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4.고대불교-삼국통일과불교(63) (8) 의상과 화엄종의 사회적 성격(19) < 최병헌의 한국역사와 불교 < 연재 < 기사본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http://www.beopbo.com/news/articleView.html?idxno=318857&page=18&total=2796
155.고대불교-삼국통일과불교(64) (8) 의상과 화엄종의 사회적 성격(20) < 최병헌의 한국역사와 불교 < 연재 < 기사본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http://www.beopbo.com/news/articleView.html?idxno=319139&page=17&total=2796
157.고대불교-삼국통일과불교(66) (8) 의상과 화엄종의 사회적 성격(22) < 최병헌의 한국역사와 불교 < 연재 < 기사본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http://www.beopbo.com/news/articleView.html?idxno=319682&page=15&total=2796
158.고대불교-삼국통일과불교(67) (8) 의상과 화엄종의 사회적 성격(23) < 최병헌의 한국역사와 불교 < 연재 < 기사본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http://www.beopbo.com/news/articleView.html?idxno=320121&page=13&total=2796
159.고대불교-삼국통일과불교(68) (8) 의상과 화엄종의 사회적 성격(24) < 최병헌의 한국역사와 불교 < 연재 < 기사본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http://www.beopbo.com/news/articleView.html?idxno=320464&page=11&total=2796
160.고대불교-삼국통일과 불교(69) (8) 의상과 화엄종의 사회적 성격(25) < 최병헌의 한국역사와 불교 < 연재 < 기사본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http://www.beopbo.com/news/articleView.html?idxno=320729&page=9&total=2796
161.고대불교-삼국통일과불교(70) (8) 의상과 화엄종의 사회적 성격(26) < 최병헌의 한국역사와 불교 < 연재 < 기사본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http://www.beopbo.com/news/articleView.html?idxno=321028&page=8&total=2796
162.고대불교-삼국통일과불교(71) (8) 의상과 화엄종의 사회적 성격(27) < 최병헌의 한국역사와 불교 < 연재 < 기사본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http://www.beopbo.com/news/articleView.html?idxno=321348&page=6&total=2796
163.고대불교-삼국통일과불교(72) (8) 의상과 화엄종의 사회적 성격(28) < 최병헌의 한국역사와 불교 < 연재 < 기사본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http://www.beopbo.com/news/articleView.html?idxno=321634&page=4&total=2796
164.고대불교-삼국통일과불교(73) (8) 의상과 화엄종의 사회적 성격(29) < 최병헌의 한국역사와 불교 < 연재 < 기사본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http://www.beopbo.com/news/articleView.html?idxno=321904&page=2&total=2796
165.고대불교-삼국통일과불교(74) (8) 의상과 화엄종의 사회적 성격(30) < 최병헌의 한국역사와 불교 < 연재 < 기사본문 - 불교언론 법보신문 - http://www.beopbo.com/news/articleView.html?idxno=322199
첫댓글 우리가 평소 접할 수 없던 자료들이 많습니다
최병헌 교수님 글을 쭉 보니 중요한 부분 하나를 지적 하시는게 눈에 띄네요
그것은 신라 화엄이 의상계가 주류가 되면서 화엄 연구가 주로 일승법계도 위주로만 즉 주석서 위주로 이루어져 새로운 교학이 나오기 힘들어졌다 는 코멘트
저도 의상 화엄 보면서 제자들이 너무 스승의 법계도 위주로만 공부한 느낌을 받았는데 그게 착각은 아니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