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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 인터넷 마케팅의 전략적인 요소로 콘텐츠(contents),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커머스(commerce), 커뮤니티(community)를 말한다.
4C는 포털 서비스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요건에서 출발하여 인터넷 비즈니스의 마케팅 요소로서 각분야를 나타는 의미로 발전하였다. 사이트 운영업체들은 고객에게 보다 나은 4C 서비스를 제공하고, 솔루션 업체들은 보다 나은 4C를 가능케 하는 기술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어 모든 인터넷 업체들의 지향점은 4C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고 할 수 있다.
4C는 상호 보완적 기능을 가지면서 인터넷 비즈니스의 효율 극대화를 이끌어 낸다. 즉, 콘텐츠와 커뮤니케이션은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커머스로 이어진다. 커머스는 콘텐츠와 커뮤니티를 강화하고 콘텐츠는 직접 커머스로 이어지기도 한다. 4C는 서로 독립적이고 객체 지향적인 성격을 지니는 것이 아니라 전통적인 마케팅 전략요소인 4P와도 상호 유기적이고 보완적인 관계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4C에 커넥션(connection), 커스토마이제이션(customization)을 추가하여 6C라고도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4C (매일경제, 매경닷컴)
● 4C에서 4O로 전략 변경 … “모바일 기기 허브 플랫폼 도약”
● 4C로 본 리더십 점수…위기관리는 李, 소통경영은 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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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진짜 좋은정보네요
아마 지금 제가 제일 알아야할 것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