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用木,金來縱吉而不吉,用土,火到,雖凶而不凶。
元神卻要生扶,忌客最宜制伏。
용목은, 금으로 길조를 따르면 길하지 않고, 용토는, 불이 오면 비록 흉이나 흉하지 않다.
원신은 중요함이 생부이고 객신은 마땅히 제복을 피하는것이 최고다.
且如用爻屬木最嫌動出金爻,水如並動,木又貪生忘剋,反作佳祥。
金動火又動,金被火傷,亦不能伐其用水也,但恐土動生金更無水助,其禍倍加;縱然有氣之水,凡遇土金皆動,決不為佳。
又論用爻屬土,最喜南方火到,如卦中火動或土變火爻,皆為吉兆。
但變午火為生,若化巳爻為絕,卦中巳動善能助土之威亦非為絕土。
如變木,卦中縱有火興,終難扶起。
如象內木火皆動,主力轉加,若木靜火興兼水動火亦無功,土無倚賴。
複陳水作用爻土為忌客,金乃元神,金搖土亦搖,重重之美。土動火亦動疊疊之凶。
土遇剋沖為福,金逢生助為恩,以上諸爻,餘皆仿此。
나무로, 금으로 길조를 탐닉하고 길하지 않고, 흙으로, 불로 다가오지만, 비록 사나우지 않는다. 원신은 부축을 낳아야지, 손님을 기피하는 것이 가장 좋다.
그리고 나무 속을 사용하는 경우 가장 싫어 금, 물은 함께 이동, 나무는 또한 잊혀진, 반대로 좋은 상서로운. 금이 불에 타서 금이 다치면 물을 벌목할 수는 없지만, 흙이 금을 낳는 것이 더 무수하고 그 재앙이 배가될까 봐 두려워한다. 가스의 물이 있어도 흙과 금을 만나면 아무 것도 좋지 않다. 또한 토양에 속하는 지렁이를 사용하는 것은, 남쪽에서 가장 행복한 화재, 예를 들어, 화재 또는 토양 화재, 모든 길조입니다. 그러나 정오에 불을 피우는 것이 생명이 되었고, 화환이 절체절명의 경우, 선은 토양을 도울 수 있는 위세를 가지고 있으며, 또한 절토가 아니다. 나무로 변하면, 험담에 불이 솟아 있어, 결국 일으켜 세우기가 어렵다. 마치 나무불이 모두 움직이는 것처럼, 주전이 더해지면, 나무가 불길에 움트고 물이 불붙으면 공이 없고, 흙은 의지할 수 없다. 천수이의 역할은 토양을 금객으로 삼고, 금은 원신이며, 금은 땅을 흔들며, 아름다움은 무겁다. 흙이 불붙어도 흉악하게 쌓인다. 토가 그램을 만나면 복이 되며, 김봉생은 은총을 돕고, 위의 모든 첩은 모두 이 것을 본떠 있다.
用神旺相,事必亨通,主象休囚,理當愁悶。
人間占卜切莫亂言,一不可將卦名而斷,又不可憑星煞而推,單看用爻,絲毫無惑。
如婚姻卦內,男占婦,以財為主,女占夫,以鬼為先。儒學以文書為用,仕宦以官鬼為憑。
俗言考試看官父,結婚推財鬼。凡用神只有一爻,豈雲二象?
凡占事,若得用神旺相,永遠亨通,縱發忌神,終無大害。
主象若值休囚,即時愁歡,如遇元神動助,遠可為祥,若遭忌客來傷,必成凶咎。如或化出生扶,仍為吉斷。
신의 왕상으로는 일이 형통할 것이니, 주상은 죄수를 쉬게 하여, 당연히 근심해야 한다.
