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진언은 모든 진언 가운데 가장 묘하고 보배로운 진언입니다. 따라서 조개로 물을 퍼서 바닷물을 능히 헤아릴 수 있을지라도 광명진언의 공덕은 다 말할 수 없을 것이며, 시방 세계의 티끌 수는 다 헤아릴 수 있을지언정 광명진언의 공덕은 다 말할 수 없으며, 억조만 석의 겨자씨는 다 헤아릴 수 있을지라도 광명진언의 공덕은 다 말할 수 없으며, 대우장림의 빗방울 수는 헤아릴 수 있을지라도 광명진언의 공덕은 다 말할 수 없을 것입니다.
신라의 고승 원효대사는 그의 저서 '유심안락도'에서
"만일 중생이 이 진언을 두 번이나 세 번 또는 일곱 번을 귀로 듣기만 하여도 모든 죄업이 없어지게 된다. 또 중생이 십악과 사역죄와 사중죄를 지어 죽은 다음 악도에 떨어질지라도 이 진언을 외우면 능히 해탈을 얻을 수 있다. 특히 그릇에 흙이나 모래를 담아놓고 이 진언을 108번 외워 그 모래를 시신 위에 흩거나 묘지 또는 묘탑 위에 흩어주면 비로자나부처님의 광명이 망인에게 이르러 모든 죄업을 소멸시켜 줄 뿐 아니라 서방 극락 세계의 연화대로 인도하게 된다."고 이 진언의 공덕을 크게 강조하셨습니다.
실제로 원효대사는 항상 가지고 다니던 바가지에 강변의 깨끗한 모래를 담아 광명진언을 108번 외운 다음 그 모래를 묘지나 시신위에 뿌려 영가를 천도했다고 합니다.
광명진언은 여의주인지라 일체 지혜와 행복과 유형 무형의 모든 광명을 불러오므로, 송나라 일원대사는 나에게 오직 如意寶珠여의보주가 있으니 가로되 광명진언이라고 하셨습니다. 양나라의 해운대사는 천지우주에 둘도 없는 큰 보물을 가지고 있으니 광명진언이라고 하셨으며, 수나라 대명대사는 나에게 복과 지혜를 불러 들이는 미묘한 큰 보배가 하나 있으니 가로되 광명진언이라고 하셨으며, 진나라 도광대사는 가로되 나에게 만사를 성취케하는 조화 방망이가 있으니 이는 곧 광명진언이라 하셨으며, 당나라 언공대사는 나에게 천통보인이 있으니 가로되 광명진언이라 하셨습니다.
또한, 명나라 천현대사는 나에게 복과 운을 마음대로 지어내는 기묘한 화수분이 하나 있으니 가로되 광명진언이라 하셨으며, 일본의 공해대사는 임종시까지 다른 신묘한 비밀주는 다 전하였으나, 여의주인 광명진언 만큼은 너무나 전하기에 아까워 전하여 주지를 아니하고 홍인2년 고귀사 절벽 위에 새겨두었던 것이 수백여 년 후 가마쿠라막부 시대 초에 이르러 명혜대사에게 발견되어 진언밀교의 종주계 통상 전의법인으로 내려오게 된 것이었습니다.
[불공견색비로자나불대관정광명진언경]에는 광명진언이 왜 여의주인지 다음과 같이 설하고 있습니다.
