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一章:起卦 제1장 기괘
第一節:起裝 제1절 기장
起일어날 기 ① 일어서다 ② 번 ③ 일어나다 ④ 차례
裝 꾸밀장 ① 꾸미다 ② 행장(行裝) ③ 차리다 ④ 장식품
起裝即是起卦,起卦可以說是一門藝術。
起裝的不好,就會影響六爻快速準確的推斷。
기장은 즉 기괘이고, 기괘라는 말은 한 문의 예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시작이 좋지 않으면, 6효는 빠르고 정확한 추단에 영향을 미칩니다.
起裝的一切程式,也就是:
記下預測時的年月日時,這時最好先定好用神。
例如
凡測可先取世爻為用神人。
起好排好卦爻。
本變卦爻最好都要排出。
기괘의 모든 정식은, 즉 :
예측시의 년, 월, 일,시를 기록하는 것은, 이때 좋은 용신을 가장좋게 선정합니다.
예를 들어,
보통 측정은 먼저 세효를 취해 용신이 되는 사람입니다.
기는 좋은 괘효를 좋게 배열합니다.
본은 괘효를 가장 좋게 변해하여 모두 중요히 배출합니다.
用來排卦爻的紙,一般研究者使用白色紙。
白紙黑字,一目了然。
對外預測一般使用紅色紙,因為紅色在民俗中代表吉利喜慶。
它醒目明亮,可以刺激人們的視覺神經系統引起興奮,
形成熱烈歡快的氣氛,並且容易使求測者注目和專心,
同時也容易于招來生意。
사용에서 괘효를 짝하는 종이, 일반 연구는 백색종이를 사용합니다.
백지 검은글은, 한 눈에 선명합니다.
예측 일반 사용외에 붉은색 종이에 대하여는, 붉은색은 민속에서 대표적 길리 축제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눈길을 끌고 밝으며 사람들의 시각 신경계를 자극하여 흥분을 유발하고,
따뜻하고 쾌활한 분위기를 형성할 수 있으며, 아울러 찾는 사람의 관심과 집중을 쉽게 만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동시에 비즈니스를 유지하기 쉽습니다.
但現代很多研究者使用白紙,這不僅具有現代意義,
同時有的研究者也認識到紅色接觸太多則會使人焦燥不安,
進行大量推斷後很容易產生疲勞,這一點也應略加以注意。
그러나 현대의 많은 연구자들은 백지를 사용하는데, 이는 현대적 의미뿐만 아니라,
동시에 일부 연구자들도 너무 많은 적색으로 접촉하는 사람들을 불안하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많은 추론을 한 후 피곤해지기 쉽다는 점도 더하여 주의해야 합니다.
排寫卦爻又稱為布卦。
布卦猶如用兵打戰,先要擺好陣勢,才可迎敵作戰。
---陣勢擺的越好,就越有利於行軍做戰。
배사 괘효 또한 포괘가 된다고도 합니다.
포괘는 여전히 병사들과 싸우는 것과 같으며, 먼저 좋은 위치를 점하고, 비로소 적을 만나 작전할 수 있습니다.
- - ㅡ 진군 대형이 좋을수록, 행군하여 유리한 전투가 됩니다.
布卦的要旨是: 要寫的正確。 포괘의 요지는 ; 요사의 정확함입니다.
寫 베낄 사
寫的方式要構成對自已有利、對思維和快速推斷有利。
사의 방식은 중요히 자신에게 유리한 구성을 하고, 생각과 빠른 추단에 대해 유리합니다.
寫的方式也略有講究,
一般來說寫的方式要構成對自已推斷的思維、
速度和準確有利的卦勢,使遠近可以聲援,先後可以呼應。
사의 방식 또한 대략 강구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말하는 글쓰기 방식은 자신의 추단 된 사고를 구성하고,
속도와 정확성이 유리한 괘세이며, 원근 사용이 성원할 수 있고, 선후 호응할 수 있습니다.
完全可以說布卦就等於用兵打仗,先要擺好陣勢才有利於迎敵作戰,
布卦布的越好,就越有利於六爻的快速推斷。
완전히 포괘를 말하는 것은 병사로써 싸우는 것등이며, 중히 적과 싸우기 전에 좋은 위치를 설정해야 하며,
포괘는 포의 더 좋을수록, 6효의 쾌속 추단하는 데 더 유리합니다.