인간의 점술은 아무 말도 하지 말아야 하며, 한 번은 이름을 끊어서는 안 되며, 별에 의해 밀쳐내지 말아야 하며, 단지 첩을 사용하는 것만으로는 어떤 유혹도 없다. 예를 들어, 결혼 험담에서, 남자는 여자를 차지, 주로 재산을 차지, 여자는 남편을 차지, 먼저 유령. 유교는 서예로 쓰이고, 시시는 관귀를 근거로 삼는다. 속담에 시험에서 관부를 보고, 결혼하여 재물을 밀어붙인다는 말이 있다. 하나님을 사용하는 모든 사람은 단지 하나의 잠자리를 가지고, 어떻게 두 코끼리가 될 수 있습니까? 모든 것을 차지하면, 신의 왕상으로, 영원히 형통하고, 신을 기피하면, 결국 큰 해를 끼치지 않을 것이다. 주상이 휴수하면 즉시 근심하고 기뻐하며, 원신이 조력하면 멀리서도 상서로운 일이 될 수 있고, 금기한 손님이 상처를 입으면 흉죄가 될 것이다. 또는 출생 지원, 여전히 길단입니다.
卦無凶而用爻失位,後查值日方成。爻有吉而主象逢空,漫看沖時可就。
凡占事體,各有用爻,若卦內仇神忌神不動,元神已得司權,獨無用爻者,未可便言不吉,待後用爻值日,無不佳矣!
且如問行人,婦占夫到,十月甲辰日卜得家人之益,此卦忌神不動而仇神又空,元神正臨身世,獨嫌卦內無官,伏出辛酉金在三爻亥水之下,又怪伏生飛名為洩氣,目下未來,待後申酉用爻值日便得相逢,果應己酉日到也。
其中更有主象空亡者,事事嫌凶,誰知空中有真假不同,還宜細辨。
且如八月甲辰旬卜得卦中寅卯之爻卻是真空者也,縱見水動永不生扶。
辛亥日也,非相助亡必須動化生扶,稍為半用,若再臨月破,縱動無功。
如爻內忌神不動,元神不空,惟主象獨空者,又不臨於月破,細查何日沖起空爻,名為填實,反有用也。
且如兄占弟病,二月甲申旬壬辰日占得訟卦安靜,卦內元神雖旺,獨嫌用值旬空,細推空而帶相,決不傷身,過旬方好,待後庚子日沖實,用爻不受水剋,其病此日全然瘥也。
험담을 하다 흉악하지 않고, 첩으로 자리를 잃은 후, 나중에는 일본을 찾아가서 성사시숙하고 있다. 길도 있고 주상도 공수에 이르러서, 만보기가 씻겨나가면 된다.
모든 점령 몸, 각 유용한, 원수가 움직이지 않는 경우, 원신은 힘을 가지고, 혼자 쓸모없는, 그것은 나쁜 말을 할 수 없습니다, 나중에 근무 일, 나쁜 아무것도 없다! 그리고 행인에게 물어보면, 부점부가 도착하여, 10월 갑천일이 가족의 유익을 얻게 하였으니, 이 험담은 신이 움직이지 않고 원신이 살아나고, 독혐의로 벼슬이 없고, 삼조해수 아래서 신희금이 복출하고, 또 기복이 날아다니는 것을 낙담하게 하고, 미래를 보고, 후에 신희가 절름발이로 만나야 하며, 그 결과 자기의 날이 다가올 것이다. 그중에는 주상이 죽은 자가 있는데, 모든 일이 사나운데, 누가 공중에 진실과 거짓이 다르다는 것을 알았는데, 또한 세밀하게 분별해야 하였다. 그리고 8월 갑진순이 득의양양한 중인의 첩이 진공상태인 것처럼, 물이 움직이는 것을 봐도 결코 부축하지 않는다. 신해일도 비상조망은 반드시 생부조를 움직여야 하며, 조금이라도 반용으로, 다시 달이 깨지면 종동이 무공해진다. 예를 들어, 신이 움직이지 않는 경우, 원신은 비어 있지 않습니다,하지만 주님은 혼자, 또한 달의 휴식에 오지 않는다, 하늘이 공중에 돌진하는 날을 자세히 조사, 이름은 채우기, 반대로 유용합니다. 그리고 형제가 제자병을 차지하면, 2월 갑신순 임진일은 소송이 조용하여, 내원신이 왕성하지만, 독불장소는 값진 순공을 사용하고, 세밀하게 밀고, 서로 마주치지 않고, 절대 몸을 상하게 하지 않고, 월순을 넘기면 좋다. 후경자일이 씻겨나가고, 그 병으로는 이 날이 완전히 씻겨나가게 된다.
