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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인사드립니다! 9월 만주 패치의 2번째 개발일지에 오신 것을 환영하며, 이번에는 만주, 몽골, 임무 그리고 지도에 관해 얘기할 것입니다. 이에 관해 이야기 하기 전에, 이전 개발일지에 대한 압도적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인정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천명 기능의 일부 변화를 환영할 것이라고 얘측했지만, 갑작스러운 만주 패치 발표에 이렇게 엄청난 반응이 나올 것이라고는 예상 못했습니다.
만주부터 시작하죠. 1.29 만주 업데이트에서는 1444년에 만주 문화가 어디에도 없습니다. 그 대신, 여진 문화를 소개합니다:
여진족은 만주족의 전신으로, 12세기와 13세기에 북중국을 지배한 금 왕조의 설립자들입니다. 여진은 에벤크 문화권에 속해있고, 남쪽의 이웃들과는 문화적 유사성이 거의 없으며, 여진 왕조는 제위를 차지하기 위해 다툴 것입니다.
여진족들은 여러 씨족들로 나뉘어졌습니다. 청 왕조의 설립자인 건주여진 그리고 해서여진은 명나라의 은총 아래에 있는 정착민들입니다. 북쪽의 이웃들과 달리 이들은 봉건주의를 수용했으며 명나라의 조공국입니다. 건주여진은 여진족들과 조선인들에게 성스러운 산인 백두산을 지배하고 있어서 위신과 국교 관용도 보너스를 받으며, 건주 지역을 지배하고 있는 나라는 적합한 문화와 종교를 가지고 있다면 이 보너스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우데게, 동해, 야인여진은 남쪽의 더 '문명화'된 씨족들보다 낮은 개발도를 가지며, 새로운 에벤크 부족인 니브흐, 솔론과 다퉈야만 합니다.
그래서 만주족은 어디로 갔을까요, 우는 소리가 들리는군요? 만주족의 정체성은 누르하치와 그의 후계자들이 여진족을 통일하면서 형성되었습니다. 당신이 만주 국가를 형성한다면, 세계의 모든 여진 문화 지역들이 만주 문화로 변경됩니다:
만주를 형성하는 것은 만주 업데이트에서 조금 더 힘듭니다. 당신은 특정 지역들을 점령하기 위해 단순히 달리기보다는 여진족의 진정한 통일자가 되기 위해, 이제 여진 (혹은 만주) 문화의 코어 지역을 20개 소유해야합니다. 만주 문화는 여진 문화보다 한가지 중요한 방면에서 매우 큰 장점을 가집니다: 만주 문화는 중국 문화권에 속하며, 당신이 페널티 없이 천명을 보유하고 중국을 지배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또한 만주 형성은 여진에서 만주 국가 이념으로 변경할 수 있는 선택지도 제공해줍니다 - 이건 다른 시간에 얘기해드리도록 하죠.
다음으로, 여진/만주/청 임무 트리입니다!
전과 같이, 여진족들은 경쟁 여진 부족들을 지배하고 여진족을 통일하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또한 빠른 유목민 통합도 보너스를 얻기 위해 건주의 산에 성소를 짓는 것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팔기군을 모집하는 임무는 이름 그대로 8개의 팔기군 부대를 보유해야하며 조선과 몽골의 넓은 지역에 영구 클레임을 보상으로 줘서, 그 지역들에 대한 침공의 길을 열어줍니다.