每個人都可以形成自已特有的布卦方式,
現在的例舉我個人的布卦方式:
각 사람 모두 자신만의 특유한 포괘 방식을 형성할 수 있으며,
현재는 개인적인 포괘(점술) 방법으로 예를 들겠습니다.
例如 예를 들어,
已卯年、辛末月、辛末日、癸已時,即1999年7月18日早上9點, 1999년 7월 18일 아침 9시,
一位林姓男子求婚得天天乾變火天大有:임성 한 남자가 구혼- 천천건 변 화천대유 괘를 얻었다.
- - 蛇 父戊世 官已應
- 天 火--勾 兄申 --- 父末
- 天 - 朱 官午 兄酉
- 天 - 龍 父辰應 父辰世
- 天 乾 天 - 武 財寅 財寅
- 乾 大有- 虎 子子 子子
* 본괘 지괘 착괘 종괘 호괘를 보이고 있음
這種布卦方式考慮到現代文字資訊排例大多是由左向右排和由左向右看的習慣,
因此拋棄的傳統的由右向左排例的方式。
이런포괘(점치는) 방식은 현대 문자 정보 배열 대부분을 고려하면 좌향우 짝과 좌향우로 보는 습관때문이며,
포기하는 이유는 전통적인 우향 좌 배열의 방식 때문입니다.
從上下六爻來看,什麼爻居什麼卦、什麼卦中有什麼爻,一目了然。
並且把卦和爻各自彙聚排例在一起,
這樣利於從爻來入手分析,
也利於從卦上解拆,梅爻兼用更好。
상 하에서 6효로 보면, 어느 효가 어느괘에 거하고, 어느 괘중에 어느 효가 있는지, 일목요연 합니다.
그리고 그 파악한 괘와 효 각자가 함께 모여 배열하는 1기가 있고,
이런 효에 따라서 이득이 온것을 입수 분석하고,
또한 종괘상에서 이득을 해절하고, 매화 효를 겸해 사용하면 더 좋습니다.
從整體來看,乾變大有。
從卦畫一推,錯卦蹤卦互卦立列,極為直觀。
比較便於構成對自已推斷的思維、速度和準確有利的卦勢,
使遠近可以聲援,先後可以呼應。
能較好的發掘出各卦各爻各六神中所包含的表面和深層面的信息量,
做到簡單明白,一目了然。
전체를 보면 건 변 대유입니다.
괘 획에 따라 하나획을 추리하면, 착괘 종괘 호괘가 일렬로 늘어서 있어 매우 직관이 됩니다.
비교적 자신의 추단의 사고에 대해 편리하게 구성되고, 속도와 정확성은 유리한 괘세이고,
사용은 원근에서 성원 할수 있고,선후 호응 할 수 있습니다.
비교적 좋은 발굴로 각괘 각효 각6신중에서 포함한 표면과 심층면의 정보량을 나타낼수 있고,
간단 명료하고,일목 요연 합니다.
寫卦:사괘 - 복사괘
許多人寫卦追求文字的優美,這本身無可非議。
但不要太拘束於文字相,不要太刻板了則猶如作繭自縛,背離了真正易斷的原理。
六爻之妙道,是活的、靈動的、自然而然的。
많은 사람들이 텍스트의 아름다움을 추구하기 위해 육각형을 쓰는데, 그 자체로 비난받을 여지가 없습니다.
그러나 텍스트에 너무 얽매이지 말고, 너무 경직되지 말고, 진정한 깨짐의 원칙에서 벗어난 고치와 같습니다.
6효의 묘도는 살아 있고 영동적이며, 자연스러우며 자연스럽습니다.
凡著于形跡,尚末到妙處。
因此要將其化去,化至活、靈動、自然而然。
一張紙上不在於寫什麼和字體好不好,文字優美與否,
而在於是否能推算的快、穩、准和輕鬆自在。
因此寫卦時最好要自由馳驄地寫、滔滔不決的寫、自發地寫。
整個寫卦過程中能進入一種“無”或“氣功態”中最好。
---任筆揮灑,自由從容。
흔적이 형태에 있는 곳에서 끝은 여전히 훌륭합니다.
