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墓庫但逢衝破,若動若興。
死絕不遇生扶,如無如陷。
凡爻神入墓者,便曰暗藏,吉凶未應。
其墓如得衝開透出,此象猶如不墓者也,且如問出行?戌日占得既濟之屯卦,正是世變入墓。
經雲:遠行世墓身難動,豈知戌日衝開辰墓,透出水爻,故當日中時得行也。
死絕二爻各有分辨,死處還輕,絕中尤重,死象救而還易,絕爻生起尤難。救死不論陰陽,三象扶助回生。
救絕須得寅申巳亥之爻,遇之有用。且如問借物?
丙子日卜得否之遁卦,此卦財爻發動持世,所嫌化絕在申,故未能得,雖有當日水難生絕木,直待丁亥日才遇絕處逢生,方得入手。死絕之象若不遇生扶者,比同無此爻也。
묘지는 뚫리면, 만일 흥이 나면 된다. 죽음은 결코 생명을 낳지 않으며,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무릇 신이 무덤에 들어가는 자는 숨긴다고 하며, 길흉은 응하지 아니한다. 무덤은 무덤을 통해 돌진하는 것처럼,이 코끼리는 무덤을 모르는 사람처럼, 또한 여행처럼? . 해가 지날 때 기제의 촌정을 차지한 것은 바로 세상이 무덤에 들어간 것이다. 경운:원행세묘신이 움직이기 어려운데,일날에 천묘를 열어 수달을 투과하는 것을 어찌 알겠는가,그 날 중시에도 행해야 한다. 죽음과 두 사람은 구별이 있고, 죽은 지는 가볍고, 특히 무겁고, 죽은 코끼리는 구원하기 쉽지만, 특히 어려운 삶을 살 수 없습니다. 음양을 불문하고 죽음을 구하고, 삼상이 회생을 돕는다. 구원은 인신해의 첩을 얻어야 하며, 만남은 유용하다. 그리고 빌린 것을 물어 ? 병자일부가 득의향을 할 수 있을지, 이 험담은 기물이 세상을 지키기 시작하였으니, 신에서 미워하여 얻을 수 없었지만, 그날의 물난이 나무를 낳지 못하였으나, 정해일을 기다리다가 절체절명의 처지에서 생을 만나면 시작해야 한다. 죽은 자처럼 생명을 낳는 자를 만나지 않으면, 이보다 더더러 이보다 낫다.
土至酉中金至午,遇敗而無成。
火臨兔上水臨雞,反生而有力。
沐浴之爻又為敗論,總是一爻內有分辨,其中逢生為沐浴,遇剋為敗,且如金臨午地金被火傷,豈為沐浴乃為真敗也。
又如水土敗於酉內又不同,土到酉而洩氣本曰敗鄉,水行酉地逢生,當雲沐浴,餘皆仿此。
土逢巳絕不可言生,金遇巳生終難言剋,此憑日月變爻而斷,非因世應動象而推。
巳爻持世必傷金,巳象動興能助土。
土爻臨巳日、巳月或變出巳爻,皆為絕論。
又如卦內巳爻持世或動出交重,便言生土之功亦非絕也。
又論金變巳爻,乃是自身化入長生,豈雲傷剋。
但若卦中巳動能伐其金,永不作長生也。
흙이 금중에서 정오에 까지, 패하면 성사되지 않는다. 불은 토끼에 물, 역생과 힘.
목욕의 멍에는 또 패론으로, 언제나 한 첩 안에 분별이 있는데, 그 중에서 태생이 목욕을 하고, 그램을 만나면 패하고, 김림오지금이 불에 다친 것처럼, 목욕이 참패인 것이 어찌 진실한패가 될 수 있겠는가. 또 물과 흙이 첩에 패하고 또 다른 것처럼, 흙이 흙에 이르고 낙기하는 것을 본전에 이르러 패향이라 하고, 물줄기가 솟구쳐 솟구쳐서, 구름이 목욕할 때, 나머지는 모두 이 것을 본떠놓는다.
흙이 만나면 결코 말로 낳을 수 없으며, 김은 평생 말을 하기 어려우며, 이것은 일월이 변하여 끊어지며, 세상이 코끼리를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밀지 않는다. 세상이 금을 다치면 반드시 금을 상하게 하고, 코끼리가 흥을 돋우면 흙을 도울 수 있다. 토양이 태양을 방문하거나, 달을 달거나, 퇴출하는 것은 모두 절론이다. 또 내세를 지키거나 교중을 하겠다고 하면, 흙을 낳는 공로도 절대 아니다. 또 금변조에 대하여는 자기가 장생으로 변한 것이니, 어찌 이렇게 그램을 상하게 하느냐. 그러나 만일 그 운동에너지가 금을 벌한다면, 결코 장생하지 않을 것이다.
墓庫曰藏,有刑破衝開之法。
空亡日陷,有補虛填實之方。
凡用爻入墓便曰暗藏,若遇刑沖即為開局。
且如丑月戌日妻占天病,卜得革之困卦,此用官為主象,未土正臨月破,丑土變入辰墓,此二官皆非吉也,幸得戌日衝開辰墓透出丑官,後至申日病即愈也。
凡爻值空亡便為落陷,若變為相沖或得日辰沖者,皆為補虛填實,不為空也。
倘若月建來沖,名為月破,正所謂空而又空也。
陷叨月將生來,非為全陷;空被提綱剋去,乃是真空。
旺相之爻過旬方用,休囚之象到底無功,伏藏值此猶輕,出現臨之更惡。
凡論空亡者,有輕重真假大不相同也,當詳月令,便見假真。若得月建生扶,只為半空,如土空正二三月,各有所辨,正月土空,寅內暗藏丙火土得絲毫生氣不作真空。
又論土逢三月正當旺地,豈作空亡,雖空,主一旬不利,過後還原。
惟獨土臨二月,木能剋土,乃是真空,餘月仿此。
如空臨旺相之鄉,旬內斷不為吉,旬外便不為空。
惟獨月破之爻,縱然旺相亦藏之內,乃他宮之象,此禍尤輕,若出見空亡親卦之爻,其凶愈甚。
묘고는 장이라고 하는데, 형을 깨뜨리고 뚫는 방법이 있다. 빈날이 가라앉으면, 허황된 것을 보충하고 실태를 채울 수 있는 방면이 있다.
