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습보고서Ⅱ : 중간 평가서
주 |
월 / 일 |
시 간 |
내 용 |
1주 |
2003. 12. 22 (월) |
08:30~09:00 |
기상 및 일정 준비 |
09:00~10:00 |
1차 실습 OT | ||
10:00~11:30 |
실습 준비 및 점검 | ||
11:30~13:00 |
점심 식사 및 휴식 | ||
13:00~17:00 |
산타크로즈 프로그램 준비 및 홍보 | ||
17:00~18:00 |
Sharing 및 Supervision | ||
2003. 12. 23 (화) |
06:00~08:00 |
기상, 아침체조, 식사 및 청소, 일정준비 | |
08:00~12:00 |
2차 실습 OT | ||
12:00~13:00 |
점심식사 | ||
13:00~17:30 |
산타크로즈프로그램 준비 | ||
19:30~20:30 |
Sharing 및 Supervision | ||
20:30~22:20 |
철암 지역 사회 둘러 보기 | ||
22:30~ |
일과 정리 | ||
2003. 12. 24 (수) |
06:30~07:30 |
기상, 아침체조. 식사, 청소, 준비 | |
07:30~12:00 |
일정 보고 및 공부방 Workshop | ||
12:00~13:00 |
점심식사 | ||
13:00~14:30 |
공부방 프로그램 내용정리 및 어린이 도서관으로 이동 | ||
14:30~18:00 |
산타크로즈 프로그램 준비 | ||
18:00~20:00 |
돌구지 하우스로 이동 및 식사 | ||
20:00~22:00 |
Sharing 및 Supervision | ||
22:00~ |
표경흠 선생님지지 방문 및 Supervision | ||
2003. 12. 25 (목) |
산타크로즈프로그램 1부 : 영화감상 “니모를 찾아서” 2부 : “꼬마 산타가 전하는 사랑이야기” | ||
2003. 12. 26 (금) |
07:30~09:00 |
기상, 아침체조, 식사, 청소, 준비 | |
09:00~12:00 |
일정 보고 및 공부방 Study | ||
12:00~14:00 |
점심식사, 어린이 도서관으로 이동 | ||
14:00~16:00 |
영화감상 “짱구는 못말려” | ||
16:00~18:00 |
독서지도 | ||
18:00~19:00 |
저녁식사 | ||
19:00~20:00 |
Sharing 및 Supervision | ||
20:0~ 24:00 |
집단 활동, 휴식 | ||
2003. 12. 27 (토) |
06:00~09:00 |
기상 아침체조, 식사, 청소, 준비 | |
09:00~12:00 |
일정 보고 및 공부방 Study | ||
12:00~13:00 |
점심식사 | ||
13:00~14:30 |
광활팀원과 1:1 대화 | ||
14:30~18:00 |
어린이 도서관 아동 만나기 | ||
18:00~20:00 |
오순자 선생님 병문안 및 저녁식사 | ||
20:00~21:00 |
Sharing 및 Supervision | ||
비 고 | |||
합숙을 하면서 실습을 하기 때문에 학습계약서에 계약한 시간을 초과 하였다. 공식적인 실습시간 이외에 추가 되는 활동 시간은 Supervisor와 실습생이 동의 하였다. |
주 |
월 / 일 |
시 간 |
내 용 |
1주 |
2003. 12. 29 (월) |
06:30~09:00 |
기상, 아침체조, 식사, 청소, 준비 |
09:00~10:00 |
일정보고 및 공부방 계획보고 | ||
10:00~12:00 |
어린이 도서관 아동 만나기 | ||
12:00~13:00 |
점심식사 | ||
13:00~18:00 |
돌구지 하우스 집뜰이 (만두 빚기, 레크레이션) | ||
18:00~19:00 |
저녁 식사 및 휴식 | ||
19:00~22:00 |
지역조사 Study | ||
22:00~24:00 |
Sharing 및 Supervison | ||
2003. 12. 30 (화) |
06:00~09:00 |
기상, 아침체조, 식사, 청소, 준비 | |
기관방문 (도박 중독 센타, 정선자활 후견 기관) | |||
09:00~12:00 | |||
12:00~13:00 | |||
점심식사 | |||
