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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효쾌속추단법六爻快速推斷法
제1장
第二節:梅爻合斷 제2절 매효합단
梅爻合斷--論梅起爻斷之一 매효합단 - 논매기효단의1
매화역수 여러 기괘법 * 연결
繼龜甲、筮草之後,以錢代蓍的六爻納甲法推陳納新,
逐步成為古今流傳最廣和影響最大的一種易學預測方法。
거북이 등껍질, 서초의 후, 전대로 대체하는 6효납갑법 추진납신은,
점차 고대와 현대에 가장 널리 보급되고 영향력 큰 하나의 역학 예측 방법이 되었습니다.
現代人基本單獨使用傳統的六爻納甲起卦法進行預測,
由於人的思維能力的發展和社會預測發展的需要,
更有很多易學愛好者選擇了梅易(梅花易數起卦的方法)之方便、
快速和簡易來起卦,而採用六爻來斷卦(梅起爻斷),
或梅花六爻相容兼斷,在活躍思維和擴展聯想力中去粗取精,
或各有所偏好和側重,或因時因地而宜。
현대인의 기본 단독 사용은 전통의 육효 납갑기괘법 예측진행이고,
사람의 생각으로 능력의 발전과 사회 예측 발전의 수요 때문에,
더 많은 역학 애호가는 매역의 방편(매화역수기괘방법)을 선택하는데,
쾌속과 간역으로 기괘하며, 6효 채용에서 괘를 판단 (매기효단)하거나,
혹 매화 6효 상용겸 판단은, 활약에서 사고와 거친 미세한 연관성을 확장하거나
혹 각각 편호와 측중이 있거나, 시간과 장소에 따라 다릅니다.
皆可隨時向梅花領域邁進與深入,由於起卦方法的靈活改進和多方相容,
斷卦的方法也隨之改進,而且在預測的內容上有更廣闊的作用,測事具體,準確性高,
這是八卦預測法上又一重大融會與創新,梅起爻斷和梅爻相容兼斷,
使六爻易學預測發展到了一個新的歷史階段,
這是社會不斷向前發展,科學技術不斷進步,人的思維能力不斷提高的結果。
모두 수시로 매화 영역을 향해 가고 심입 할 수 있으며, 기괘방법의 유연한 개선과 다방의 상용때문에,
단괘의 방법 또한 수시 개진되며, 예측 내용에서 더 넓은 작용을 하고, 예측이 구체적이며 정확도가 높으며,
이것은 또 다른 주요 통합 및 혁신과 8괘예측 방법이며,매기효판단과 매효상용 겸 판단이고,
6효 역학 예측이 새로운 역사적 단계로 발전했으며,
이는 사회의 지속적인 발전, 과학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이고, 사람들의 사고 능력의 지속적인 향상의 결과입니다.
簡易、準確即意味著實惠,快速方便意味著進步。
俗雲:
“女怕嫁錯郎,男怕入錯行”,起卦怕什麼?
筆者生性特別懶,因此起卦最怕太麻煩。
단순성과 정확성은 경제성을 의미하고, 속도와 편리함은 발전을 의미합니다.
민간에서 전하는 말 :
"여자는 잘못된 남자와 결혼이 두렵고, 남자는 잘못으로 가는 것이 두려워합니다.", 기괘는 무엇을 두려워합니까?
저자는 천성적으로 매우 게으르기 때문에 너무 귀찮은 것이 가장 두렵습니다.
傳統六爻搖卦有時讓我覺得就象看人“刻舟求劍”一樣的難受,那種墨守成規、
生搬硬套的框框束縛好象真的拘束著我的想像的翅膀,
因此想盡辦法快,所以才會寫這本《六爻快速推斷法》。
전통 육효 요괘는 때때로 사람들이 "배를 조각은 카을 구한다" 것을 보는 것처럼 불편하게 느껴지고,
순응적이고 경직된 프레임이고 프레임 속박은 좋은 상이 실제로 내 상상력의 날개를 구속하는 것 같고,
이유는 이 생각 모두 빠른 분별법이기 때문에 그래서 비로소 이 책 "육효쾌속추단법"을 쓰게 됩니다.