무덤에 들어가는 데 사용하는 모든 것은 숨겨진 것으로 간주되며, 문장이 돌진하면 시작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추월과 일처가 천병을 점거하고, 복득혁의 곤궁한 험담을 하고, 이 사용관이 주상이 되어, 미토가 달이 깨지고, 추악한 흙이 천묘로 변하고, 이 두 관이 모두 길도 아니니, 다행히 날날 천묘를 열어 추악한 관을 비우고, 그 후 신일병이 곧 회복될 것이다. 모든 값이 비어 있는 경우, 그것은 가을이 될 것입니다, 그것은 충돌 또는 태양 펀치가 될 경우, 그들은 모두 빈 채우기 위해, 비어 있지 않습니다. 만일 월이 솟아오면, 달이 깨진다는 것은, 바로 이른바 공허하고 비어 있다.
수다스러운 달은 모든 함정이 아니라 공백이 진공 상태에서 태어날 것이라고 말합니다. 왕상은 순순을 넘기면 쓸모가 없고, 휴수의 코끼리는 결국 공이 없고, 복장값은 이 정도이며, 임재의 악이 나타난다.
공중에 있는 모든 사람은 진실과 거짓이 매우 다르며, 달의 명령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면 거짓을 볼 수 있습니다. 만일 월건생부조가 있다면, 흙공정 이삼월과 같이 반공에 불과하고, 각각 분별이 있고, 정월토공이 있고, 인내에 병불토가 숨겨져 있어 조금도 화를 내지 않고 진공상태가 되지 않는다. 또 흙이 삼월의 정당한 왕지와 맞물려 어찌 공적을 행할 수 있겠는가, 비록 비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께서는 일순에 불리하신 후에 환원하신다. 그러나 2 월에만, 나무는 토양을 그램, 진공, 남은 달은이를 모방. 왕상의 고향을 공수로 임하는 것처럼, 순내가 길하지 않으면 순외는 비어 있지 않다. 그러나 달이 깨지는 것은 왕상이 숨겨져 있어도 그의 궁전의 이미지이며, 이 재앙은 특히 가벼우며, 공중에서 죽은 친척의 험담을 볼 수 있다면 그 사나움은 더욱 심해진다.
陷元神而最多坎坷,亡忌客而永沒屯壇。
空亡亦有可用不用之分,如值用神元神者,斷為凶兆,若臨仇神忌客者,反而無虞。
원신에 빠져 가장 울퉁불퉁하여, 손님을 망신하고, 결코 단을 끊지 않았다.
공중 사망은 또한 신의 원신을 사용하는 것과 같이, 흉조로 판단될 수 있으며, 신을 두려워하는 자에게는 오히려 안전할 것이다.
男空則遠行不利,女空則近日多殃。
凡男子占,值空者,不宜出境,若出外謀事不成,反遭疏失,如女人遇者,旦夕必有災殃亦不宜出門也。
財空富而不厚,官空貴而不榮,子空兒女必伶仃,父空屋室還衰敗。
兄空則弟兄少力,間空則媒保無能。
남자공은 멀리서 불리하고, 여공은 근래에 많은 봉변을 당한다.
남자가 점유하는 경우, 빈, 밖으로 나가지 말아야, 밖으로 나가서 일을하지 않는 경우, 반대로, 여성 만남과 같은 손실, 새해는 재앙이 있어야합니다, 또한 외출하지 않습니다.
재물이 부유하지만 두껍지 않고, 관공이 비싸고, 부귀하지만 영광스러우며, 자식이 비어 있으면 반드시 영령이 되고, 부공방은 쇠락할 것이다. 형은 비어 있으면 형제는 힘이 적고, 간공은 중매가 무능하다.
六親值空皆不宜也,妻財落陷,妻無相夫道,仆無助主之情,資財不聚,諸利無收,官鬼如空,功名不顯謀事不成。
夫主寡情,牙人少力。
子空則兒多不育,後代調零,生涯不久,賊寇難擒。
父空則上人不佑,房宇蕭條,舟車虧損,文事難園,兄空則弟兄少力,朋友無情。
間爻為中為保為媒,空則皆無力也。
육친의 공무는 모두 맞지 않고, 처재는 함락되고, 처는 상이 없고, 종은 주인의 정이 없고, 재물은 모이지 않고, 제 이익은 거두지 못하며, 관귀는 빈 것 같고, 공명은 모략을 보이지 않으면 성사되지 않는다. 부주께서는 정이 많으시고, 이가 적은 사람은 힘이 적다. 자공은 불임이 많고, 후손은 제로화되고, 생애는 얼마 되지 않아, 도둑은 도적을 잡기 어렵다. 아버지와 하늘은 축복하지 않습니다, 집은 우울, 보트는 돈을 잃고, 문학은 어려운 정원, 형제 빈 형제는 적은 힘, 친구는 무자비하다. 그러나 중간은 매체로 보호되고, 공허한 것은 모두 힘이 없다.
