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을 바꾸는 48가지 수업 디자인
도서정보
지은이: 전국도덕교사모임(울산) / 펴낸곳 : (주)해냄에듀 / 출간일 : 2019년 01월 14일 / 판형 : 210*270
제본 : 무선 / 쪽수: 228p / 정가 : \18,500 / 분야 : 교수법>수업방법 / 대상 : 교사 (중.고교)
ISBN : 978-89-6446-162-4(370)
전국도덕교사모임(울산) 교사들의
치열한 고민을 담은 ‘48가지 수업 디자인’
- 다양한 수업 방법으로 새롭게 디자인한 수업 현장을 담다
책소개
전국도덕교사모임(울산) 교사들의 치열한 고민을 담은 ‘48가지 수업 디자인’
- 다양한 수업 방법으로 새롭게 디자인한 수업 현장을 담다
『교실을 바꾸는 48가지 수업 디자인』은 전국도덕교사모임(울산) 교사들이 수업 현장에서 겪은 치열한 고민 속에서 잉태된 책이다. ‘어떤 방법으로 수업을 해야 할까?’, ‘다양한 수업 방법을 실제 수업에 잘 적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12명의 저자들이 머리를 맞댄 끝에 내놓은 대안들이 한 권의 책으로 탄생했다.
이 책은 학생들이 바람직한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이끄는 수업, 놀이와 배움을 접목하여 재미와 의미를 동시에 추구하는 수업, 다양한 예술 활동으로 학생들이 흥미롭게 참여할 수 있는 수업, 독서와 글쓰기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수업, 학생들이 주도하는 발표와 토론 수업 등의 다양한 방법을 담고 있다. 또한 이러한 방법을 활용한 새로운 수업 디자인 과정, 그에 따른 실제 수업 현장, 그리고 수업 후의 성찰을 생동감 있게 보여 준다. 교사들은 이 책을 통해 새로운 수업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그려 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관계 맺기
01 배움과 관계의 시작 –삶 나누기 (이호중)
02 학급 서클을 통한 수업 약속 세우기 (권숙자)
03 친구 손 그리기 수업 (이연수)
04 친구 얼굴 자세히 보고 그리기 (이언주)
05 친구의 특징을 찾아 상장 만들어 주기 (이언주)
06 우리 반이 그린 그림으로 이야기 들려 주기 (이언주)
07 꿈을 담은 버킷리스트 만들기 수업 (이해규)
Ⅱ 수업 놀이
01 인터뷰 게임을 활용한 2학기 수업 열기 (이연수)
02 저절로 되는 고차적 사고력 훈련 1 - Because 게임 (이호중)
03 저절로 되는 고차적 사고력 훈련 2 - Secret Box 게임 (이호중)
04 저절로 되는 고차적 사고력 훈련 3 - Give and Get 게임 (이호중)
05 저절로 되는 고차적 사고력 훈련 4 - Secret 게임 (이호중)
06 사진 뜨개질을 활용한 통일 수업 (장보영)
07 새우 잡기 게임을 활용한 환경 수업 (장보영)
08 덕목 카드를 활용한 도덕 수업 (이연수)
09 역 브레인스토밍을 활용한 학교 폭력 예방 수업 (장보영)
10 마피아 게임으로 수업 되돌아보기 (이언주)
Ⅲ 예술과 감성
01 영화 「4등」을 통해 공부의 의미 찾기 (정창규)
02 슈퍼 히어로와 함께하는 도덕 수업 (남대호)
03 광고 만들기 (정창규)
04 3컷 정지극 (정창규)
05 영화와 교과서가 만났을 때 기쁨 두 배! 윤리 수업 (이해규)
06 비주얼 싱킹(Visual Thinking)으로 수업하기 (전선영)
07 오감으로 느끼고 생각하는 여름날의 도덕 수업 (박상욱)
08 ‘행복’ 개념 지도 만들기 (박진호)
09 가족 관계 성찰 수업 (박진호)
10 ‘인간의 존엄성과 인권’ 프로젝트 수업 (박진호)
Ⅳ 독서와 글쓰기
01 독서 발표를 활용한 수업 (박상욱)
02 그림책을 활용한 자아 탐구 수업 (박상욱)
03 고전과 함께 하는 ‘윤리와 사상’ 수업 (이해규)
04 모두가 윈윈(win-win)하는 ‘비경쟁 토론’을 활용한 수업 (이해규)
05 자전적 글쓰기로 ‘나만의 도덕책’ 만들기 (이연수)
06 독서 연계 디베이트 수업 (이연수)
07 자유 글쓰기를 활용한 수업 (박진호)
08 내 삶과 도덕을 이어 주는 이야기 쓰 수업 (박진호)
09 ‘나는 내 인생의 주인공’ 자존감 UP 수업 (박진호)
10 신문을 활용한 수업 (이언주)
Ⅴ 발표와 토론
01 모의 대선 토론 수업 (박상욱)
02 매니페스토(정책 평가하기) 수업 (정창규)
03 모두가 참여하는 피라미드 토론 수업 (정창규)
04 철학적 탐구 공동체 수업 (정창규)
05 인물 탐구 공동체 수업 (이해규)
06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생선 뼈 토론 수업 (남대호)
07 불만 가득한 학생들을 위한 도덕 수업 (남대호)
08 ‘대한민국, 제 점수는요’ 수업 (박혜선)
09 ‘갤러리 워크’를 활용한 모둠별 발표 수업 (전선영)
10 5분 말하기로 과정형 평가하기 (전선영)
11 LiD를 활용한 도덕 수업 (박상욱)
상세이미지
저자소개
전국도덕교사모임(울산)
전국도덕교사모임 울산모임은 2001년에 만들어졌다. 지난 18년간 들고 난 사람이 있었지만 울산 시내 10여 명의 도덕 선생님들이 한결같은 모임을 해 오고 있다. 모임을 통해 교육과정, 수업과 평가 방법에 대한 연구와, 수업 현장에서 생기는 고민들을 나누고 대안을 모색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모임 활동의 결실을 책으로 묶어 더 많은 선생님들과 나누고자 공동 집필 활동도 함께 하고 있다.
