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易林總斷章第一 역림총단 장 제1
(凡事取用爻為主,動變為憑。)( 범사에 용효를 취하는 것이 주가 되어, 동 변에 기댄다.)
前聖炳先機之奧旨,開示迷途後學補未盡之遺言,其臻覺路,闡發諸家之秘,包羅萬類之情,敬列數章謬陳一得。
吉凶由八卦變通,須察吉變凶而凶變吉。
凶吉二字系乎卦爻動靜,靜則取暗動並用爻為主,動則取之卦為憑。
之卦者,即變卦也,變者化之漸,化者變之威。
전 성병의 선제적 요지로, 길을 잃은 후의 학문을 열어 미완의 유언을 보충하고, 그 진각로를 깨닫고, 여러 집안의 비밀을 해명하고, 만류의 정을 포괄하며, 몇 장의 잘못을 진일득에 경열하였다.
길흉은 8괘험담으로 변통하고, 길조가 흉악한지 살펴서 흉이 길로 변하는 것을 알아야 한다.
흉길의 두 글자는 괘효 동정험담을 하고, 고요하면 은밀하게 움직이고 용효를 주로 쓰며, 움직이면 취한 지괘에 의지한다.
지괘는 즉 변괘이다, 변은 변화가 점점되고 화는 변화의 위엄이다.
飛伏在二儀交換定然,陽伏陰而陰伏陽。
易有太極是生兩儀,兩儀生四象,四象生八卦。
乾為老陽,坤為老陰,震為長男,巽為長女,坎為中男,離為中女,艮為少男,兌為少女,故曰乾坎艮震屬陽,巽離坤兌屬陰,飛伏者,乃陰陽互換之理,凡占陽卦而伏陰,卜陰卦而伏陽,且如上得乾卦為飛,便取坤卦為伏。
若得坤卦為飛,便取乾卦為伏,其餘雷風水火山澤互換是也。
두 번째 의전 교환에서 날아다니는 것은 확실하며, 양복은 음과 음복양이 된다.
역에는 태극이 있는데 양의를 생하고, 양의는 사상을 낳고,사상은 팔괘를 낳는다,
건은 노양, 곤은 노음, 진은 장남, 손은 장녀, 감은 중남, 리는 중녀 간은 소남, 태는 소녀, 그래서 건감간진이 양에 속하고, 손리곤태는 음에 속하며, 비복하면 음양을 바꿔가는 이치이며, 무릇 점 양괘로 복음이고,점 음괘로 복양하고, 그것으로 위와같이 건괘를 얻으면 비가 되고,편리하게 곤괘를 취하면 복이 된다.
만약 곤괘를 얻어 날면, 편리하게 건괘를 취하여 복으로 삼고, 그 나머지 뇌풍 수화 산택 과 교환되는 것이다.
八純飛伏如此定之,
又論乾宮垢遁否觀剝晉六卦者,皆伏觀宮乾卦,惟獨大有歸魂伏在否卦是也。
又如坎宮二至七卦皆伏坎水,惟獨師卦伏歸既濟。
又說艮內惟獨歸魂當還第四。八宮日例不必細陳。
팔순비복은 이렇게 정해지는데,
또 건궁의 스케일이 진백십구십을 벗기는 것을 보는지, 모두 복관궁건구이지만, 유독 귀혼이 있는 것은 험담을 하는 것이냐.
또 감궁의 두세나 일곱 개의 험담이 모두 복칸수에 있는 것처럼, 오직 스승만이 복복하여 기전할 수 있다.
또 간내에서 유독 혼으로 돌아가는 것이 네 번째라고 해요. 팔궁의 일례는 세세하게 숙성할 필요가 없다.