첩첩산중은 오래되지 않고, 빈 현무는 속이지 않고, 뱀은 꿈에 얽힌 악마를 꿈꾸며, 용은 허태에 빠지면 기뻐하지 않고, 참새는 피하면 소송을 피할 수 없고, 호랑이는 허무하게 효도하지 않는다.
陷勾陳而田非久遠,空玄武而盜不侵欺,蛇空閒夢假妖邪,龍陷虛胎非喜戾,雀避則訟非不起,虎虛則喪孝無干。
青龍空,喜星未照。
朱雀空,訟事不成。
勾陳空,田墳皆不久。
騰蛇空,怪夢總無疑。白虎空,悲喪不作。
玄下空,奸盜潛形。
청룡이 비어 있고, 희성이 비춰지지 않았다. 주작이 비어 있으면 소송이 성사되지 않는다. 천공을 구하고, 밭의 무덤은 모두 얼마 되지 않았다. 뱀이 비어 있으면 이상한 꿈은 항상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백호가 비어서 슬프고 슬퍼하지 않는다. 현하가 허공에 다리고, 간음하고 잠복하다.
內卦若臨空宅,休居異地。
外宮如犯遷移,勿往他圖。
內宮為現住之方,空須莫住。
外卦乃未居之地,陷不宜遷。
不測之災遇者,身還可救。
綿延之疾逢之,命不回生。
旬內得病者,用若逢空,蓋因空而有病,豈斷傷身。
惟久遠之災,主象若臨空地,決不再生也。
내담이 빈집에 가까우면, 다른 곳에 머물지 마라. 외궁이 범인처럼 이주하면, 그 사람에게 도를 그리지 마라.
내궁은 현존하는 방면이라, 공수에 머물 수 없다. 험담은 살지 않는 곳이니, 함락은 옮기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
예기치 않은 재해로 피해를 입은 사람은 몸을 구할 수 있습니다. 뻗어 있는 병이 만나면, 목숨은 회생하지 않는다.
순내에서 병에 걸린 사람이 있으면, 만일 공허하면, 덮는 것이 비어서 병이 나면 어찌 몸을 부러뜨리겠는가. 그러나 오랜 재앙, 주상이 공터에 임하면 결코 재생되지 않을 것이다.
空世則己心疏懶,空應則他意徘徊。
凡占以世為我,應為他,皆不宜空。
世空,則自己無心作事。
應空,則他意睽違。
空中動出不為空,墓內摧開非入墓。
凡發動之爻,切不可作旬空而斷。
沖門墓庫,定不為入墓而推。
凡值旬空或臨月破,吉不能合生於物,凶不能沖剋於神。
凶者旬空之殺,當辨興衰。
빈세는 자기의 마음이 게으르고, 공허하면 그는 방황할 것이다.
모든 것이 나를 위해 세상을 차지하나, 그를 위해, 그것은 비어 있지 않아야합니다. 세공은 스스로 할 마음이 없다. 공허해야지, 그는 뜻을 어기고 있다. 공중에서 움직이는 것은 비어 있지 않으며, 무덤은 무덤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무릇 발동하는 멍에는 순공이 되어서는 안 된다. 무덤을 돌진, 무덤에 밀어하지 않습니다. 무릇 순순이 비어 있거나 달이 깨지면 길은 사물과 합치지 못하고, 흉악은 신에게 씻겨나가서는 안 된다. 흉악한 자는 순공의 살인을 범할 때 흥망성쇠를 구별할 때이다.
惡者月破之神,無分生剋。
卦內空亡及月破之爻,永不能生扶他象,又不剋制他人,沖合亦然。
空亡又不受他爻生剋。
用爻空者為凶,又看旺相者輕,休囚者重,如臨月破之爻,不拘衰旺概作凶推。
縱有動爻日主來生,不能扶起,逢生不受,遇剋能招,故此爻毫無所用。
악인의 달은 깨지는 신이며, 무분별한 그램이다.
험담과 달의 붕괴는 결코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없으며, 다른 사람을 자제하지 않으며, 또한 일치한다. 공중에서 죽는 것은 그의 멍에를 메지 못한다.
빈 자를 사나운 사람으로 삼는다. 또 왕상이 가볍다는 것을 보고, 죄수를 쉬는 자는 무겁고, 달이 찢기는 것과 같으며, 쇠약해지는 것을 얽히지 않고, 흉추를 부린다. 비록 주께서 내생하신다고 해도, 일으켜서는 안 되며, 생을 맞이할 때 받지 못하며, 그램을 만나면 모집할 수 있기 때문에 아무 소용이 없다.
事事宜空中之有氣,般般忌合處亡逢沖。
空亡之爻若臨旺相、或得日月扶持、或變為生,便為有氣,凡事可成。
六合之卦若被日辰。
沖世或沖應、或沖用爻、或變為六沖,皆為合處逢沖之象,諸般遇此蓋不為佳,惟獨月建之爻不能沖散。
사사일은 공중에 떠서도, 어떨 때처럼 처망을 삼가고 있다.
공중에 잊는 첩이 왕상에 이르거나 해와 달의 지원을 얻거나 생으로 바뀌면, 모든 것이 성취될 수 있는 기운이 있을 것이다. 육합의 험담이 일천에 맞으면. 충세 또는 돌진, 또는 삽을 씻어, 또는 여섯 펀치가된다, 모든 공동 만남의 코끼리입니다, 당신은이 커버를 만나는 것이 좋지 않다, 단지 달의 건설은 분산 할 수 없습니다.
