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月卦者,作事之身,官鬼者,求謀之主。
卦內無身,百樣事情無定向;爻中少鬼,萬般謀作總空虛。
卦動二身,事知疊疊;爻興兩鬼,禍至重重。
官爻不動不空,勝心之美;身象不沖不陷,如意之歡。
月卦按陰陽之理一卦之尊,故為所作之身也。
卦若無身,事無定向。
如卦有二身皆動,事系兩情或更兩度,必然重疊,若值空亡,禍福皆不實也。
如卦身不空不破者,又得生旺之鄉,無不如意。
複論鬼爻能助文書能剋兄弟,故為主也,凡人間所重者錢財也,最嫌兄弟來傷,若卦無官鬼,兄必專權,財遭耗散,事必空虛,須待官來制兄,財能積聚事又可成。
若卦內兩官皆動又化出官爻,更得日月幫比禍起多端殃來不息,只有官宦遇之連升數級,必主重重遷轉也。
惟官爻宜靜不宜動,宜透不宜空,若在卦不沖不陷者,事事皆亨。
달의 험담, 일을하는 몸, 공무원의 유령, 음모의 주인. 험담 속에는 몸이 없고, 모든 종류의 일은 방향이 없으며, 모든 종류의 음모는 항상 공허합니다. 두 몸을 걷어차고, 일이 겹겹이 쌓이는 것을 알고, 두 귀신을 흥성시 일으키면, 화가 가장 무겁다. 관직이 움직이지 않으면 비워지지 않고, 마음속의 아름다움을 이긴다. 몸이 씻겨나가지 않으면, 뜻대로 기뻐한다.
달의 험담은 음양의 이치에 따라 한 가지 존귀한 것이니, 따라서 행한 몸도 마찬가지이다. 몸이 없으면, 일이 지향되지 않는다. 만일 두 몸이 모두 움직이는 경우, 모든 것이 두 가지 또는 두 번 더, 필연적으로 중첩될 것이며, 공허한 경우, 축복은 사실이 아니다. 몸이 비어 있지 않고 깨지지 않는 사람이면, 또 왕성한 고향을 낳아야 한다. 재담귀신은 서류가 형제를 멸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기 때문에, 주를 이루며, 인간이 중한 돈도 가장 싫어하는 형제가 상처가 온다. 만약 관귀가 없다면, 형은 전권을 가지게 되고, 재물이 소멸되고, 일이 공허할 것이니, 관직에 대하여 형을 제패해야 하고, 재물이 쌓일 수 있으면 또 성사될 수 있다. 만일 두 관공서가 모두 움직이고 벼슬을 녹인다면, 더욱더 일월방조가 화보다 더 많은 재앙을 일으키게 되는데, 오직 관직이 만나는 연속 수급만 높여도, 주께서 다시 전이를 겪으리라. 그러나 관직은 조용히 움직이지 말아야 하고, 비워서는 안 되며, 험담을 하지 않으면 모든 것이 형형이다.