爻爻有伏有飛,伏無不用。
飛伏者,往來隱顯之神也。
飛為已住,伏為將來。若卦內有用神不居空陷,不必更取伏神,如六爻不見主象者卻取伏神推之。且如父占子病,未月甲寅旬壬戌日卜得乾卦安靜,此卦子值旬空本為凶兆,豈知伏出坤卦癸亥水子孫在壬申金之下,水賴金生,正所謂飛來生伏得長生,反為有救,後至甲子日本宮子象當權,病得瘥也。且如問求財,三月卯日卜得既濟卦六位無財,只有本宮戊午火為財,又伏在亥水之下,飛能剋伏必無財也,又如求財,秋月甲申日卜得睽之歸妹,此卦六爻無財,須看艮宮丙子水,所嫌伏在未土之下。水被土傷本不為美,豈知未土空亡透出子水,況逢長生申日,反主亨通,後至戊子日果得厚利也。又論問求財,丑月甲午旬癸卯日,卜得噬嗑卦,此卦辰財落空,未財月破,此二財皆無用也,所喜巽宮辛丑土財正臨月建,伏於庚子水下,又得土旺於子,更論伏剋飛神為出暴,必主吉祥,稍嫌卯日剋財,故當日未得,甲辰日兄弟又空,內財幫比反獲倍利也。
효효는 복이 있고 비도 있으며, 복은 쓸모없는게 없다.
비복은 왕래하여 은밀하게 드러나는 신이다.
이미 살았고, 미래에 웅크리고 있었다. 만일 그 안에 있는 신들이 공중에 갇히지 않는다면, 육각에 주상이 보이지 않는 자와 같이 복신을 더 많이 취하지 않아도 된다. 그리고 부친이 아들을 병들게 하고, 미월 갑인순이 일부가 조용하게 말하면, 이 험자의 가치는 순순 공본이 흉조이다. 어찌 복출곤구해수자손이 첩신금 아래 있고, 수라금이 금성하여, 이른바 날아와서 복이 오래 생기고, 반대로 구원을 받고, 후자 일본 미야자상이 권력을 잡았다는 것을 어찌 알겠는가? 그리고 재물을 구하면, 3월 1일은 여섯 명의 재물이 없는 것을 제비로 삼았는데, 본궁은 정오에 불을 피워 재물을 얻게 하고, 또 해수 밑에 웅크리고, 비능은 복복하면 재물이 없고, 또 재물을 구하면, 가을월갑 신일부부로 귀매를 얻게 되는데, 이 험담은 재물이 없으니, 궁병자수를 보아야 하며, 미토 아래에 웅크리고 있는 것으로 의심된다. 물이 흙에 맞아 본연의 아름다움이 아니라는 것을 어찌 알겠는가, 미토가 공중에서 자식물을 비우고, 더욱이 장생신일, 반주형통, 후후 노새일과가 두툼하고 이득이 있다는 것을 알겠는가. 또 재물을 구하는 것에 대하여, 추월갑오순에 날이 되면, 부득이하게 험담을 하고, 이 험담은 재물이 떨어지니, 재물이 깨지지 않고, 이 두 재물은 모두 쓸모없고, 희희궁 신추토재가 월건에 이르러 경자수중에 복종하고, 또 토왕이 자식에게 득세하고, 복비신이 폭파를 행하는 것은 물론, 주께서 상서로운 것이니, 일제히 재물을 얻지 못하였으니, 갑진일 형제가 또 비어 있고, 내재가 다시 두배의 이익을 얻게 된다.
卦卦有動有靜,動無不之。
動者,老陰老陽無不變化,變既之也。
凡陽極而生陰,陰極即生陽,故此交變單,而重變拆也。
內有未知者衝動曰變,沖者暗動之爻非在交重之位,豈得變乎?
亦有愚人者言:動值合而絆住不能變也,即在老陰老陽,豈有不變之理?
又論京房變法第六爻為宗廟,縱動不變其餘一爻動則變,亂動則不變也,此法甚有差訛,後學切莫依此!
易經內,凡見交重則變並無亂動不變之理。
宗廟爻既不變化,焉能純乾變為純坤,經中自用九見群龍無首吉爻辭可證,故此爻爻皆變也。
괘괘는 움직임과 고요함을 가지고 있으며, 움직이지않은게 없다.
움직임은, 노음과 노양, 변화가 없음이 없다, 변은 이미있다.