我本人喜歡梅起爻斷,喜歡六爻的“大道至簡”。
梅起爻斷和梅爻兼斷給人一種隨心所欲,妙趣橫生之感,
也使我對博大精深的傳統六爻有了更深的體會,
在實際運用中確實體現出了簡練、快速、準確、神奇等特點,
因此筆者聚累三千梅起爻斷和梅爻兼斷之體驗在此與易學同仁共同切磋。
나는 매기효단을 좋아하고 6효의 "단순함으로 가는 길"을 좋아합니다.
매기효단과 매효겸 판단은 사람들에게 자유분방하고 재미 감각을 주지만,
또한 심오한 전통 6효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지고,
실제 사용에서 간결하고, 빠르고, 정확하고, 마법등 특성을 반영하므로
저자는 3 천 개의 매효기효판단과 매효겸 판단의 체험이 있으며 역학동료와 함께 모았습니다.
很少有人去研究納甲六爻是根據什麼形式在什麼情況下而形成的,
事實上納甲搖卦同樣是特定象數下所形成的一種特定的陰陽排例。
只是我們從不去深入追究、究幾入微,因此就有如“一葉障目,不見泰山。”
납갑육효이 형성되는 형태와 상황을 연구한 사람은 거의 없으며,
사실상 납갑요괘가 같은것은 특정 상수로 형성된 특정한 음양 배열이기도 합니다.
다만 우리가 조사에 깊이 들어가지 않고 세세한 부분까지 연구하지 않기 때문에 "나뭇잎이 눈을 가려 태산을 볼 수 없다"는 것과 같습니다.
納甲搖卦其實就是特定時空象數下形成的一種結果。
我們用特定的(筮儀)禮、祝、錢等,使用隨意中特定的手式進行六搖時,
在這特定的時間、地點和人物下,就會產生特定規律的陰陽六爻組合。
납갑요괘는 그 실은 특정 시공 상수로 형성된 일종의 결과입니다.
우리가 특정한 (의식) 예, 축, 돈 등을 사용하고, 임의 사용한 특정의 손방식 진행 6요 할 때,
이 특정 시간, 장소 및 사람 아래에서, 특정 규율의 음양 6효조합이 생성됩니다.
如果我們細心推想和連接納甲六爻整個過程的每一個最微小的細節,
就會發現我們所搖出的特定的陰陽六爻實際上是特定時間(搖卦時間)、
特定地點(搖卦地點和拋錢處)特定人物(搖卦人及求測人等),
及搖卦特定的形式和特定的手式所組成的。
납갑육효의 전체 과정의 모든 세부 사항을 신중하게 추론하고 연결하면
우리가 흔들어낸 괘가 특정한 음양 육효가 실제로 특정 시간(요괘시간)이고,
특정 장소(요괘 장소와 돈을 던지는 장소), 특정 사람(괘 흔드는 사람과 예측 원하는 사람 등),
요괘의 특정 형태와 특정 손방식에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完全可以說,納甲六爻的仍是隨意搖出來的一種結果,
實際上它完全是特定時空和特定時空象數下的一種特定的必然的產物。
완전히 납갑육효는 여전히 무작위적인 흔들림의 결과라고 말할 수 있지만,
실제상 그것은 완전히 특정한 시공과 특정한 시공 상수의 특정한 필연적인 산물이다.
每一個卦的形成都是特定時空要示它形成的這一卦,
任何卦爻都是在特定時空下綜合環境中生髮的。
因此也完全可以屬於梅易的一種特定的起法,梅爻乃同出一源。
只是這種起法比較繁瑣,其中的聯繫更加抽象和微妙罷了。
각 한 괘의 형성은 특정 시간과 공간에 의해 형성된 한괘이며,
모든 괘효는 특정 시간과 공간의 종합 환경에서 태어납니다.
따라서 매역의 특정 기법에 속할 수도 있으며, 매효는 동일한 출처에서 나온 것입니다.