忌象交重用象無,主象他時逢受害。用神衰弱元神絕,忌神異日遇遭傷。
卦內無用爻而元神又不動,仇神忌神皆發,既無主象者反不受虧,但恐後來日值用爻透出,反遭忌剋,定主損傷。
又如卦有用神而休囚又發動,元神又不得地,日月況不生扶,
又不之生旺之處,獨喜忌神不動,旦夕未傷,只恐後來忌神值日方剋用爻,其禍必難逃。
코끼리를 중용하는 것과는 아무 것이 없고, 주상이 그를 때리면 희생된다. 신으로 쇠약한 원신이 절절하여, 기신이 날마다 다치지 않는다.
험담은 쓸모없고 원신은 움직이지 않고, 원신은 신을 기피하며, 주상이 없는 자는 손해를 않지만, 나중에는 일치가 비침으로 드러날까 봐, 도리어 금기를 당하여 주인을 대적하여 손해를 입는다. 또 신을 쓰면서 죄수를 쉬고 발동하는 것처럼, 원신은 땅도 없고, 일월의 상태는 부축하지 않고, 번성하지도 않고, 신이 움직이지 않고, 단석에 상처받지 않고, 나중에는 신이 일본을 기피하여 첩을 쓰게 될까 봐, 그 재앙은 피할 수 없을 것이다.
一神獨發,此象非輕;五位皆與,靜爻最重。
人間只識所用之爻,未知為主之象,六爻安靜惟憑衝動之爻,再若無沖,須推世象,一爻動,則陽爻為主,兩爻動;
取陰爻為主。
陰者交主未來,故有權要,若同陰同陽取上動之爻為主。
三爻動以中爻為主。
四爻動,取下靜之爻為主。
五爻動,取靜爻為主。
六爻皆動,須看變卦為主,惟有一爻獨發,其勢愈大,卻比所開諸爻大不同也,縱值休囚也能制旺,單不剋日月二神,其餘皆忌。
如去生扶他象,其力更深。
如值元神,福非淺受;如臨忌象,禍不輕當,此即論動爻之法,未會陳變象之因,其變卦之端有二,一雲一爻動則變,又雲六爻動皆變,各有一情,未可執一。
凡一爻動變理合京房,可用海底眼中五章六親變法斷語,父化父兮文不實之類是也,試無不驗,縱然宗廟爻與變法亦同此斷。
凡亂動之爻變者理道周易,取動爻與變爻各配相生相剋及長生十二之宮決其休咎,切莫用五章變法書推。
且如夫占妻病,子月甲午旬辛丑日卜得豫之小過,此卦用爻持世,忌神雖動化絕在申,本當有救,誰知海底眼中所犯兄化官兮休下狀,占病難醫須見哭,後至癸亥日兄弟絕處逢生果然命盡,可應此言也。
當日又一人占妻病卜得豫之恒卦,此卦有兩爻發動,巳火子孫變成亥水父母,卯木兄弟又變酉金官鬼,內有二爻動者,故不准兄化官兮休下狀,占病難醫須見哭,反取兄弟化為沖剋不能剋制財爻,後至丙午日才遇生扶,妻病全好,此將生剋定之,故此亂動不可將京房書斷,卻宜細詳。
일신이 독발하는 것은 빛이 아니며, 다섯 분은 모두 함께하며, 침묵이 가장 무겁습니다.