만주의 중국 침공과 정복은 이 임무 트리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천명 이후의 임무들은 청 왕조를 설립하는 것을 필요로 합니다. 이 목표를 위한 첫번째 단계는 만리장성을 넘는 것입니다. 이 시기에 만주가 침공할 때 만리장성의 방어벽은 명나라의 장군 오삼계가 지키고 있었는데, 오삼계는 베이징에 있는 이자성의 순 왕조의 정통성을 인정하길 거부했습니다. 게임에서 이것이 어떻게 이뤄질지는 중국의 상황에 따릅니다. 순나라나 나약한 황제가 선양을 지배하고 있고, 당신이 그들과 싸우고 있으면 이 임무가 완료되고 이벤트가 발생할 것입니다:
오삼계는 만주의 군대에 투항하고 장군으로 복무할 것이며, 이 과정에서 선양에 있는 그의 요새를 바로 침공국에게 양도합니다. 만약 침략자들이 더 강하고 통일되어있는 중국과 싸우게 된다면, 선양과 베이징을 더 전통적인 방식으로 정복해야 할 것입니다. 어떤 방법이든, 당신은 다음 20년 동안 +15% 공성능력을 보상으로 받게됩니다. 이때가 진정으로 침공이 시작되는 시기입니다. 초기 전쟁에서 랴오닝과 북 허베이를 장악하는 것은 중국 침공 임무를 완료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제 천명을 차지하고 청 왕조를 선포할 시간입니다. 명에게서 천명을 빼앗는 것은 선양 고궁(새로운 로딩 화면 그림이죠)을 베이징 지역에 추가해주며 (역자: 고궁은 선양에 있는데 베이징에 추가한다는데, 아마 변경하지 않을까 싶네요), 베이징을 가지고 있는한 +0.05/월 천명과 연간 분리주의 -2 를 게임이 끝날 때까지 제공해줍니다. 또다른 초기 천명의 원천은 조공국 설립 임무를 통해 완료할 수 있습니다; 10개의 조공국을 가지면 바로 20의 천명 수치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중국 정복이 완료되려면 아직 멀었습니다. 북중국에서 25개의 지역을 보유하면 녹영군을 설립할 수 있게 해주며, 이는 중국 투항자들의 유입으로 즉시 인력을 늘려주고 천명을 증가시킵니다. 이 임무를 완료할 때, 명나라와 전쟁 중이라면, 명은 인력과 안정도가 감소합니다.
북부가 이제 당신의 무릎 아래에 있으니, 남쪽으로 진군할 때 입니다. 대도시 파괴 임무는 이 정복을 서두를 수 있게 해줍니다. 적이 보유한 최소 25 개발도의 중국 지역의 황폐도를 20까지 증가시키면 잔혹 사례 변동치를 보상으로 받으며, 20% 공성능력과 지역 전쟁점수 비용을 20년 동안 제공해줍니다. 다음으로 당신은 명나라를 완전히 멸망시키는 작업에 들어가는데, 명나라를 지도에서 완전히 지워버리고 당신의 천명을 더욱 강화시키게 됩니다. 지난 주에 저는 명나라의 중국을 분열시킬 수 있는 새로운 재앙에 관해 얘기했습니다. 남중국 권역의 지역 20개를 정복하면 당신은 삼번 임무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만약, 월나라, 오나라 그리고/혹은 대리국이 독립국이든 명의 종속국이든 존재하고 있다면, 즉시 청나라에게 변경국으로서 복종하게 됩니다. 이것은 때에 맞춰서 청나라에게 큰 힘이 되어줄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오삼계가 살아있다면 대리국을 임무를 통해 변경국으로 획득할 수 있으며, 대리국은 즉시 주나라로 변경되며 오삼계가 주나라의 통치자가 됩니다. 이것이 우리가 만주 패치에서 삼번을 구현한 방식입니다; 청나라에 복종한 명나라 장군들이 통치하는 남중국의 3개의 큰 봉토로 말입니다. 물론, 삼번은 청나라에 대한 반란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약 20년 후, 이 국가들은 서로 동맹을 맺은 뒤 청나라와의 합의를 어기고 독립을 위한 전쟁을 선포할 것입니다. 이 건방진 녀석들은 반드시 그리고 신속하게 무찔러야 합니다. 삼번 폐지 임무를 완료하면 남중국을 당신이 직접 지배하고 있어야 합니다.