오직 이런 종류의 기법이 더 번거롭고, 그중 연결이 더 추상적이고 미묘하다는 것입니다.
現代社會是個思想不斷開放的社會,學易用易的意識的解放將遂漸達到“意識無障”之境地。
對各人不同的方法,應儘量的兼顧,結合運用。
현대 사회는 항상 개방적인 사회이며, 역을 배우고 역을 사용하는 의식의 해방은 점차 "장애없는 의식"상태에 도달합니다. 각 사람의 다른 방법에 대해, 그것들을 고려하고 결합운용을 노력해야 합니다.
易簡則天下之理得矣! 이간이면 천하의 이득인가!
預測不要搞得太繁瑣。 예측은 너무 번거롭게 만들 필요가 없다.
粗線條、高准率,有什麼不好。 굵은 선, 고 정확도, 좋지 않은 점이 있습니다.
梅易能瞬間成卦,極簡單、快又准。매역은 즉시 괘를 형성할 수 있으며, 매우 간단하고 빠르며 정확합니다.
納甲搖卦卻兜了一個大圈子才解決問題。납갑요괘는 도리어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큰 원이 필요했다.
因此,我們認為: 따라서 우리는 인식했습니다;
在起法上還是刪繁就簡好,內容上力求精益求精的好。
기법상에서 또한 복잡한 것은 삭제하고 단순화하고, 내용의 우수성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더 낫다.
매화역수 여러 기괘법 * 연결
梅爻小方法:매효의 작은 방법 :
梅易的起法層出不窮,大體上分象、數起卦法,
這些方法在易學諸書中都有詳細的介紹,
在此就不占易友們的篇幅了,我們還是講些自已的體會更實際。
매역의 기법은 끝없이 등장, 일반적으로 상을 나누어, 수기괘법이다.
이러한 방법은 역학 여러책에 자세히 소개되어 있으며,
여기서는 점역우들의 편폭하지 않으며, 우리또한 자신의 경험의 일부에 더 실제입니다.
首先時間起卦太慢,要年月日時的相加或要追問、
問清當日當時發事的精確的時間,不是不行不好,只是太麻煩了。
時間演算操作較為繁瑣,一旦時間記不清或不準確,
就不法推算准了,所以我這個懶人一般不用。
우선 시간기괘는 너무 느리고, 중한 년, 월, 일 시를 서로 더하거나 주요히 따라 묻고,
당일 당시 나타난 일의 정확한 시간을 잘 물으며, 불행 불호가 없는것은, 오직 너무 귀찮다.
시간 계산 작업은 더 번거롭고, 일단 시간이 명확하지 않거나 정확하지 않으면,
정확하게 계산할 수 없으므로, 게으른 사람은 보통 사용하지 않습니다.
一般我採用的是數法和象法,일반적으로 숫자법과 상법을 채용하는데,
例如數法就是叫來人隨意報三個數位或自已隨意取數為用。
例如來人報386,即可馬上起成火地晉,3+8+6=17除6=5爻動。
일반적으로 숫자법과 상법을 채용하는데,
예를 들어 수법은 온 사람에게 마음대로 3개 수위나 자기 마음대로 수를 취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온사람이 386을 보고하면, 즉시 화지진을 기성하고, 3 + 8 + 6 =17을 6나눈 나머지 = 5효동입니다.
화지진 ☲離上☷坤下 곤(坤)이 아래에 있고, 리(離)가 위에 있다.
例如 예를들면
隨意翻開一本書看到123張, 마음대로 책을 펴서 보고 123을 펼치며, (끝수 취함 3)
再隨意翻到231張, 다시 마음대로 뒤집어 231 을 펼치고, (끝수 취함1)
再隨意翻到242張, 다시 마음대로 뒤집어 242로 펴면, (끝수취함 2)
即可去前面的數不用 즉 앞면의 숫자를 제거할수 있어 불용이다.