"광명진언을 외우면 일체 악귀와 악령이 소멸하여 맹수와 독사가 범치 못하고, 광명진언을 외우면 벼락불이 달아나고 살귀(殺鬼)가 침노치 못하며, 광명진언을 외우면 삼세업장이 소멸하고 칠대선망 조상과 누대족친이 이고득락하며, 광명진언을 외우면 악마가 해를 끼치지 못하고 백천재앙이 이르지 못하며, 광명진언을 외우면 일만 원한이 다 풀리고 천만 소원이 다 이루어져서 여의광명의 본색을 낱낱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또한 "광명진언을 외우면 생사에 일체 중한 죄를 멸하고 숙업에 일체 고난과 장난을 소멸하며, 지혜, 변재, 복락, 장수를 얻는다 하였고, 만약 망인이 악업을 많이 지어 삼악도에 떨어지게 되었을지라도 망인의 이름을 부르고 광명진언을 일심으로 외우면 삼악도를 벗어나 천상에 난다 하였으며, 장례시에 사토나 연화를 망인의 시체 위나 분묘위에 뿌리며, 광명진언을 백팔편을 연달아 외우면 그 묘력에 의하여 모든 죄장을 除(제)하고 극락정토에 왕생한다고 하였을 뿐 아니라 멸죄제명식재 어느 것이나 해당치 않는 것이 없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금강정경 광명진언품'과 그 외의 다른 경에는 광명진언의 송주공덕을 찬하여 가로되 이 진언을 외우는 자는 천신지괴령귀 등이 다 기뻐하고 큰 복과 큰 지혜를 얻고자 할진대 동방을 향하여 비로광명을 관하며 백만편이나 오백만편을 전력을 다하여 정성스러이 외우면 반드시 대지혜를 얻는다고 하였으며, 만일 오래살기를 원하고자할진대 동방을 향하여 비로여래옥호광을 관하며 오십만편이나 백만편을 지성으로 외우면 반드시 오래 삶을 얻을 것이며, 만일 복락을 구하고자하면 동방을 향하여 비로여래를 생각하며 또한 오십만편이나 백만편을 외우면 대복락을 얻을 것이며, 만일 망령을 위하여는 금색비로자나여래를 관하여 만편을 외우면 친히 극락정토로 인도한다고 하셨습니다.
또한 경론에 가로되 남녀가 서로 혼인을 하게될 시 결혼장소에서 신랑 신부가 서로 심중으로 광명진언을 백팔편 외우면 크게 길하고, 임신한 부인이 일념으로 천팔십편을 외우면 광명진언의 신묘력으로 지혜 복덕이 구비한 아이를 순산하게 되며, 자손이 없어 근심하는 자는 매일 동방을 향하여 비로여래를 관하며 삼만편씩 이십팔일을 성심껏 지송하면 생남을 하게되고, 원혼이 맺힌 곳에 광명진언을 열심히 외우면 원한이 원만히 풀어지며, 허신들의 장난이 심한 곳에 광명진언을 그 곳에 이르러 소리쳐 외우면 편안함을 얻으며, 가옥을 지을 때에도 상량시에 광명진언을 천팔십편을 외우면 가도가 흥왕하며, 이사할 시에도 광명진언을 백지에 경면주사로 써서 방문위에 붙이고 천팔십편을 외우면 아무 탈이 없을 것이며, 바다에서 배를 타고 가다가 큰 풍랑을 만날지라도 광명진언을 진심으로 외우면 무사할 것이요, 원행할 시에도 광명진언을 집안에서 백팔편을 외우고나가면 몸수가 건강할 것이며, 장사하는 사람이 광명진언을 성심으로 항상 일심껏 외우면 상업이 번창하며, 박복하여 수심걱정이 많은 사람이 광명진언을 늘 외우면 모든 고난을 다 해탈한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또한 경론에 가로되 만일 부모의 깊은 은혜를 갚고자 하는 자는 이 광명진언을 날마다 조석으로 비로자나여래불을 지극히 생각하며 이 광명진언을 백팔편씩을 외우면 지옥에 떨어지지 아니하며, 임종시에도 마음이 산란치 아니하고 그 광명진언의 위신력으로 시방의 제불보살이 그 영혼을 영접하여 천상에 왕생케하고, 또한 여인이 남자의 몸을 받고자하거나 귀인을 만나기를 원하는 자는 새벽마다 비로자나여래불을 관하며 이 광명진언을 써서 방안벽 위에 붙여놓고 존중한 마음을 내어 지성으로 독송하면 반드시 마음과 같이 될 것이요, 또한 재난으로 재산이 다 없어지거나 공연히 시비가 분분하거나 집안이 편치 못하거나 구설이 다투어 일어나거나 괴악한 흉한 꿈이 많거나 모든 운수가 비색하거나 식구가 모든 병에 걸리어 견딜 수가 없을 때에는 조석으로 광명진언을 지성으로 천팔십편을 외우면 모든 고액이 다 소멸되며 또한 간질병이나 미친 병이나 어떠한 중한 병일지라도 고요한 처소에서 자나깨나 일념을 쉬지않고 오십만편이상이나 백만편을 연달아 외우면 낫지 아니함이 없고, 또한 이 광명진언을 항상 외우는 자는 삼천대천세계를 통솔하는데 복락을 받을 것이며 세상에 제일 가는 덕을 성취한다고 하셨습니다.