따라서 그것을 녹여서 살아 있고 민첩하며 자연스러운 자연으로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종이 한 장에 무엇을 쓰느냐, 폰트가 좋은지 아닌지, 글이 아름다운지 아닌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빠르고 꾸준하고 정확하고 쉽게 계산할 수 있느냐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사괘를 작성할 때는 자유롭게, 우유부단하게, 즉흥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사괘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일종의 "없음" 또는 "기공 상태"로 들어가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 ㅡ 필적은 자유롭고 차분하게 스윙합니다.
有時就算寫錯了卦爻也不打緊,有一種你理智時並不知到的神奇力量在左右著你,
創造出連你自已事後也莫名其妙驚歎萬分的作品---錯卦,
而它---錯卦,卻有如神相助,與天意相合,與事實相符,准的很。
때로는 사착 잘못된 괘효를 써도 상관없고, 이성적일 때는 알 수 없는 마법의 힘이 당신을 조종하고 있으며,
나중에 당신 자신도 설명할 수 없을 정도로 놀랄 수 있는 작품을 만들고 - - ㅡ 착괘이며,
그것은- - ㅡ 착괘이며, 도리어 신이 서로 도움이 있으면, 함께 천의가 상합하고, 함께 사실을 상부하고, 매우 정확합니다.
至今人們並末弄懂這種錯卦錯斷的神來之筆是來之於深於思、
精于勤的易術造詣和神推鬼差的靈氣。
其隨心所欲或天馬行空之式,與一筆一畫按卦書所寫的有天壤之別。
我行我素,隨心所至與書法的極嚴謹極認真的天壤之別。
지금까지 사람들은 이런 착각과 오판이 깊은 생각과 부지런하고 부지런한 이수(李水)의 성취와 귀신을 밀어내는 신의 기운에서 비롯된 것임을 알지 못했다.
자유분방하거나 기발한 문체는 괘서에 한 획, 한 획으로 쓰여진 것과는 매우 다릅니다.
아행 아소는, 캘리그래피의 엄격함과 진지함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有人認為這種錯卦錯斷是離經叛道的亂來一氣,但用它的人卻認為易術是自由的,
自由的寫,自由的發揮,自由的表達。
---一旦進入了自由之境,所做的和所說的無所謂對與錯,他只存在何者為是之中。
이런 엉뚱한 육각형은 일탈적인 엉망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지만,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은 이슈가 자유롭고,
쓰기가 자유롭고, 놀기 자유롭고, 표현이 자유롭다고 생각한다.
- - ㅡ 일단 자유의 영역에 들어서면, 그의 행동과 말이 옳은지 그른지는 중요하지 않으며, 오직 옳은 것 속에만 존재한다.
他不會受任何形式所縛,路就在腳下,想怎麼走就怎麼走,
如果還分是與非,對與錯,就不算什麼自由。
而自由就是自然,自自然然,自然而然。
그는 어떤 형태에도 얽매이지 않을 것이고, 길은 그의 발 아래에 있으며, 그가 원하는 대로 걸을 수 있을 것이며,
그가 여전히 옳고 그름을 분별한다면, 잘못에 대해, 그것은 그다지 자유롭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자유는 자연스럽고, 자발적으로, 자연스럽습니다.
初學六爻者,初時絕不能亂來!
有道是“大匠誨人以規矩”,
在初學六爻時不能離開六爻的基本法則。
但無意識中寫錯了卦想改就改,
或將錯就錯按錯卦斷即是!
這其中的奧妙與作用,非過來人難以理解。
6효 초보자는 처음부터 엉망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스승은 지칠 줄 모르고 규칙을 지키도록 가르친다"는 방법이 있으며,
처음에 육효를 배울 때 육효의 기본 법칙을 벗어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무의식중에 사의 잘못된 괘를 바꾸어 쓰고 원한다면 변경하거나,
잘못된 실수를 하고 따라서 잘못된 괘를 판단하는 것이다!
이는 그중의 비밀과 작용은, 사람이 이해하기 어려운 것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