무릇 양이다하여 음을 낳고, 음이 다한즉 양이 태어나, 이것은 단일 변화를주고, 다시 변합니다. 안에는 미지의 충동이 변한다. 돌진자가 은밀히 움직이는 것이 중시의 자리가 아닌데, 어찌 변할 수 있겠는가? 또한 바보의 말이다 : 이동 값은 또한 변경 할 수 없습니다, 즉, 오래된 음과 오래된 양에서, 어떻게 변경되지 않습니다. . 또 경방변법 제6조를 종묘로 논하고, 나머지 한 가동을 종동하면 변하고, 난동은 변하지 않는데, 이 법은 매우 나쁘기 때문에 후학은 이대로 해서는 안 되며, 이에 의존해서는 안 되며, 경내에 쉽게, 교중을 볼 때, 변함없는 이치에 맞지 않는다. 종묘는 변해도 변하지 않는데, 어찌 순건이 순곤이 될 수 있겠는가, 경중에서 자기가 구견군룡을 자사하여 수장길조의 사표를 쓸 수 없으니, 이 모든 것이 변하였다.
變出他宮,但取木金水火土,還歸本卦,配成兄父子財官。
凡論變爻,細宜斟酌。
且如節之比卦不可言財變兄弟,子變父母之淪,只取坤宮未土配作坎宮官鬼,
又將坤中巳火配成坎內妻財,正所謂財化為官,子化為財是也,
又如艮之謙卦,單取癸酉金配成艮卦子孫,此乃官化子也,其餘仿此。
그의 궁을 바꾸었지만, 목금수화토를 취하여 본괘로 돌려보내 형 부자 재관으로 짝을 이룬다.
무릇 변효를 논하면, 세세하게 따져봐야 한다.
그리고 절의 비괘로는 재물이 형제로변한다 할수없고, 자식이 부모의 전락을변하고, 지금 곤궁으로 미토를 얻어 짝감궁을 만드는것이 관귀이고, 또 장래 곤중의 사화가 짝을 이루어감내 처재이고, 이른바 재물을 벼슬로 바꾸고, 자 변화는 재물이 되며,
또 감의 겸괘처럼, 간단히 계를 취해 유금이 짝을 이룬 간괘는 자손이고 이런 관의 변화는 자이다. 나머지는 이를 모방한다.
水化金,則坎增其勢;火化土,則離減其威。
且如水爻變出金爻,水賴金生,其水轉加威勢,爻中縱有土興,終難剋制。
수화금은 감 기세를 높이고, 화화토는 리 그 위세가 감소한다.
그리고 수달이 금으로 변하고, 물이 금에 의해 살고, 그 물이 위세를 더하고, 토양이 번성하는 것처럼, 결국 자제하기 어렵다.
倘若金又空亡水縱變金亦不得其生也。
又如火爻化土,當為洩氣,此火定無光耀矣,如得木動來生,其火反添焰麗,寅日占者亦如此然。
亥之子曰進神,木得生而火被制。戌變未雲退度,金不助而水無傷。
如亥變子上前者,為進氣,其力更加,助木之功愈大,傷火之力非輕,如卦內縱有重重土動,水下不全傷。
爻中水象交重,火又貪生忘剋,複陣寅變卯、辰變未之類,皆雲進氣也。
又如戌變未爻落後者,名曰退神,生金之力者輕,伐水之功者減,如得火爻再動,土氣還源。
退氣者,乃是酉化申,辰化導丑之類是也。
만일 금이 공중에 빠질 경우, 금이 금으로 변해도 그 생명이 될 수 없다. 또 불이 흙을 녹이는 것과 같으니, 낙담할 때, 이 불은 빛이 없을 것이다. 나무가 움직이면 그 불은 반으로 빛나고, 인일점자도 마찬가지이다.
해의 아들은 신에게 들어가고, 나무는 태어나고, 불은 제화된다. 변혁은 구름이 물러나지 않고, 금은 도와주지 않고, 물은 다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전자에 돌연변이, 공기를 넣기 위해, 그 힘은 더, 나무를 돕기 위해 더 큰, 화재를 다치게하는 힘은 가볍지 않다, 예를 들어, 무거운 토양 움직임, 수중 전체 부상이 없습니다. 물 코끼리가 무겁고, 불이 잊히고, 회복이 변하고, 천이 변하는 등, 모두 구름이 공기를 들이마시게 된다. 또 후진자가 변한 것처럼, 그 이름은 퇴신이라 하고, 금을 낳는 힘은 가볍고, 물을 벌어들이는 공은 불이 다시 움직이면 흙이 다시 살아난다. 퇴기하는 자는 화신이고, 천화도추와 같은 것도 마찬가지이다.
