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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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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한국철도 (영업, 정책) 중부내륙선과 경부선, 그리고 KTX 김천구미역과의 연계방안
station™ 추천 0 조회 2,258 10.11.07 00:14 댓글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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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첫댓글 경부선 광역전철(구미-경산)을 약간 더 연장하여 김천까지 공사하고, 이 노선이 김천구미역을 경유토록 한다면 김천구미역이 약간의 경쟁력을 가질수 있겠다는 생각은 드는군요.

  • 작성자 10.11.07 17:16

    호남선 목포 구간도 목포시내구간 통과가 속도가 느리고 확장이 힘들다는 문제때문에 아예 노선을 바꿨더군요. 그런 예가 있으니 잘 하면 가능하지 않을까요?

  • 10.11.07 01:26

    KTX 김천구미역 연계를 위해 구미시에서는 경전철 까지 놓겠다는 기사도 있었습니다라...하지만 이미 대구권 광역전철 2단계에 김천역~김천(구미)역~구미역을 연결하는 것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김천~진주선 말고도 김천~전주선도 추가사업에 들어있으므로 김천~전주선 연계방안도 생각해야 합니다

  • 작성자 10.11.07 17:15

    경전철은 구미시장의 공약이었던 것 같습니다. (http://www.imaeil.com/sub_news/sub_news_view.php?news_id=31177&yy=2006, http://www.hyunggok.net/dr/gm/view_print.php?id=news&no=10894)

    개인적으로 김천~전주선은 경부선이 이설된다는 전제하에서 KTX 김천구미역과 김천역을 동시에 경유하는 것도 가능할거라는 생각도 들어요.

  • 10.11.07 02:54

    저도 마침 오늘 답답해서 생각해봤는데 제안하신 경로와 똑같이 경부선을 이설하는것외에는 다른답은 없습니다. 보면서 누군가 나와 똑같은 생각을 하겠다 싶었는데 마침 올리는분이 계시네요. 광역전철의경우 김천구미역 경유계획이 있다는건 처음들어보는 이야기입니다. 김천연장자체가 불확실한데다가, 대구시는 지금 사업확정된 구미~경산간에도 손놓고 손대지도못합니다. 대구시에 문의하면 국토부로 완전히 넘어갔으니 그쪽 담당자 전화번호 알려주는 상황입니다. 도대체가 표정속도 100km/h 짜리 광역전철이 가능한건지 아무도 알길이 없는상황입니다. 그런데 경부선 이설요구를 했을리 만무합니다.

  • 10.11.07 02:52

    이설이야기로 돌아오면, 이설하는것자체는 어렵지않습니다만, 아무래도 혁신도시가 문제입니다. 즉, 지금상태라면 문제가 없습니다만, 김천전주선 중부내륙선(경북선포함)까지 전부 하나의 역에서 소화하려면 일단 역하나를 기준으로 사방팔방으로 선로가 뻗어나가고, 역규모도 지금의 배는 커져야합니다. 여기서 문제되는건 다른노선보다는 기존의 경북선이 어떻게 합류하느냐가 제일 문제입니다. 지금 김천시가를 가로질러 김천역으로 합류하는 노선인데 경부선을 따라오게하려면 김천도심의 경부선구간을 확장해야하고, 신선은 혁신도시 사업완료이후인데가 공장들이 있어, 경로가 안나옵니다.

  • 10.11.07 02:53

    지금 철도계획자체가, 김천같은 기점에서 단순히 환승하는것이아니라, 직결운행편성을 고려하는것이기때문에 제안하신것처럼 현역사 윗층에 중부내륙선이 위치하는것은 의미가없습니다. 경북선에대한 문제만 해결한다면, 결국은 지금의 새로운 김천구미역을 통합역으로 만들기위해 경부선을 이설하는사업은 어쩔수없이 필수적으로 이뤄져야한다고 봅니다. 이과정에서 김천~구미구간의 경부선 속도도 자연스럽게 좀더 빨라질수있을것이구요. 혁신도시도 주변도시들과 잘 어우러질수있는 좋은 기회이구요. 혁신도시를 엉성하게벌려놓은 중앙으로써도 충분히 구미를 땡기는 사업이 되리라 봅니다.

  • 작성자 10.11.07 17:10

    제가 지역 사정을 잘 몰라서 김천을 경유하는 경북선은 지금처럼 경부선과 같이 쓰더라도(하루 3회) 선로용량에 크게 무리가 가지 않을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 탓에 김천도심의 현재 경부선 구간을 그대로 쓰는것을 전제로 했었습니다.

  • 작성자 10.11.07 17:17

    위성지도 상으로 볼 때는 주변에 공장 같은게 잘 안보여서 거의 주택이거나 농지인줄 알았는데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대전-김천-진주간 직결운행이라면 기존 김천역을 살리기 위해 지좌동 근처의 경부선에서 산으로 들어가서 (김천구미역 미경유) 삼각선 마냥 연결하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아니면 혁신도시 서쪽의 농소면 월곡2리 일대에서 급곡선을 틀어 경부선과 접속하는 방법도 있어보이고요. 적어도 김천 구시가지도 살려야 하지 않나 합니다. 지금 이대로가면 김천구시가지 따로, 혁신도시 따로, 구미 따로 이렇게 될 것 같습니다.

