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id-19(코로나 19)가 長期化(장기화)하면서 가장 打擊(타격)을 입은 分野(분야)는 아이들의 敎育(교육) 이다.
美國敎育部(미국교육부)는 "學校(학교) 日常回復(일상회복)"을 最優先(최우선) 課題(과제)로 내세우고 있다. online(온라인) 授業(수업)은 登校(등교) 授業(수업)의 對案(대안)이 될 수 없다는 結論(결론)을 내린 듯하다.
筆者(필자)는 지난 한 해 美國(미국) North carolina(노스캐롤라이나) Wake county(웨이크 카운티) 地域(지역)에 硏修(연수)를 다녀왔다. corona(코로나) 初期(초기), 美國(미국) 政府(정부)의 virus(바이러스)에 대한 對應(대응)은 엉망진창이었지만 遠隔(원격) 授業(수업)으로 移讓(이양)하는 過程(과정)에선 배울 점이 많았다.
美國(미국) 遠隔(원격) 授業(수업)의 根幹(근간)이 된 Google(구글) 生態界(생태계)에 대해 紹介(소개)하려 한다.
敎育(교육)에 스며든 Google(구글) 生態界(생태계)
Wake county(웨이크 카운티)의 公立學校(공립학교)에 아이들을 登錄(등록)시킨 뒤 가장 먼저 한 作業(작업) 中(중) 하나가 學生(학생)과 學父母(학부모) 計定(계정) 生成(생성)이었다.
學生(학생) 計定(계정)은 敎育廳(교육청) 맞춤형 구글 계정 이었다. 아이들은 그 계정으로 Google(구글) Classroom(클래스룸)과 敎育廳(교육청)이 提供(제공)하는 各種(각종) online(온라인) 學習(학습) 資料(자료)에 接近(접근)할 수 있었다. covid-19(코로나 19)以前(이전)에도 아이들은 學校(학교)에서 Google Classroom(구글 클래스룸) 計定(계정) 을 使用(사용)했다.
學校(학교) 內(내) digital(디지털) 器機(기기) 使用(사용)을 反對(반대)하는 父母(부모)가 있다면 미리 그에 대한 書類(서류)도 提出(제출)해야 한다. 그러나 digital(디지털) 器機(기기)를 使用(사용)하는 게 敎育的(교육적) 效果(효과)가 크다며 學父母(학부모)를 說得(설득)하는 內容(내용)이 句句節節(구구절절) 이어진 뒤 '이래도' 反對(반대)한다면 알려달라는 式(식)이었다.
1人(인) 1技(기)를 指向(지향)하는 Chromebook(크롬북)
2020年(년) covid-19(코로나 19) 以後(이후) 美國(미국)에선 Chromebook(크롬북)을 學校(학교)에 供給(공급)하느라 品切(품절) 事態(사태)가 빚어지기도 했다
學校(학교) 圖書館(도서관)에서는 冊(책)만 빌려주는 게 아니라 Chromebook(크롬북) 도 빌려줬다. 다만 1人(인) 1技(기)를 提供(제공)하기엔 모자람이 있었는지, 個人(개인) 器機(기기)가 있다면 'Bring Your Own Device(나만의 裝置(장치) 가져 오기), 動議書(동의서)에 署名(서명)하고 各自(각자) 가져오라고 勸獎(권장)했다.
우리 아이들은 처음에는 iPad(아이패드)를 가지고 學校(학교)에 갔다가 Chromebook(크롬북) 이 더 便利(편리)하다며 學校(학교) 器機(기기)를 使用(사용)했다.
學校(학교)에서는 Chromebook(크롬북)과 Google Classroom(구글 클래스룸), curriculum(커리큘럼)에 包含(포함)된 各種(각종) online(온라인) 敎育(교육) site(사이트)를 活用(활용)해 授業(수업)을 進行(진행)했다.
數學(수학) 時間(시간)에 學級(학급) 人員(인원)의 折半(절반)은 先生(선생)님의 講義(강의)를 듣고, 나머지 折半(절반)은 Google Classroom(구글 클래스룸)에 接續(접속)해 先生(선생)님이 올려둔 數學問題(수학문제)를 풀이하는 式(식)으로 조를 나눠 活動(활동)하는 式(식)이었다.
더 적은 人員(인원)과 緊密(긴밀)하게 疏通(소통)하면서 나머지 아이들이 時間(시간)을 浪費(낭비)하지 않도록 Digital appliance(디지털 器機(기기) 를 補助(보조) 道具(도구)로 活用(활용)한 셈이다.
New York Times(뉴욕타임스)는 이미 2017年(년)에 Chromebook(크롬북)이 휩쓴 敎室(교실) 風景(풍경)을 두고 "變化(변화)가 너무 빠른 탓에 거대 IT 會社(회사)들의 敎育(교육) 現場(현장)에 대한 投資(투자)와 介入(개입)을 監視(감시)할 틈이 없다"고 指摘(지적)한 바 있다.
當時(당시) 이미 未(미) 初(초) ·中等生(중등생) 折半(절반) 以上(이상)인 3000萬名(만명) 이 Google(구글)이 提供(제공)한 Chromebook(크롬북)과 Classroom(클래스룸)을 利用(이용)하고 있었다. 傳統的(전통적)인 敎室(교실) 風景(풍경)의 變化(변화)를 두고 憂慮(우려)하는 視線(시선)도 적지 않았으나, IT 恐龍(공룡)의 敎育(교육)投資(투자)는 covid-19(코로나 19)의 危機(위기)에 빛을 發(발)했다.
첫댓글 이승철~토 2021-05-15 오전 2:04 ~ 새로운 자료 잘봤습니다. 정말 감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