逢合雖凶而易就,遇沖縱吉似以難成。
六合之卦,爻中縱有凶神事當不吉,也有成就之時。
凡遇六沖,卦中縱有吉神用爻得地,雖曰吉祥,始終不就。
흉악하고 쉽게 만날 수 있지만, 횡충지길에 부딪치면 성사되기 어려운 것 같다.
육합의 험담, 흉악한 신이 불길한 일이 있어도, 성취할 때도 있다. 무릇 육충을 만나면, 험담 속에 길신이 땅을 얻어도, 비록 상서로운 것이라 하지만, 언제나 하지 않는다.
合被衝開,無絲毫之力;絕逢生起,有數倍之功。
合處逢沖者,永不相合也。
非惟不合,見沖反凶。
凡爻遇絕者卻,凡卦無此象也;
若得動爻及變爻或日辰生起,便為絕處逢生,比在卦不絕之爻,其功愈大,用神遇之最吉,忌神遇之最凶。
三合三刑亦有假真之論,六穿六合豈無生剋之分?
水會申辰,無鼠牙而不取,木成亥卯,少羊角以無妨。
凡成局者便為三合,亦育可成不成之間,三合之局取中字為主,前一字生而主發,後一字墓而主藏,主象有發有藏,故為三合。其中有發而不藏者,事當有始無終,但有墓而無生者,事必先難後易。
且如水局之論,用子為主,生於申,墓於辰,若得三字歸完真三合也,如有申子二象無辰字者,雖成水局而少收藏。
又如有子辰而缺申字者,亦成水局,嫌少根源。
故先難後易也,若有申辰二爻獨無子字,水象既無,焉能成局?
又如木局無卯字者不成,有亥卯無未字也可合,有卯未無亥字亦成合,但缺一字者斷為半吉,若得三字皆全方為全美,火金二局皆同。
凡用爻值三合者,見貴謀事、嫁娶、求財、科甲、田蠶諸般逐意也。
합이 씻겨나가면, 조금도 힘이 없고, 절체절명의 일생에 몇 배의 공이 있다.
함께 만나면, 결코 만나지 않는다. 비호화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반범을 만나다. 무릇 절체절명의 자를 만나도,이 같은 것이 없다.만일 변천과 변천이 일어나면,절대로 살아나게 될 것이니,그 공은 더욱 크며,신이 만나는 것이 가장 길하며,신이 가장 흉악하게 만나는 것을 금치 못하느라.
삼합삼형에도 거짓진실론이 있는데, 육복을 입으면 육합이 생과 그램의 구분이 없는가? 물은 신진이 될 것이고, 쥐의 이빨이 없고, 나무는 해파리로 변하고, 양뿔이 적으면 무방하다.
모든 국은 삼합회가 될 것입니다, 또한 사이에 번식 할 수 없습니다, 삼합회 국은 주로 중국어 문자를 가지고, 이전 단어는 주요 머리, 다음 단어 무덤은 주요 숨기기, 주상은 숨겨진 머리를 가지고, 그래서 삼합입니다. 그 중에는 숨기지 않는 사람이 있는데, 모든 일은 시작과 끝이 있어야 하지만, 무덤이 있고 생명이 없는 사람은 먼저 어렵고 쉽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물 국 이론처럼, 주로 아들을 사용, 신에서 태어난, 무덤은 천에서 태어난, 세 글자가 진정한 삼합으로 돌아 가면, 신자 두 코끼리 무진자가있는 경우, 비록 물 국에 있지만, 덜 수집. 또 자식이 있고 신자가 부족한 사람이 있으면, 또한 수국이 되며, 근본 원인이 적다.
그래서 먼저 어려운 후 쉽게, 신첸 두 개의 독특한 단어가있는 경우, 물 코끼리가 없다, 어떻게 국을 만들 수 있습니까? . 또 나무국에 글자가 없는 자는 할 수 없고, 해사무문자도 합치면 될 수 있고, 한 글자가 없는 사람은 반길로 단절되어, 세 글자가 모두 미국 전역이라면, 화금 2국은 모두 같다. 삼합회 값을 사용하는 사람은 귀한 일을 하고, 시집가고, 재물을 구하고, 과갑을 구하며, 밭 누에를 제각기 다룬다.
寅巳申三全為煞,丑戌未一缺非刑。
三刑者,必得三字全而為刑,如缺一字不為刑也。
譬如用在寅爻變為巳地,或卦中申動、或申日年占,便為煞。
又如有戌未而無丑、或有丑戌而無未,缺一字者豈得為刑?
又論刑之起例,刑者乃是四局而刑四類,木能刑水;水又刑木。
唯金剛火強自刑其方,且如亥卯木局能刑亥子丑水類,其中亥刑亥、卯刑子、未刑丑是也。
申子辰能刑寅卯辰,申刑寅,子刑卯,辰刑辰是也。寅午戌就刑巳午未,故此寅刑巳、午刑午、戌刑未是也。
巳酉丑又當刑申酉戌,巳刑申、酉刑酉、丑刑戌是也。
인희신삼은 모두 사악하고 추악한 것은 비형이 하나도 없다.
세 문장은 세 글자를 모두 얻을 것이다, 처벌로, 한 단어의 부족은 처벌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인후에서 땅으로 바꾸거나, 험담에서 신동을 하거나, 신일년을 차지하면 그다지 멈췄다. 그리고 추악한 것이 없거나 추악한 것이 없다면, 한 글자가 부족한 사람은 어떻게 형을 선고받을 수 있겠는가? 또 형의 기례에 대하여, 형은 4국이고 형벌은 네 가지이며, 나무는 물을 형벌할 수 있고, 물은 또 나무를 형벌한다. 오직 금강불만이 그 방면에서 강하며, 해경목국처럼 해자 추수류를 형벌할 수 있으며, 그 중 해형해, 형자, 미형 추악함도 있다. 신자천은 형인 임진, 신형인, 자형은, 천형천은. 인오희는 형을 선고하고 오오미를 하였으니, 이 사람은 형벌을 받고, 점심은 오오를 선고하고, 형은 아직 하지 않았다. 추악하고 형을 선고받은 신희, 형신, 형벌, 추악한 형도 그렇습니다.
