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건록(建祿)
▲ 성격
학자형이며 선비 같아서 사고방식이 매우 치밀한 편이며 신경질적인 면이 있다. 경위가 밝고 견전착실하므로 위험성있는 일은 절대로 손을 대지 않는 편이다. 증권, 주식 같은 투기적인 것은 충분한 재정적인 여유가 있으면 몰라도 무리한 돈으로는 손대는 일은 없다. 두뇌가 좋아서 머리가 잘 돌아가나 자신의 능력, 한계를 깨달아서 신전될 기회를 만났을 때도 주저하다가 찬스를 놓치고 마는 경우도 생긴다.
정신적으로 고독성이 있고 내향적이며 타인의 간섭도 싫어하고 타인에 대해 간섭하는 것도 좋아하지 않는다. 사물에 대한 비판 안목이 우수하고 성품이 고상하다. 기획이나 기술에 대한 재능도 뛰어나다.
▲ 위치
- 생년(生年)에 있으면 만년에 현달(顯達)한다.
- 생월(生月)에 있으면 중년에 가업이 흥(興)하고 융성한다. 단 조가(祖家)에 거주하지 않는다.
- 생일(生日)에 건록이 있으면 가권(家權)을 획득하고 형위(兄位)를 계승하며 혹은 타향에서 일가를 재흥하거나 또는 사회적 지위가 형을 능가한다. 유덕한 인품은 상하의 친애를 받고 예능에 수발하며 문학적인 재능도 지닌다. 다만 유시(幼時)에 다행(多幸)한 자는 중년 후에 운기가 쇠퇴하며 이에 반하여 중년 전에 불행한 자는 장년 이후에 운기가 전개한다.
건록일생은 재산이 부유하면 처를 극하고 재(財)가 없으면 그 처가 장수하는 경향이 있다.
- 생시(生時)에 건록이 있으면 실자(實子)가 발달하여 그 복지(福祉)를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