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ita Angelovska Bezhoska: 환영사 - Vienna Initiative Full Forum
2023년 3월 22일 스코페에서 열린 비엔나 이니셔티브 전체 포럼에서 북마케도니아 공화국 국립은행 총재인 Ms Anita Angelovska Bezhoska 의 환영사 .
중앙 은행 연설 |
2023년 5월 3일
아니타 안젤로 브스카 베조스카
PDF 전문
(11kb)
| 4페이지
친애하는 대사, 재무장관, 친애하는 총재, 비엔나 이니셔티브 의장, 저명한 유럽 및 국제 기관 대표
친애하는 신사 숙녀 여러분,
비엔나 이니셔티브의 연례 전체 포럼 회의에서 여러분을 환영하게 된 것을 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헬렌 켈러(Helen Keller)가 말했듯이 "혼자서는 할 수 있는 일이 거의 없지만 함께하면 많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 이 말은 비엔나 이니셔티브의 본질에 있습니다. CESEE 지역. 금융 위기의 정점에 설립된 우리는 시스템적 은행 위기로 이어질 수 있는 국가 기반의 비협조적인 정책을 방지하기 위해 긴 여정을 거쳐 지역의 활동을 확장하고 금융 안정성을 육성했습니다. 이 이니셔티브는 특히 여전히 유럽 연합 가족에 속하지 않고 EU 백스톱 시설에 접근할 수 없으며 외부 충격에 훨씬 더 취약한 국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협력과 조정은 위기 상황에서 핵심입니다. 불행하게도 지난 3년 동안 우리는 "영원한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 전례 없는 성격의 심각한 글로벌 쇼크가 세계 경제를 강타하고 인플레이션과 생활비 위기의 "대수익"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이는 중앙 은행이 운영되는 환경의 급격한 변화를 의미합니다 . 10년 이상의 극도로 완화적인 통화 정책에서 "낮은 가격" 퍼즐을 처리하기 위해 갑자기 우리는 수십 년에 걸친 높은 인플레이션을 처리하기 위해 기어를 바꿔야 했습니다. 지난해 세계 인플레이션은 9% 가까이 가속되었는데, 이는 지난 20년 평균(3.9%)보다 두 배 이상 높은 수치입니다. CESEE 경제도 예외는 아닙니다. 작년에 인플레이션은 갑자기 가속되어 13.3%에 도달했습니다.
더욱이 우리는 가격 급등을 주도하는 기존의 수요 충격이 아니라 다중 충격을 다루고 있습니다. 일부 실증적 연구가 등장하고 있지만, 적어도 이 시점에서 공급 대 수요, 외부 대 국내, 일시적 동인과 영구 동인의 정확한 분리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이러한 충격이 가격에 더 빠르고 강력하게 전달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 과거에는 생산자가 소비자 물가로 넘어가는 데 일반적으로 약 2년이 걸렸지만 현재는 ECB 연구에 따르면 기업이 유지하고 일부 부문에서는 증가함에 따라 훨씬 빠르고(약 반년) 더 강렬해졌습니다. 그들의 이익 마진 1 .
인플레이션 상승 위험은 지정학적 긴장 및 경제 분열 위험과 같은 구조적 요인에 의해 증폭됩니다 . 1962년 이후 68가지 위험 사건에 대한 BlackRock 연구에 따르면 지정학적 긴장은 일반적으로 시장과 경제에 단기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2 . 하지만 이번에는 다를 것 같습니다. 현재의 발전은 지난 40년 동안 무역, 금융 및 기술 통합을 통해 세계 인플레이션의 현저한 감소를 포함하여 많은 이점을 가져온 세계화에 대한 가장 큰 스트레스 테스트 중 하나입니다. 탈세계화된 세계의 비용은 심각할 수 있습니다. 효율성 저하, 비용 증가, 더 강력하고 지속적인 인플레이션 효과입니다.
이런 배경에서 중앙은행은 더 겸손해질 필요가 있다. 그들은 이러한 많은 충격의 1차 효과를 막을 수는 없지만 2차 효과를 억제하고 인플레이션 기대를 고정시키는 것이 그들의 초점이 되어야 합니다 . 이러한 맥락에서 중앙 은행은 지난 50년 동안 가장 동시적이고 신속한 통화 긴축에 착수했습니다 3 .
공급 압력이 완화되고 원자재 가격이 안정되면서 금리 인상이 고착화됨에 따라 올해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모두에서 인플레이션이 완화될 것이라는 예측이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는 이미 둔화 조짐을 보고 있지만 인플레이션에 대한 승리를 주장하기에는 너무 이르다. 많은 국가에서 핵심 인플레이션이 지속되고 있으며 타이트한 노동 시장이 임금에 압력을 가하고 있습니다. 작년 이 지역의 명목 임금 상승률은 GFC-8.6%로 생산성 증가(2.3%)를 크게 상회하여 근원 인플레이션 상승에 기여하여 7.4%에 달했습니다. 이 넓은 임금 생산성 격차가 지속되면 인플레이션 안정화 과정이 느려지고 통화 정책 반응이 더 오래 지속됩니다.