명나라의 멸망과 반란 장군들의 패배와 함께, 청나라는 마침내 중국의 조화를 회복시키는데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전 중국을 직접 소유하고, 완전한 종교 통합도를 성취하고, 평균 불만도를 낮게 유지하면 조화스러운 제국 임무를 완료할 수 있고 +1 국교 관용도를 게임이 끝날 때까지 제공해줍니다. 청나라의 중국의 행정 발전을 구현한 여러 임무들 역시 존재합니다: 유교 행정 도입, 검열관 개혁 그리고 사고전서 편찬은 플레이어에게 광대한 중국을 통치하는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행정 혜택을 보상으로 줍니다.
마지막으로, 청 왕조는 역사상 가장 넓고 가장 빠른 중국 국경의 확장을 이뤄냈습니다. 건륭제의 십전무공은 남쪽의 베트남과 버마부터 서쪽의 티베트까지, 청나라의 거의 모든 이웃들을 대상으로 했습니다. 이전 개발일지에서 우리가 논의했듯이, 제국은 더이상 조공국들로 둘러싸지 않아도 페널티를 받지 않으며, 야망있는 청 황제에게 직접적으로 확장할 수 있는 길을 만들어줍니다.
계속해서 몽골로 갑시다!
1.29의 몽골의 상황은 1.28과 거의 비슷합니다: 중심지에 있는 몽골을 속국화한 강력한 오이라트가 서쪽에 있고, 기회주의적인 코르친이 동쪽에 있습니다. 하지만 이 대초원이 반복되는 곳에 추가 지역들이 조금 더 생겼습니다. 매우 큰 지역들은 이 지역의 게임 플레이를 느리고 좌절스럽게 만들었으며, 따라서 지역 밀도를 증가시키고 몽골과 오이라트의 개발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다음과 같은 노력이 이뤄졌습니다. 재통일된 몽골은 종종 현실에 안주하는 명나라에게 위협으로 느껴져야 합니다. 몽골은 더이상 1444년에 바로 불충한 상태로 있지 않습니다만, 이는 아슬아슬한 균형 상태이며 작은 실수일지라도 불편한 순간에 심각한 외교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충성스러운 몽골 병사들은 오이라트 플레이어가 토목의 변을 일으키는데 확실히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몽골 임무 트리는 몽골, 코르친, 할하, 오이라트 문화의 모든 국가들이 공유합니다. 당신이 예상했을 수도 있듯이, 이 임무들은 플레이어가 위대한 징기스칸과 그의 후계자들의 정복을 다시 이뤄내는 길을 따라가게 해줍니다. 이 야망을 시작하려면 당신은 후레와 카라코룸을 직접 지배하고 있어야 합니다 - 오이라트는 몽골을 통합시켜야 하고 몽골은 종주국인 오이라트를 무찔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임무를 완료하면 연례 쿠릴타이(몽골 정책결정 최고기관)를 카라코룸에 설립하며, 당신이 이 지역을 계속 보유하고 몽골의 뿌리에 충실히 따른다면, 연간 유목민 통합도 +1을 제공해줍니다. 다음으로 당신은 각 몽골 문화의 지역을 최소 5개씩 보유해 몽골인들은 통합시켜야합니다.
