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사롭다’의 사전적 의미는 다음과 같다. 호화스럽고 사치스럽다. GV80이 딱 그렇다. 품격 있는 디자인에 눈길이 가고 이를 둘러싼 정교한 세부 장식, 질 좋은 마감 소재에 손길이 간다.
GV80의 월평균 판매 대수는 3,193대. 시작가 6,067만원의 높은 가격표가 무색할 정도로 우수한 실적이다. 인기 요인은 럭셔리 SUV에 걸맞은 호사로운 상품 구성. 감각적인 실내외 디자인은 물론 빈틈없는 조립 품질 그리고 풍부한 안전 편의 사양과 군더더기 없는 주행 질감 등 글로벌 스탠더드를 뛰어넘는 상품성으로 성공 가도를 달리고 있다.
외관은 좌우로 떡 벌어진 대형 크레스트 그릴, 위아래로 나뉜 쿼드 램프로 독보적인 존재감을 드러내고, 헤드램프에서 테일램프까지 이어지는 캐릭터 라인으로 볼륨감 있는 면을 강조한다. 옆창문 하단 선은 마치 하키 스틱처럼 치켜 올라가 있는데, 이는 매끈하게 떨어지는 루프 라인과 대비를 이룬다. GV80의 옆면이 우아하면서도 역동적으로 보이는 비결이다. 휠은 거대한 22인치. 덕분에 플래그십 SUV에 어울리는 자세를 자아낸다. 차체 곳곳을 감싼 크롬 장식은 디자인 완성도를 높이는 요소다.
실내는 호사로움의 결정체다. 시선이 닿는 모든 곳이 가죽, 금속, 원목으로 처리되어 있다. 세부적으로 대시보드 전체에 가죽을 넓게 사용하는 한편, 첨단 분위기를 자아내는 금속 소재를 곁들여 현대적이면서 강인한 느낌을 강조한다. 수평을 강조하면서 버튼 수를 줄여 간결한 모양새를 추구한 것도 주목할 부분. 고급스럽고 아늑하며 오래도록 질리지 않을 공간이다. 변속기는 다이얼 방식이고, 마감 소재로 크리스털을 사용해 고급스러움을 배가시킨다. 14.5인치 센터 디스플레이에 담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칭찬받아 마땅하다. 화려한 그래픽, 이에 걸맞은 빠른 반응 속도가 높은 만족감을 준다.
안전 편의 사양은 다채롭다.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전방 주시 경고,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고속도로 주행 보조, 후방 주차 충돌 방지 보조, 10 에어백 시스템, 지능형 헤드램프 등 일일이 나열하기도 버거울 정도다.
편의 사양에는 음성 인식,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빌트인 캠, 제네시스 터치 컨트롤, 운전석 에르고 모션 시트, 공기 청정 기능, 렉시콘 18 스피커 오디오 시스템이 있다.
화끈한 가속과 부드러운 달리기
시승차에 들어간 V6 3.5L 터보 엔진은 최고출력 380마력, 최대토크 54.0kg·m를 발휘한다. 변속기는 8단 자동이며 네바퀴로 힘을 보낸다. 가속은 화끈하다. 1300rpm부터 터지는 토크로 답답함 없는 달리기 실력을 뽐낸다. 거동도 기대 이상으로 안정적이다. 5m에 이르는 길이와 1.7m에 달하는 키그리고 2t이 넘는 무게를 지녔지만 굽잇길 혹은 급차선 변경에서도 롤이 크지 않다. 전방 카메라 및 내비게이션 정보로 다가올 노면을 미리 파악해 적절한 감쇠력을 제공하는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덕에 승차감은 부드러운 편. 노면 소음을 비롯한 엔진 소음 및 진동, 풍절음은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특히 노면 소음은 능동형 노면소음 저감기술 덕에 거의 느껴지지 않는다. 이 기술은 속도계 및 마이크를 통해 내부로 유입되는 소음을 수집하고 역위상의 음파를 발생시켜 소음을 상쇄시킨다.
GV80은 제네시스 SUV 라인업의 꼭짓점이다. 그만큼 심혈을 기울여 제작되었고, 시장의 기대에 상응하는 상품성을 보여준다. 부족하거나 모자란 것이 없다. 몰면 몰수록 만족스럽다. 호사로운 것을 선호하는 우리나라 소비자 취향에도 딱 들어맞는다.
