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29일에 개통되는 공항철도가 공식적으로 수도권통합환승할인제에 참여하기로 했습니다.
민간 철도이긴하지만 수도권통합환승할인제 참여로 81번 버스를 포함한 모든 시내버스와 상호 환승할인이 가능해졌습니다.
풍무동에서 공항철도 각 역까지 교통카드 사용시 요금입니다.
풍무동 측정구간 : 풍무동 최북단 수행마을 정류장, 이동수단 81번 버스
풍무동수행마을 ~ 디지털미디어시티역(6호선/경의선환승, 일산, 은평, 삼각지, 이태원방향 환승가능) : 약23km 1200원
풍무동수행마을 ~ 홍대입구역(2호선환승, 신촌, 을지로방향 환승가능) : 약25~26km사이 1200원~1300원
※ 올림픽대로 미정체시 삼화고속이 빠름. 요금은 공항철도가 1000원 가량 저렴
풍무동수행마을 ~ 서울역(1,4호선환승, 종로, 강북방향 환승가능) : 약32km 1400원
※ 올림픽대로 미정체시 삼화고속과 비슷, 요금은 공항철도가 800원 저렴,
실질적인 정차지는 서울역 서측에 있는 '서부역' (소화아동병원 맞은편)
역사가 매우깊어 역사 밖으로 나오는데까지 최소 5분 소요 (지하7층에 역사위치)
계양역에서 디지털미디어시티역까지는 16분 가량, 홍대입구역까지는 20분가량, 서울역까지는 26분가량 소요됩니다.
끝으로 공덕역은 경의선환승문제로 2011년 하반기에 개통된다고 합니다.
첫댓글 풍무동은 차라리 9호선 포기하고 유현사거리쪽에 인천 1호선 연장되었으면 좋겠네요...
좋은정보 고맙습니다.~
맞습니다. 계양역 주변이 개벽할거라네요. 동부센트레빌 분양 완료. 1호선 연장 기대합시다.
만원버스 1002번 안녕~~~~~~
81번 버스 운행간격만 조금 조정되면 좋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아참 내용에서 빼먹은게 있습니다. 서울역에서 1,4호선으로 바로 환승은 안됩니다.
카드찍고 나와서 서울역 안으로 들어가서 다시 카드찍고 들어가셔야 합니다.
이유는 공항철도 서울역이 서부역쪽에 있고 구조상 워낙 깊은 곳에 있어서 입니다.
이 부분 환승할인문제는 추후 논의될 것으로 보입니다.
경의선도 서울역에서 1,4호선과 직접환승이 안되서 개통후 카드단말기 조작으로
환승할인이 가능케끔 제도를 바꿨습니다.
1,4호선과 환승접근성은 현재의 삼화고속 이용이 훨씬 편리합니다.
인천시 계획대로라면 2016년에 1호선 연장개통으로 영어마을에 역이 생길 예정인데 재정악화가 문제네요. 어쨌던 계획되로 1호선연장도 같이 되면 좋을듯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