卦之墓絕非宜,遠究偽真之辨。
凡卦變為墓絕者,事事皆凶,其中有絕而不絕,墓而不墓者也。
且如離卦為火變乾卦,地福訣雲:戌亥屬乾垣,故此戌亥二爻乃乾卦之本也,
離火墓於戌、絕於亥,凡若甲子旬占,戌亥皆空,此火亦非墓絕也,
又如甲辰旬丁未日卜得兌之艮卦,兌者屬金,丑寅乃艮卦之本,金絕在寅,寅空絕於何處?金墓在丑,丑得未日衝開,
此乃非絕非墓也。
更論占長子病,七月丙辰日,卜得恒卦九四爻動之為升卦,內卦不動則不言也,
外卦震動化坤子孫,況在震宮,震者又為長男之用,墓於坤宮未內,絕居坤象申中,況申不空而未不破,
此是真墓真絕也,卦中雖有用爻而長男木象真投墓絕者,此子必死無疑也。
괘의 묘절은 결코 적절하지 않으며, 거짓과 진실의 구별을 멀리 탐구한다.
모든 괘변이 묘절이 되면 모든 것이 흉이니, 그 중에는 절이면 절이 없으며, 묘에는 묘가 없는 자도 있다.
그리고 이괘가 화변 건괘가 되어, 지복결운: 술해는 건가키에 속하기 때문에, 이 해의 두 번째 첩은 건어물의 본거지이며, 불묘를 떠나서, 첩에서 벗어나, 해에서 절절하게, 만일 갑자순이 차지하면, 이 불은 모두 비어 있고, 이 불은 무덤이 아니며, 또 갑진순정 미일부환의 험담과 같다 금묘는 추악하고 추악하여 미일이 솟구치지 않는 것이 절대 무덤이 아니다. 장남병을 차지하는 것은 말할 것도없고, 7 월 병진일, 부득이한 험담은 9월 4일을 승강으로 하고, 내구는 움직이지 않으면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외구는 곤자손을 진동시켜, 진궁에서는 진자가 또 장남을 위하여 쓰이고, 곤궁에 무덤이 없는데, 절거곤상신중, 조건신이 비어 있지 않고 깨지지 않는 것이니, 이것은 진묘가 정말 절절한 것이니, 험담에서 장남목상이 참으로 묘를 던지는 데 쓰이지만, 이 아들은 반드시 죽을 것이다.
爻變生扶最利,更詳喜忌之分。
凡元神遇生者喜,仇神遇生者忌,用象逢之無不為吉,忌神遇者無不為凶。
爻有伏吟不吉,術者未開;卦有反吟最凶,星家誰覺?婦妹變隨為例,小畜之垢皆同,但識六爻剋戰,那知二卦交沖。
奇門遁甲之中專忌伏吟反吟為上。
周易卦內豈不忌之?欲識伏吟反吟之法,當明卦按十二地支。
地福訣雲:子向北方坎,丑寅艮上山,卯起東方震,辰巳巽風間,午見南離火,未申坤地關,酉在兌方取,戌亥屬乾垣。
凡卜諸事最忌伏吟反吟,伏吟者有二端:有卦象所犯,有爻辭所犯。卦犯者,如巽見巽、離見離、八純卦皆是也。
爻犯者,申變申、戌變戌之類,比如屯變泰、大有變噬嗑卦是也。
反吟者亦有二端:卦犯與爻犯者不同。卦犯者,沖我之卦是也。
且如內乾外巽,戌亥乃乾宮之本,辰巳為巽象之根,辰戌、巳亥皆沖,故曰反吟之論。
以上坎見離、震逢兌、艮配坤,皆是彼我相沖反吟之卦。
又開既濟、未濟、婦妹、小畜,謙、剝、垢、隨此八卦者,皆內外反吟也,其禍猶輕,惟獨變出反吟其凶最重。
比例歸妹變隨、小畜之垢、未濟之為既濟、謙之剝、剝之謙皆是的確反吟也。
爻犯者,巳變亥、亥變巳之類,巽之坤、鼎之豫卦是也。故此反吟伏吟,凡事遇之不吉。
변생이 가장 이롭고, 더욱더 기쁨과 기피의 구분을 자세히 살피고 있다.