집필자
이해규_울산 화암고등학교, 울산도덕교사모임 회장
권숙자_울산 현대청운중학교, 울산 배움의 공동체 연구회 회장
남대호_울산 동평중학교,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도덕 교과서 집필
박상욱_울산 약사중학교,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도덕 교과서 집필
박진호_울산 천상중학교,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도덕 교과서 집필
박혜선_울산 호계중학교
이언주_울산 중앙중학교
이연수_울산 화암중학교,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도덕 교과서 집필
이호중_울산 매곡고등학교,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도덕 교과서 집필
장보영_울산 신일중학교
전선영_울산 울산여자고등학교
정창규_울산 매곡중학교,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도덕 교과서 집필
책 속으로
“아이들에게 2주 정도 충분한 시간을 주고 버킷리스트를 작성 용지에 적어 오도록 합니다. 이때 아이들에게 당장, 몇 년 후 혹은 평생 동안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을 적어 오게 합니다. …… 특히 핵심이 되는 목표(자신이 하고 싶은 일)를 적을 때 구체적으로 적도록 합니다. …… ‘좋은 대학교에 진학하기 → ○○대학교 □□과 가기’ …… 그리고 실천할 수 있는 목표를 적도록 해야 합니다.
- p.33 ‘꿈을 담은 버킷리스트 만들기 수업’ 중
“놀이는 수업의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재미가 있기 때문입니다. 놀이 속에 규칙이 있고, 그 규칙에 따라야 놀이가 재미있습니다. 바로 이 규칙에 논리성을 담는 것입니다. …… 공동체 놀이로서 ‘Because 게임(이유 대기 게임)’에서 앞 사람의 이유를 자신의 주장으로 가지고 오도록 한 것은 이런 의미에서 신의 한 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p.43 ‘저절로 되는 고차적 사고력 훈련 1 - Because 게임’ 중
“로벡이라는 철학자는 ‘자서전은 일종의 철학적 일기’라고 했습니다. 자기의 경험을 글로 나타내면서 자신만의 고유한 철학에 다다를 수 있다는 뜻이겠지요. 그래서 학생들이 자신만의 철학을 갖는 데 도움을 주고자 도덕적 경험을 글로 써 보고, 이를 작은 책으로 만들어 보는 활동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p.156 ‘자전적 글쓰기로 나만의 도덕책 만들기’ 중
출판사리뷰
어떻게 하면 교실을 바꾸는 좋은 수업을 할 수 있을까?
수업 현장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48가지 수업 디자인’
‘학생들의 말문을 트는 방법은 무엇일까?’, ‘추상적인 개념을 쉽고 재미있게 가르칠 수는 없을까?’,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려면 어떻게 수업해야 할까?’, ‘독서와 토론을 수업에서 더 자연스럽게 활용할 좋은 방법은 없을까?’ 이러한 고민들은 교사들이 수업 현장에서 흔히 부딪히는 것이다. 『교실을 바꾸는 48가지 수업 디자인』은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새롭게 디자인한 수업을 수업 사례와 함께 소개하고 있다.
다양한 수업 방법을 바탕으로 디자인한 수업 제안
이 책은 ‘관계 맺기’, ‘수업 놀이’, ‘예술과 감성’, ‘독서와 글쓰기’, ‘발표와 토론’의 다섯 가지 영역에서 수업 디자인을 제안한다. 각 영역에서는 그 성격에 따라 놀이를 활용한 수업, 영화를 활용한 수업, 독서 발표와 글쓰기 수업, 모의 대선 토론 수업, 철학적 탐구 공동체 수업 등의 다양한 수업 방법을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여 제시한다. 따라서 다양한 수업 방법을 어떻게 활용할지 고민하는 현장 교사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새롭게 디자인한 수업의 활용도를 높이는 체계적인 안내
이 책은 현장 수업에서 생기는 고민과 그것을 해결하는 과정을 사례마다 여섯 가지 흐름으로 안내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수업을 준비하면서 생기는 고민’으로 시작하여 ‘수업 디자인 과정’, ‘수업 엿보기’, ‘수업에 대한 반성과 성찰’, ‘수업 TIP’, ‘수업 활동 자료’ 순으로 기술한다. 이처럼 체계적인 흐름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누구나 책을 펼쳐 보면 실제 수업에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
수업을 통해 기를 수 있는 핵심 역량 제시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6가지 핵심 역량 - 자기 관리 역량, 지식 정보 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 - 을 제시한다. 이 책에는 다양한 방법으로 디자인한 수업이 각각 어떤 핵심 역량을 기르는 데 주요하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안내하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의 성취도를 설정하고 평가하는 데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즐겁고 의미 있는 교실을 꿈꾸는 교사들을 위한 제안
“이 땅의 모든 교사들이 이 책을 함께 읽고 토론하면서 즐거운 수업을 만들어 갔으면 합니다. 이 책에 소개된 수업 사례들은 그대로 적용해도 좋지만 더 좋은 수업 방법의 단초와 아이디어를 얻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들어가는 말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