用辰卯害本為殃,用亥申穿非作禍。
穿心者,即是六害也。
且如主象在辰化出卯地、或卯日占之,害中加剋乃主大凶,用子見未相同。
又如用臨未位見子來穿,穿中帶旺,故為半凶。亥為用象申字來穿,此論長生非為六害,毫不成凶。
用丑見午,用酉見戌皆得生氣,無害於事。
又如用申見亥,本來泄我之氣,豈不為穿?
用寅見巳,洩氣又加刑兆,其凶愈甚。
用巳見寅,叨生無忌,雖不作福亦不為殃,一見申來,此是三刑帶害,其禍倍加,此等爻辭何以為之六害,合處逢沖故成害也,正所謂得恩未結,離間乘之,且如子與丑合,未來沖,丑子被穿心,或見午來沖,子即丑補穿心,各官細察六害皆同。
六害者,害物傷象之神也,正是冤家之煞,仇敵之星,凡事逢之無不為害。
천첩으로 본을 해치면 봉변이 되니, 해신으로 옳고 그름을 겪는다.
마음을 관통하는 사람은 여섯 가지 해입니다. 그리고 주상이 천화에서 땅을 나오거나 날이 차지하면, 가케는 주범이며, 용자는 동일하지 않다. 또 임미위견자로 입으면, 중대왕을 입으면 반흉이다. 해는 상신자로 신기 위해서, 이 논은 장생이 육해가 되어야지, 전혀 흉악하지 않다. 추악한 오후를 보고, 모든 것을 보고 화를 내며, 아무런 해를 끼치지 않습니다. 또 신견해를 쓰면, 본래 내 화를 빼내면, 어찌 입을 수 있겠는가? 인견으로 첩을 보고, 낙담하고, 형을 선고하는 조짐을 더하면, 그 흉악은 더욱 심해진다. 인을 보고, 무모하게 생을 말하고, 복도 재앙도 하지 않고, 첫눈에 신래를 보고, 이것은 삼형대해이며, 그 화악이 두배로 더해지니, 이 같은 수사는 어찌 육해라고 생각하겠느냐, 합처가 대하여 고생을 하더라도, 이른바 은혜가 맺히지 않고, 이간을 떠나는 것이니, 아들과 추악한 것이 합쳐지고, 미래가 씻겨나가고, 추한 자가 마음을 뚫는 것을 보고, 아들이 추악한 것을 보고, 모든 관리들이 육해를 세심하게 살피고 있다. 여섯 가해자, 해물상상신도, 바로 원수의 사악함, 적의 별, 모든 일이 만나면 해를 끼치지 않는다.
用戌卯合被剋而反凶,用酉辰諧叨生而果吉。
戌為主象,見卯合合中帶剋,還成半凶。
用子見丑相同,又如卯是用爻,遇戌來合我必欺他,當為吉也,複論酉為主象,合見辰來,金賴土生必獲無窮之福。
用寅見亥,用未見午者同。
又如土居午上,合見未來,終嫌洩氣之爻,乃為半吉。
複論用申巳合。
斷作長生,豈雲相剋?
一見寅爻,乃是三刑之煞毫無合氣,此禍大凶。
用巳見申無寅為合,雖合稍嫌刑兆,半作吉祥,以上諸爻概論。
地支相合再得天干又合者,此是天地合德,非此壽常之合,受恩非渚享福無旁,見傷不傷也。
合處帶生,百事見之皆事悅。
害中加剋,千般犯此盡憂屯。
刑則骨肉傷殘,穿則親鄰不睦。
첩합으로 그램을 맞고 반흉을 부리고, 임진으로 재치 있는 말로 과지가 생기다.
주상으로, 첩합합중의 그램을 보고도 반흉이 된다. 자식으로 추악한 것을 보는 것은 같고, 또 첩을 쓰는 것과 같으며, 내가 그를 속이려 할 것이다. 길도가 되고, 주상으로 복론하고, 천을 만나면, 금래토생은 무한한 복이 있을 것이다. 인으로 해를 보고, 정오를 못한 자와 함께. 또 흙이 점심에 사는 것과 같으니, 미래를 만나면, 결국 낙담하는 것을 싫어하는 것은 반길이다. 신합을 복론하다. 장수로 단절되면 어찌 서로 닮았느냐? 인희를 보게 되면 삼형의 사투가 합이 없어 이 화대범이다. 신무인을 만나면, 비록 형조를 조금이라도 싫어하고, 반은 상서로운 것이지만, 위의 제나라의 개론이다. 땅이 서로 맞물리면 다시 천간과 합을 얻을 수 있다. 이것은 천지합덕이다. 이 생수의 합이 아니라, 은혜를 받고 복을 누리는 데는 아무렇지 않다. 상처를 보고 다치지 않는다.
함께 살면 모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가크를 해치면, 천 가지의 일을 이렇게 소충하여 근심한다. 형은 살과 뼈가 다쳤고, 입으면 이웃이 다가와 불친족했다.
