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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필리핀 헤어용품 시장 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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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10-15 | 국가 | 필리핀 | 작성자 | 현성룡(마닐라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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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헤어용품 시장 동향 - 전년대비 판매액 기준 4.7% 상승률 기록 - - 컨디셔너 시장의 상승세 주목 -
□ 필리핀 헤어용품 시장 동향
○ 2014년 기준 헤어용품 시장 판매액은 총 7억6800만 달러를 기록하면서 전년 대비 4.7% 상승세를 기록함. - 판매액 기준으로는 샴푸(2억8400만 달러), 컨디셔너(2억2000만 달러), 2-in-1(1억3000만 달러) 제품 순으로 필리핀에서 많이 판매됨.
○ 2009년부터 2014년까지 컨디셔너가 필리핀 헤어용품 시장 성장률에 가장 공헌한 제품이라고 볼 수 있음. - 컨디셔너는 65.9%, 2-in-1은 30.3%, 일반샴푸 28.3% 등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음. 기능성 샴푸는 4.9%, 헤어젤류는 14.7% 판매 하락을 보임.
최근 5년간 필리핀 헤어용품 판매액 및 전년대비 증감률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유로모니터
□ 헤어용품 최신 경향
○ 혁신제품 개발로 인한 수요 증가 - 예전처럼 단순 헤어용품의 최소 기능보다는 헤어용품에 기능 및 건강 요소를 추가하기 시작하면서 관련 제품의 판매가 증가하고 있음. - 동백잎과 해초추출물, 허브, 코코넛 오일을 함유한 기능성 헤어용품이 시장에 출시되기 시작하면서 소비자들의 선택권이 넓어지는 등 헤어용품에 대한 개인 소비자의 투자가 증가하고 있음.
○ 프리미엄 헤어용품 시장의 성장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이 제품은 최근 필리핀 시장에 진입해 판매액이 정상적으로 집계된 2014년 기준 전체 헤어용품 시장 판매액의 1.4%에 달할 정도로 시장 성장 속도가 빠른 편이라고 함.
○ 고급 미용실의 성장 - 2000년대 중반까지만 하더라도 필리핀에서는 전통적인 이발소에서 남녀 구분 없이 머리를 손질했지만, 2010년대 이후 고급 미용실이 등장하고 개수가 급속도로 증가하면서 관련 헤어용품의 판매액도 같이 증가하기 시작함.
□ 헤어용품 중 유망상품
○ Styling Agents - 헤어젤은 전체 판매액의 34%를 차지하면서 저가 브랜드 제품이 일반적으로 팔림. 그 뒤를 헤어무스(26%), 왁스(25%)가 이음. - 헤어스프레이는 프레온가스 배출 문제로 인해 매년 판매액이 감소하고 있으며 Styling Agents 전체 품목 점유율 중 단지 10%만 차지함.
○ 염색약, 미용실용 헤어케어 - 필리핀 사람들은 일반적인 아시아인들처럼 머리색이 검지만 서양인에 대한 외모적인 동경으로 인해 염색과 파마약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아직 전체적인 시장규모는 작지만 성장률은 전체 성장률 평균을 웃도는 등 미래가 기대되는 시장임. 이 상품은 또한 2010년대 들어 급속히 개수가 증가하는 고급 미용실의 성장과 함께함.
○ 샴푸 - 물 없이 머리를 감을 수 있는 Dry 샴푸가 유행하고 있음. - 샴푸, 컨디셔너, deep 컨디셔너, 컨디셔너의 일종인 detangler(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음), leave-in 컨디셔너 등 여러 가지의 헤어용품의 장점을 취합한 5-in-1 샴푸도 시장에서 혁신으로 다가오면서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고 있음.
○ 컨디셔너 - 필리핀 헤어용품 시장에서 가장 판매액 성장률이 높은 컨디셔너 제품 중 leave-in conditioner 같은 기능성 프리미엄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헤어용품 유망상품
자료원: 각 기업 홈페이지(http://www.colgate.ph/app/CP/PH/PC/Products/Shampoo.cvsp, http://www.unilever.com.ph, www.lifung.com, http://www.splash.com.ph)
□ 헤어용품 시장 전망
○ 유로모니터는 2015년부터 2019년까지 매년 2~3%의 판매액 상승률을 기록하면서 상대적으로 성장률은 높지 않을 것으로 전망 - 대부분 제품이 정체 또는 소폭 하락하지만 컨디셔너는 현재 높은 상승률을 기록하는 것만큼 꾸준히 상승률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함.
○ 2016년에는 헤어용품 총 판매액이 8억 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기대 - 그 중 2-in-1 제품, 컨디셔너, 샴푸의 판매액이 총 6억7000만 달러에 달하면서 전체 점유율의 83.5%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함.
향후 5년간 필리핀 헤어용품 판매 예상액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유로모니터
□ 헤어용품 유통경로
○ 이 제품은 현지 수입업자 또는 기업이 필리핀 주요 쇼핑몰에 유통 - 각 도시에 존재하는 대형 쇼핑몰은 헤어용품 전용 Department를 따로 만들어 주로 대용량 제품을 판촉 행사 및 판매를 동시에 하고 있음. - 또한 필리핀 저소득층 시장 특징인 1회용품은 동네 잡화점(Sari-Sari Store)을 통해 주로 판매함. 필리핀은 대용량 용기에 담긴 제품보다 1회용품 하나 또는 5개 단위 묶음판매가 더 많은 편임.
○ 외국산 프리미엄 수입품은 쇼핑몰의 헤어용품 전용 Department을 통해 판매되고 있음. 최근에는 온라인쇼핑몰을 통해서도 판매가 이뤄짐.
자료원: http://www.tinavilla.com, samwarren55.wordpress.com
□ 시사점
○ 헤어용품은 별도 인증이 필요없으나, 수입업자가 식약청 수입허가(LTO, License to Operate)를 보유하고 있고 제품 등록을 마쳐야 수입이 가능한 제품으로 현지에 수입허가가 이미 있는 바이어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함.
○ 필리핀은 서구, 특히 미국의 영향을 많이 받는 국가로 유행에 민감한 편임. 단순 헤어용품보다는 기능성을 강조한 용품이 많이 팔리며, 특히 프리미엄 시장도 이제 막 발전하기 시작하는 단계로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전략이 필요함.
○ 또한 위에서 언급한 헤어용품 중 유망한 품목 위주로 기능 및 가격경쟁력을 갖춘 후 꾸준히 성장하는 필리핀 헤어용품 시장 진출 전략을 모색해야 할 것임.
자료원: 유로모니터 및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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