인간은 단지 사용 된 잠자리를 알고, 알 수없는 주요 이미지, 여섯 조용한 충동에 의해, 다음 돌진하지 않는 경우, 세계를 밀어해야합니다, 이동, 다음 양치질은 주로, 두 이동; 음과 음은 주님의 미래를 위해, 따라서, 음과 양이 주로 이동 하는 경우, 그것을 할 권리가 있습니다. 삼중동은 주로 중견이다. 네 개의 움직임, 주로 정적을 제거합니다. 오동동, 정적을 위주로 삼다. 육십일은 모두 움직여야지, 변가를 위주로 봐야 하는데, 오직 한 번의 단독발격으로 그 기세가 커지지만, 제방보다 훨씬 다르고, 종적 휴수도 왕성할 수 있고, 일월이신을 멸할 수는 없지만, 나머지는 금물이다. 예를 들어, 다른 코끼리를 낳는다면, 그 힘은 더 깊습니다. 원신을 당하면 복이 얕지 않고, 기피하는 것처럼, 화는 가볍게 여기지 않고, 이것은 움직이는 법이며, 변상의 원인을 숙이지 않고, 그 변론의 끝에는 두 가지가 있고, 구름이 움직이면 변하고, 구름과 여섯 개의 움직임이 모두 변하고, 각각 한 가지 정이 있고, 한 가지 를 고집할 수 없다. 변리합경방을 움직인다면, 바닷속의 눈에는 5장 6친변법단어를 사용할 수 있고, 부화부인 지문이 사실이 아니라는 것은, 종묘와 변법도 같은 결단을 내릴 수 있다. 무분별한 변이자는 주이를 다스리고, 변이의 각 짝을 취하며 상생상크와 장생십이의 궁을 그 책임을 다하지 말고, 오장변법서로 밀지 마라. 그리고 부인병을 참아내고,자월갑오순의 추악한 날이 예의를 이루며,이 험담은 신에게서 일절하지만,구원을 받아야 한다.누가 바닷속의 눈에 형화관이 휴장하고,병을 참으면 의사가 울기 어렵고,나중에는 해해일 형제 절처까지 목숨이 다한 것을 알겠느냐.이 말에 응해야 한다. 그 날 또 한 사람이 아내 병부인을 점거하여 항험을 하게 하였으니,이 험담은 두 번 발동하여,불의 자손이 해수의 부모가 되고,도치기 형제가 또 금관귀신이 되어,안에는 두 명의 첩자가 있어,형화관이 휴직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고,병을 참으면 의사가 울어야 하고,반대로 형제를 사격하여 재물을 자제할 수 없고,후에 병오일에야 생부들을 만나게 되고,처병이 모두 좋아서,이렇게 낳는다.그래서 난동을 부리지 말고 경방서단을 끊을 수는 없다.
世與卦身專主非可輕言,旺與動象司權當為重論。
凡占諸事,先察世爻。次評身象。
世者一卦之主,身者作事之人,故宜旺不宜衰,喜生不喜剋,又取旺相及發動之爻。
世權最重,遇吉則吉,逢凶則凶,凡休囚安靜之爻,縱有三扶亦不能及其旺動之爻也。
세상과 험담의 전주는 가볍게 말할 수 없다. 왕과 동상사권은 중론으로 다가와야 해요.
모든 것을 차지하면 먼저 세상과 세상을 살피십시오. 두 번째로 몸사니를 평가하다. 세상 사람이 한 차례 주인을 험담하고, 몸집이 큰 사람이 일을 하는 사람이니, 왕왕은 쇠락해서는 안 되며, 기쁨으로는 희락하지 않고, 또 왕상과 발동의 첩을 취해야 한다. 세권이 가장 무겁고, 길칙을 만나면 길하고, 흉악하면 흉악하고, 휴수의 조용한 멍에가 있어도, 세 부조가 있어도 그 왕성한 첩이 될 수 없다.
吉內藏凶非是吉,凶中有吉不為凶。
且如卦內用神發動元神旺相又無忌神者,乃大吉之卦也,豈知用爻化出忌神日辰剋制元神,或卦變反吟伏吟及墓絕者,便為吉處藏凶也。又如主象休囚忌神發動,本作凶推,豈知日月生助用爻,或主象變為生旺,忌神之為沖剋死絕者,便為以凶化吉也。假令木為用象水作元神,金為忌客,土是仇人,仇人者,我去傷他何以為仇也,所凶此土向被木傷,無能抵敵,不過暗中妒忌,逢金即生,見水即剋,陰中報復之類,故曰仇人也,凡事逢之,無不為禍。如忌神不動者,仇人縱發難以為殃。木為用象,卦中金動土亦動者,禍不可當,但逢水又發動,正所謂貪生忘剋,其福更加。又如木土皆不動獨受金傷,如得火興,金遭火剋,此木又不受其制;其除火土金水四用神者仿此推詳。且如丑月辛丑日來問見官,卜得坤之剝卦,此卦子孫持世發動,更得日月生扶本為佳兆,豈知子化官兮防禍患,占病憂疑盡不如,以後參官果受其累,正所謂吉處藏凶也。又如問進學,巳月甲寅日需之兌卦,此卦子孫持世發動,兄又交重,經雲:兄弟雷同難上榜,子孫如動不榮昌,更怪卦無文書,焉能及第?誰知兄弟雖動被日辰剋制,縱有子興亦被日辰衝破,此兄子二爻皆無忌也。況月建文書伏在二爻長生之下,更喜官爻值日竟人泮宮之首,亦所謂凶中有吉也。
길내에 흉악한 것은 길이며, 흉악한 것은 길이라면 흉악하지 않다.