모든 원신은 살아 있는 자를 만나는 것을 기뻐하며, 원수는 살아 있는 자를 만나는 것을 금하고, 코끼리를 만나면 길하며, 신을 만나는 자는 흉악하지 않다.
복음이 불길하고, 술꾼이 열리지 않고, 험담이 가장 사나운, 별가는 누가 생각하나? 여아가 변하면 작은 짐승의 스케일이 모두 같지만, 육각을 알고 싸우면, 그 두 험담이 교제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기문갑중에서 특별히 복음하여 반음하는 것을 삼가고 있다. 저우이의 험담은 금물이 아닌가? 복음과 반음의 방법을 알고 싶다면, 명조가 열두 지에 따라서 눌려야 한다. 지복결운:자가 북방 칸을 향하여 추인이 산에 오르고,동방진을 일으켜,천황풍간,오오에서 남이 불에서 벗어나는 것을 보고,신곤지관하지 않고,환방에서 취하여,해는 건가키에 속한다. 모든 것이 가장 금기시되고, 복음하는 자는 두 끝이 있다: 험담이 범하고, 수사에 의해 저지른 것이 있다. 험담을 하는 자, 예를 들어, 이순신을 보고, 이혼하고, 험담을 하는 것은 모두 다이다. 죄수, 신변신, 변혁 등, 예를 들면 툰변태, 대변이 험담을 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반음하는 사람은 두 가지 끝을 가지고 있습니다 : 험담 범죄자는 범죄자와 다릅니다. 험담꾼, 내 험담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내간외로, 첩해는 건궁의 본거지이고, 천황은 코끼리의 뿌리이며, 천황과 첩해는 모두 씻겨나가기 때문에 반음론이라 한다. 위의 칸은 이혼을 보고, 충격과 만남을 교환하며, 쿤을 일치시하며, 모두 서로 반대를 노래하는 험담이다. 또 제사, 미제, 여인, 작은 짐승, 겸손, 벗기기, 스케일, 이 험담을 따라가는 자는 모두 안팎으로 반음하고, 그 화는 여전히 가벼우지만, 오직 그 사나움이 가장 무겁다. 비율은 여동생의 변화, 작은 짐승의 스케일, 미제, 겸손, 벗겨진 겸손은 모두 참으로 반대입니다. 범인은 변해와 해변과 같은 것이니, 첩의 곤, 딩의 예의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므로 이 일은 반음하여 음이 나고, 모든 일이 잘 되지 않는다.
變能生剋於動爻,動不制扶於變象。
且如變爻能剋於動爻,動爻不能剋制變爻,相生亦然。
靜受動傷,靜難制動,柔遭剛剋,柔豈伐剛。
靜者,少陽少陰;動者,老陽老陰。
변화능력은 생극에서 동변이며 동은 억제 도움이 아닌 상변화다.
그리고 변효능력은 극하여 동효이며동효가 능력이 없는것은 극제의 변효이며 상생또한 그렇다.
정은동상처를 받고 정은 제동으로 어지럽고,부드러운 강도 부드러운 강박.
정이란, 소 양, 소음이다; 동이란 노양노음이다.
自古上能伐下,下不能伐上,故此動能剋靜,靜不能剋動也。
又論柔者,休囚之象,剛者,旺相之爻。
休囚為退度之神,旺相乃當權之職,故此旺相能剋休囚,休囚不剋旺相也。
日月善能剋爻神,爻神誰敢傷日月。曰君主,旺衰之象盡能傷;月乃提綱,動靜之爻皆可剋。
日月二神,此權最大,不論卦內旺衰動靜之爻皆可生而鹹可剋。
若爻神剋日月者,世無此理也。法曰:曰傷爻,真罹其禍。爻傷曰,徒受其名。
예로부터는 벌목할 수 있고, 아래는 벌목할 수 없으니, 이 운동에너지는 고요하고, 정적은 움직일 수 없다. 또 부드러운 자의 경우, 죄수의 코끼리, 강자, 왕상에 대하여 이야기하다. 휴수하는 것은 퇴도의 신이 되고, 왕상은 권력의 직이니, 이 왕상은 휴수할 수 있고, 휴수자는 왕상도 이길 수 없다.