出行動土及遷移,官空反吉;孕育田蠶兼六畜,鬼動成凶。
官鬼之爻,萬事之主,惟有出行、行人、遷移、動土、改造、生產、田蠶、六畜,無鬼大吉,空則亦然,如鬼動大凶也。
日帶凶神發動,長者之殃;時臨惡煞交重,少丁之厄。陽動憂於男子,陰與禍及女人。
日辰為尊長,時辰為卑幼,陽爻為男子,陰爻為女子。
看那爻臨官鬼並凶煞動者,便知誰人有患。且如問家宅,那時卜得損卦二五爻動,此卦二爻官鬼屬陽,正值時建動,便斷兒童有病,又五爻屬陰雖動而不帶官爻凶煞,故不斷女人之疾。凡有爻動不帶官鬼者,不可言病也。
父動,子孫僧道剋,蠶畜無收。父空,尊長屋船虧,文書不就。
父母為尊長,不宜發動,動則能傷卑幼,兼剋僧道、春蠶、六畜等件,如兄弟又動者,生助子孫亦不相剋。
若財又動者,本爻自受其傷亦不剋子也。
父爻又不宜空,空則文書不就,並傷尊長、舟船,房屋之類也。
兄動,妻災奴僕患,資財耗散事無成。
兄空,友絕弟兄亡,家業清安兒少育。
兄弟為奸詐之神,故不宜動,動則有傷妻妾、弟婦、嫂、仆、俸祿、貨物等件,並耗資財。
若子又動亦不然,或子靜鬼又動,本象自遭鬼剋,豈得傷財?兄爻亦不宜空,空雖家道清安,又主兒孫欠旺,並妨弟兄朋友也。
子動,夫傷官職退,民間有廢無殃。子空,兒損畜蠶虛,朝內少賢多奸佞。
子孫為至吉之神,動則朝無奸佞,民有禎祥,多生兒女,廣獲財源。
惟有占官職並問夫病,亦不宜動也。
此爻又不宜空,空則兒孫受害,蠶畜虛浮,問功名及夫病者,遇空反吉。
출거토와 이주, 관공반길, 밭 누에와 육축을 낳고, 귀신이 흉악하게 움직인다.
공무원의 유령, 모든 것의 주인, 단지 여행, 보행자, 이주, 토양 이동, 변환, 생산, 필드 누에, 여섯 동물, 아니 유령, 빈, 유령이 큰 살인을 이동하는 것처럼.
해가 흉악한 신을 데리고 발동하면,장로의 봉변이 있고,때에 악이 심하고,소정의 혹이 있다. 양동은 남자에게, 음과 화는 여성에게 있습니다.
태양은 존장, 시종은 비천하고, 양양은 남자, 음은 여자이다. 관귀를 찾아가는 사람을 보면 누가 환난을 겪는지 알 수 있다. 그리고 집집에 물어보면, 그때는 두오백오동을 망가뜨리고, 이 험담 두 사람은 귀신이 양띠에 속하고, 때가 되면, 아이가 병이 나고, 또 오십이 음이 움직이지만 관직은 흉악하지 않아, 여자의 병이 끊이지 않는다. 관귀를 꼼짝 않고 움직이는 자는 아무 말도 하지 말아야지.
아버지는 움직이고, 자손은 승려 도크이며, 누에와 짐승은 수확하지 않습니다. 부공, 존장집 배는 손해를 보고, 서류는 다 되지 않는다.
부모는 장남이며, 시작해서는 안되며, 행동은 어린 아이들을 다치게 할 수 있으며, 형제와 같은 승려, 봄 누에, 여섯 동물 및 기타 조각, 손자 손녀를 돕는 것은 서로 그램하지 않습니다. 재물이 또 움직이는 사람이라면, 본연의 상처도 그 자초지졸하지 못하리라. 아버지께서는 비어 있지 않으시며, 빈 서류는 그렇지 않으며, 장로, 배, 집 등을 다치게 합니다.
형은 움직이고, 처재노는 병에 걸리며, 재물 소산으로는 아무 소용이 없다. 형은 비어 있고, 친구는 형제가 죽고, 가업은 깨끗하고, 아이들은 적게 낳는다.
형제는 간사한 신이기 때문에 움직이지 말아야하며, 이동은 아내와 아내, 형제, 시누이, 종, 봉록, 상품 및 기타 조각을 다치게하고 돈을 지출합니다. 만일 아들이 다시 움직이거나, 아들이 고요하고 움직인다면, 자기가 귀신을 당하는 것 같으니, 어찌 재물을 상하게 할 수 있겠는가? 형님도 비워서는 안 되며, 공허한 집은 맑고 안전하지만, 주와 손자손녀들은 왕에게 빚을 지고 형제와 친구들을 방해합니다.
자식이 움직이면 부부상관직이 퇴사하고, 민간에서는 폐해가 없다. 자공이 비어 있고, 자식이 짐승 누에를 해치고, 내적 소현을 향하여 간사하다.