GV80에 들어간 5가지 주요 기술
GV80은 제네시스 첨단 기술이 집약된 SUV다. 주요 기술 5가지를 소개한다.
① 자율주행을 향한 끊임없는 노력
고속도로 주행 보조2
제네시스 GV80은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을 장착해 안전한 주행을 돕는다. 대표적인 기술로는 고속도로 주행 보조2가 있다. 이 기능은 고속도로 주행 시 앞차와의 거리 및 차로를 유지하고, 시속 60km 이상에서 방향 지시등을 조작하면 차로 변경을 진행한다. 편향 주행 기능도 추가되었는데, 옆 차로 차가 가깝게 접근했을 때, 주행 차로 내에서 최대로 떨어져 주행한다. 옆 차가 끼어들 때 대응 범위도 넓어졌다. 이외에도 운전자 성향을 파악해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반응을 최적화하는 등 한층 세심하고 완성도 높은 주행 보조 기술을 운전자에게 제공한다.
② 실내를 메우는 차별화된 음향
렉시콘 18 스피커 시스템
렉시콘 18 스피커 시스템은 탑승자 모두에게 높은 수준의 음향을 선사한다. 힘 있고 역동적인 저음, 왜곡 없이 자연스러운 중음, 섬세하고 명료한 고음이 귓가를 자극한다. 특히 앞에 달린 센터 어레이 스피커와 러기지 트림 상단부의 서라운드 스피커는 사운드 스테이지를 향상시키고 앞 좌석 아래 달린 서브우퍼의 경우 다이내믹한 베이스를 만든다.
렉시콘 서라운드 기술의 정점인 퀀텀로직 서라운드(QuantumLogic Surround)는 모든 음악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소리를 최소 단위로 분석하고 입체 음향으로 재구성하는 하만의 특허 기술. 레퍼런스 모드(Reference Mode), 오디언스 모드(Audience mode), 스테이지 모드(On Stage mode)를 지원한다. 오디언스 모드는 음악이 눈앞에서 펼쳐지는 듯 콘서트홀 객석 효과를, 스테이지 모드는 마치 무대 위에서 밴드 또는 오케스트라의 일원인 듯 서라운드 경험을 만끽할 수있다.
③ 한 차원 높은 정숙함
능동형 노면 소음 저감기술
정숙성은 고급차를 평가하는 중요한 기준이다. GV80은 주행 중 발생하는 노면 소음을 획기적으로 줄이고자 능동형 노면 소음 저감기술(Road-noise Active Noise Control)을 세계 최초 장착했다. 이 기술은 4개의 가속계와 실내에 장착된 8개의 마이크로 소음을 파악하고 반대 위상의 제어음을 생성해 스피커로 출력, 상쇄시킴으로써 높은 수준의 정숙성을 실현한다. 특히 하만의 특허인 트루 오디오 기술은 오디오 소리가 소음 저감장치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해 최상의 음질을 유지하도록 해준다.
④ 첨단 기술로 변화한 운전자 환경
증강현실 내비게이션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은 말 그대로 증강현실을 활용한 길 안내 정보를 화면에 표시한다. 운전자는 실수하기 쉬운 복잡한 길에서도 보다 쉽고 명확하게길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차량 진행 방향을 도로 위카펫 형태로 표시하고, 회전 방향을 입체적으로 표시해 직관적인 길 안내를 돕는 것이 핵심. 또 ADAS와 연동되어 차선을 이탈하거나 전방 충돌이 예상될 경우, 시각적인 경고를 보낸다.
⑤ 차원이 다른 안락함
3세대 에르고 모션 시트
3세대 에르고 모션 시트의 핵심은 에어 서포트 시스템이다. 7개로 구성된 공기주머니를 시트 내부에 장착해 최적의 운전 자세를 잡아주고 편안한 착좌감을 제공한다. 공기주머니 개별 제어도 가능하다. 시트 방석 부위 상하 조절을 통한 쿠션 서포트 기능을 세계 최초로 구현하는가 하면, 골반과 허리를 마사지하는 스트레칭 모드와 주행 상황에 따라 등받이 볼스터와 쿠션 부위를 조절하는 드라이브 연동 기능까지 갖추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