이제 선택을 내릴 수 있습니다: 징기스칸의 발자취를 따라 모든 부족들이 하나의 몽골인이라고 선언하거나, 부족들을 재조직해 모든 몽골 문화들을 수용하고 추가로 게임 끝까지 수용 문화 개수를 3개 더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부터 재정복의 여러 갈래들이 열립니다. 1.29 만주의 시작과 함께, 우리는 많은 정복 임무들이 너무 많은 전체 권역이나 지방들을 요구한다고 판단했고, 그대신 우리는 더욱 관대한 조건들을 선택하기로 했습니다. 예를 들어, 대원을 재건하는 것은 베이징과 쉬안화를 필요로 하지만, 다음 임무로 진행하려면 전체 권역이 아니라 북중국에서 오직 20개의 지역을 필요로 합니다. 우리는 이것이 임무 트리 진행의 흐름을 더욱 향상시킨다고 느꼈습니다. 중국 정복은 자연스럽게 조선 복속으로 이어지며, 그곳에서 당신은 징기스칸이 절대 이룰 수 없었던 과업을 맡게 됩니다: 일본의 쇼군을 패배시키는 것입니다. 만약 신풍이 다시 불어오지 않는다면 당신은 직접 교토를 지배할 수 있을 것이고, 그 보상으로 전 일본에 대한 영구 클레임을 얻고 게임이 끝가지 +1 위신을 얻게 됩니다. 타타르 임무 트리와 마찬가지로, 중앙 아시아 정복은 페르시아 침공으로 이어지며, 일칸국을 변경국으로 재건하는 새로운 기회를 얻게 됩니다. 타타르를 복속시키고 루스를 무찌르는 것은 임무 트리 중 한갈래의 끝이지만, 서양 원정은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 당신은 폴란드에 대한 영구 클레임을 획득하며 -15% 지역 전쟁점수 비용을 게임 끝까지 얻고, 결국 당신은 몽골의 지배를 전세계에 퍼뜨리길 원하게 됩니다. 만약 당신이 오래된 몽골 제국을 진정으로 복원하는데 성공한다면, 팍스 몽골리카 임무가 보상으로 영구적인 국가 불만도와 안정도 비용 감소를 제공해줍니다.
그리고 이제 저는 Groogy에게 글을 넘기고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변화인, 숫자와 요소들과 함께있는 밸런스 변화에 관해 예기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Groogy 입니다! 이제 제가 조금 작성할 차례입니다. 이 지역이 변화하면서 동양의 밸런스 구조도 변경되었습니다. 저는 오래된 팔기군과 새로운 세계에서 그들의 위치를 살펴볼 기회가 있었습니다. 팔기군의 기능은 돈과 인력이 많지않은 국가에게 항상 싸고 강한 부대를 제공해주었습니다. 당신들은 모두가 똑똑해서 항상 이를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약간의 변화가 필요했었습니다.
팔기군의 규율 보너스는 10%에서 5%로 감소되었고, 충원 시간이 일반 부대보다 2배 빠르며 우리는 개발도 당 얻을 수 있는 팔기군 수를 줄였습니다. 또한 팔기군은 이제 인력을 사용하지만 일반 부대의 1/4만을 요구합니다. 즉 팔기군 1연대는 250 인력을 필요로 하는겁니다.
이 변화 때문에 우리는 팔기군의 용병 같은 상태 역시 제거했습니다. 0의 체력에서도 데미지를 받으면 사라지지 않던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팔기군은 유지비용이 50% 쌉니다.
이 변화의 의도는 비용을 싸게 만들어서 청나라를 만들기 위해 나아가는 당신의 게임 초반에 많은 팔기군을 쉽게 얻을 수 있게 해주고 재앙스러운 전투가 끝나고나서도 머무르도록 해줍니다. 하지만 팔기군은 게임 최종 단계까지 최종 병기로 남아있지 않습니다. 여전히 좋긴 하지만, 말 탄 스페이스 마린은 아닌거죠.
오늘은 여기까집니다! 다음주는 만주 개발일지 트릴로지의 마지막이 될 것입니다. 우리는 일본, 조선 그리고 중앙 아시아에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그러니 계속 주목해주세요!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오역 발견하시면 댓글에 적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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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 댓글 번역
유저: 왜 경성이랑 육진 지역 문화 다시 여진으로 바꿨어요? 조선 영토가 된지는 얼마안됐지만 이주 정책으로 조선인 수가 여진족 수보다 많았어요. 명나라 패치랑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시네요.
개발자: 조선은 매우 최근에 이 지역을 정복했습니다. 하지만 조선 임무 트리가 이를 다룰 것입니다. 그러니 다음주에 이를 더 나올겁니다.
유저: 이 지역의 밸런스는 어떤가요. 제가 정말 싫어하는게 현재 버전에서 조선이 여진족 영토로 매우 쉽게 확장하는 거에요. 여진족이 더 자주 통일하고 조선을 물리치나요?