자손은 지길한 신이 되고, 움직이면 간음이 없고, 백성은 상서로운 것이 있고, 많은 자식이 생기며, 널리 재원을 얻는다. 오직 관직을 차지하고 남편에게 병을 물어봐야만, 움직이지도 말아야 한다. 이 첩은 또 공허해서는 안 되며, 공허하면 손자손녀가 희생되고, 누에와 짐승이 허공에 떠다니며, 공명과 부병자를 묻고, 공허한 반길에 부딪치게 된다.
財動,椿萱受害,文事難園。財空,妻仆遭屯,利資絕望。
妻財為財利之神,在相不宜動,動則文書不就,舉狀無成,兼傷尊長之新,又損田、車,房屋,加鬼動則不然。
財爻又不宜空,空則虧傷資本兼損妻奴,又傷財帛。
재물이 움직이고, 희생이 심하며, 문사가 곤란하다. 재물이 비어 있고, 처복이 촌에 당하고, 이자가 절망에 빠진다.
아내와 재산은 재물과 이익의 신이며, 이동해서는 안되며, 움직이지 않으면 서류가 되지 않고, 장자의 새로운 장로를 해치고, 들판, 자동차, 집, 유령을 손상시키고, 그렇지 않습니다. 재물은 비어 있으면 안 되며, 공허하면 자본과 처노를 모두 해치고, 또 재물을 상하게 한다.
官動則有妨手足,病訟將萌。官空則有犯夫君,功名未遂。
官鬼為禍殃兇惡之神,世上官災火盜,無鬼不為。
發動則有傷兄弟兼作禍殃,又不宜空,空則功名不顯,夫主有虧,諸般謀事少成,家資耗散,此爻不動不空,便為佳矣!
관동은 손발을 방해하고 병은 싹트게 된다. 관공은 사내를 범하고 공명은 미수에 그쳤다.
관귀는 흉악한 신을 재앙으로 삼았고, 세상 관이 불길에 도적질하여 귀신이 없는 것은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시동을 걸면 형제를 해치고 재앙을 일으키며, 공허하지 않으면 공명이 드러나지 않고, 부주께서는 손해를 보고, 어떤 일을 하여도 소진하고, 집안의 돈을 소진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先道六親空與發,次陳六獸動和沖。龍為良善清高喜氣利名之兆。
甲乙為青龍,其神屬木名東方春季得令,應甲乙寅卯之日所主,屋宅之左轎要毒觀舟車貴宦、僧道、嫁娶喜慶善事生育、竹木青緣、發作,此神若遇動處,無不為祥,縱帶兇神惡煞亦不為歇,病遇得和病遇得解,問喜即成、問財即得,但不宜沖,沖則其神失半,又不宜空,空則永無嘉兆也。凡月建青龍與戊辰青龍同斷。
雲:卦中吉將號青龍,作事求財喜氣濃,名則嫁娶皆遂意,假饒憂事也無凶。
선도육친공과 발, 차천육수동과 돌진. 용은 선량하고 고희의 명성의 징조이다.
갑을은 청룡이고, 그 신은 목명 동방의 봄 득령에 속하며, 갑을인의 날에 주를 이루어야 하며, 집집의 왼쪽 가마는 배의 귀빈, 스님도, 시집가서 경사선사 출산, 죽목청연, 발작을 해야 한다. 이 신이 움직이면, 무방하다. 흉악함을 가져가도 쉬지 않고, 병이 맞고 병이 풀리면, 기뻐하면 되고, 재물을 묻면 얻을 수 있지만, 그 신은 흉악함을 안겨주어도 쉬지 않고, 병이 맞으면 병이 풀리고, 기뻐하면 재물을 묻지만, 그 신은 씻겨나가지 말아야 한다. 범월은 청룡을 지어 임진청룡과 동단하다. 서운:길장호 청룡,일을 하며 재물을 구하면 기쁨이 강하고,이름은 시집가는 것이 모두 뜻이 있고,거짓은 근심해도 흉악하지 않다.