六合咸稱吉象,若問遣人出獄以非宜。六沖各駭凶爻,如占散訟脫災而反利。
六合之卦事事皆祥,惟有出妻遣仆撇友辭親離祖分居出監脫鎖,遇之反被牽連未能遽解花得,合處逢沖便能消散,六沖之卦,雖曰凶爻亦有宜用之處,凡占散訟脫災諸般離別,逢之便得如心,終無連累。
육합함은 길상이라고 불리며, 사람을 보내어 출소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면. 여섯 가지 흉악한 것은, 예를 들어, 산재 소송에서 재해를 제거하고 반대되는 것을 참수하는 것과 같다.
육합의 험담은 모든 것이 상서롭지만, 아내를 섭외하여 친척을 떠나 조상을 떠나 감옥에서 떨어져 자물쇠를 벗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며,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며, 함께 씻겨 나가면 사라질 수 있고, 육충의 험담을 할 수 있지만, 흉악한 것은 또한 유용하다고 할 수 있지만, 모든 소송은 모든 이별을 떠나, 모든 이별을 차지하지만, 모든 것이 마음처럼 될 것입니다.
青龍才福為祥,破之不吉。白虎兄官為咎,用之不凶。
青龍妻才子孫貴人、天喜、祿馬、天醫等象、咸作吉推,如臨月破旬空或被動爻及變爻傷剋,便不吉也。白虎兄弟官鬼朱雀勾陳羊刃天地傳殺之類,本作凶推,惟白虎利於生產,朱雀利於文書,勾陳利於田土,羊刃用在兵權,問手足須觀兄弟,占仕宦必用官爻,孕育卦中胎若逆生者,必要天地傳殺動則以逆化順,以上諸象各有所宜。
청룡재복은 상서롭고, 깨지는 것은 길지 않다. 백호형은 벼슬을 책임지며, 쓸 데는 흉악하지 않다.
청룡처재자손귀인, 천희, 루마, 천의 등 코끼리, 함작길추, 임월파순공이나 수동적 첩과 변상상극 등도 길하지 않다. 백호형제 관귀 주작은 양날천지전살의 종류를 고집하고,본작을 사살하는 것이니,백호는 생산에 이롭고,주작은 서류에 이롭고,천토에 이롭고,양날은 병권에 쓰이며,손발을 물으면 형제를 관찰해야 한다.이는 반드시 관직으로,험담을 낳는다면,반드시 천지전거는 역화순으로,위 모든 것이 각자의 의례를 가지고 있다.
日建豈為月破,月建非作旬空。
凡月破之爻決無解救,惟獨日主臨之,不為月破。且如正月申日,二月酉日,占者不犯也。旬內空亡亦有全空、半空者出。陽日遇陽爻、陰日逢陰象,皆作全空。陽日逢陰、陰日逢陽者,皆作半空。惟月建之爻,永不落旬中之空也。且如四月甲午旬占者,巳爻不空也。
일건 어찌 월파가 되겠는가, 월건은 순순공이 아니다.
무릇 달이 부서지는 것은 결코 구원을 시키지 못하지만, 오직 주께서 임하신 것은 달이 깨지지 아니하리라. 그리고 정월신일, 2월 2일, 점원도 범하지 않는다. 순내의 빈사도 온 하늘을 다 비우고, 반쯤 비어 있는 자가 나왔다. 양일은 양로를 만나고, 음일은 음상과 만나면 모두 온 하늘을 비운다. 양일은 음을 만나고, 음일은 양양을 만나는 사람은 모두 반쯤 비어 있다. 그러나 달의 건설은 결코 중공에 빠지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4월 갑오순이 점거한 것처럼, 첩이 비어 있지 않다.
卦靜逢沖為動,爻安遇合為和。動處見沖為戰征而散,動中加合因羈絆而遲。
凡沖者有二:有日辰沖,有動爻沖。若日辰沖,不拘衰旺。動爻沖卻辨三:衰旺相善能沖休囚,休囚不能沖旺相。又雲空逢沖則實,靜逢沖則動,動逢沖則散,惟日月二爻從動逢沖決不散也。自古旺相見沖則發。休囚見沖則散。安靜之爻逢合最能迷逗橢傲。若占脫卸之事,最喜用爻發動,又被日辰或變爻合住動爻者,反遭羈絆事必遲延。且如子占父來,甲戌日占得垢之乾卦,初爻父母帶青龍發動又臨世上,理應當日回來,豈知變爻合住用神,故未能到,直待壬午日衝破子合,方得歸家。
가십은 한 번의 움직임으로, 안주인은 조화를 이겨내야 합니다. 이동처는 전투정을 위해 흩어지는 것을 보았고, 동중가합은 속박으로 인해 늦어졌다.
모든 펀치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 태양 펀치가 있고, 움직이는 펀치가 있습니다. 만일 날이 뛰면, 쇠약해지는 것을 얽히지 않는다. 그러나 세 가지를 구별하기 위해 이동 : 부패 왕상은 감옥을 돌진 할 수 있습니다, 수감자는 왕상에 돌진 할 수 없습니다. 또 구름이 하늘을 찌르면 실이 나고, 정시로 돌진하면 움직이고, 동요하면 흩어지지만, 일월 이월의 동요는 결코 흩어지지 않는다. 옛날부터 왕왕이 만나면 씻겨나가는 것이다. 죄수를 쉬면 흩어진다. 조용한 만남은 타박상에 가장 매료됩니다. 만일 이탈한 일을 차지하면, 가장 기뻐하며, 또 일천이나 변칙에 얽히고박힌 자와 함께 움직이는 자는, 도리어 얽히고박힌 일이 지체될 것이다. 그리고 아들이 아버지를 점령하고, 갑각류가 마른 말을 차지하고, 첫 번째 부모가 청룡을 데리고 다시 세상에 와서, 내일 돌아와야하며, 어떻게 하나님을 사용하여 변경 된 것을 알 수 있습니까, 그래서 도착하지 못하고, 정오에 직접 아들의 합류를 깨뜨리고 집으로 돌아갈 것입니다.