13:00~14:00 | |||
기관방문 (강원랜드 복지재단, 카지노 견학) | |||
14:00~18:00 | |||
공부방프로그램-방송촬영 | |||
18:00~19:00 | |||
저녁식사 | |||
19:00~24:00 | |||
H.S Research Center 우수명 선생님 특강 | |||
24:00~ | |||
Sharing 및 Supervision | |||
2003. 12. 31 (수) |
06:00~09:00 |
기상, 아침체조. 식사, 청소, 준비 | |
09:00~10:00 |
일정 보고 및 공부방 프로그램 점검 | ||
10:00~12:00 |
어린이 도서관 아동 만나기 (아동카드 만들기) | ||
12:00~13:00 |
점심식사 | ||
13:00~16:00 |
어린이 도서관 아동 만나기 | ||
16:00~21:00 |
정예화캠프준비팀 방문 식사 및 1차 LT 준비 | ||
20:00~22:00 |
Sharing 및 Supervision | ||
22:00~ |
정리 및 취침 | ||
2004. 1. 1 (목) |
청량산 새해 맞이 등반 (해돋이) 1차 LT 준비로 전주로 이동 | ||
2004. 1. 2 (금) |
07:30~09:00 |
기상, 아침체조, 식사, 청소, 준비 | |
09:00~12:00 |
일정보고 및 1차 LT준비 | ||
12:00~13:00 |
점심식사 | ||
13:00~14:00 |
1차LT마무리 준비 및 접수 | ||
14:00~15:30 |
전주대학교 현장답사 | ||
15:30~17:00 |
1차 LT | ||
19:00~20:00 |
Sharing 및 Supervision | ||
20:0~ 24:00 |
집단 활동, 휴식 | ||
2004. 1. 3 (토) |
07:00~08:00 |
기상 , 청소, 짐정리 | |
08:00~09:00 |
아침 운동 | ||
09:00~13:00 |
1차 LT마무리 모임 | ||
13:00~14:30 |
포레스트 방문 (정호영 선생님과 점심식사) | ||
14:30~22:30 |
강원도 철암으로 이동 | ||
22:30~23:00 |
짐정리 | ||
23:00~ |
Sharing 및 Supervision | ||
비 고 | |||
|
(1) 이론교육
- 광산지역사회에 특성에 대한 교육
- 지역주민 욕구조사에 대한 이론 교육
- 공부방, 공부방 프로그램에 대한 이론 교육
(2) 실천내용
- 광산지역사회에 직접 거주하고, 지역 아이들과 지역주민을 만났다.
- 광산지역사회의 지역기관을 방문하고, 직접 지역을 둘러보았다.
- 산타크로즈 프로그램을 통해 가정방문, 독거노인을 방문하였다.
- 지역주민 욕구조사를 위해 우수명 선생님의 특강을 들었다.
- 공부방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직접 진행하였다.
(3) 과제물
- 지역관련 자료집 읽고, 숙지하기
- 공부방 프로그램 계획, 실행, 레코딩 제출
- 광산촌 일일일지 홈페이지에 작성(순번을 정해서 기록)
- 실습일지 작성
- 기관 보고서 작성
- 중간 보고서 작성
2. 실습목표와 목표의 달성 여부
1) 광산지역사회사업실습지인 지역사회에 대해 이해한다. -75%
-철암에 관련된 홈페이지와 책을 통해 지역사회의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지역에 직접 거주하면서, 지역사회기관을 방문하여 기관에 근무하시는 선생님들을 통해 지역에 대한 상황들을 이해하고 있다. 광산지역사회연구소 원기준 소장님을 통해 지역사회의 세부적인 상황들을 듣고, 철암어린이 도서관에 근무하시는 오순자선생님을 통해 아동들에 대한 정보를 얻고, 아동들을 직접 만나고 있다. (5점)
-개별상담 15차례이상 실시하였는데, 다양한 아동을 만났으나, 아동에 대해 깊이 있는 상담을 하지 못한게 아쉽다. (3점)
-10회이상 가정방문은 산타크로즈 프로그램을 통해 7회 하였으나, 시간상 인사정도에 그쳐서 가정방문의 의미를 퇴색하게 했다. (2점)
그러나, 지역조사를 가정방문의 방법을 이용하여 하려고 계획하고 있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거라 본다.
