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하늘휴게소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조남분기점과 도리분기점 사이에 자리한다. 자동차들이 시속 100km쯤 아무렇지도 않게 달리는 고속도로 상·하행선 위에 있다. 국내 최초 상공형 휴게소다. 공중에 떠 있는 모습이 신기해 이곳을 찾는 이용객들은 기념사진을 남기곤 한다. 놀라운 점은 겉모습만이 아니다. 식당뿐 아니라 지역 특산품과 의류, 생활용품, 음반, 책 등을 판매하고 있어 시흥하늘휴게소에서는 쇼핑도 가능하다. 시흥하늘휴게소를 슬기롭게 이용할 수 있는 꿀팁 6가지를 소개한다.
시흥하늘휴게소
# Tip 01 블루존과 그린존을 파악하자
시흥하늘휴게소는 경기도 일산과 판교 양쪽 방향에서 모두 진입할 수 있다. 식사와 휴식, 쇼핑을 할 수 있는 공간은 ‘Bridge Square(브릿지스퀘어)’라고 쓰인 건물이다. 브릿지스퀘어는 블루존(일산·김포·인천 방면)과 그린존(판교·산본·구리 방면)으로 나뉜다. 일산 방향에서는 브릿지스퀘어 건물 지상 1층으로, 판교 방향에서는 같은 건물 지하 1층으로 입장하는데 블루존과 그린존의 위치를 기억해야 휴게소 내에서 길을 찾기 편리하다.
하늘에서 본 시흥하늘휴게소(사진 협조 : 시흥하늘휴게소)
# Tip 02 무엇이든 도움이 필요하면 블루존 1층으로 가자
브릿지스퀘어 이용 안내는 물론 여행 중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블루존 1층에 있는 종합안내소로 가자. 여행 지도를 무료로 받을 수 있고 하이패스 카드 충전이 가능하다. 휠체어와 유모차 등을 빌릴 수도 있다.
식당과 쇼핑 매장이 들어선 브릿지스퀘어
종합안내소 앞에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인터넷 검색용 컴퓨터와 출력하거나 팩스를 보낼 수 있는 복합기를 두었다. 종합안내소 주변을 비롯해 휴게소 곳곳에는 휴대전화나 디지털 기기를 충전할 수 있는 콘센트와 무선충전기, USB 단자가 있어 여행객의 편의를 배려한 점이 돋보인다.
브릿지스퀘어 3층 푸드코트로 올라가는 에스컬레이터
# Tip 03 시흥하늘휴게소에서는 쇼핑이 가능하다!
상·하행선 어느 쪽에서 입장하든 시흥하늘휴게소에 들어서면 “와! 여기가 휴게소야?” 하는 소리가 절로 나온다. 잠깐 머무는 휴게소가 아니라 연인 또는 가족과 함께 데이트를 즐기거나 쇼핑하기에 충분한 시설을 갖췄기 때문이다.
쇼핑을 하다 쉴 수 있는 고객휴게공간
브릿지스퀘어 지하 1층과 지상 1층에는 델리와 편의점이, 2층에는 약국, 슈퍼마켓, 아웃도어 매장, 생활용품점 등이 있다. 소품과 액세서리를 판매하는 플리마켓도 운영 중이어서 짬을 내 구경해도 좋다. 3층에는 안마의자 판매장도 있는데 무료로 피로를 풀 수 있고 현장에서 구입도 가능하다.
브릿지스퀘어 실내 전경(사진 협조 : 시흥하늘휴게소)
# Tip 04 식사가 목적이라면 3층으로 직행하자
역시 고속도로 휴게소를 들르는 주된 목적은 식사를 하기 위해서다. 시흥하늘휴게소에서는 다양한 메뉴를 맛볼 수 있다. 주문은 3층에 있는 무인 식권 발매기를 이용하면 된다.
메뉴를 선택할 수 있는 무인 식권 발매기
푸드코트에서는 우동, 치킨세트, 햄버거, 랍스터 등을 판매한다. 전문식당가에서는 비빔밥, 갈비탕, 퓨전초밥, 중화요리 업체가 영업 중이다. 창가 좌석에 앉으면 발아래로 자동차가 달리는 진풍경을 보며 식사할 수 있다.
브릿지스퀘어 3층 푸드코트
편의점을 비롯해 일부 식당과 패스트푸드점은 24시간 운영한다.
브릿지스퀘어 실내에서 영업 중인 슈퍼마켓
푸드코트에는 혼밥족을 위한 좌석을 따로 마련해 두었다. 식사 중에도 휴대전화를 충전할 수 있는 1인용 콘센트와 테이블 양쪽에 우산과 가방 등을 거는 걸이를 설치해 편리하다.
혼밥족을 위한 1인용 좌석
# Tip 05 화장실에 꼭 들르자
시흥하늘휴게소는 여느 호텔 화장실이 부럽지 않을 만큼 깔끔하고 편리하다. 세면대 끝에는 양치질을 할 수 있는 ‘치카치카존’을 두었고 아이와 함께 온 가족 또는 장애인을 위해 ‘가족사랑 화장실’을 따로 만들었다.
양치질을 할 수 있는 치카치카존
여자화장실은 의자와 테이블을 놓아 카페처럼 꾸몄다. 유아를 데리고 온 엄마는 전자레인지, 젖병소독기, 정수기 등을 갖춘 수유실을 이용할 수 있다. 남자화장실에는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해 소변기 사이에 가림막을 설치했다.
카페처럼 꾸민 여자화장실
시흥하늘휴게소 화장실에서 가장 눈에 띄는 곳은 입구다. 디지털정보디스플레이(DID) 시스템을 설치해 현재 화장실 양변기 빈칸과 사용 중인 칸을 나타내는 모니터를 볼 수 있다. 모니터 화면에는 세면대와 핸드 드라이어 위치는 물론 청소나 수리 여부, 현재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의 교통상황 등이 바로 표시된다.
화장실 입구에 설치한 모니터
# Tip 06 주차장을 스마트하게 이용하자
시흥하늘휴게소 쪽으로 진입할 때 주차 가능 대수를 표시하는 LED 안내판을 확인할 수 있다.
주차 가능 대수를 확인할 수 있는 LED 안내판
전기차 충전을 하고 싶은 운전자는 주차장에 설치한 충전소를 이용하면 된다. 시흥하늘휴게소는 자가용이 아닌 5000번 공항버스와 8106번 광역버스를 타고 갈 수도 있다. 주변에는 카셰어링 존이 운영 중이다. 본인 소유 차가 없어도 대중교통이나 카셰어링 업체 차량을 이용해 시흥하늘휴게소를 갈 수 있는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