. ●이렇게 걸어라! 발 전체가 지면에 닿아 하체근육을 강화한다. 상체도 이용하기 때문에 일반워킹보다 2배의 운동효과를 볼 수 있다. 앞부분은 발가락을 조금 넓힐 수 있을 정도로 여유 있어야 한다. 운동화 무게는 체중의 1%가 적당하다. 큰 보폭으로 ‘빨리’ 걸으면 심폐기능을 강화시킨다. 빨리 걸으면 혈압 떨어진다 혈압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혈압 환자 20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1주일에 1시간 이상 빠른 걸음으로 걷는 운동을 하면 혈압이 확실히 내려가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몇 차례 나눠 걸어도 효과는 마찬가지인 것으로 나타났다.
걷지 못하면 끝장이고 비참한 인생 종말을 맞게 된다. 생명유지 능력의 마지막 가능성을 잃는 것이다. 걷지 않으면 모든 것을 잃어버린다. 다리가 무너지면 건강이 무너진다. 따라서 이 부담을 줄이고 잘 걷기 위해서는 많이 걷고 자주 걷고 즐겁게 걷는 방법밖에 없다. 우유를 마시는 사람보다 우유를 배달하는 사람이 되라. 보약보다 식보요 식보보다 행보(行補)라 했다. 질병. 절망감. 스트레스. 모두 걷기가 다스린다. 근심걱정 가슴 아픈 일만 생각난다. 운동화 하나 신으면 준비는 끝이다. 어디를 가도 부지런하고 건강한 사람들과 만난다. 열흘이 지나면 한 시간에 십리는 걸을 수 있다. 부르게 할 것이다 또 걷자. 틈만 나면 걷자. 무조건 걷자.
~옮겨온 글~
|
첫댓글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