蛇主虛浮、驚恐憂疑怪夢相於。
己上為戊土,其神為赤,無正位,故戊土之,次附勾陳,應戊己辰戌丑未之,其遇主出路繩索粘帶纏綿怪異夢寐火虛驚哄詐自己赤色自件,月建騰蛇與日騰蛇同動,則概事不寧,空則武辰傳神書雲:騰蛇終是有憂驚怪夢邪魔恐見侵舉相,女人多遂、退安然,守靜始清平。
뱀 주인은 허풍이 떠다니고, 공포에 질려 이상한 꿈이 서로 마주한다.
자기는 흙을 낳고, 그 신은 적당하고, 자리가 없으니, 흙을 낳고, 둘째로는 천을 떠들고, 자기가 추악하게 굴어야 하며, 그 주께서는 길가의 줄끈에 달라붙는 이상한 꿈에 휩싸여 자기의 붉은 색깔의 자기를 속이고, 월건비사와 일천뱀이 함께 움직이면, 사정이 불안하고, 공허한 것은 무진전신서운이다: 뱀은 결국 근심과 경악의 꿈이 있다
朱雀宜音信文章,又作祝融詞訟。
丙不淺坎省江神婦伏臨南方夏季得令,應丙丁巳午之日,所主星宅之前應灶吉燭熱災宜敕文書契券公訟音信鬧鬧焦緊乾旱女產安舌朱紫等件,月朱雀與日朱雀同動,則事事皆興,空則八般減滅,書雲:朱雀臨爻卦上來,文書發動事難諧,發訟欠光並口舌,求謀交易盡心隙。
주작이 글을 글을 편을 송하고, 또 축융사 소송을 하였다.
병불 얕은 성 강신부 복림 남방 여름 득령, 병정오의 날, 주성집 앞에는 아궁이 촛대 열재에 대비해야 한다.
白虎利武官,胎產,況招喪服血光。
庚辰為白喜其神屬金,居西方,秋季得令,應庚辛申酉之日,所主屋宅之右、金玉瓦石刀兵殺戮喪服凶禍哭泣血光生產卒青龍素等件,大白虎與小白虎同動,則諸般不吉。
空則產孕動生。書雲:白虎爻驚事不祥,多招疾病亦災殃見血,強作有孝服關防謀害及爭剛。
백호리 무관, 태산, 하물며 피를 흘린다.
경진은 백희의 신이 금띠이고, 서쪽에 거하며, 가을에 명령을 받아야 하며, 경신신희의 날에 주옥집의 오른쪽, 금옥와석도병살례복 흉화 울며 피가 흘렀고, 대백호와 소백호가 함께 움직이면, 모든 것이 길지 않다. 공허하면 출산이 시작됩니다. 서운:백호준은 경악이 불길하고,병이 많아도 피가 덮쳐서,효복이 있어 해를 막고 강건하게 다투는다.
勾陳是田土公差墳塋遲滯。
戊人為勾陳吉神屬中央,則春季月當令,應戊己辰戌丑未之日,所主屋宅之中。
州郡城廓田土墳墓陰晦垣塘隱伏遲滯堆垛伏屍蠱毒山林埋藏公差黃色等件,大勾陳與小勾陳同動,則事見遲留,空則田禾不利。
書雲:勾陳事事主勾留遁悶遲疑未甘休。若乃求官官未至,望求財物亦難過。
구첸은 천토 공차의 무덤이 늦어지는 것이다.
천길신은 중앙에 속하며, 봄철에는 달의 명령을 받아야 하며, 자기가 추악한 날, 본택에 있어야 한다. 주군 성곽 밭토분묘 음묵가루 연못은 은밀히 쌓여 있는 복검 독산림 매장 공차황색 등의 물건으로, 대고진과 소고진이 동동하고, 일이 늦어지면 빈 것이 불리하다. 서운:사주께서 답답한 것을 고집하여 쉬지 않고 쉬지 않다. 만일 관직에 구하지 않았다면, 재물을 구하는 것도 슬프다.