用旺有絆持,雖遇凶星難作禍。主衰無救,助縱逢吉曜那為佳。
凡占卦,先推用象,次察元神,若臨旺相或遇生扶便言吉斷,縱有凶星惡煞,雖以為殃。象若值休囚又無生助者,豈得如心,有天喜青龍貴人吉曜同宮,終非為福。
용왕으로는 걸림돌이 있지만, 비록 흉성에게 화를 내기는 어렵다. 주님은 구원을 멸망시며, 길조나를 만나는 것이 좋습니다.
무릇 험담을 하든, 먼저 코끼리를 밀고, 원신을 두 번째로 살피고, 왕상에 임하거나 부축을 당하면 길조가 닥치면, 흉성이 있어도 악이 악할 것이나, 비록 봉변을 당하는 줄은 알 수 있다. 마치 죄수를 낳고 생명이 없는 자와 같이, 어찌 마음처럼 될 수 있겠는가, 하늘의 기쁨이 청룡 귀인 길조동궁을 거스르면, 결국 복이 되지 않을 것이다.
身後世後及重爻皆為已往,身前世前兼交位各主未來。
月卦之爻與世爻同看,爻在身世之後,便為已往,若在身世之前,便斷將來。又雲重主過去,交主未來。
후세에 중위와 중위가 모두 지나갔고, 전생에 각 주들의 미래를 겸비했다.
달의 험담과 세상과 함께 보면, 그는 살아 있는 후에 과거가 될 것입니다. 또 주를 중시하여 미래를 내다보다.
유혼은 밖으로 나가서 영혼으로 돌아가 집으로 돌아가는 것이 좋다.
영혼에 대한 험담은 마이그레이션에 가장 적이며 변경 사항에서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유혼이 또 유혼이 되면, 나중에 다시 변경한다. 귀혼의 코끼리는 고향으로 돌아가는 것이 가장 까다로워서, 밖으로 나가서 더 이상 옮기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
遊魂宜出外,歸魂利返鄉。
遊魂之卦最利遷移、並遠出更改等事。若游魂又化遊魂,更後複當更改。歸魂之象最利返鄉復舊,不宜出外遷更。
內為體,外為用,逢生雲吉,剋雲凶、動為速,靜為遲,見合曰成,沖曰散。
論卦,內三爻為體,外三爻為用。又雲主卦為體,變卦為用。凡諸般爻象逢生則吉,遇剋則凶。動則急速,靜則遲延。六合則利成利就,六沖則宜散宜分。
내적 몸, 외용, 생운길, 그램운흉, 이동속도, 정적이 늦으면, 합을 보고는 성이라 하고, 흉악한 것은 흩어지게 한다.
험담에 관해서는, 내부 세 가지는 몸이며, 외부 세 가지는 사용된다. 또 주된 험담을 몸으로 하고, 험담을 용도로 바꾸다. 모든 종류의 코끼리가 낳으면 길하며, 그램을 만나면 흉악하다. 움직이면 속도가 빠를 수 있고, 가만히 있으면 지체된다. 육합은 이득이 되며, 육충은 이분을 분산시키는 것이 좋다.
生主發,墓主藏,伏斷將來,飛斷往事,陰主邪,陽主正,衰相稀少,旺相繁多。
생주발, 무덤주장, 복단장래, 날아다니는 과거, 음주악, 양주정, 쇠상이 드물고 왕상이 많다.
一應爻辭遇長生則起發,入墓庫則收藏,伏神管將來之事,飛神主過去之情,陰乃幽僻之爻,陽乃剛明之象,萬物旺相主多,休囚主少,空絕主無。
事有大小始終緩急,各審其因。卦開前後飛伏正之,概詳其理。初求內外三爻為飛為正為前卦,次化陰陽二象為變為之為後爻,卦靜無之方取互,世空無主卻憑身。
凡占下之卦即是初求內外三爻,此卦其名有三:一名飛卦、一名正卦、一名前卦,總歸是主卦也。凡有動爻即當變也,變出之卦亦有三呼:一名主卦,亦名之卦、亦名後卦,總歸是變入也。若六爻皆不動者,即無之變,方取互卦,以定吉凶。一以定二卦之法言之,將主卦除去初爻六爻,卻把二三四爻為內卦,三四五爻為外卦。三配成互卦,若爻動取互又不同也,變卦二三四為內主卦,三四五為外。且如觀之否互艮是也。主卦內身爻有二:有卦之身,有世之身,二者大不同也。卦之身,月卦是也。世之身,子午持世身居初之類是也。凡卦身之身,用之為重。世之身,司事還輕。世若不空不破,不須論身伏之爻。世或空亡,禍福方憑身位。
장생을 만나면 발상하고, 묘고에 들어가면 소장하고, 복신이 장래의 일을 관장하고, 신주의 과거 정을 날리고, 음은 외진 곳이며, 양은 강명한 코끼리이며, 만물은 왕상주가 많고, 휴수주는 적고, 빈 주인은 없다.
일이 있으면 대소가 항상 급하여, 각자 그 원인을 심사한다. 험담을 한 후 앞뒤로 비복하여 그 이치를 자세히 설명하다. 처음은 내외부의 삼조를 앞의 험담으로, 음양의 두 코끼리를 후로 바꾸고, 조용히 서로 를 구했지만, 세공에는 주인이 없었지만, 몸을 얻지 못했다.
