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집트 전기차시장에 진출을 원하는 한국 기업에 조언 -
- 기아자동차 Soul EV 2015년식 모델 벤치마킹 필요 –
□ 인터뷰 개요
ㅇ 일시: 2018년 11월 21일
ㅇ 장소: Revolta 본사(Cairo, Autostorad, Cetadil Plaza)
ㅇ 인터뷰 대상자: Mohamed badawy, CEO of Revolta
(좌) Mohamed badawy, (우) 본사 사무실 입구
자료원: KOTRA 카이로 무역관 촬영
□ 인터뷰 추진 배경
ㅇ Revolta사는 이집트 최초로 전기차를 출시한 회사이며 현재 전국에 전기차 충전소를 운영하고 있음.
ㅇ 최근 생산된 지 3년이 안된 중고 전기차의 수입을 허용하는 법안이 발표됐으며, 전기차 사용을 점차 확대하려 하는 정부의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음.
ㅇ KOTRA 카이로 무역관은 이집트 전기차시장의 선두주자 Revolta사의 대표를 만나 직접 이야기를 듣고, 한국 기업들의 이집트 전기차 시장진출에 인사이트를 얻고자 함.
□ Revolta사 CEO와의 인터뷰 내용
Q1. 언제부터 전기차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됐으며, 어떻게 전기차를 이집트 시장에 처음으로 들여오게 됐나요?
A1. 지난 2012년 러시아 방문 때 테슬라사의 전기차 시연회에 참석하면서 처음 관심을 가지게 됐습니다. 그 후 2014년까지 전기차를 이집트 시장에 들여오기 위한 조사를 진행했고, 2016년에 Revolta 회사를 설립했습니다. 이후 2018년 2월에 7곳의 전기차 충전소를 세웠고 언론의 주목을 받게 됐습니다. 저는 전기차를 들여오는것보다 전기차 사용을 위한 기반시설을 건설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후 저는 전 이집트 산업통상부 장관을 설득하기 위해 조사를 진행했고 다행히도 장관은 전기차에 큰 관심을 보였습니다.이를 통해 2018년에 산업부 장관령 255호가 발표돼 생산된 지 3년이 넘지 않은 중고 전기차에 대한 수입이 가능해졌습니다. 저는 이외에도 유류보조금이 점차 폐지되는 것이 이집트 시장에서 전기차가 경쟁력을 갖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018년 2월 전 사업부 장관 Tarek Kabil이 첫 전기차 충전소를 둘러보는 모습
자료원: Ahram Auto 자체 자료
Revolta 전기차 충전소 현황
자료원: Revolta 홈페이지
Q2. 지금까지 몇 개의 충전소를 설치하셨나요? 앞으로는 몇 개를 더 설치할 계획이신가요?
A2. 지금까지 고속도로 65곳에 급속충전소를 설치했습니다. 오는 2020년까지 충전소 수를 300개까지 늘릴 계획입니다.
(좌) Revolta 전기차 충전소, (우) Revolta에서 운영 중인 전기 충전제도
자료원: KOTRA 카이로 무역관 촬영
Q3. 닛산, 테슬라, 현대자동차와 같은 자동차 제작사로부터 전기차를 어떻게 수입하며 보통 몇 대를 수입해 판매하시나요? 이집트 현지에서 해당 자동차를 판매하고 있는 공식 에이전트와는 어떠한 관계이신가요?
A3. 한국 기아자동차의 Soul EV을 비롯해 E-golf, Fiat 500 등의 전기차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매달 50대에서 60대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저는 기아자동차, 폴크스바겐, 피아트와 같은 자동차업체들의 이집트 공식 딜러가 아닙니다. 따라서 저는 완제품인 자동차 판매가 아닌 베터리와 같은 부품 판매에 집중하려고 합니다.
Q4. 이집트에서 전기차를 판매하는데 있어 어려운 점은 무엇이 있나요?