  • 10.11.07 17:26

    경북선을 유지한다면, 이설할 경부선을 3선정도로 확장해 짓는것도 생각해볼만합니다. 뭐 지금당장의 수요보다는, 경부선 자체가 복선으로는 경부선 외 다른노선까지 병행시키기엔 용량에 한계가 있고, 여기에 광역전철까지 운영할경우 힘들여 건설한 중부내륙선이 김천구간때문에 편성에서 지나치게 희생될 가능성이 많아보입니다. 경북선의경우 제안하신 경로상에는 큰 문제가 없지만, 다른노선들과 결합할수없다는 단점을 안고있기때문에, 중부내륙선도 기존의 김천구미역으로 직결될수있게 하기위해서는 좀더 시가지방향으로 경로가 설정될수밖에 없다고 봤습니다. 제안하신대로면 선로직결을 위해서는 굉장히 복잡한 구조물이 필요해서요.

  • 작성자 10.11.07 18:18

    아마 제가 이해를 잘 못해서 헛다리를 짚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저는 경북선(중부내륙선) 김천구간에 다닐 열차는 상주-김천-부산 또는 남-북 방향의 중부내륙선 밖에 없으리라 봤었습니다. 그러나 충주-김천-부산, 대전-김천-진주 같은 노선이라면 말씀하신대로 직통하는데 문제가 있겠군요.

    저는 중부내륙선이 김천에서 만날 때, 김천구미역과 김천역 둘 중 하나를 가정하고 했습니다. 그러나 lifetimes님 말씀을 듣다보니 제3의 지점이나 역도 생각하고 계신 듯 한데요. 생각하셨던 내용이 있으시다고 알고 있는데 따로 글을 올려주시는 것은 어떠신지요?

  • 10.11.07 20:28

    저도 어쩔수없이 김천구미를 염두해뒀습니다. 또 새로운 시설을 짓는것은 너무 낭비니까요. 다만 중부내륙선을 경부고속선과 평면으로 직결시킬수있는 노선이 되어야한다는점이죠. 제시하신것은 10자로 지나치는 구조이구요. 그러면 선형도 많이 다를수밖에 없구요. 중부내륙선이 직결되어야하는건, 딱히 이유가 있다기보다는, 이번 정부의 계획에서도 그렇지만, 중앙에서는 김천~거제선을 단순히 중부내륙선 단독 편성보다는, 김천까지 KTX로 운행하고 분기해서 진주방면으로 직결운영하는 구상을 하는것같습니다. 그것이 아니라면, 김천역과 경북선을 그대로 놔두고 김천구미에서 거제선이 분기하는 계획을 내놓을 이유가 없으니까요.

  • 작성자 10.11.07 20:45

    그렇다면 문제가 더 쉽게 해결될 수도 있겠는데요.

    덧글이라 상행만 예로 들어볼께요. 경부선과의 평면 환승때문에 경부선을 가운데에 뒀습니다.
    [중부내륙선 상행]_승강장_[경부선 상행]_승강장_[경부고속철 상행][통과 상행]
    아마 김천구미역이 2홈 8선이 되고.. 좌측, 우측으로 약 몇Km 남짓 최소 3복선 고가가 벽처럼 될지도 몰라요.
    그리고 김천구미역 안쪽으로 경부선을 넣기 위해서 중부내륙선이 역 좌측과 역 오른쪽에서 위/아래로 왔다갔다하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 작성자 10.11.07 21:27

    말씀해주신 안대로 하면 여러 문제가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원래 올린 글 제일 아래에 새로 수정해보았습니다. 혹시 아니다 싶은게 있으면 덧글 부탁드립니다.

  • 10.11.07 10:03

    얼마전 대구국토연구원 자료를 봐도 김천과의 교통패턴 분석 결과 문경-4% 상주-8% 통행비중이 낮습니다. 차라리 구미로의 접근성을 키워서 구미역 이용자들이 중부내륙철도를 이용해서 수도권과의 접근성을 크게 하는 것이 효율적인 방법인것 같습니다. 거제 진주 수요가 적고 건설시 경부고속철도와 중부내륙철도와 수요를 양분하게 되는데 차라리 구미역의 경쟁력을 키우고 구미김천역의 접근성으로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서 중부내륙철도의 구미 직결이 효과적이지 않겠습니까? 만약 구미 직결이 실현된다면 대구와 구미의 수요가 상당부분 경부선에서 중부내륙철도로 흡수될듯 합니

  • 작성자 10.11.07 17:18

    김천-진주선은 수서-문경-김천-진주라는 큰 축으로 이어지는 새로운 노선망의 큰 틀 속에서 일부라고 하시더라고요. 구미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통근객을 모을 수 있게 대구, 김천과 더 연결되는 것이 더 유리하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드는데요.
    설사 중부내륙철도가 구미로 직결되더라도, 고속철이 아닌 이상에야 서울까지 1시간 초반대에 끊는것은 힘들지 않을까요?

  • 10.11.07 17:21

    어차피 고속철도가 김천에 정차하는 상황에서 중부내륙선이 구미와 수도권간 연계효과에 그닥 큰 영향을 미치진 못합니다. 중부내륙선자체가 낙후된 경북북부와 서부경남의 통합효과를 기대하는 노선이고, 김천,구미의 경우 사실상 대구와 하나의 생활권이고, 지방 중대형 도시의경우 수도권과의 연결성이 그 도시의 인구감소나 발전저하를 가져올 확률이 더 큰만큼 지역간의 접근도를 높이는것이 훨씬 중요합니다.

  • 10.11.15 14:24

    좋은 발상입니다. 미래 신경주, 현 오송처럼 제대로 하면 접근성은 구려도 흥할 수 있을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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