-또한 동사무소 사회복지전담공원 선생님으로부터 철암이해하기 특강 이외에 만날 기회가 없었다. (2점)
2) 광산지역 사회사업실습의 프로그램에 대해 이해한다. - 85%
-산타크로즈 프로그램(1탄 : 서울나들이 “내가 만든 크리스마스” 2탄 : “꼬마산타가 전하는 사랑이야기)을 통해 철암 아이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고, 아이들이 직접 참여하기 위해 홍보 및 아동들을 직접 만났다. (5점)
- 지역주민 욕구조사를 위한 준비작업으로 책을 통해 욕구조사에 대한 Study를 하고, 우수명 선생님의 특강을 들었다. 지역주민 욕구조사를 위해 기본틀을 잡고 있는 중이며, 욕구조사를 일정 및 계획을 하였다. (4점)
- 공부방 프로그램을 직접 계획하고, 실행하고 있다. (3.5점)
공부방 프로그램과 캠프를 연계시켜서 계획하고 있다. (3.5점)
3) 광산지역사회사업실습을 통해 지역사회복지의 실무와 다양한 경험을 함으로써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고 준비한다. - 85 %
- 철암어린이 도서관에 오는 아동을 대상으로 상담을 15차례 실시하고, 상담을 하면서 나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기록하고 있다. (3.5)
- 공부방프로그램을 계획, 진행하면서 프로그램 진행 기술을 습득하고, 함께 진행한 선생님들과 의견을 Sharing 하면서 정보를 공유하였다. (4점)
- 먼저 나의 자원이 나 자신에 대한 강점을 찾고, 기록하고 있고, 실습에 함께 한 동료들과1:1이나, 집단 Sharing를 통해 관계형성 및 인적 자원으로 만들고 있다.(4점)
- 지역사회에 대한 자원이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기관방문 및 원기준 소장님을 통한 이야기, 직접 관찰 하면서 기록하고 있다. (4점)
3. 중간평가 이후 실습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
1) 실습목표달성 95%를 위해 남은 기간 동안 시간을 잘 활용 할 계획이다.
- 진행중인 공부방 프로그램을 계속 참여, 진행 할 것이며, 계획 중인 캠프나 지역주민욕구조사를 준비하고, 직접 참여 할 계획이다.
2) 철암아동들과 프로그램을 함께 하고, 이별을 예고 한다.
- 약 10흘 남은 실습기간 동안, 아이들과 남은 프로그램을 계획 함께 하고, 아동들이 혼란스럽지 않도록 헤어질 정확한 날짜를 알려주고, 이별을 준비하도록 한다.
3) 광활팀원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 한다.
- 1: 1 이야기와 Sharing 시간에 적극적 자세로 임한다. 편지나 엽서, 문자를 통해 계속적인 관심을 보인다.
4) 정예화캠프 준비를 한다.
4. 자 기 평 가
1) 실습 전 준비
- 실습 OT참석하였고, 실습지역을 직접 답사 해보고, 사전자료를 통해 지역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과 홈페이지를 통해 선배들의 실습자료를 읽고, 먼저 실습한 친구를 통해 실습일지 쓰는 것에 대해, 실습에 대해 사전 정보를 얻었다.
2) 실습 태도(책임감 , 용모, 의욕 등)
- 나 자신이 직접 실습지를 선택하고, 하고자 하는 의욕을 가지고 임함으로써 의욕적 으로 실습에 임하였다.