태양과 달의 선은 신을 멸할 수 있고, 누가 감히 태양과 달을 다치게 할 수 있는가? 군주라 하면 왕쇠한 코끼리가 다 상하고,달은 개요이며,움직임의 첩은 모두 그램이다.
일월이신, 이 권권이 가장 크니, 험담의 쇠약함이나 쇠락의 첩에 상관 없이 낳아도 소금에 절인 코크가 될 수 있다. 만일 신이 태양과 달을 멸하면, 세상은 그렇게 할 수 없다. 법:상처라고 하여,정말 그 화를 앓는다. 상처는 그 이름을 받았다.
본 험담은 시작이며, 그 험담은 회개의 끝이다.
本卦為始,之卦為悔為終。
凡有動爻,便有之卦。
以本卦為貞,之卦為悔,凡爻靜無之者,便取內卦為貞,外卦為悔,以貞為始,以悔為終。
親宮雲:出現之爻,遠年可取。
他卦曰:伏藏之象,近曰堪推。
凡八純之卦便為出現,且如天山遁,內三爻他宮之象,故曰伏藏,外三爻乾宮本象,便言出現。
又如火天大有,內屬親宮出現,外當離卦伏藏。
又如山地剝卦,內坤外艮,皆不是乾家新象,此乃體用皆伏藏也,用值伏藏旺相爭如出現休囚,凡得出現之卦,吉則綿長皆吉,凶則久遠皆凶。爻在伏藏之內凶,憂目下;吉,應暫時。
內為己外為他,喜生喜合。應為賓世為主,嫌剋嫌沖。
我生他而半吉,他剋我以全凶。
凡內卦為我,外卦為他。又雲:以世為我,應為他,如外生內,應生世者,全吉。
遇合更加其美。若內生外,世生應者半吉;如應剋世、外剋內者全凶。
其中世剋應或內剋外者半凶,逢沖則凡謀不逐,凡事不成。或宜生或宜剋者,另當詳審。
世應齊空,兩下目前退悔。主賓皆動,二邊日後更張。
世空,則已心懶動;應空,則他意無成。世應俱空,彼我皆當退悔。
世動則己變,應動則他更。世應皆動者,事縱見成,向後定然改換。
若得世應相合,動中有絆住之功,雖變還須遲滯,目下無妨。
본 험담은 시작이며, 그 험담은 회개의 끝이다.
움직이는 모든 것에는 험담이 있습니다. 본가를 정으로 삼고, 그 험담을 회개로 삼고, 정이 없는 자는 내적 뜻을 정으로 삼고, 외적 험담은 회개로, 순결을 시작으로 후회로 끝낸다.
친궁운:출현의 첩은 먼 세월이 바람직하다. 그는 "복장한 코끼리는 가까이서 밀린다"고 말했다.
모든 여덟 순수한 험담이 나타나고, 천산과 같은, 내부 삼위일대 궁전의 코끼리, 그래서 복장, 외부 삼중 건궁 본상, 즉, 나타납니다. 또 불같이 하늘이 크고, 속이 친궁에 나타나니, 외당이 험담을 떠나 숨는다. 또 산지에서 험담을 하는 것처럼, 내곤외암은 모두 건가의 새 코끼리가 아니며, 이 몸은 모두 복장하여, 가치복장왕으로 다투는 것은 휴수처럼, 무릇 나타나는 험담은 길면 길하고, 흉악한 것은 오래도록 사나운 것이다. 첩은 복장 안에 숨어서 흉악하고 근심하며, 길은 잠시 동안 해야 한다.
내적은 자기를 위해, 희생은 희합이다. 빈세 위주로 해야지, 미움을 삭이게 해야 한다. 나는 그를 낳았고, 나는 모든 것을 가지고 있었다.
모든 내부 험담은 나를 위해, 외부 험담은 그를 위해. 또운:나를 위하여 세상을 삼는 자는 외생과 같이 그를 위하여,세상에 태어나야 한다.모든 길. 만남은 더 아름답습니다. 내생이 바깥에 있다면, 세상은 반길할 것이며, 예를 들어 응세와 와이크의 모든 흉악한 자가 있다. 그 중 세크는 나나 네크 외부인이 반흉해야 하고, 때를 만나면 모든 것을 추구하지 않으면 모든 일이 성사되지 않는다. 또는 이생 또는 이크, 다른 자세한 검토.