그리고 원신왕상과 무길신자를 신으로 발동하는 것이 대길의 험담인 것처럼, 기신일천으로 원신을 자제하거나, 반음복음과 무덤절을 하는 자를 어찌 알겠는가? 또 주상이 신을 기피하여 발동하는 것처럼,이 일을 흉추하는 것은, 일월생이 첩을 쓰게 하거나 주상이 생왕이 되거나, 신을 기피하여 죽음을 멸하는 자로 삼는 것을 어떻게 알겠는가? 거짓 명령 나무는 원신으로 물처럼, 금은 금기 손님, 토양은 원수, 원수, 나는 그를 다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이 땅은 나무 상처, 적을 저항 할 수 없습니다,하지만 비밀리에 질투, 금을 만날 때, 물 즉, 음중 보복, 그래서 원수도, 모든 일이 재앙이 아니다. 신이 움직이지 않는 자는, 적들이 종발하여 재앙이 될 수 없다. 나무는 코끼리를 사용하고, 금은 땅을 움직이고, 화는 당할 수 없지만, 물이 다시 시작되고, 소위 탐욕스러운 삶이 잊혀지며, 그 축복은 더욱 잊혀진다. 또 나무토토가 금상을 입지 않는 것처럼,불이 번성하면 금이 불에 휩싸이고,이 나무는 그 제지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그 불토 금물을 제하여 신의 자를 본떠서 자세히 설명한다. 그리고 추월신 추악한 날이 관직에 와서 부득이하게 험담을 하다니, 이 험담의 자식이 세세하게 발동하여, 더욱더 일월생이 부본을 좋은 징조로 삼았으니, 어찌 자화관이 화를 막아야 한다는 것을 알겠는가, 병과 의심을 모두 차지하면 안 좋겠고, 나중에 참관과 그 과가 그 폐를 겪게 되면, 이른바 길처장범도 마찬가지이다. 또 학문과 같이, 월갑인일수요의 험담, 이 험담자손은 세상과 함께 발동하고, 형은 또 무거운 짐을 지는 것이니, 경운: 형제는 같은 어려움을 겪고, 자손은 융창하지 않고, 더욱 괴로워하여 서류가 없는 것이 어찌 제1과도 될 수 있겠는가? 형제가 일천에 의해 구속되고 자식이 흥이 있어도 일천에게 뚫려도, 이 형의 두 사람은 모두 금물이 없다는 것을 누가 알았는가. 더욱이 월건서류는 이첩장생하에 복복하고, 더욱 벼슬이 근무하는 날에는 사람의 궁의 우두머리가 되며, 이른바 흉중길도 있다.