다른 한편으로 통화 긴축, 즉 더 높은 금리 환경으로의 전환은 확실히 금융 시스템의 일부 취약성을 노출할 수 있으며 전염병이 그랬던 것처럼 다시 탄력성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긴축의 속도는 특히 중요합니다 . 역사를 보면 긴축이 점진적이고 잘 안내될 경우 효과를 더 잘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작년 영국의 금융 시장 혼란과 미국과 EU의 최근 발전은 경계의 필요성을 분명히 강조합니다. 이러한 연관성은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한 비용 상승과 금융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 사이의 가능한 상충 관계인 소위 "금융 우위"에 대한 논쟁을 시작합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중요한 질문 중 하나는 금융 시스템이 금리 상승이라는 도전에 얼마나 잘 대비하고 있는가 하는 것 입니다 . 그 답은 대체로 가계, 기업, 은행의 대차대조표 건전성, 즉 충격 흡수 능력에 달려 있습니다. 매우 중요한 것은 이 지역의 은행 시스템이 대유행 충격을 잘 견뎌냈고 NM을 포함한 많은 국가에서 훨씬 더 강력한 능력을 갖추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는 더 높은 자본 및 유동성 버퍼와 더 나은 신용 포트폴리오 품질에서 볼 수 있습니다.
최근 EIB Surveys에 따르면 은행들은 신용도가 악화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NPL 비율은 여전히 낮은 수준(4% 미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GDP의 약 80%를 차지하는 민간 부문의 부채 수준 증가, 부동산 가격 상승(CESEE에서 GFC 이후 가장 높은 성장률인 15.5%에 도달) 및 신용 조건의 추가 긴축이 예상됨을 감안할 때, 안주할 때가 아닙니다. COVID 19 위기에서 얻은 주요 교훈 중 하나는 회복력이며 이는 앞으로 은행 부문의 게임 이름으로 남아야 합니다.
통화정책과 금융안정 사이의 상호작용이 더 복잡하고 트레이드오프가 더 큰 현 상황에서 거시적-건전성 관리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최근 BIS 보고서에 따르면 통화 정책 긴축 전이나 도중에 건전한 정책 긴축이 금융 스트레스의 가능성을 줄이고 통화 정책을 위한 여유를 더 많이 제공한다고 합니다. 팬데믹 이후 경기대응적 또는 체계적 위험 자본 완충 장치가 지역 전체에 적극적으로 배치되었습니다. 우리의 경우를 포함하여 7개국의 금융 규제 기관이 경기 대응 자본 버퍼 4 에 개입했습니다., 6개국(불가리아, 크로아티아, 루마니아, 슬로베니아, 세르비아, 몬테네그로)에서는 시스템적 위험 완충 장치를 계속 적용하거나 도입했으며 5개국에서는 신용 수요의 질에 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위험을 억제하는 차입자 기반 조치5를 시행했습니다 . .
은행 부문을 건전하게 유지하고 대출 능력을 양호하게 유지하는 것은 이 지역에서 시급히 필요한 구조 개혁에 비추어 볼 때 중요합니다 . 소득과 생산성 면에서 선진 유럽에 뒤처져 있는 상황에서 은행의 자금조달을 유지하는 것이 격차를 줄이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기후 변화와 기술 혁신이 계속해서 가속화되면서 우리 사회는 더 친환경적이고 디지털적인 미래로 변모해야 합니다. 은행은 쌍둥이 전환 자금 조달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정책 입안자로서 우리는 어려운 난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 장기간의 경제 완화 이후 갑자기 우리는 경제 질서에 구조적 변화를 부과하고 기존의 거시 경제 패러다임을 수정하며 정책 결정의 절충안을 강조하는 주요 글로벌 충격에 대처해야 합니다. 이러한 현재 상황에서 우리의 주요 목표로 물가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금융 시스템의 안정성에 기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모두는 불안정이 얼마나 심오한 결과와 흉터를 유발하는지 기억합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단호하고 집중하며 명확하게 유지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대중의 신뢰를 유지하는 유일한 방법 이며 Brunnermeier가 말했듯이 "대중은 중앙 은행의 권력과 독립의 궁극적인 원천입니다."
감사합니다. 통찰력 있는 토론을 기대합니다!
1 2022년 11월 Christine Lagarde의 강의 "Monetary Policy in a High Inflation environment: Commitment and Clarity"에서 인용.
2 지정학적 위험 대시보드, Black Rock, 2022년 12월 6일
3 "프론트 로딩" 통화 긴축: 장단점", BIS 게시판 63, 2022년 12월.
4 3개 국가(슬로바키아, 불가리아, 체코)는 금리를 인상했고 다른 4개 국가(크로아티아, 루마니아, 헝가리, 북마케도니아)는 처음으로 버퍼를 도입했습니다.
5 BBM은 루마니아, 체코, 슬로바키아, 헝가리, 폴란드, 슬로베니아에서 구현됩니다.
저자 소개
아니타 안젤로브스카 베조스카
이 저자의 더 많은 것
관련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