A4. 아직까지 전기차와 관련한 정부의 법과 제도가 완전하게 구축돼 있지 않습니다. 예컨데 차량등록소에서 전기차 등록과 관련한 기준이 별도로 존재하지 않는데요, 이로 인해 전기차 사용자들은 큰 비용을 지불하고 있습니다. 기아차 Soul EV와 현대 Ioniq의 경우, 1600cc 차량으로 등록되며 매년 EGP 2000~3000의 등록비용을 지불합니다. 테슬라의 전기차들의 경우 6000cc 자동차로 치부해 매년 어마어마한 등록비용을 지불하기도 합니다. 저는 전기차에 한해 부가가치세를 면제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관련 제도가 구축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저는 기존의 외국 자동차회사들의 딜러회사들이 전기차 판매에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딜러들이 직접 홍보하고 해외 본사의 지원을 받는다면 전기차 판매 대수는 훨씬 증가할 것입니다.
Q5. 일부 전기차 커뮤니티에서는 전기차 구입 시 14%의 부가가치세 외에 5%의 추가 등록비용이 부과된다고 합니다. 이는 사실인가요?
A5. 오직 부가가치세 14%만 부과됩니다.
Q6. 앞으로 정부에서 전기차 보급 확산을 위해 더 많은 조치들을 취할 것으로 생각하시나요? 지난 2018년 3월에 3년 이내의 중고 전기차 수입을 허용하는 법안이 발표됐고, 9월에 전기차 수입에 관세가 면제된다는 법안이 발표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A6. 정부에서도 친환경 움직임을 지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정부에서 전기차에 한해 주차료, 통행료를 면제해주는 방안에 대해서 고려 중입니다.
Q7. 이집트 첫 전기차 주유소는 이집트 군 소속의 'Wataniya' 주유소에 설치됐는데요. 앞으로 전기차 충전소는 모두 해당 주유소에만 세워질 수 있는 것인가요?
A7. 아닙니다. 이집트군 소속의 Wataniya 주유소뿐만 아니라 민간 주유소, 쇼핑몰 등 다양한 공간에 충전소가 존재합니다. 현재 총65개의 충전소 중 16개만이 Wataniya 주유소 내에 설치돼 있습니다. 저는 공공장소 곳곳에 설치돼 있는 전기차 충전소에 대한 홍보효과를 크게 생각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Pull-strategy'를 통해 잠재적 소비자들에게 전기차 구매에 대한 욕구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8. 기존의 연료 자동차 판매가 전기차 판매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시나요?
A8. 단기적으로는 아니겠지만 장기적으로는 그럴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저는 시장조사할 때 당연히 인구가 많은 카이로와 알렉산드리아에서 전기차에 대한 수요가 높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실상 판매 시 델타지역(나일강 하류지역)의 시골에서 수요가 더 발생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Q9. 정부에서 전기 보조금을 전면 폐지한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것이 앞으로 전기차 수요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시나요?
A9. 현재 정부는 상업목적의 전기에 대한 보조금을 전면 폐지했고 가정용만 조금 지원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쇼핑몰과 주유소와 같은 상업용 시설에서 충전하던 사용자들은 별다른 차이를 실감하지 못할 것입니다. 다만 가정에서 충전하는 전기차 사용자들은 조금 더 저렴한 가격에 충전할 수 있겠으나 급속충전기가 아니기에 속도는 느릴 것입니다. 아울러 상업용 시설에서 충전하는 사용자들이 기존의 연료로 작동하는 자동차에 드는 비용보다 많이 지불하는 것은 당연히 아닙니다.
Q10. 이집트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전기차업체들에 한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A10. 한국 업체들은 전기차 자체, 부품, 배터리, 충전소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회를 엿볼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한 가지 중요한 점은이집트 시장은 가격에 매우 민감하다는 것입니다. 저는 2015년식의 기아자동차 Soul EV가 이집트 시장에 적합한 전기차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집트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전기차업체들은 기아차 Soul EV를 벤치마킹해야 하며, 이보다 못한 성능 혹은 가격을 제시해서는 진출에 성공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전기차 배터리는 전기차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에 이를 중요하게 여기어 성능이 좋은 배터리 개발에 힘써야 합니다.
