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댓글첫째는 일일 필요로 하는 열량이 몇 ㎉ 인가를 알아야 합니다.태양광 발전량을 대략 일일 3.5시간 × 5KWh=17.5KW 로 볼때 이것을 열량으로 변환하면 17.5KW × 860 ㎉ = 15.050 ㎉ 의 열량이 됩니다. 다음은 몇ℓ 의 물의 양을 몇도( ℃ ) 의 온도로 올릴 것인가? 를 알아야 합니다. 1ℓ 의 물을 1 ℃ 올리는데 필요한 열량이 1㎉ 입니다.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석유류의 열량표를 남김니다. 단위는 ㎉/ℓ 입니다.휘발유/8.300---나프타/8.000---등유/8.700---경유/9.200---입니다.
참고로 지붕위에 설치하는 태양열 온수기가 효율적 으로는 훨신 효율이 좋으며 태양광발전을 하여 여기선 생산된 전기로 전기히터를 이용해서 물을 덥히는 방식은 태양열온수기에 비해서 효율이 15~20% 에 미치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태양관발전 모듈이 효율 자체가 20% 대 를 넘지 못하기 때문 입니다...네이버 에서 태양광전지판의 효율을 보시기 바랍니다.
에너지변환 효율에 있어서 전기에너지를 열 에너지로 변환시킬 경우 손실이 가장 큽니다. 축사의 경우 난방을 전기(전기에너지)를 이용하면 저렴하다는 광고가 많습니다. 보통은 백등유나 LPG로 직화방식인데요. 직화 방식의 경우 에너지 변환 손실이 적습니다. 그리고 가스의 경우 97%이상 연소가 가능하기에 기름보다는 열효율은 좋지만 가격이 문제겠죠. 그런 면에서 도시 가스로 난방하는 게 좋습니다. 태양열의 경우 대부분 난방보다는 온수 사용을 위한 목적입니다.
전기보일러의 경우 축열식 방법을 이용한다 해도 심야보일러처럼 효율이 떨어지고요. 보일러는 주로 밤에 작동하기에 햇빛을 이용하기에 적합치 않다고 봅니다.
심야에 전기가 가동 되어 보일러 물을 덮혀놓고 왼 종일 따듯하게 방바닥 온도가 유지 되듯이~ 햇볓이 나서 전기가 발전될 때만 보일러가 가동되어 물을 덮인다면 그 물은 어느 정도 따듯하게 유지 될 것만 같은데요? 저는 태양열 보일러를 사용한 경험이 있습니다. 태양열로 물이 덮혀지고 물 온도가 부족할 때엔 도시 가스가 자동으로 연결되어 돌아 가는 시스템였는데 겨울의 차가운 온도때문에 별 소득이 없었고 여름에는 불볓더위때문에 과하게 덮혀진 물을 식힌다고 전기가 왼종일 돌아 가서 시공 업체와 다툼을 하기도 했는데 결국은 시공이 부실 시공이 되었고 관이 파손되고 망가져 올해 철거했습니다.
그런 체험을 하면서 느낀점은 태양광이라면 날씨의 영향도 안받고 발전된 전기의 효휼은 같은 성능이기 때문에 오히려 태양광을 이용한 보일러가 안정적이겠다 싶었습니다. 태양광은 발전시간의 길이만 차이날뿐 보일러가 가동이 되면 그 성능은 변동이 없으니 발전되는 시간동안은 변동없이 물이 덮혀 질것입니다. 보일러 순간소모전력이 몇 키로인지 알아 보지는 않았지만 순간소모전력보다 많이 발전될때에는 그 전력이 한전으로 자연스럽게 너머 가지 않을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태양광을 이용한 보일러 시스템을 잘 연구한다면 좋은 결과가 돌출될 것으로 예측합니다.
첫댓글 첫째는 일일 필요로 하는 열량이 몇 ㎉ 인가를 알아야 합니다.태양광 발전량을 대략 일일 3.5시간 × 5KWh=17.5KW 로 볼때 이것을 열량으로 변환하면 17.5KW × 860 ㎉ =
15.050 ㎉ 의 열량이 됩니다. 다음은 몇ℓ 의 물의 양을 몇도( ℃ ) 의 온도로 올릴 것인가? 를 알아야 합니다. 1ℓ 의 물을 1 ℃ 올리는데 필요한 열량이 1㎉ 입니다.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석유류의 열량표를 남김니다. 단위는 ㎉/ℓ 입니다.휘발유/8.300---나프타/8.000---등유/8.700---경유/9.200---입니다.
