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二節:易簡 제2절 이간
萬彙之繁、大道至簡--論六爻基要 만휘의 번, 대도지간 - - 논 육효기요
만휘(무리)의 번(많다) - 단순함으로 가는 길
萬彙之繁 만휘는 복잡하다
六爻預測初學時我們往往只會起卦,一直不知到六爻斷應從何處入手斷起?
《六爻學》本來博大精深,內設有卦、爻、四時和諸多行運等。
並且有成千上萬條分類斷斷語,諸位六爻大師古今經驗所注,
其古今萬彙之繁,並且越演越繁,實在讓人眼花撩亂,不從所適。
6효 예측을 처음 배울 때 우리는 오직 기괘하며, 6효 판단 때 응은 어디서부터 시작판단 할지 모르겠습니까?
'육효학'은 본래 박대정탐, 내설은 괘, 효,사계절과, 여러 많은 행운이 있는 넓고 심오한 것이다.
그리고 수천 개의 분류 주장이 있으며, 여러 육효 대사의 고대와 현대의 경험을 주로하고,
그 고대와 현대의 수천 가지 복잡성, 그리고 점점 더 복잡해지는 것은,
사실은 정말 눈부신데, 따르는 것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我們對六爻中各個部分大都知其然而不知其所以然,
因此沒頭沒腦地背古歌決和成千上萬條斷語。
由於沒有總規律性的見解和總根源性的把握,妄而追求萬彙之繁,
必然迷於歧途,如墮煙海,
因此很多人鑽進六爻“圍城”中數年也一無所得或到處碰壁,元氣大傷。
우리는 육효에 대해 대부분을 알고 있지만 그 이유를 모르기 때문에,
고가결과 천상만조의 판단어를 암기할 두뇌가 없습니다.
일반적인 근본 원인에 대한 일반 법칙의 통찰력과 파악이 없기 때문에 만휘의 복잡성을 헛되이 추구하면
필연적으로 연기 바다에 빠지는 것처럼,
길을 잃을 것이므로 많은 사람들이 수년 동안 6효의 "포위"에 빠지며 또한 아무것도 얻지 못하거나 도처에서 벽에 부딪히고, 활력이 크게 손상됩니다.
讀者不要以有形的路(書本、古格局、古歌決及上千斷語)牽引自已的腳步,
否則很容易在大量爻著書本上、古歌決上及成千上萬條斷語中掙紮多年也無法突破。
那番學用六爻學的雄心壯志也將拋入汪洋大海,
許多花費钜資求購來的六爻著作就將荒在屋子的角落裏,任沾塵埃!
독자는 자신의 발자취를 안내하기 위해 유형의 길(책, 고대 격국, 고대 가결 및 상천 판단어)을 사용해서는 안 되며,
그렇지 않으면 많은 효 책, 고대가결상 그리고, 천상만조 판단 속에서 수년 동안 고군분투하기 쉽고 돌파할 수 없습니다.
육효학의 웅심장지를을 배우고 사용하려는 야망도 바다에 던져질 것이고,
큰 비용을 들여 구입 한 육효의 많은 저작은 집 구석에 남겨져 먼지에 남겨질 것입니다!
大道至簡 대도지간- 단순함으로 가는 길
學卦斷卦,特別要知道一個“簡”字,要知道什麼是“易簡”和“大道從簡”。
“易簡”是易斷的精華。
괘를 배우고 괘를 판단하려면, 특히 "간"이라는 단어를 알아야 하고 "이간" 과 "대도 종간" 것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이간"은 역단의 본질입니다.
《六爻學》本身是十分繁雜,學習六爻學就必須把《六爻學》上一切錯綜複雜的東西都變的非常簡化(要進行理性、總規律性和總根源性的把握),捉住事物的本質一點就夠了,其他的都不管,這就是一種“大道從簡”。
"육효학" 본신은 충분히 복잡하며, 육효학 학습은 필히 "육효학" 상 일체 착종 복잡성 모두 변한 매우 간단화(합리성, 일반적인 규율성과 전체 근본원인성의 파악)하며, 사물의 본질을 파악하고, 기타의 모두 연관없고, 이는 일종의 "대도종간"입니다.
其實,《六爻學》在運用中變化很繁很多,但萬變不離其宗,
它都是由六爻中的卦、爻、四時及行運、天人等的規律基本符號演變和發展而來的,
它是一套“天人合一”的相似性符號學,在不斷迴圈中有著極其明顯的基本規律。
사실, "육효학"은 운용중 변화에서는 매우 번잡하고 많지만, 만변은 그 종을 벗어나지 않으며,
그것 모두는 6효중의 괘, 효,사시 그리고 운행, 천인등의 규율 때문이고,기본 부호는 연변과 발전한 것이며,
그것은 "천인 합일"유사성 기호학의 집합이고, 연속주기에서 매우 그 명백한 기본규율을 판단없이 있습니다.
