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금24에서 내가 받을 혜택 챙기세요!
정부24와 행정복지센터에서 305개 중앙부처 서비스 확인 가능
연말, 광역·기초자치단체 지방보조금사업으로 서비스 확대
〈충북 괴산타임즈 최정복 기자〉= 충청북도가 올 연말 ‘보조금24(국가보조금 맞춤형 서비스)’ 지자체 서비스 추가 개시에 앞서 본격 홍보에 나선다.
보조금24는 내가 받을 수 있는 국가보조금을 한 번에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로, 행정안전부에서 전국을 대상으로 지난 4월 28일 정식 개통했다.
그간 정부가 마련한 각종 정책적 혜택과 서비스의 존재 자체를 국민이 제대로 알지 못하거나, 지원 대상 여부를 확인하기 어려워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신청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이제는 정부24(www.gov.kr)에 로그인 후 보조금24 이용동의를 거치면, 국민 누구나 본인이 국가로부터 받을 수 있는 혜택(중앙부처 서비스 305개*)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현금지원(171개), 이용권(27개), 현물지원(23개), 의료지원・일자리・돌봄 등(84개) 등
인터넷 사용이 어려운 경우에는 신분증을 지참하고 가까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면 온라인과 동일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특히 금년 12월부터는 본인뿐만 아니라 동일세대 내 가족이 보조금24를 통해 광역·기초자치단체의 지방보조금사업 등 자체 재원으로 제공되는 6천여 개의 서비스도 확인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충북도는 많은 도민들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전광판, 도 누리집 배너, 충청북도 스마트홍보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한 집중 홍보를 진행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국가보조금에 더해 현재 지자체 서비스 조사・표준화 작업을 진행 중”이라며, “앞으로 도민들이 국가보조금은 물론 도와 해당 시군에서 받을 수 있는 각종 혜택을 쉽게 안내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 정보 구축과 홍보에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