참고로 지붕위에 설치하는 태양열 온수기가 효율적 으로는 훨신 효율이 좋으며 태양광발전을 하여 여기선 생산된 전기로 전기히터를 이용해서 물을 덥히는 방식은 태양열온수기에 비해서 효율이 15~20% 에 미치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태양관발전 모듈이 효율 자체가 20% 대 를 넘지 못하기 때문 입니다...네이버 에서 태양광전지판의 효율을 보시기 바랍니다.
온수저장 축열탱크가 500리터이고 온도는
최대 60도 입니다. 이렇게 축열탱크에 비축된 온수로 난방을 할겨우 전기보일러 가동률이 1day 50%정도
예상합니다만 .제가 잘모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누진으로인한 전기요금 폭탄맞습니다..^^;
전 개인적으로 난방은 화목+기름으로 쓰시고,
주택전기는 태양광으로 도움 받으시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에너지변환 효율에 있어서 전기에너지를 열 에너지로 변환시킬 경우 손실이 가장 큽니다.
축사의 경우 난방을 전기(전기에너지)를 이용하면 저렴하다는 광고가 많습니다.
보통은 백등유나 LPG로 직화방식인데요.
직화 방식의 경우 에너지 변환 손실이 적습니다.
그리고 가스의 경우 97%이상 연소가 가능하기에 기름보다는 열효율은 좋지만
가격이 문제겠죠.
그런 면에서 도시 가스로 난방하는 게 좋습니다.
태양열의 경우 대부분 난방보다는 온수 사용을 위한 목적입니다.
전기보일러의 경우 축열식 방법을 이용한다 해도 심야보일러처럼 효율이 떨어지고요.
보일러는 주로 밤에 작동하기에 햇빛을 이용하기에 적합치 않다고 봅니다.
감사합니다.
심야에 전기가 가동 되어 보일러 물을 덮혀놓고 왼 종일 따듯하게 방바닥 온도가 유지 되듯이~
햇볓이 나서 전기가 발전될 때만 보일러가 가동되어 물을 덮인다면 그 물은 어느 정도 따듯하게 유지 될 것만 같은데요?
저는 태양열 보일러를 사용한 경험이 있습니다.
태양열로 물이 덮혀지고 물 온도가 부족할 때엔 도시 가스가 자동으로 연결되어 돌아 가는 시스템였는데
겨울의 차가운 온도때문에 별 소득이 없었고 여름에는 불볓더위때문에 과하게 덮혀진 물을 식힌다고 전기가 왼종일 돌아 가서
시공 업체와 다툼을 하기도 했는데 결국은 시공이 부실 시공이 되었고 관이 파손되고 망가져 올해 철거했습니다.
그런 체험을 하면서 느낀점은 태양광이라면 날씨의 영향도 안받고 발전된 전기의 효휼은 같은 성능이기 때문에
오히려 태양광을 이용한 보일러가 안정적이겠다 싶었습니다.
태양광은 발전시간의 길이만 차이날뿐 보일러가 가동이 되면 그 성능은 변동이 없으니 발전되는 시간동안은 변동없이 물이 덮혀 질것입니다.
보일러 순간소모전력이 몇 키로인지 알아 보지는 않았지만 순간소모전력보다 많이 발전될때에는 그 전력이 한전으로 자연스럽게 너머 가지 않을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태양광을 이용한 보일러 시스템을 잘 연구한다면 좋은 결과가 돌출될 것으로 예측합니다.
도시가스사용요금과 전기 사용요금을 비교하여 정말 도시가스 사용요금이 저렴하다면
전기와 도시가스에 의해 병행 가동 될 수 있는 보일러개발을 해야 할 것입니다.
만약 그런 보일러 개발이 성공한다면 모든 가정에서는 난방용 태양광을 우선적으로 설치하게 되지 않을까요?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