- 실습을 하는 과정 중에 누군가의 지시보다는 자신이 알아서 찾아서 하자는 마음가짐을 갖고, 주위를 관찰하며 해야 할 일을 스스로 찾아서 하려는 자세로 임하고 있다.
- 용모에 있어서 옷차림이 화려하거나, 야하지 않고 단정하게 입고, 화장을 진하게 하지않고, 단정한 모습으로 임하고 있다.
- 함께 실습하는 동료들과의 Sharing을 통해 지지하며, 격려하고 의욕을 돋고 있다.
- 아동들을 강압적으로 하기보다는 즐겁게, 자연스럽게 유도하기 노력하고 있다.
- 학과와 학교를 대표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열심히 하려는 마음가짐으로 임하고 있다.
3) 업무처리 능력
- 모든 프로그램을 광활팀원들과 함께 계획하고, 진행하고, 공유하는 것에 있어서, 나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제시하지 못하였다. 아동프로그램에 대한 정보 부족과, 자원봉사에 경험 부족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하고자 하는 일에 자발적으로 참석한다고 의사를 표시하고, 열심히 참석하였다.
4) 직원과의 관계
- 첫 주에 어린이 도서관에서 아동을 만날 때, 서로의 다양한 시각으로 선생님들과의 작은 오해가 있었지만, 이야기를 나눔으로 서로를 이해하였다.
서로 지지와 격려를 하면서 함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서로에게 피드백을 주고 받고 있다. 마니또 게임등을 통해 좋은 관계형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5)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 개개인에게 맡겨진 클라이언트는 철암 어린이 도서관에 오는 모든 아동들이다.
프로그램을 통해서, 자율시간을 통해서 자신의 역량대로 아동들과 관계형성을 하는 형식으로 이루워 진다. 아동들에게 웃는 모습으로 다가가서 먼저 인사하고, 함께 율동과 노래를 하면서 좋은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함께 그림을 그리고, 책을 읽고, 편지를 주고 받으면서 아동들과 좋은관계를 유지하고, 즐겁게 지내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아동에 대한 이론적 지식 부족으로 인해, 선생님으로써 어떻게 행동해야 될지 고민도 되었다. 아동을 유심히 관찰하고, 대처해야 할 행동들을 선생님들과 상의 하면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 있다.
첫댓글 이게 무슨 일이래 ... 그래도 경숙이처럼 쓰면 도움이 될 것 같기는 하다....
광활과 캠프준비가 우선이고, 실습은 부수적인 소득이라는 것을 명심해주기 바랍니다. 실습생보다는, 광활팀,캠프 준비팀, 팀동료로서 함께 해주기를 바랍니다.
박미애 간사, 학습계약서는 무엇이고, 슈퍼바이저와 실습생간의 동의란 또 무엇을 말하는가 ?
음...사회복지 실습일지를 처음 보았당...앞으로 나두 이런것들을 체험하며 내공을 마니 싸아야지....갱숙이 화리링...!!!~~~
(경숙)선생님..학습계약서는 실습생이 실습을 통해 어떤 것을 배우겠다고 정하고 그것을 서류화하여 슈퍼바이저의 동의하에 계약을 하는 것입니다. 슈퍼바이저와 실습생간의 동의란는 것은 공식적인 일정은 10~6시까지로 하였습니다.하지만 광활 특성상 일정이 그 후에도 진행되기 때문에 그리 적은 것입니다..
(경숙) 이것은 학교제출용이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는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제 설명이 충분했는지요..^^; 선생님의 말씀 감사합니다..충분히 함께 누리고 즐기고 있습니다~~~^^
그래 경숙아, 그럴거라고 생각했다. 다행이다. 그래도 실습때문에 스트레스 받고 있다.
스트레스 보다 즐거운 일이 더 많아서 이렇게 잘 지내고 있습니다^^ 즐거움을 찾는 것은 제 몫이라 생각하고, 즐겁게 하려고 노력하고 있답니다. 선생님께서 염려 해주셔서 참 감사합니다...건강하세요 선생님^^