세상이 모두 공허해야지, 두 번은 지금 후회한다. 주빈은 모두 움직이고, 이면은 앞으로 더 장이 될 것이다.
세상이 비어 있으면 마음이 게으르고,비워야 한다면 그는 뜻이 없다. 세상은 비어 있고, 나는 모두 후회해야 한다. 세동은 자기가 변하고, 움직이면 그는 더 커진다. 세상이 모두 움직이는 사람이니, 일이 성사되어도, 뒤로는 반드시 바뀌게 될 것이다. 만일 세상이 맞아야 한다면, 움직이는 데 걸림돌이 있는 공이 있지만, 변해도 아직 지체해야지, 눈으로는 무방하다.
兩間之爻動,則起居都阻。
間爻者,世應中之二爻也。
近世之爻,恰似我家之友,近應之象,猶如彼室之親。
故此二爻皆不宜動,動則事多阻節,若得中破無妨。
두 방의 효 움직임은 모두 거처가 가로막혀 있다.
간효는 세응중의 두 2효이다.
근세의 효는 내 가족의 친구처럼, 근응의 상은 타인의 친척처럼.
따라서, 두효는 모두 이동해서는 안되며, 움직일 때 많은 장애물이 있으며, 만일 깨진 경우 무방합니다.
一身之位空則禍福鹹虛。
한 몸이 비어 있으면 화 복이 은은하다.
月卦者,一卦之身也,若落空亡,比同無也。
自然析福不至,間禍不招。
此身乃一卦之主,卜家但識子午持世身居初之類,此乃世爻之身,亦非主卦之身也。
典內但言身象者,必須將月卦為身,便知真寶矣!
且如占得澤火革,人說巳亥持世,身居六身在未爻非也。
世若空亡,方用此象代世之勞,耳殊不知革者二月之卦,二月建卯,恰好取初爻卯木為身。
譬如官問升遷,此卦身值子孫剋傷官鬼,此卦焉得高升?
월괘는, 한괘의 몸이다.공망에 빠지면, 아무것도같지 않다.
자연히 복이 다가오지 않고, 사이가 화나서 다가오지 않는다.
이 몸은 한 입의 주인이며, 부가는 자오가 초창기의 거처를 지키는 것을 알고 있는데, 이것은 세상의 몸이며, 또한 주인의 몸이 아니다. 전내에 있지만 몸으로 말하는 사람은 달의 험담을 몸으로 삼아야 하며, 진보를 알아야 한다! 그리고 제화가를 차지하면, 사람들은 첩해가 살아 있고, 여섯째에 살고 있다고 말하며, 아직 옳고 그름을 얻지 못했다. 세상이 공중에 솟아오르면, 이 코끼리를 대대로 수고하고, 귀는 가죽을 입은 자의 2월의 험담을 알지 못하며, 2월에 첩을 지으면 마침 초목을 몸으로 삼는다. 예를 들어, 장교가 승진을 물었을 때,이 험담은 자손이 공무원의 유령을 다치게 할 가치가 있으며,이 험담은 어떻게 높은 승진을 얻을 수 있습니까?
凡欲久長,用宜安靜;如求脫卸,主利交重。
人求安樂久長之計,最要用爻安靜,若逢發動及衝破空亡者,決不久留。
如問脫貨離鄉遷移改造變產等事須得用爻發動,事必有成。用若安靜休囚,必然阻滯而無疑矣!
오래 길고 싶다면 용신은 마땅히 안정되고 ;조용히 이와 사귐을 중히
사람이 오래도록 행복하기를 원하는 계책은, 가장 조용한 것을 사용해야 하며, 공중에서 죽은 자를 동원하고 돌파하면 곧 머물지 않을 것이다. 예를 들어, 탈품이 고향을 떠나 이주하여 변산을 개조하는 등의 일은 반드시 첩으로 시작해야 하며, 일이 반드시 성사될 것이다. 조용히 죄수를 쉬면 반드시 막을 수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