(例如123就取3為上卦,231就取1為下卦,3+1+2=6爻動),
(예이면: 123 은 3을 취해 상괘가 되고, 231은 1을 취해 하괘가 되며, 3 + 1 + 2 = 6효동이다),
於是馬上就能起成火天大有6爻動, 그러면 즉시 화천대유가 되고 6효동을 기성할 수 있는데,
還可以在自已心中這樣(如上面方法) 또한 자기중심에서 이렇게 할 수도 있고 (위의 방법과 같은)
隨意的自已報數來快速的起卦, 마음대로 자기 보 수로 쾌속한 기괘를하며,
這即是“數由心生,卦由心起。” 이는 즉 "숫자는 마음에서 태어나고 괘는 마음에서 나온다" 입니다. "
關於象的起卦方法基本上是觀看到任一象數即速起成卦。
其種種方法在各種《梅花易數》中皆有說明,故在此不占篇幅了。
상에 대한 기괘방법은 기본상 본것으로 임의 하나 상수를 보고 즉 속기 성괘입니다.
그 다양한 방법은 각종 "매화역수" 중에서 모두 설명되어 있으므로 여기서는 공간을 점하지 않습니다.
現舉一例說明即可,
例如看見一位中年婦女走過,
這時就可以以中年婦女為離卦起成上卦,
走過是足屬於震卦之屬性,故可取震卦為下卦,
看到了就確定下來,這是關健。
이제 예를 들어 설명하면,
예를들어 본 1위 중년 여성이 지나가는 것을 살핀다면
이 때 중년 여성에게 가능한것은 리괘는 상괘로 기성되며,
지나간 발은 진괘에 속한 속성이므로, 진괘를 취해 하괘가 되며,
본것은 확정한 것이며, 이는 관건입니다.
關於取動爻的方法,
可以任意看外應起動爻(如3人進門動爻為三,看見酉(酉為10),
即起4爻動,
任意自已心中報數起動爻,
任意看當時的分鐘起動爻等等。
동효를 취하는 방법에서는,
임의로 본 외응이 동효를 일으킬수 있는데 (예;3명이 문에 들어가 동효는 3이 되고, 유를 보면 (유는 10)을 본다),
즉 4효가 동을 일으키면,
임의로 자신의 마음에 수가 동효를 일으키고,
임의로 본 당시의 분시간이 동효를 일으키는 등이다.
活法自在人心,當過往住來,我心指實即是。
---即一旦看到的、聽到的、想到的,就應當毫不猶豫的馬上確定下來,這是起卦的關健。
활법은 스스로 사람 마음에 있고, 당연히 과거 삶이 오고가며, 내 마음이 가리키는 것이다.
- - ㅡ 즉, 일단 보고, 듣고, 생각은, 응당 망설임 없이 즉시 확정하는것은, 기괘의 관건입니다.
這裏的梅易起法基本上與傳統《梅花易數》中的取法相同,
只是在某些方面更簡便些或者說更直接些。
여기의 매역기법은 기본과 전통 "매화역수"에서의 취법이 서로동일하고,
오직 어떤 방면에서 더 간편하고 혹은 더 직접적이라 말합니다.
例如一看見中年婦女即起離為上卦,
因其後是走過屬震卦,
因此後來下卦即起成雷卦,
例如心中可以隨意報數等等。
예를 들어, 중년 여성을 보자마자 즉 기 리로 상괘가 되다면,
이유는 그 후는 지나가는것이 진괘가 속하기 때문이며,
이유는 이후에 하괘가 오는데 즉 뇌괘를 기성하기 때문인데,
예를 들면 심중에서 마음대로 보고 수로써 가능합니다.
反正怎樣方便快速就怎樣用,
意識基本上應該做到“法無定法,我心為法”
或“卦由心生,隨心所欲,想定則定,意識無障”。
반대는 어쨌든 방편이 쾌속한것은 어떤 사용이고,
의식은 기본상 "법은 정한 법이 없고, 내 마음은 법이 된다. "로 응해하고,
혹 "괘는 마음이 생하기 때문이고, 마음대로 욕심내고, 생각을 정하면 정하고, 의식에 장애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