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스리랑카 컨테이너 터미널 개발에 5억 달러 이상 투입
https://gcaptain.com/us-investment-sri-lanka-container-terminal/
(블룸버그) —
뉴델리와 워싱턴이 남아시아에서 중국의 영향력을 축소하려고 하는 가운데, 미국 은 인도의 억만장자 고탐 아다니(Gautam Adani) 가 개발 중인 스리랑카 수도의 항구 터미널에 5억 5300만 달러의 자금 조달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
국제개발금융공사(International Development Finance Corp.)의 자금 지원은 콜롬보가 지난해 경제 붕괴 이전 중국 항구와 고속도로 프로젝트에 막대한 자금을 투자한 이후 스리랑카에 대한 중국의 영향력을 완화하려는 미국과 인도의 새로운 노력을 강조합니다. Adani의 경우 공매도 Hindenburg Research의 사기 혐의로 올해 초 대기업의 시장 가치에서 수십억 달러가 삭제된 후 미국 자금이 정당성의 도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콜롬보의 심해 서부 컨테이너 터미널은 미국 정부 기관의 아시아 최대 인프라 투자이자 전 세계 최대 규모의 인프라 투자입니다. DFC는 성명을 통해 "이번 조치는 스리랑카의 경제 성장과 양국의 핵심 파트너인 인도를 포함한 지역 경제 통합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자금 조달은 2023년에 총 93억 달러에 달하는 DFC 투자의 글로벌 가속화의 일환입니다.
DFC의 스콧 네이선(Scott Nathan) 최고경영자(CEO)는 수요일 콜롬보에서 기자들에게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미국이 활동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고 말했다. “그것은 분명히 세계 경제 성장의 원동력입니다.”
중국은 지난해 말 기준 약 22억 달러를 이 섬나라에 투자했는데, 이는 최대 외국인 직접 투자국이다. 미국 관리들은 스리랑카의 거의 사용되지 않는 남부 함반토타 항구가 지속 불가능하며 중국의 "부채 함정 외교"의 일부라고 공개적으로 비난했습니다.
콜롬보 항구는 국제 운송 경로에 근접해 있어 인도양에서 가장 바쁜 항구 중 하나입니다. 모든 컨테이너 선박의 거의 절반이 이 바다를 통과합니다. DFC는 2년 동안 90% 이상의 가동률로 운영되고 있으며 새로운 용량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DFC는 스폰서인 John Keells Holdings Plc 및 Adani Ports & Special Economic Zone Ltd.와 협력하여 "현지 경험과 고품질 기준"을 바탕으로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아다니 그룹
미국의 자금 지원은 공매도에 난항을 겪고 있는 Adani Group과 이 그룹이 대다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논란의 여지가 있는 항구 프로젝트를 지지하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대기업은 Hindenburg Research와 다양한 언론 조사를 통해 제기된 수많은 기업 사기 혐의에 맞서 싸우고 있지만 이를 반복적으로 부인했습니다.
아다니 포트스(Adani Ports)의 CEO이자 재벌의 아들인 카란 아다니(Karan Adani)는 수요일 콜롬보에서 기자들에게 “우리는 이것을 국제 사회가 우리의 비전, 능력, 거버넌스를 재확인한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는 2024년 12월까지 운영될 예정인 이 항구 프로젝트에는 총 10억 달러의 자본 지출이 필요할 것이며 준설 작업이 완료되었다고 덧붙였습니다.
Adani Ports의 주식은 뭄바이 거래에서 2.7%나 상승했습니다. 이는 Hindenburg의 타격에서 완전히 회복된 유일한 Adani Group 주식 2개 중 하나입니다. Karan Adani는 대기업이 스리랑카에서 500MW 풍력 에너지를 생산하기 위해 7억 5천만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스리랑카에 대한 Adani Group의 에너지 및 항만 투자는 지난해 일부 지역 국회의원들로부터 불투명하고 뉴델리의 이익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비판을 받았습니다. 과거 공개 연설에서 중국에 도전했던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의 오랜 지지자였던 인도의 억만장자는 이번 투자가 스리랑카의 필요를 해결했다고 말하면서 이러한 주장을 부인했습니다.
'심각한 실사'
미국과 DFC는 "우리가 투자하거나 자금을 지원하는 파트너의 심층적인 실사를 포함하여 투명성을 포함하는 높은 기준을 준수하며 반부패 및 재정적 지속 가능성에 대해 크게 발전했습니다"라고 Nathan은 말했습니다. "저는 이 프로젝트의 기본이 그 자체라고 생각합니다."
트럼프 행정부에서 출범한 개발금융기관인 DFC는 미국의 대외정책 목표를 진전시키는 동시에 개발도상국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됐다. 처음에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전 세계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러나 버지니아주 윌리엄 앤 메리(William & Mary)에 있는 AidData 연구소의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몇 년 동안 자금 조달이 가속화되었으며 이 기관은 워싱턴이 중국의 훨씬 더 주목받는 일대일로 이니셔티브와의 개발 지출 격차를 줄이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DFC의 자금 지원은 "국가 부채를 추가하지 않고도 스리랑카의 더 큰 번영을 창출하는 동시에 지역 전반에 걸쳐 우리 동맹국의 지위를 강화할 것"이라고 Nathan은 성명에서 말했습니다.
© 2023 블룸버그 L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