太歲乃一年之主,時辰掌頃刻之權。日主宣威於一日,遠近皆徒;月將出令於三旬,往來鹹服。
太歲乃帝君之星,占久遠大事者不可不用,如問目前小事不必論之。凡時辰之爻,基中或有用處,問當日事情卻宜細辨,但不管次日之事也。年月日時四建惟重日辰,日乃君主之爻,豈止旦夕之事,數月之間吉凶無不應驗,況為六爻之主宰,其力非輕。凡值日之爻縱變沖剋墓絕,亦不受其害也。雖遇月建來傷,當日無咎過後成凶。月乃萬卜之提綱,能管往來之禍福,用象如臨月內,永遠亨通,如值忌神,始終坎坷。縱被日辰沖剋,不過當日為殃,改日無咎。凡此四建各有所專,時辰管一日之吉凶,日主管一月之禍福,月建管一年之得失,太歲管永遠之榮枯。又察情之重輕事之遠近,活變推洋不可性一,且如問當日求財,戌月丁亥日巳時卜得蒙卦安靜,此卦六位無財,所喜本宮金財伏於四爻土下,飛能生伏,便言有財,還怪用爻不透,直待酉時值財當得。又如此月此日問月內何日得財?亦占蒙卦,待後丁酉日果得財也。凡問何日者,須看日辰為主,不可以時辰定之。又如問遠路行人,妻占夫本年內何月到,酉年卯月乙酉日卜得旅卦,此卦六位無官,喜本宮亥水伏在申金之下,官賴財生,年中必到,但嫌用爻不透,日下未回,直待本年十月內甲寅日官臨月建,又得日辰沖飛合伏,其夫准到。又如妻占夫出外多年,要知何年返舍?此月此日亦得旅卦,便言亥年方到,不可將亥月推之,果然己亥年正月到家,應此理也。故看卦之法,須審來情,活變斷之無誤也。
태세는 1년의 주이며, 시시각각의 권력을 쥐고 있다. 일주 선위가 하루가 되어 멀리서도 모두 제자이고, 월은 삼순에 명령을 내리고 소금을 왕래할 것이다.
태세는 황제의 별이니, 오랜 세월을 차지하는 사람은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예를 들면, 지금의 작은 일을 묻는 것은 논할 필요가 없다. 모든 시간, 기지 또는 유용한 장소, 오늘의 일을 물어, 그것은 구별해야하지만, 다음 날의 문제에 관계없이. 해와 달, 네 개의 건설은 무거운 태양, 태양은 군주의 첩입니다, 어떻게 몇 달 동안, 길흉이 불모, 그리고 여섯 살의 주인, 그 힘은 가볍지 않다. 그 날의 종변이 무덤을 씻겨나가는 것은 그 피해로부터 자유롭다. 비록 월건이 와서 다쳤지만, 그날은 책임을 지지 않고 흉악을 당했다. 달은 만부 개요이며, 왕래의 화복을 관리 할 수 있으며, 달 안에 있는 것과 같으며, 항상 신을 기피하는 것처럼 영원히 형통하며, 항상 울퉁불퉁합니다. 비록 일천에 의해 멸시당하더라도, 그날은 재앙이고, 다른 날에는 아무 일도 없다. 이 네 가지 건설은 각각 특별한, 하루 길흉을 관리 할 때, 1 월의 화복의 일, 1 년 동안의 이익과 손실의 월별 건설 관리, 영원히 번영과 건조의 태세 관리. 또 정이 중요한 경박한 일이 다가오면, 살아서 불능을 밀어붙이고, 그날 재물을 구하면, 월정해일이 삐걱거릴 때, 이 험담은 여섯 사람이 재물이 없고, 본궁의 금재가 사방의 흙 밑에 웅크리고, 날 때 복을 낳을 수 있고, 재물이 있다고 말할 수 있고, 또 괴로워하며, 그 때에 바로 재물을 받을 자격이 있다. 또 다른 달은 그 달 안에 어떤 돈을 벌었는지 묻는다 또한 험담을 차지, 나중에 딩 딩 태양 과일은 재산을 얻을 수 있습니다. 어느 날을 묻는다면, 일진을 위주로 봐야지, 시일을 정하면 안 된다. 또 먼 길 행인에게 물어보면,아내 점부가 올해 중 어느 달에 도착하고,연월 을일 부득이한 여행가,이 험담은 여섯 명의 무관이 없고,희본궁해수가 신금하에 떠서,관직이 재생에 의지하여 중년에 반드시 도착해야 하는데,첩을 쓰면 도저히 오지 않고,해가 돌아오지 않아,올해 10월 안에 갑인일관 임월건에 직접 기다리면,또 날이 날아와서 복복하고,그 부자가 도착할 수 있다. 또 아내가 몇 년 동안 집을 나돌았을 때, 그는 몇 년 동안 집으로 돌아갈지 알아야 한다 이번 달에도 여행가를 해야지, 곧 해년방이 왔는데, 해월을 밀어서는 안 되며, 과연 기해년 정월이 집에 도착하였다니, 이치에 의하면 이치에 와야 한다. 그러므로 험담의 방법을 보면, 사정을 판단해야 하고, 생활이 끊어지는 것이 잘못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