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택시 콜 시장을 장악한지가 어언 5년이 넘은 것 같습니다.
처음 시장에 진입했을때, 무료콜이란 장점과 목적지를 보여주는 것 그리고 카카오라는 인지도를 발판으로 단숨에 시장을 석권하고 택시 콜 시장의 강자로 군림하게 되었습니다.
카카오는 점유율을 높임과 동시에 수익모델을 찾았을 걸로 생각됩니다.
기업의 목적은 영리를 추구한다.
이건 경제학 교과서에 실릴 만큼 너무 당연한 겁니다.
카카오가 자원 봉사하는것도 아니고 영원히 무료로 봉사해줄 것이란 순진한 생각은 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카카오는 전체 콜에 대한 유료화를 고민했겠지만 현실적으로 쉽지 않았을 겁니다.
시장을 장악은 하고 있지만, 언제든지 경쟁자가 자기의 위치를 호시탐탐 노리고 있다는 사실도 잘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체 유료화라는 위험을 회피하고, 가맹택시라는 제도를 활용하여 일부택시를 가맹으로 받아들여서 유료화를 하였습니다.
문제는 이런 방식의 유료화는 기존 무료콜을 받았던 택시와의 차이 또는 차별이 존재할수 밖에 없습니다
어차피 한정된 자원인 택시콜을 나눠먹는 입장에서 유료콜과 무료콜을 동등하게 대접한다면 누가 유료콜을 사용하겠습니까? 그러하여 가맹콜은 콜을 받는 순서에 우선권을 받게 된것입니다...
이렇게 되니, 불공정이야기가 나오는 겁니다. 이건 필연입니다.
카카오는 공식적으로 가맹에 가입하면 콜을 우선적으로 배정받을수있다.. 명백히 공시하고 했어야하는 데 그러지 않았습니다. 누가 봐도 카카오는 가맹택시에 콜을 우선적으로 배차하는데 눈가리고 아웅식의 변명을 하였습니다.
이는 카카오의 전략 부재입니다.
차라리 처음부터 콜을 차별하겠다고 명시적으로 밝혔다면 무슨 문제가 있었겠습니까?
택시기사들에게도 손님들에게도.. 카카오는 명시적으로 일반콜에 대하여 가맹택시의 배차가 우선권을 갖는다고 밝혔다면 누가 뭐라고 했겠습니까? 이게 불공정한것인가요?
불공정이란게 같은 조건에서 비교하는 것이지, 유료콜과 무료콜은 당연히 그 차이가 있어야합니다.
카카오는 이런점에서 떳떳하지 못합니다.
과정이 어찌되었던 이유가 어찌되었던
공정위가 콜 불공정에 대하여 카카오에게 과징금을 부과하였습니다.
카카오는
향후..어떻게 할 것인가 고민이 많을 것입니다.
혹자는
카카오가 무료콜을 포기할 것이다. 라고 예상하고 혹자는 가맹을 포기할 것이다 라고 예상합니다.
개인적으로 카카오가 어떤 스탠스를 취하던..
불공정 논란을 피하기 위하여 카카오는 가맹을 포기하고 무료콜을 유료화 시켜야 한다고 봅니다.
카카오가 가맹을 밀어주고 가맹을 우대하는 이유는 결국 이윤 추구이기 때문입니다.
돈안되는 무료콜보다는 유료콜을 우대하는 것이지요.
불공정은 여기서 부터 시작됩니다.
따라서 모든 콜에 대한 유료화를 한다면 불공정문제가 해결됩니다.
이젠 경쟁자도 변변치 않습니다.
사람들은 카카오에 너무 익숙해졌습니다. 기사도 일반인도 콜은 카카오...
여기에 다른 경쟁자가 끼어들기 힘듭니다.
설령 모든 콜이 유료화 되더라도 계속사용할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특히 택시기사들에 대한 유료화가 먼저 진행될 것이라고 봅니다.
콜당 얼마의 일정금액을 받던, 월 유료화로 가던..
모든 택시가 39000원 짜리 맴버쉽에 강제 가입시키던....
차라리 이렇게 모든 택시에 대하여 월회비 형식의 돈을 받는게 가장 합리적이라고 봅니다.
혹자는 그럽니다.
기존 처럼 무료콜이 좋다.. 기존처럼 가는게 좋다.
왜.. 무료콜을 유료화 해야하는지 잘모르겠다...
이런 식의 논리는...
도둑놈 심보라고 할수 있죠..
카카오는 영리를 추구하는 기업인데...
지금은 가맹과 일반의 차별로 인하여 문제가 발생했으니...
이런 불공정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가맹을 폐지하고... 모든 콜에 대한 유료화가 필요하다
이런 말을 하는 것입니다.
전제 조건은 가맹을 폐지 시키는 겁니다.
기존 무료콜을 무조건 유료화 하자는 것이 아니라고 봅니다.
사람들은 말하죠
차라리 .. 한콜당 200원 받으라고..
이말 자체가 전제조건이 가맹 폐지하고 한콜당 200원 받고 모두다 공평하게 콜받자 이말입니다..
나도 같은 생각입니다.
200원을 받던.. 맴버쉽으로 한달에 일정금액을 받던..택시기사에게 돈을 받고 콜을 배차했으면 좋겠습니다.
공평하게..
그리고 무료콜 좋아하는 기사들은.. 우티나 다른 콜로 쫒아 버립시다.
공짜 좋아하는 분들이야 답도 없으니까.
버려!
이말을 하고 싶습니다.
카카오는 가맹을 포기해야합니다.
그리고 중개콜에 대한 유료화를 해야합니다.
그리고 하나 덧붙여. 플랫퐁이용료라고 손님이 자발적으로 내는 이용료 시스템을 시행해야한다고 봅니다.
콜비를 자율적으로 얼마 낼것인지 직접 설정가능하게 해야합니다...강제가 아닌 자발.. 즉 도네입니다.
첫댓글 사용자 부담원칙
하여 콜비부과해야합니다
여기서 콜비 카카오하고
수행하는 택시기사하고 협의하여
분배해야 합니다
전에 이지콜(카카오등장하고 없어졌음)
기사7 이지콜3
중요한건 근거리배차해야
공평합니다
콜비 부과는 현재의 상황에선 쉽지 않고.. 콜비를 자발적으로 내는 시스템 도입이 좋을듯합니다. 스스로 알아서 손님이 선택해서 얼마의 플랫폼이용료(콜비)를 낼지 선택하는게 현재로선 가장 좋을듯한데 ...안하네요.
카블포기하고~전중계 유료ㅇㅈ
맞는 말이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