개발자: 우리는 하룻밤 사이에 꽤 많은 수의 괜찮은 청나라가 형성되고 이 지역의 슈퍼 파워가 되는 것을 봤으니 저는 이에 관해 걱정안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
유저: 개발도 변화는 없나요? 패치는 언제 나오나요?
개발자: 몽골과 만주 지역의 개발도는 전보다 높지만 정확한 숫자는 모르겠네요. 9월에 패치가 나오지만, 우리가 정확한 날짜를 공지하는 것은 아닙니다.
유저: 부랴티야 (그리고 가장 중요한 금광)은 완전히 없어졌나요?
개발자: 그 둘은 실제로 없어졌습니다. 이제 몽골과 여진족/만주족은 개발도가 더 높고 일반적으로 더 잘 운영되기 때문에, 금광에 대한 필요는 적어졌습니다. 다른 시간에 이에 관해 얘기해보겠습니다.
첫댓글 헬조선에서 갓만주로 갈아타는게 좀 힘들어지겠군요.
여진족들은 일본처럼 각 여진족마다 다른 아이디어 주고 현재 만주이념이 만주형성시 이념으로 주어지려나
아니 또 육진지역 만주문화로 색칠해놨네
번호가 많이 살았다지만 사민정책으로 통치력도 유지하고 지속적으로 한국인 우위였지않았나
https://forum.paradoxplaza.com/forum/index.php?threads/development-diary-3-of-september-2019.1239791/#post-25788657
한국 다룰 때 좀 더 자세히 설명해준다네여
@Rhox 결국 조선 미션도 대대적인 개편이 있다는 얘기같은데 아무리 그래도 이미 시작시점에 조선인이 여진인을 압도했는데 만주문화라니
프로빈스 대표문화는 주류민족이어야지 뭔 거지같은 롤백패치인지 모르겠네요.
오잉? 압록강 유역이 이동불가능한 지형으로 바뀐거 같은데???
그러네요. 압록강 하류랑 두만강쪽만 이동가능한 형태로 보임
음... 한국에다가 엔드 태그 국가 변신이랑 NI 좀 바꿔줬으면 좋겠다... + 프로빈스도 좀 쪼개주고.
경성, 육진 문화가 여진인데, 조선 미션 트리에서 다룬다라... 조선 미션 트리 완료 보상 중 하나가 경성, 육진 문화를 한국으로 바꾸는 거려나요...
@시윤 근데 동해라는 국가 있는거 보니 발해 나올 수 있지 않을까요.?
@Art map 동해여진을 구현한 걸로 보입니다. 사실 대흥안령 쪽의 여진인이 동해까지 이주한 건 1444보다는 이후의 일이긴 한데 게임적 허용 같네요.
청은 가상 시나리오 임무가 없네요. 일본정복이나 신대륙 진출같은, 한국유저들은 여진 키워서 만주문화만들어주고 만주 차지해서 만주 문변하려나?
아시아의 프로빈스 급증 + 유럽 프로빈스 급증 = 대재앙
몽골은 미션으로 몽골제국 복원 뽕을 뽑을수 있겠군요!다시 달려봐야하나
AI 가 명을 밀어내고 청을 건설한다면 유저가 잡을 경우엔 얼마나 더... ㄷㄷ
더해서 유럽 입장에선 명-청 교체기에 닿기만 한다면 쉽게 얌냠할 수 있겠네요
2222222
압록강 지역은 이동불가 수준은 아니긴 한데... 개인적으로 조선 미션트리로 육진 지역 조선문화로 바뀔 수 있다는 여지를 남겨둔 것이 너무나 마음에 들고... (고증과 게임 특성을 잘 맞춘 것 같아서..) 만주지역 개발도 상승하고 팔기군 하향할 거란 예상은 했지만 생각보다 팔기군 하향이 크지 않고 여전히 역대 유로파4 특수병종 중에서 최강 병종이라는 것이 다행이라고 생각 합니다. 기실 기병이 최강병종이던 시절에 여진족의 만주국이 후금을 건국하고 중원을 휩쓸던 마지막 기병의 꽃이라고 봐도 되는 시기이기도 하구요.