六爻中的卦、爻、四時及行運、天人的規律組合,又稱為《六爻學》的根本。
在《六爻學》千變萬化中它們的影響最大,普及應用面最廣。
육효중의 괘,효,사시 그리고 행운, 천인의 규율 조합은, 또 '육효학'의 근본이라고도 한다.
"육효학"의 천변만화중에서 그들의 영향은 가장 크고, 대중화된 응용측면이 가장넓습니다.
它佔有率高達 90%以上
(六爻中絕大多數的東西都是由六爻中的卦、爻、四時及行運、天人的規律組合衍變而來,
我們把它們稱之為六爻基要),《六爻學》採用的是基要拼排的方法。
그들 점유율은 전체 사물의 90% 이상을 달합니다
(육효중 절대다수의 모두는 육효의 괘,효,사시 그리고 행운, 천인의 규율 조합 연변에서 온것이기 때문이며,
우리는 그들을 칭하여 6효기요가 된다), "육효학" 채용에서는 기요 함께 짝한 방법입니다.
《六爻學》中成千上萬種組合與變化,只是5種基要象搭積木一樣拼合而成。
每一個卦爻最多由五個部分組成,就由此產生了眾多的六爻預測現象。
--《六爻學》中千變萬化的現象都是由卦、爻、四時及行運、天人的規律組合成和由此演變而來,
六爻中的卦、爻、四時及行運、天人的規律組合是六爻的靈魂。
"육효학"에는 수천만종의 조합과 변화를 이루지만 이는 5종 기요상 탑을 쌓고 목블록처럼 병합하며 이룹니다.
각 괘효는 최대 5개의 부분으로 조성되며, 이로 인해 많은 수의 6효예측 현상이 발생합니다.
- - '육효학'의 천변만화의 현상 모두는 괘,효,사시의행운, 천인의 규율조합을 이루기 때문이고,이 연변이며 온때문이며, 육효중의 괘, 효, 사시 그리고 행운, 천인의 규율 조합은 육효의 영혼입니다.
六爻中的卦、爻、四時及行運、天人的規律組合是六爻演算的根本大法,
把握這個根本大法,就等於得到了六爻的金鑰匙。
有了這把金鑰匙,活學活用,再多看一些爻著和外邊的世界,
就能開啟各式各樣不同卦、爻、四時、行運與天人組合的鎖。
육효중의 괘,효,사시 그리고 행운, 천인의 규율 조합은 6효 연산의 근본적인 대법이며,
이 근본적인 대법을 파악하는 것은 육효의 황금 열쇠를 얻는 것과 같다.
이 황금 열쇠가 있으면 생생하게 배우고 활용하며 다시 다양한 효와 외변의 세계를 보며,
이것은 각양 각색이 다른 괘,효,사시, 행운과 천인 조합의 고리를 열 수 있습니다.
總結之一--《六爻學》內容之組成
총결의 1 - - "육효학" 내용의 조성.
《六爻學》和其他術數門類一樣,
都是建立在傳統文化思想中太極、陰陽、五行、八卦、干支、星相、曆法等基礎理論上的,
上述傳統理論在《六爻學》之前已經發生了,並且幾乎是所有術數門類的共同基礎,
只是不同的術數門類,在運用這些傳統理論時,
根據預測的不同需要又各自有不同的側重點,
規定了各自的專業術語,構成了各自不同的體系。
"육효학"과 기타술수 문류가 동일한 것은,
모두 건립은 전통문화 사상중 태극, 음양, 오행, 팔괘, 간지, 점성술, 달력법 등의 기본 이론상인것이고,
위의 전통 이론은 "6효학" 의 이전에 발생했으며, 아울러 소유한 술수 문류의 공동기초인데,
오직 다른 술수 문류는, 운용에서 어느 전통 이론시에는,
예측의 다른수요를 근거하거나 각자 다른 측면 중점이 있으며,
규정한 각자의 전업술어가 있고, 각자 다른 체계를 구성합니다.
《六爻學》在運用這些基本理論時建立了一套卦、爻、四時兼行運等術語,運用傳統的曆法,
特別是規定了自己獨特的卦爻五行及五行生克制化及行運獨特的推斷法,
因而也構成了區別其他術數門類的理論體系。
不管六爻門中的那門那派,《六爻學》內容之組成粗略可以分為五大部分。
"육효학"은 이러한 기본 이론을 운용할때 건립한 괘, 효, 사계절겸 행운등 술어를 설정하고, 전통 달력을 운용했으며, 특히 자기 고유한 괘효 오행과 오행 생극제화 및 행운의 독특한 추단법을 규정하기 때문이며,
또한 구별된 기타 술수 문류의 이론 체계를 구성했습니다.
6효 문중의 어느 학파에 관계없이, 6효학 내용의 조성은 크게 5대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