이와 같이 광명진언은 인간출세의 일체 희망을 만족하게 할 수 있는 여의주 그대로의 보배진언이라 또한 이 광명진언백편을 외움이 팔만사천법장을 전부 외우는 것보다 더하고 광명진언 백편을 외움이 일체 진언신주를 백만편 외움 보다 낫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경론에 이르되 광명진언 외우는 소리가 귓뿌리에 한 번 지나가면 몸 가운데 있는 천만 죄악이 소멸되고, 광명진언 외우는 사람을 대접만 하려고 해도 과거 구원겁에 선근을 많이 심어야한다고 하셨으니 이 광명진언을 듣고 배워 기뻐하는 중생은 더욱 더 선악은 물론하고 삼악도의 과보를 멸하고 장래에 대복덕을 받게될 것이오, 광명진언을 직접 지송하는 자는 공덕이 더 한층 중하므로 부모의 영가와 선대영과 법계원친과 한가지로 윤회고를 물리치고 불과(佛果)를 이루며, 이 광명진언을 남에게 써서 전하거나 이 광명진언을 새겨 널리 세상사람에게 보시하면 더욱 본인들도 공덕됨이 한량 없거니와 자손만대에 길이 영화가 만발한다고 하셨고, 또한 광명진언을 써서 벽위에나 문위에 붙이고 항상 보고 외우거나 혹은 종이에 써 붙이고 외우고 치게한즉 일체중생이 듣고 보는 자 죄업이 다 소멸하여 없어지고 내세에 제불국토에 따라 난다고하셨으니 하물며 스스로 이 진언을 수지독송하는 사람이야 말할 것이 있겠는가!
그리고, 진언은 심령의 동력이라 광명진언을 외우고자 할 시는 신념을 굳게하여 마음을 다른 곳에 반영치 말며, 또한 모든 부처님의 몸은 법계로 몸을 삼아 모든 중생의 마음 생각 속에 들어있는지라, 그 마음으로 부처가 됨에 그 마음이 모든 부처님의 지혜 바다도 그 마음으로 좇아 생겨나므로 아무데라도 마음으로만 부처님이 계시는 줄로 생각하면 곧 부처님이 그 곳에 계시나니 관수분향하고 비로자나부처님을 관하고 마땅히 생각하여야 되며 광명진언 독송을 처음 시작할 시 에는 그 비로자나불의 명호를 백팔편쯤 부르다가 정성심과 자비심과 공덕심과 평등심으로 그 진언을 외우며 그 외우는 방법은 최초에는 소리를 내어 외우되 글자에 역력분명하게 귀에 낱낱이 듣도록 몇 달을 두고 무수히 외운 후에는 입도 동하지말고 단지 마음으로만 수십만편 외운 뒤에 또한 마음도 동하지말고 광명진언을 관하여 외울지며 그 많은 글자를 관하기 복잡하거든 다만 광명진언의 웃머리 옴자나 아랫머리 훔자나 범어 한자만 관할지며 또 한글자를 관하되 항상 마음의 근본이 어디서 생겨나는고 그 자체를 자주 관하면서 각자의 소원을 생각하고 그 소원의 근본이 되는 광명을 불러야 생명이 붙어있는 산 진언이 되어 여러 소망이 깊게 이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출처: 不空大灌頂光眞言불공대관정광진언 (대각선원) 중 일부 편집
첫댓글 "천백억 화신 석가모니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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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부처님의 자비 광명은 헤아릴수 없이 크고 깊은것 같습니다...나무관세음보살..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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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우님 여의보주 사경 공덕은 무량합니다 문상시나 조상묘 참배시 광명진언 3독해 주시면 참 좋습니다
지혜보살님 고밉습니다 법 공양이 참 아름답습니다 자비보살 관세음되십시요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_()_
가르침 감사합니다. 참고하여 광명진언을 삼독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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