조선트리 개편하면 고구려 재건 임무 만들어주나요
비켜라 김여진!
고구려=조선 이라는 인식이라 고구려 재건은 안만든다고 과거에 언급하기도 했어요
말탄 스페이스 마린에서 말탄 이단심문관이 된건가
오 부랴티야 금광 없어져서 걱정했는데 이러면 저 쪽 노드가 변화하는군요. 다행입니다.;
조선에 특병종이 생기지 않을것 같지만, 바람이라도 해본다면, 화차나, 애깃살이 대중매체를 통해 보여진 무기체계인만큼 반영이 되었으면 하는 맘입니다..
포병전투력 혹은 보병사격피해량 증가 버프, 대 기병 전투력 모디파이어 붙으면 여진방어에 적합하기도 할것이고요.
백두산은 '조선인'의 성스러운 산...
야!! 짱깨 부들거리는 소리 안나게해라!!
지역=문화=Korea이면서 국가명은 조선으로 하고, 만주 침공 미션 두고 수행 완료하면 Korea 변신 같은 미션을 넣으려나요? Korea=고려=고구려이니
그러게요
지금 조선을 korea로 둬도 된다는건 명도 chinese empire로 둬도 상관 없다는 거랑 비슷하다고 봅니다
오삼계가 지키던 건 산해관인데 차라리 요동정복 이벤트 넣고 오삼계이벤트로 북경 가는 길 열어주지..
고구려 뽕은 올것인가?
아쉬운 점은 백두산이 건주여진의 소유라는 점, 부라티야 금광이 사라진 점(조선, 만주, 몽골의 희망!), 함경도가 여진문화라는 점(미션트리로 어떻게 될지 봐야겠습니다) 정도네요.
청나라와 몽골 파트는 굉장히 만족스럽습니다. 개인적으로 다음 패치가 상당히 기대되네요.
압록강과 두만강 중상류가 이동불가지역이 된 것이 다소 황당하긴 하지만 그렇게 불만 가질 일은 아닌 것 같구요.
제 생각에는 조선-여진 연합을 구현하면 어떨까 합니다.
태조 이성계는 두만강 유역의 천호장으로서 이 지역 여진족의 우두머리 역할을 했고 여진족식 이름도 가졌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명나라 태조 홍무제가 조선을 경계했던 것도 홍무제의 까다로운 면과 신생국가 조선을 길들이고자 한 면도 있겠지만 조선-여진 연합의 탄생을 경계한 탓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명나라라는 강국에 막혀서 세종 시기에는 압록-두만 라인만 지키고자 하였지만 조선-여진 연합 국가 형성 디시전을 넣는 것도 꽤나 흥미로울 것 같습니다.
당장 게임 시작년도가 1444년이니 이성계가 죽은 지 36년밖에 안 되어서 못할 것도 없다고 봅니다.
@Historius 여진족 추장들 이성계가 이방원 반란일으키고 어쩌고 하면서 다 이반했어요. 누르하치 조상인 동맹가첩목아도 이성계 폐위당한 즈음부터 이방원 모시기 싫다고 쌩까고 두만강 하류에서 건주여진 영역으로 이주한거자늠 ㅋ
사군육진 미션트리가 존재하나보네요
압록강 중상류를 막아놓은 건 실질적으로 그 루트로 침략을 한 경우가 거의 없다는 걸 반영한 건가
것도 있겠고 현실적으로 eu4 플레이기간 동안 이 국경에 변동이 없었기 때문에 최대한 변화를 지양하는 입장에서 그랬을거라 봄 ㅎ 글구 이 지역이 동북아에서 젤 험한 지형인 것도 사실이죠..
"우리는 일본, 조선 그리고 중앙 아시아에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 "우리는 일본에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라는 뜻
여진족 찢긴 거 환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