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의 종류
철도의 건설 및 철도시설 유지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철도는 고속철도, 광역철도, 일반철도가 있고 여기에 도시철도가 추가된다.
쉽게 말해 고속철도는 KTX, SRT를 말하고 광역철도는 지하철 1,3,4호선을 비롯한 수인분당선, 경춘선, 경의중앙선, 경강선, 동해선, 서해선 등이 있고 도시철도는 보통 지하철을 말하는 데 이 일반철도와 고속철도를 제외한 철도를 일반철도라고 칭한다.
철도의 건설 및 철도시설 유지관리에 관한 법률
정확한 정의는 고속철도는 시속 200km 이상으로 주행하는 철도로서 국토부장관이 지정한 철도, 도시철도는 도시교통권에서 운용하는 철도 일반철도는 고속철도와 도시철도를 제외한 철도 등으로 정의가 있으나 흔히 부르는 지하철도 도시철도와 광역철도에 걸쳐 섞여 있다.
철도의 정류와 KTX 철도노선도
1. 고속철도 (KTX, SRT)
고속철도도 2가지 종류가 있다. KTX와 SRT인데 KTX는 코레일 한국철도로 나라에서 운영하는 것이라 보면 되고 SRT는 (주)SR , 즉 민간에서 운영하는 고속철도라고 생각할 수 있다. 철도의 민영화다라고 말이 많기도 했지만 이 때문에 고속철도를 이용을 위해 KTX와 SRT 의 홈페이지에서 따로 확인을 해주어야 한다.
서울 기준 출발지로 보면 KTX는 행신역, 서울역, 용산역 등에서 출발이 가능하고 SRT는 수서역을 거쳐 동탄을 거쳐 뻗어나간다.
고속철도 출발지KTX 노선도
먼저 KTX 노선은 경부선, 호남선, 경전선, 전라선, 강릉선, 중앙선, 중부내력선이 있고 행신역이나 서울역 등에서 출발한다.
KTX 경부선 호남선 경전선
KTX 노선도
SRT 노선도
반면에 SRT 노선은 수서역을 출발점으로 하여 경부고속선과 호남고속선이 있으며 노선도와 운임표는 SRT 홈페이지에서 확인을 해주어야 한다.
SRT 노선도(경부고속선과 호남고속선)
일반철도
일반철도는 코레일 홈페이지에서 수도권, 충정권, 강원권, 경상권, 전라권의 일반철도를 확인할 수 있으며 다음과 같다.
첫댓글 파도파도 끝도없이 나오는 정보들 부지런히 배우겠습니다. 저녁식사 맛나게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