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병(病)
▲ 성격
신체가 병약해지면 공상적이 되거나 지나치게 미리 걱정이 많아진다. 이와같이 공상, 상상력이 많고 쓸데없이 미리 걱정근심이 많은 성격이다.
남이 볼때 외면은 명랑하고 밝으며 농담도 잘하며 남과의 사교성도 매우 좋으나 내심에는 지나치게 혼자 걱정과 근심이 많아 때로는 비관적인 성격을 숨기고 있다. 결단력과 실행력이 약한 것이 특징이나 그런 결점을 명랑한 성격으로 포장하고 있다고 볼 수도 있다.
사회적인 교제는 많고 인품이 좋아 신용도가 높다. 남과 대화하고 회식하는 것도 좋아하는 편이라서 자연히 남을 돌봐주고 자원봉사도 잘하고 골치거리도 도맡아 처리해준다.
가정내에서는 공연히 불평이나 불만을 토로하며 작은 일에도 일희일우(一喜一憂)하며 배짱이 두둑하지 못하다.
봉사성과 희생심이 많아 자연히 사람들이 많이 몰려든다. 그러나 인간적인 규모가 그리 크지 않아서 두령으로서의 재간이나 수완을 크게 떨치지는 못한다.
▲ 위치
- 생년(生年)에 있으면 만년에 가사분요(家事紛擾)하거나 병약으로 운세가 부진하다.
- 생월(生月)에 있으면 중년 시절 운기가 쇠퇴하거나 병환의 암시이다.
- 생일(生日)에 있으면 온후독실한(溫厚篤實)한 면학수재(勉學秀才)이나 매우 소극적이다. 허약체질로 언제나 공상적이고 생각이 많아 신경과로로 정채(精彩)가 결핍하다. 유년시 큰 병을 앓고 편친(片親)과 조별(早別)하며 처운(妻運)도 좋지 않다. 다만 재혼이면 안정된다. 양간일생(陽干日生)은 약간 진취적이나 성미가 급하고 음간일생(陰干日生)은 활발하지 못하다.
- 생시(生時)에 있으면 병약하거나 자녀로서 노심(勞心)함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