또 한 가지 한국 자동차업체들이 주목해야 할 것은 오는 2019년부터 이집트-EU FTA에 의거해 유럽산 자동차에 대해 전면 무관세가 적용된다는 것입니다. 이집트에서 유럽산, 특히 독일산 자동차에 대한 평가는 매우 좋습니다. 한국 자동차와 비슷한 가격의 유럽산 자동차가 들어온다면 한국산 자동차들은 경쟁하기 힘들 것입니다. 그러나 전기차의 경우 국가에 상관없이 전면 무관세 항목입니다. 따라서 한국 업체들은 전기차에서 새로운 위기 돌파구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Q11. 한국 전기차업체들이 이집트 시장에 진출할 때 필요한 전략은 무엇이 있을까요?
A11. 현지에서 영향력이 있는 에이전트와 거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쇼룸이 있는 에이전트와 거래할 경우 현지에서 홍보효과를 볼 수 있어 판매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Q12. 이집트로 전기차를 수출하고자 할 때 필요한 인증은 무엇이 있나요?
A12. 따로 필요한 인증은 없습니다.
Q13. 최근 신문기사에서 이집트의 한 업체가 중국 기업과 손잡고 이집트에서 전기차를 생산한다고 한 바 있습니다. 이것이 앞으로 전기차 수출에 영향을 미칠까요?
A13. 몇 달 전 Drshal Industrial and Trading Company는 SMG Engineering Automotive Company과 중국 Dongfang Electric Corporation과 협력해 이집트 최초로 전기차를 생산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추후 전기차가 생산된다고 하더라도 미니벤식의 전기차만 생산될 전망이며 세단은 생산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것이 전기차 수입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우선 이집트 사람들은 중국 자동차에 대해 신뢰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중국 브랜드의 전기차가 생산된다 하더라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Q14. 전기차 제조사별로 다른 플러그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전기차 충전소에서 모든 종류의 전기차가 다 충전이 가능한 것인가요?
A14. CHAdeMO*는 이집트에서 가장 흔한 전기차 충전방식입니다. 기아자동차를 비롯해 많은 자동차회사들이 해당 방식을 따릅니다. 다만 현대자동차를 비롯한 일부 자동차들의 경우 다른 방식을 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CHAdeMO: 국제적으로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전기차 충전방식임. 일본 도쿄전력사가 개발한 충전방식이며 많은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이 방식을 활용해 전기차를 생산하고 있음.
(좌) Revolta사에서 계획 중인 충전제도, (중) 기아자동차의 Soul EV, (우) 테슬라의 Model X
자료원: KOTRA 카이로 무역관 촬영
□ 시사점
ㅇ 이집트, 전기차에 대한 수요 증가 예상
- 오는 2019년 1월1일부터 유류보조금이 전면 폐지됨에 따라 전기차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전망
ㅇ 전기차 관련 법규 신설 여부 모니터링 필요
- 현재까지 이집트 정부는 전기차와 관련한 구체적 법규를 마련하지 않은 상황
- 추후 법규 구축 시 이를 토대로 한 진출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지속적인 동향 모니터링 필요
ㅇ 기아자동차의 Soul EV 2015년식 모델이 이집트 시장에 적합
- Revolta사 CEO는 이집트 전기차시장에 진출을 원하는 기업에 기아자동차 Soul EV 2015년식 모델을 벤치마킹해야 한다고 조언함.
- 가격과 성능이 시장 수요에 적합하며 기존의 연료차 Soul 모델과 일치하는 부품이 많음.
- 성능 좋은 배터리 개발에 힘써야 함.
ㅇ 경쟁업계 동향
- 2019년부터 이집트-EU FTA로 유럽산 자동차 무관세 적용되나 전기차의 경우 원산지 관계없이 무관세 적용으로 한국산 자동차에대한 영향은 적을 것으로 판단됨.
- 중국산 자동차에 대한 이집트인들의 신뢰도가 낮은 편으로 이집트에서 중국 브랜드의 전기차가 생산되더라도 한국산 자동차와의 경쟁에 큰 영향을 주지 않을 전망
ㅇ 이집트 전기차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합리적인 가격 제시와 노련한 에이전트와의 협력 필수
- 이집트 소비자들은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해야 함.
- 경험이 많은 노련한 에이전트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자동차 홍보 및 A/S에 노력을 기울여야 함.
자료원: Revolta사 CEO 인터뷰, KOTRA 카이로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