모든 점령 험담은 내부와 외부를 추구하는 세 가지입니다,이 험담은 세 가지 이름을 가지고 : 비행 험담, 하나의 험담, 하나의 사전 험담, 항상 마스터 험담입니다. 모든 움직임, 즉 변화, 세 가지 호출의 변화 : 마스터 험담, 또한 험담, 또한 이름 후 험담, 항상 변경. 만일 육십인이 움직이지 않으면, 즉 변한 것이 없다면, 길흉을 정하기 위해 서로 험담을 하게 된다. 어느 정도 험담을 하는 법언으로, 주된 험담은 초창기 육조를 제거하지만, 이삼사십삼을 내담으로, 삼사오십오를 외구로 삼는다. 세 가지 일치는 서로에 대한 험담을 구성, 그것은 또한 서로 다른 경우, 내부 주요 험담으로 두 개 또는 세 개의 네 개의 험담을 변경, 345 외부. 그리고 보는 대로 서로 예의를 같이 해요. 주요 험담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 험담의 몸, 세상의 몸, 둘 다 매우 다릅니다. 몸, 달의 험담도 마찬가지입니다. 세상 몸, 자오가 세상을 지키며 초창기의 등도 마찬가지다. 무릇 몸을 험담하는 몸은 중시된다. 세상의 몸, 사사도 가볍다. 세상이 비어 있지 않고 깨지지 않는다면, 몸을 굽이는 것을 논할 필요가 없다. 세상이나 공중에 멸망하면 화복방이 제자리에 달려 있다.
험담의 손익은 이미 정해졌다. 서로 험담하는 것은 후회하고, 예의는 우선이다.
之卦內之盈虧,變爻已定。互卦中之悔吝,禮用為先。
看之卦之法,所重變爻,不變之爻雖分吉凶。且如觀之艮卦,轉取三爻才化絕、五爻鬼化剋為重,其除四爻俱不論也。又看互卦之法,並不取十二支為用,但取體用。如乾兌金、震巽木、坤艮土、坎水、離火,取入本宮配成六親,以明禍福。惟互卦體用二爻自能生剋,永不受本卦動爻來傷。且如父占子病,八月丁巳日,卜得晉卦安靜,此卦六爻無子,兼看親宮子水伏於初爻土下,又值空亡,日月二爻更無主象,必須互出水山蹇,取外卦坎水配為本宮子孫方為有救,又取內卦艮土配作晉卦父母,子被父傷,後果死也。又如夫占妻病,六月丙午日,卜得睽卦安靜,此卦六位無才,親宮子水伏在未土之下,伏被飛傷又無用處,況日月之中皆無才象,本無救也。再看互出既濟,取外卦坎水配為艮內妻才,縱有月建忌神,不能傷剋,至戊申日才遇長生,病果愈也。
험담의 방법을 보면, 다시 변하고, 변하지 않는 첩은 비록 길흉을 가리긴다. 그리고 관의 험담처럼, 삼중재화절, 오십귀화 그램을 중시로 하고, 그 제4의 모든 것을 제쳐두고 있다. 또 서로 험담하는 방법을 보면 열두 가지를 가지고 쓰지는 않지만, 몸을 취하여 사용해요. 금, 진달래, 곤수토, 칸수이, 이불과 같은 건환금은 본궁에 들어가 육친으로 합치면 화복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상호 험담체는 두 가지 방법으로 스스로 그램을 낳고, 결코 이 가십의 움직임으로 상처를 입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아버지가 아들을 병들게 하고, 8월의 정희일, 부득이가 조용히 험담을 하고, 이 험담은 아들이 없고, 친궁자수가 초창기 흙 밑에 웅크리고 있는 것을 보고, 또 공중에 놓이게 되며, 일월이 더 주상이 없고, 서로 수산을 나와야 하며, 외구칸수를 본궁자손방으로 삼아 구원을 받고, 내적 험담토를 취하여 진부모로 삼으며, 아들이 아버지에게 상처를 입혀야 하고, 그 결과 죽어야 한다. 또 부인병, 6월 병오일, 부득이한 험담이 조용하여, 이 험담은 여섯 명의 무재, 친궁자수가 미토 밑에 습착되어, 복이 날아다니고 쓸모없게 되어, 해와 달 사이에 재능이 없고, 본래 구원받지 못하였구나. 다시 서로 기생하는 것을 보고, 외구간수를 내처재로 배합하여, 월건기신이 있어도, 그램을 상하게 해서는 안 되며, 신일이 되어서야 장생을 만나고, 병과가 나아진다.
細觀伏象之興衰,當察飛動靜,遠推年月,近看日時。
飛伏並年月日時,已注在前此故不具。
此篇概論總綱,後具分門開類。
此一章總淪與衰動靜,決環中得失榮枯,人間事變多端,數語豈能悉,具故分門數次第開詳,正所謂天生事業,無不收藏,學者須要一字精微萬無漏泄。
복상의 흥망성쇠를 자세히 살펴보고, 사찰이 잔잔하게 움직이고, 먼 달을 밀고, 가까이서 날을 볼 때.
비복하고 해월일일일이 되면 이미 이 전에는 이미 이 때문이다.
이 편은 총강을 개론한 후, 후편에 문과가 구분되어 있다.
이 장은 항상 쇠퇴와 쇠퇴, 결환에서 득실과 영광, 인간의 일이 다각적 인 변화, 수다를 알 수 있습니다, 고대의 구별은 몇 번의 세부 사항을 엽니 다, 소위 자연 원인, 수집하지 않습니다, 학자는 누출없이 한 글자를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