玄武乃陰人盜賊水利奸邪。
壬癸為玄武,其神應水居北方,冬季得令,事應壬癸亥子之日,所主屋宅之後陰雨江海池井坑廁濕潤賊盜小人除私姦淫暗昧隱神隨眙堅吝玄黑等件,大玄武與小玄武同動,則人事不安,空則江河枯竭。
書雲:玄武原來是暗神,逃亡淫盜每相侵,求則難托終無實,賭埔交關不稱情。
以上所論大六神者,即月建六神也,各有起例開後,六青龍正月從寅上起順行十二位是也。
大朱雀正月巳上起順行十二位。
大勾陳正月從丑上起順行十二位。
大騰蛇正月從辰上起順行十二位。
大白虎正月從申上起順行十二位。
大玄武正月從亥上起順行十二位是也。
현무내 음인 도적은 물고 악을 물들인다.
현무로, 그 신은 북방에 살게 되어야 하고, 겨울은 명령을 받아야 하며, 일은 해자의 날, 주옥 뒤에는 비바람이 부는 강해지정 구덩이 화장실 습윤도적 도둑이 사간음과 음행을 제쳐두고 은은한 신이 은은한 현을 따라 은은하게 인색하게 하고, 대현무와 소현무가 동동하는 경우, 인사불안, 공허한 강이 고갈된다. 서운:현무는 원래 암신이었는데,도망가는 음행이 번번히 침입하여,구하면 결국 실재하지 않고,도박포교는 불친정이다. 위에서 언급한 대육신자, 즉 월건육신도 각각 기례가 개설된 후, 육청룡 정월은 인상에서 열두 분을 순행하는 것도 이다. 큰 주작 정월이 열두 자리를 순항하다. 대고 진정월은 추악한 위에서 열두 자리를 순행했다. 대텐뱀 정월은 천상부터 열두 자리를 순행했다. 대백호 정월은 신상부터 열두 자리를 순행했다. 대현무 정월은 해상부터 열두 분을 순행하는 것도 그렇습니다.
龍往巫山半為吉斷,虎行南地稍作凶推。
土中玄武賊輕,防木內勾陳田欠熟,雀墮江湖官司易解,蛇遊草木怪夢反成。
青龍屬木,遇水為恩,若值金爻非為全吉。
白虎屬金,遇土傳加橫勢,若應午地,不為大凶。
玄武屬水,遇金傳盛,如居土位,盜賊稍防。
勾陳屬土,遇火添威,若在木爻,田禾欠熟。
朱雀屬火,見木增光,若入水中,訟當息滅。
騰蛇雖附土中,本原屬火,通水難傷,逢木不剋,故為妖怪之星也。
용은 무산으로 반쯤 길단하고, 호행남지는 약간 흉추한다. 흙 속의 현무도는 가볍고, 방목은 천전이 잘 익지 도고, 참새가 강과 호수에 빠지면 소송이 쉽게 풀리고, 뱀이 초목괴괴몽을 헤엄치며 역성화하다.
청룡은 나무에 속하며, 물을 만나면 은혜가 되며, 금의 가치가 있다면 온길이다. 백호는 금띠에 속하며, 흙을 만나면 횡세를 더하고, 정오에 땅을 맞으면 큰 흉악하지 않다. 현무는 물속에 속하며, 금전성()을 만나면, 땅자리에 사는 것과 같으며, 도적은 조금 방어할 수 있다. 천은 흙에 속하고, 불을 만나면 위세를 더하고, 나막신에 있으면 밭과 곡식은 잘 익지 않다. 주작은 불에 속하며, 나무가 빛을 비우는 것을 볼 수 있으며, 물에 들어가면 소송이 사라집니다. 텐뱀은 비록 흙에 붙어 있지만, 본래는 불속에 속하고, 물을 통하면 다치기 어렵고, 목이 맞지 않아, 요괴의 별이다.
旺相則吉凶來速,休囚則禍福行遲。
吉凶二字臨生臨旺方來,故旺相而速。
休囚之爻目前未發,待後生 旺之日言見。
吉凶遠則取月,近則取日,活變推之永無差錯。
動則有變有更,空則無憂無喜。
凡爻動必有改更,山動則自己之變,應動則他人之變,財動不聚,鬼 動不甯,父動費力,兄動不成。
子爻若動不利功名。凡爻神休囚空者,此同卦無此爻也,吉不為喜,凶不成憂。
왕상은 길흉이 속히 오고, 죄수를 쉬면 화복이 늦는다.
길흉의 두 글자가 왕방에 임하여 왕상이 속속이다. 휴수의 첩은 현재 발행되지 않아, 후생이 왕성한 날의 말을 기다리고 있다. 길흉은 멀리서 달을 챙기고, 가까이가면 날을 취하며, 살아서 추정하는 데는 결코 틀리지 않는다.
이동은 더 많은 것을 가지고, 빈 걱정없이 행복하지 않습니다.
모든 움직임은 더 많은 것을 변경해야합니다, 산은 자신의 변화, 다른 사람의 변화에 응답, 재물은 수집되지 않습니다, 유령은 불안 이동, 아버지는 열심히 이동, 형제는 이동 할 수 없습니다. 자식이 악명나게 움직인다면. 무릇 신이 쉬는 자는 이 같은 말을 하지 아니하고, 길은 기뻐하지 않고, 사나운 것은 근심하지 않는다.
長生與帝旺,遠日興隆。冠帶興臨官,近時茂盛。
用爻值長生帝旺之中,並不受他爻傷剋,非管一時之吉兆,尤關遠歲之亨通,忌神遇此過不可當。
冠帶臨官二位。遠則主三四月之吉凶,近則主三四日之禍福。
장생과 황제왕은 먼 날이 번성하고 있다. 관이 흥하여 관직에 임하여, 근시에 무성하다.
황제의 왕을 성장하기 위해, 그의 상처에 의해 영향을받지 않습니다, 순간의 길조를 관리하지, 특히 먼 나이의 형통, 신이이를 만날 수 없습니다. 관직에 두 자리를 두다. 멀리서 주님은 삼사월의 길흉이시며, 가까운 곳에는 주께서 삼사일의 화복을 하신다.
衰病半凶之禍,受剋全凶。胎養半吉之祥,得生全吉。
自古成功者退故為衰,初洩氣時故為病,此二爻不可便為凶兆也,如再得生扶者,複有用處,比旺相同,如遭剋制便為不祥。
論五行之氣,旺而衰,衰而病,病而死,死而基,墓而絕,絕而複轉為胎,胎既成而為養,養後又起長生,此乃周而復始之道也。
胎養二爻相近長生,故有半吉。細辨胎不如養,養力更加,如再得扶助者,與長生仿佛也,如逢剋破仍不為祥。
쇠약해져 반흉의 재앙을 당하여, 전흉을 당하다. 태양은 반길의 상서로운 것이지, 온 기가 낳는다.
예로부터 성공한 자가 퇴각하여 쇠락하고, 처음 낙담했을 때 병이 나면, 이 두 사람은 다시 부축을 받은 자와 같이 흉조가 될 수 없고, 다시 쓸모 있는 곳이 있고, 왕보다 같으며, 구속당하면 불길하다.
오행의 기운에 대하여, 왕성하고 쇠약해지고, 쇠약해지고 병이 나고, 병이 나고, 병이 나고, 병이 나고, 죽고, 묘가 절절하고, 절로 태를 낳고, 태를 기르고, 기르고, 기르고, 다시 자라게 하는 것이 주초의 길이다.
태양은 두 마리의 잠자리가 서로 비슷하여 장생하기 때문에 반쪽이 있다. 타이어를 잘 구별하는 것은 키우는 것보다 낫지 않으며, 더 많은 힘을 키우는 것은 더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장생은 여전히 불길한 것처럼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